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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에 대하여 (요한복음 16장 10절) - 놋뱀을 바라보라 (민수기 21장 4~9절)
또 다른 보혜사인 성령이 오시면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잘 가르쳐 주신다고 예수님은 말씀해 주셨는데
이는 복음의 말씀을 말하며 전해 들은 복음의 말씀을
기억나게 하여 깨달아 믿게 하신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죄에 대하여라함은
예수님을 믿지 않는 것이 죄임을 가르쳐 주신다는 것입니다.
죄는 하나님의 말씀을 어긴 것이
죄로 율법을 지키지 않는 것이 죄인데 ....
탐심인 마음으로 범하는 것도 죄라는 것으로
마음으로 범하는 죄를 범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도 없어
율법을 지킬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성경은 말합니다.
그래서 이 땅에 살아가는 모든 사람은 죄인이라는 것으로
이러한 죄인들의 죄를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대속해 주셨으므로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죄인이 아닌 의로운 사람으로 여김을 받지만
예수님을 믿지 않는 사람은
죄 사함을 받지 못해 죄인 그대로라는 것으로
예수님을 믿지 않는 것이 죄라고 가르쳐 주신다는 것입니다.
성령님이 오시면 이 사실을 잘 가르쳐 주신다고
예수님은 말씀하신 것입니다.
이 말씀에 이어서 오늘 본문에는 이러한 죄인들을
의롭다 여겨 주시기 위하여 예수님은
대속제물로 죽으시고 부활 승천하셨다고 말씀하시는데
본문 10절을 봅니다.
요16:10 의에 대하여라 함은
내가 아버지께로 가니 너희가 다시 나를 보지 못함이요
성령이 오시면 의에 대하여 가르쳐 주시는데
예수님이 아버지께로 가심으로 제자들이(저와 여러분이)
예수님을 보지 못한다는 것을 가르쳐 주신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아버지께로 가신다는 것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대속제물로 죽으시고
부활 승천하신다는 뜻입니다.
구약성경에는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할 승천하실 것을
여러 가지 모형과 그림자로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여호와 하나님은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먹고 타락하자
여자의 후손으로 메시아를 보내어 구원해 주신다는
메시아 언약의 말씀을 해주셨는데 ....
창세기 3장 15절을 봅니다.
창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이 말씀의 배경은 뱀이(사탄) 아담과 하와를 유혹하여
선악과를 먹게 하므로 아담과 하와가(교회)
영원히 꺼지지 않는 지옥불에 들어갈 처지에 놓이자
이들을 사랑한 여호와 하나님은 메시아를 보내어
구원하신다는 약속의 말씀을 하신 것입니다.
이것이 성경 전체에 흐르는 메시아 언약의 말씀인데
여기서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한다는 것은
아담과 하와를 구원하여 하나님 백성으로 삼아 주시는데
여자의 후손으로 메시아를 보내어 구원하신다는 것으로
뱀과(사탄) 메시아인 예수님과의 관계가
원수가 된다는 것입니다.
뱀은 여자의 후손으로 메시아가 오시면
자신이 지옥불에 던져진다는 것을 앎으로
메시아가 오지 못하게 방해한다는 뜻이며
뱀의 방해에도 불구하고 약속의 말씀대로 메시아가 오시자
예수님을 죽이려고 십자가에 못 박지만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죽이지 못한다는 뜻으로
뱀이 발꿈치를 문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뱀에 의해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님이
생명으로 부활하신다는 뜻으로
뱀의(사탄의) 머리를 밟는다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약속의 말씀대로 여자의(교회) 후손으로 오신
예수님이(메시아) 타락한 여자를 사랑하사
모든 죄를 전가 받아
대속제물로 죽으시고 부활 승천하신 것이 하나님의 의로
내가 아버지께로 가니
너희가 다시 나를 보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이번에는 메시아 언약을 또 다른 모형으로
말씀하고 있는 민수기 21장 4~9절을 봅니다.
