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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그림을 잘보세요.여러분들은 비가 오는 날 시속60km/h 자동차를 운전하고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빨간색 차량이 여러분들이 운전하고 있는 차량입니다. 그런데 갑자기 장애물이 출현했습니다. 하늘색이 장애물이죠. 그럼 장애물이 갑자기 나타나면 여러분들께서는 어떠한 선택을 하시는지요? 아마 십중팔구는 브레이크를 밟을 겁니다. 사실 그게 당연한 거고요.
그렇지만 평소보다 제동거리가 길어지는 빗길 특성상 여러분이 몰고 있는 차량은 장애물을 치고 나갈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정답은 하나입니다. 장애물을 치기 전에 핸들을 꺾어 회피해야합니다. 하지만 말이 쉽지 실제로 행하기는 힘들죠.
지금은 폐쇄되어 사라진 문막발보린모터파크에서 저는 보조강사로 일하면서 여러가지 방어 운전법을 배울 수 있었는데요. 이번에 알려드리는 방어 운전법은 그 중 한가지입니다. Y자 긴급회피라고 합니다.
아래 영상은제가 2008년말에 찍었던 영상인데요. 당시에 저는 대학교 재학 중이었고 이 영상은 레포트용 영상입니다. 자동차 블로그 하기 전이었죠.
그리고 운전하시는 분은 유명한 자동차블로거이신 카앤드라이빙(http://blog.naver.com/ny5646)님이십니다. 영상 막판에는 제가 운전하는 것도 나오는데 저는 이때 방어 운전의 개념도 몰랐던 수준이어서 앞에서 시범을 보인 카앤드라이빙님과 비교하면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어떻습니까? 아마 처음보실 때에는 이해가 되지 않을 겁니다. 그래서 제가 그림을 간단히 그려봤습니다.
위 그림 중 브레이크 풀고 핸들 조작할 때 화살표 방향이 그림처럼 90도로 직각으로 꺾는 게 아니라 45도만 꺾는 겁니다. 제가 그림판으로 급조하다 보니 브레이크를 풀고 핸들 조작하는 부분이 90도로 꺾은 걸로 그려졌네요.
위의 Y자 긴급 회피의 기본은 딱 두 가지입니다.
브레이크는 과감하게 또한 핸들을 돌릴 때 브레이크 페달을 떼고 신속히 돌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핸들을 놓치지 말아야겠죠.
사실 Y자 긴급 회피는 눈으로 보는 것 보다 직접 실습을 하는 게 빨리 습득이 됩니다. 그렇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 Y자 회피를 포함한 방어 운전법을 가르치는 곳은 사실상 없다고 봐야 됩니다.
일본의 경우 일본 정부에서 안전운전연구소를 설립하여 한 해 동안 6-7만명의 운전자들에게 올바른 안전운전법 및 방어 운전법을 배우게 하여 교통사고 발생율을 절반 가까이 낮추었습니다. 또한 일본 자동차 브랜드들은 자동차만 판매하지 않고 직접 서킷을 운영하여 차를 구입한 사람들에게 드라이빙 스쿨 및 안전운전교육을 주기적으로 실시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자동차 생산량은 세계 10위권에 들지만 운전 의식 수준이나 운전자들의 차량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낮은 편입니다. 교통사고 발생율도 조금씩 낮추고 있지만 여전히 OECD국가중 상위권입니다.
예전에 쉐보레 브랜드로 바뀌기 이전 GM대우에서 드라이빙스쿨을 열어 참가자들에게 올바른 운전법 및 슬라럼 교육을 시켰습니다.
쉐보레를 시작으로 현대, 기아차 르노삼성도 이런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요즘 면허 간소화 부작용 때문에 드라이빙스쿨 필요성이 부각되는 만큼 중앙정부에서도 이러한 드라이빙스쿨을 관심있게 봐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얘기가 잠시 다른 데로 샜군요. 여튼 빗길에서 긴급한 상황이 발생할 때 세 가지만 습득하면 됩니다.
브레이크를 밟을 때는 확실하게
핸들 조작할 때는 반드시 브레이크를 풀고 신속하게
핸들은 절대로 놓치지 말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