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Vdc 건전지를 3.3Vdc로 변환하는 Boost_Up 컨버터를 만들어 봅시다.
앞서 12Volt 납축전지 체커를 만들어 보고, 1.5V 건전지 체커를 구상하는 도중, 1.5V 건전지 하나로는 회로를 구동시키기 어렵다고 판단하여 체크할 건전지의 전력을 이용하여 1.5V를 3.3V로 변환하는 회로를 구성하기 위한 Boost_Up 컨버터를 만들어 보기로 하였답니다.
보통 건전지는 초기 공장에서 출하되었을 때 1.5Vdc 이상의 전원출력을 가지나, 오랫동안 보관하거나, 잠시 사용하였을 때는 출력 전력이 얼마인지 알 수 없기 때문에 Boost_Up 회로를 아예 0.8Vdc에서 1.6Vdc 범위에서 동작하도록 구상하였답니다.
Boost-Up 회로에 적용될 발진회로는 트랜지스터 1개와 펄스를 발생시키는 변압기를 결합한 블로킹 발진회로로 구성하고, 발진 출력을 정류하여 승압된 전력을 얻는 방식을 사용하였답니다.
보통 부스트 컨버터는 펄스 발진 주기의 듀티 비로 출력 전력의 효율이 결정되는데, 아쉽게도 여기에 적용된 블로킹 발진회로는 펄스 듀티를 조절할 수 없어 효율이 상당히 낮은 상태로 동작하게 된답니다.
이러한 낮은 효율은 본의 아니게 건전지를 측정할 때 부하로 작용하게 되어 무부하에서 측정된 건전지의 전압과 많은 차이가 나게 되지만, 건전지 측정시 충분한 부하로 동작하게 되므로 보다 정확한 측정을 할 수 있다고 판단된답니다.
회로도
자세한 회로도, 부품 배치도, 패턴도는 여기를 클릭하세요
https://cafe.daum.net/funny-circuit/M2lg/98
부품을 준비해 봅시다.
품명 | 형명 | 적용 | 수량 | 비고 |
콘덴서 | 104(0.1uF) | C1 | 1 | mono |
콘덴서 | 470uF | C2 | 1 | 전해 콘덴서 |
콘덴서 | 10uF | C3 | 1 | 전해 콘덴서 |
다미오드 | 1N5819 | D1 | 1 | |
건전지홀더 | 1.5V_AA_type | J1 | 1 | |
콘넥터 | 5267-2P | J2 | 1 | 또는 동등품 |
콘넥터 | 5267-2P | J3 | 1 | 또는 동등품 |
LED | 3mm, Green | LD1 | 1 | |
트랜지스터 | BC547B | Q1 | 1 | |
저항 | 47 | R1 | 1 | |
저항 | 22k | R2 | 1 | |
저항 | 470 | R3 | 1 | |
스위치 | SLIDE-DPDT | SW1 | 1 | 또는 동등품 |
트랜스 | 13mm | T1 | 1 | ironcore |
IC | LM1117/SOT | U1 | 1 | |
패턴 와이어 | 단선 | 패턴용 | 필요량 | 0.3mm, 주석도금, |
전선 | 연선 | 배선용 | 필요량 | AWG24~26 |
PCB | 만능 PCB | | | |
부품이 준비되었으면 만들어 봅시다.
완성품
동작을 시켜봅시다.
1.5V 건전지를 승압시켜 3.3V 전압을 얻었습니다.
3.3V 출력 전류는 20mA~30mA 정도랍니다.
이 회로는 “쪼이천사”님의 “1.5V로 LED 켜기”와 같은 회로로 블로킹 발진회로를 적용한 가장 간단한 부스트업 컨버터 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