민21:4 <놋뱀으로 백성을 구하다>
백성이 호르 산에서 출발하여 홍해 길을 따라
에돔 땅을 우회하려 하였다가
길로 말미암아 백성의 마음이 상하니라
민21:5 백성이 하나님과 모세를 향하여 원망하되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해 내어
이 광야에서 죽게 하는가 이 곳에는 먹을 것도 없고
물도 없도다 우리 마음이 이 하찮은 음식을 싫어하노라 하매
광야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호와 하나님이 자신들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이유를 모르고 있는 모습으로
여호와 하나님이 자신들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지 않았다면
영원히 꺼지지 않는 지옥불에 들어감을 모르고 있는 것이며
그 지옥불의 고통이 광야의 고난과는
비교할 수 없다는 것을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으며 받는 고난과는
비교할 수 없는 것이 지옥불의 고통인 것입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만나를 하찮은 음식으로 여겼다는 것인데
예수님을 믿으면 복 받는다는 말씀과
귀를 즐겁게 해주는 말씀이 아닌
십자가 예수만 전하면
하찮은 음식으로(말씀) 여기는 모습과 같은 의미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아담과 하와가 뱀의 유혹에 넘어가
선악과를 먹은 모습과(뱀에 물린 자) 같다는 의미로
이어지는 6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민21:6 여호와께서 불뱀들을 백성 중에 보내어
백성을 물게 하시므로 이스라엘 백성 중에 죽은 자가 많은지라
불뱀에 물렸다는 것은 뱀이 아담과 하와를 유혹하여
선악과를 먹음으로 지옥불에 들어가야 하는 처지에 놓인 것처럼
유월절 어린양의 죽음인 복음을(하찮은 음식을)
배척한 사람은 선악과를 먹은 아담과 하와의 모습과
동일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것입니다.
다른복음을 따르는 것이 뱀에 물린 것으로
다른복음을 전하는 거짓선지자의(뱀) 유혹에 넘어가
지옥불에 들어갈 처지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이어지는 7절은
모세가 백성을 위하여 중보기도 하는데 ....
민21:7 백성이 모세에게 이르러 말하되
우리가 여호와와 당신을 향하여 원망함으로
범죄하였사오니 여호와께 기도하여 이 뱀들을
우리에게서 떠나게 하소서 모세가 백성을 위하여 기도하매
불뱀에 물려 많은 백성이 죽어가자
모세는 여호와께 백성을 위하여 중보기도 하는데
이 모습은 복음을 알지 못해 지옥불로 향하는
저와 여러분을 위하여 예수님이 중보기도 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입니다.
처음 교회에 나오면 이 세상에서
잘 먹고 잘 살고 내가 원하는 것을
다 이루어 주길 원하는 마음으로 교회를 다니는데
이 모습이 불뱀에 물려 죽어가는
광야 이스라엘 백성의 모습과 동일한 모습으로
그런 저와 여러분을 위하여
예수님이 아버지께 중보기도 하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십자가에 높이 달여
죽으시고 부활하시게 되는데 ....
이어지는 8~9절을 보면 ....
민21:8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불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매달아라
물린 자마다 그것을 보면 살리라
민21:9 모세가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다니
뱀에게 물린 자가 놋뱀을 쳐다본즉 모두 살더라
여호와 하나님은 모세에게 불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매달라고 말씀했는데
모세는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달았다는 것입니다.
놋뱀은 불뱀에 물린 자의 모든 죄를(독을) 전가 받아
십자가에 높이 달린 예수님을 말하는데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불뱀이 심판받았다는 의미로
불뱀을 대신하여 놋뱀을 장대위에 매달은 것입니다.
십자가에 달린 예수님을 바라봄으로
생명을 얻게 된다고 말씀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장대에 매달린 놋뱀 사건은
창세기 3장 15절의 말씀을
조금 더 자세히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의인데
놋뱀을 쳐다본즉 모두 살았다고 말합니다.
