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풍병자를 치유하신 예수님(죄를 사하심)
마9:1-8절, 138.186.173장, 3927 Bible 말씀연구소 박봉웅 목사.
예수께서는 자기를 열심히 끈기 있게 찾는 사람들의 믿음에 의해서 깊이 감동되셨습니다. 이 사람들은 많은 사람들 때문에 예수께 가까이 갈 수가 없지만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지붕을 뜯어내고 병자를 예수께로 내려보냈습니다.(막2:1-12절),
이런 열심히 예수께서 그분의 사랑과 죄를 사하는 권세를 보여주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로써 예수께서 의심할 바 없는 메시야임을 증거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1, 배척받은 예수 그리스도(마9:1절): 예수께서 가다라 지방을 떠나셔서 본 동네 가버나움으로 들어가셨습니다. 가다라 지방 사람들이 예수께 따나시도록 요청했기 때문입니다. 예수께서 다시 그곳으로 가셨다는 기록이 없습니다. 예수께서는 그들의 소원대로 행하셨습니다.
가다라 사람들과 예수님의 만남은 모든 사람, 도시, 나라들에 대한 경고입니다. 에수님은 어떤 사람이나 사회에 자신을 강요하시지 않습니다. 가다라 사람들은 가버나움의 사람들, 그리고 본문의 중풍병자와 비교해 볼 때 얼마나 대조가 됩니까?
2,예수님의 권세-죄 사함(마9:2절): 예수님의 죄 사하는 권세가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1)친구들의 깊은 보살핌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병든 친구를 그리스도께로 데려왔습니다. (1)그 사람은 병들었고 무력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소망도 없는 자였지만, 친구들은 그를 깊은 관심으로 보살폈습니다.
(2)친구들은 단순한 우정으로 인한 관심보다 훨씬 더한 특별한 관심을 가졌습니다. (3)친구들은 예수께서 도울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인정했습니다. 그분의 권능을 의심치 않았습니다.(4)친구들은 무례할 정도로 열심이었습니다.(눅11:5-10,18:1-8절),그들은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너희가 짐을 서로 지라, 그리하여 그리스도의 법을 성취하라”(갈6:2절)
2)친구들의 위대한 믿음이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저희의 믿음을 보시고”라고 말씀합니다. 즉 이 사람을 구원한 것은 자신과 그 친구들의 믿음이었습니다. 그들의 믿음은 위대하고 포기하지 않는 믿음이었습니다. 위대한 믿음이란 어떤 믿음입니까? (1)예수 그리스도를 신뢰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2)궁핍함이 존재한다는 사실과 함께 그 궁핍함이 반드시 충족될 수 있음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3)필요를 채우기 위해 사람이 할 수 있는 노력을 다하는 것입니다.(4)위대한 믿음은 응답될 때까지 포기하지 않는 끈기 있는 믿음입니다. 3)예수님의 긍휼이 있습니다. 이 중풍병자에게 가장 크게 필요한 것은 그의 죄가 사함 받는 것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첫 번째 하신 일이 이것입니다. 그분은 그의 죄를 용서하셨습니다. 이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나 친구들과 이 병자가 이미 믿음을 가진 사실에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믿음은 죄 사함 받는데 필수적입니다.
3,예수님의 권세(마9:3절): 죄를 사하는 예수님의 권세가 의심받았습니다. 사람들은, 예수님이 참람하다고 속으로 정죄하였습니다. 예수께서 죄를 사하실 수 없다고 생각한 사람들은 종교인들이었으며, 그런 생각이 그들 가운데에서 살며시 퍼졌다는 사실을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이처럼 생각합니다.
그들의 마음속 깊은 곳에서는 예수께서 진실로 죄를 사하실 수 있다는 사실을 의심합니다. 그들은 그런 생각을 가지고 그들의 배우자나, 친구에게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이 아니며 죄를 사하는 권세를 가진 분이 아니라고 거짓된 사실을 살며시 퍼뜨립니다.
4,참람하다(블라스페미아)(마9:3절): 신성모독 하다, 중상하다. 모욕하다, 헐뜯다, 비난하다라는 의미입니다. 예수께서는 오직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죄를 사하신다는 주장하셨습니다.
5,예수님의 권세(마9:4-7절): 죄 사하는 예수님의 권세는 증명되었습니다. 1)예수님은 숨겨진 것을 드러내셨습니다. 그분은 종교인들의 거부감을 아셨습니다. 2)예수님은 그들에게 시험을 제안하셨습니다. 행하는 것보다 말하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말로써가 아니라 행함으로 그분의 신성을 증명하기 위해 시험해보도록 제안하셨습니다.
(1)예수님은 단지 선언하는 것만으로는 주장에 대한 충분한 증거가 되지 못함을 인정하셨습니다. (2)예수님의 목적은 인자가 죄 사하는 권세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심판, 즉 사람을 용서하거나 처벌할 심판을 예수님의 손에 맡기셨습니다.“아버지께서 아무도 심판하지 아니하시고 심판을 다 아들에게 맡기셨으니 이는 모든 사람으로 아버지를 공경하는 것같이 아들을 공경하게 하려 하심이라. 아들을 공경치 아니하는 자는 그를 보내신 아버지를 공경치 아니하느니라”(요5:22-23절),
3)그리스도께서는 행하셨습니다. 즉 그분은 그 사람을 치유하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의 신성과 메시야 되심을 증명하셨습니다. 이 이적과 다른 모든 이적들은 두 가지 사실을 증명합니다. 첫째, 이적들은 그분의 주장하시는 바를 정확하게 증명합니다. 그분은 진실로 메시야시며,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로서 죄 사하는 권세를 가지셨습니다.
둘째, 이적들은 하나님께서 돌보시고 계심을 증명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세상을 사랑하사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셔서 절망 가운데 있는 자들, 곤고한 자들을 구원하셨습니다.“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사53:5절),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저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입었나니”(벧전2;24절) 4)예수님은 네 집으로 가라고 명하셨습니다. 왜 그리스도께서는 그 사람을 그의 집으로 돌려보내셨습니까? 우리의 가정은 우리의 증거를 첫 번째로 받아야 할 대상입니다.
그러나 정반대의 일이 우리에게 흔히 일어나고 있습니다. 우리의 가정은 종종 간과되고 소홀히 여겨집니다. 그 구원받은 자를 통해 예수께서 우리에게 가르쳐주시는 교훈입니다. 첫째, 그는 과거에 그의 사랑하는 자들에게 짐이 되었습니다. 둘째, 이제 그는 그의 사랑하는 자들을 섬길 수 있는 종이 될 수 있습니다.
6,예수님의 권세(9:8절): 예수님의 죄 사하는 권세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영광이 돌려졌습니다. -.예수님의 권세가 나타남으로, -.죄사함을 받아 사람들이 구원받음으로, 몇 가지 우리에게 주시는 경고를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1)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수는 있으나 여전히 구원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지만 그들은 죄 사함을 받지 못했습니다.
(2)사람들은 그리스도의 이적을 보고 크게 놀랐지만, 그리스도께서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지 않았습니다. (3)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서 하나님의 권세를 가지신 유일하신 분이라고 믿는 자일지라도,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부인한다면 결코 구원을 수 없습니다. (요3:16절)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믿음의 부자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이 세상의 부귀영화는 한 순간에 날아가 버리지만 우리의 믿음은 그 누구도 빼앗아갈 수 없습니다.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이시요 우리를 구원하시려고 이 땅에 성육신 하신 분임을 마음으로 믿어 입으로 신인함으로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에 합한 자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자료출처 3927bible 말씀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