요코하마고속철도 전동차 Y000계(도큐 나가츠타검차구 위탁정비)
1. 제원
데뷔 - 1999년 8월 1일
길이/폭/높이 - 20300 / 2820 / 4065
편성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65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TKM-98/TKM-99(190kW)
편성출력 - 190kW * 4 * 1량 = 760kW(2량편성시)
기어비 - 6.21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1C 2M)
대차 -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TS-1019 / TS-1020
브레이크방식 - HRDA-2 ATC연동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도큐형 CS-ATC
요코하마고속철도 Y000계는 1999년 8월부터 영업운전을 시작한 요코하마고속철도 소속 전동차로, 도큐 고도모노쿠니선에서 사용되었던 도큐 7000계 전동차를 대체하기 위해 제조되었다. 2량편성 3편성 6량이 제조되었으며, 차량의 소유는 요코하마고속철도가 맡지만 배치는 도큐전철 나가츠타검차구 소속으로 운행과 정비는 도큐전철이 담당하고 있다. 도큐 3000계의 2량편성 버전으로 3000계를 기초로 하여 개발되었다.
1인승무 대응이며, 그 외의 사양은 도큐 3000계와 같다. 3편성 중 평일 출퇴근시간대에는 2편성이 운행에 투입되며 1편성은 예비편성이 되며, 낮시간대와 주말에는 1편성이 사용된다. 고도모노쿠니선 내에서만 운용되며 그 외 나가츠타검차구 내의 입환작업과 견인차로도 사용되고 있다. 현재 Y002편성과 Y003편성에는 래핑이 되어 있다.
2. 운행노선
도큐 고도모노쿠니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고도모노쿠니 나가츠타> |
| < > | |
| 데하 Y010 | 쿠하 Y000 |
| Mc | Tc |
| VVVF SIV | COMP COMP |
Y001F | Y011 | Y001 | 990801 | 도큐차량 |
Y002F | Y012 | Y002 | 991220 | 도큐차량 |
Y003F | Y013 | Y003 | 991220 | 도큐차량 |
요코하마고속철도 소속 / 도큐 나가츠타검차구에 위탁정비
2량편성 3편성 총 6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