여기서 광야 이스라엘 백성에게 준 만나에는
(율법의 말씀, 성경의 말씀) 이 모습을 기록하고 있다는 것으로
저와 여러분이 예수님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는
율법의(성경의) 말씀을 통하여
십자가에 높이 달린 예수님을 바라봄으로
생명을 얻게 된다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저와 여러분을 포함한 모든 인류는
영적인 맹인이라 스스로의 능력으로
십자가에 매달린 예수님을 바라보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자들을 사랑하사
성령을 보내 주셔서 십자가에 매달린 바라보게 하여
구원해 주신다고 성경은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스가랴 12장 10절만 봅니다.
슥12:10 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주민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부어 주리니
그들이 그 찌른 바 그를 바라보고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독자를 위하여 애통하듯 하며
그를 위하여 통곡하기를 장자를 위하여 통곡하듯 하리로다
하나님이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주민인
저와 여러분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부어준다는 것으로 성령을 보내주셔서
십자가에 높이 매달린 예수님을 바라보는 눈과
복음의 말씀을 듣는 귀를 열어 주셔서
복음의 말씀을 통하여 십자가에 높이 매달린
예수님을 마음의 눈으로 바라보게 하여
애통하고 통곡하는 마음을 들게 한다는 것으로
복음의 말씀을 듣고 깨달아 믿게 하신다는 뜻입니다.
이런 사람은 장대에 높이 달린 놋뱀을 바라본 자가 되어
생명을 살리게 된다고 성경은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의에 대하여라함은 우리의 모든 죄를 지고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고 부활 승천하시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예수님이 아버지께로 가시는 것이라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의가 무엇인지 잘 말씀하고 있는
로마서 3장 19~26절을 봅니다.
롬3:19 <하나님의 의> 우리가 알거니와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
이는 모든 입을 막고
온 세상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에 있게 하려 함이라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은 율법을 받은 유대인을 말하지만
이방인을 포함한 모든 인류를 말하는 것으로
온 세상 사람들이 죄를 범하여 죄에서 벗어나지 못하여
심판받아야 하는 처지에 있는 자들을 말합니다.
그런 자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하나님은 율법을 주셨다는 뜻으로
이어지는 20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을 지켜서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다는 것을
깨닫게 하려고 율법을 주셨다는 것입니다.
스스로의 힘과 열심으로 하나님께 잘 보이고 착하고
선하게 살아서 구원받을 사람은 아무도 없다는 것으로
십자가를 믿는 믿음 외에
다른 방법으로는 구원받을 길이 없다는 뜻입니다.
이런 자들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하나님은 여자의
후손으로 메시아를 보내어 구원하신다고 약속하셨고
그 약속의 말씀대로 예수님이 오셔서 십자가에서
대속제물로 죽으시고 부활하셨다고
이어지는 21절은 이렇게 말하는 것입니다.
롬3:21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사도바울은 하나님이 주신 율법도
저와 여러분에게 의로운 것이라는 뜻으로
율법 외에 라고 말하는 것으로
율법으로 죄를 깨닫지 못하면 예수님을 찾지 않게 되므로
율법도 의로운 것이라 말하는 것입니다.
이것 외에 하나님은 저와 여러분을 위하여
의로운 일을 해주셨다는 것으로 약속의 말씀대로
예수님을 십자가에 내어 주셨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았다는 것은
모세오경과 선지서를 말하는 것으로 모든 성경을 말합니다.
모든 성경이 십자가를 말씀하고 있었다는 뜻이며
그 약속의 말씀대로 예수님이 십자가를 통하여
저와 여러분의 모든 죄를 대속해 주셨다는 것으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 승천하셨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일을 이루어 주신 예수님을 믿으면
율법을 다 지킨 자가 되어 의롭다 여김을 받는다고
이어지는 22절은 말합니다.
롬3:22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이러한 일을 이루어 주신 예수님의
십자가를 믿으면 누구나 의롭다 여김을 받는다는 것으로
이것이 하나님의 의라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이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높이 달린 놋뱀을 바라보는 것이 믿음인데
내가 믿는다고 결심하여 믿는 것이 믿음이 아니라
성령이 찾아오셔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잘 가르쳐 주심으로
놋뱀을 바라보는 자가 되어
믿음의 용사가 되는 것임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러면서 이어지는 23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롬3:23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죄인들은 구원받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롬3:2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자신은 죄를 범하지 않았다고 생각해도
마음으로 이웃을 미워하거나 음욕만 품어도 죄라는 것으로
모든 인류는 죄인이라 구원에 이르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믿는 십자가의 속량으로 말미암아
모든 죄를 사함받아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여김을
받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이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여김을 받게 된 이유를
이어지는 25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롬3:25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예수님을 화목제물로 세우셨다는 것인데
아담과 하와의 죄로 인하여 그의 후손인 모든 인류가
하나님과 화목하지 못한 상태로 살아가게 된 것입니다.
즉 모든 인류는 지옥불에 들어갈 처지에 놓인 것을 말합니다.
이 모습을 잘 설명하고 있는 곳이 성막의 휘장으로
하나님 나라를 상징하는 지성소와 세상을 상징하는
성소를 가로막고 있는 것이 휘장입니다.
휘장이 가로막고 있다는 것은
하나님 나라로 향하는 길이 막혀있다는 것으로
모든 인류가 구원받지 못하고
지옥불에 들어갈 처지라는 뜻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휘장을
예수님은 십자가를 통하여 열어 주신 것으로
하나님 나라로 향하는 길을 열어 주신 것입니다.
이것을 히브리서 10장 20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히10:20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로운 살 길이요
휘장은 곧 그의 육체니라
하나님은 십자가를 통하여 새로운 살 길인
구원의 길을 열어 주셨다는 것으로
휘장은 곧 예수님의 육체라 말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렇게 하여 저와 여러분을 구원하실
의로운 일을 이루어 주셨다고
사도바울은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로마서 3장 26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롬3:26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라
하나님은 예수님의 십자가를 통하여
하나님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셨고
또한 이러한 의로운 일을 행하여 주신
예수님을 믿는 자들을 의롭다 여겨 주시려고
십자가에 예수님을 내어 주셨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의에 대하여라함은 자신의 죄로 인하여
지옥불에 던져질 처지에 놓인 저와 여러분을 사랑하사
하나님은 독생자 예수님을 십자가에 내어 주시고
부활 승천케 하신 것을 말하는 것으로
내가 아버지께로 가니 너희가 다시 나를 보지 못하는 것이
의라는 것을 가르쳐 주신다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을 포함한 모든 인류는 영적인 눈이 어두워
십자가에 높이 달린 놋뱀 되신
예수님을(불뱀을 심판하신 예수님) 바라볼 수도 없고
또 말씀 전도자를 통하여 진리의 말씀을 들어도
무엇이 진리인지 알지 못하는 귀 먹은 자로
스스로의 열심과 노력으로 예수님을 믿어 구원받으려 해도
믿음에 이르지 못해 구원받지 못하는 자들인 것입니다.
그런 저와 여러분을 위하여 예수님은 죽으시고
부활 승천하셔서 또 다른 보혜사인 성령을 보내주시고
영적인 눈과 귀를 열어 주어
예수님을 믿게 하여 구원해 주시는데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복음의 말씀)
잘 가르쳐 주어 믿음에 이르게 하시고
구원해 주신다고 예수님은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주님의 은혜와 사랑에 선물을 듬뿍 받아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높이 달린 놋뱀을 바라보는 자가 되어
생명을 살리는 분들이 되시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아 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