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라운드간에 첫번째 티샷이 확실히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첫번째 티샷이 그날 전체의 경기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특히, 큰 대회에서 첫번째 티샷을 할때는 더 많은 긴장을 하게 된다. 따라서 나는 이름과 소개가 다 끝나기 전까지는 티박스 앞으로 나가지 않는다. 그리고 잘못된다는 생각보다는 어디로 쳐야하는지에 모든 초점을 맞춘다. 나는 모든 티샷을 할때 항상 똑같은 자세를 취해준다. 특히, 라운드 시작할때는 더 많은 신경을 쓴다. 따라서 티샷하기 전에 내가 어떠한 자세를 취하는지 알아보기로 하자.
① 먼저 볼 뒤로 4발짝 정도 떨어진 지점에서 출발한다. 이 지점에서 나는 페어웨이 어느 곳으로 보내야 하는지를 결정한다. 그리고 마음속으로 볼이 나라가는 높이, 탄도 그리고 비행각도를 그려본다.
② 볼이 있는 지점으로 천천히 걸어가면서 계속해서 내가 보내야 할 지점에 초점을 맞춘다.
③ 연습스윙은 한번만 한다. 왜냐하면 연습스윙을 많이 해주면 마음속에 그렸던 상상이 깨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하지 않고 바로 볼을 가격 해준다. 어드레스시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면 부정적인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골프를 할때는 항상 긍정적인 생각을 가져야 한다. |
드라이버 골프정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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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버 거리 늘리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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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탠스는 평소보다 넓게 서고, 왼발을 약간 오픈한다.
2. 그립은 양손 모두 스트롱(strong) 그립을 취하는 것이 비거리 향상에 도움이 된다.
3. 양팔을 자연스럽고 곧게 떨군 상태를 유지한다. 오른팔을 굽히면 백스윙의 아크(호)가 줄어 들게 되고 그로 인해 비거리가 현저하게 감소하게 된다.
4. 어드레스에서 머리를 볼 뒤에 두고 상반신을 약간 우측으로 기울여 몸무게 이동과 상체의 최대한 꼬임에 도움을 주도록 한다.
5. 백스윙은 낮고 길게 빼서 백스윙의 정점에서 최대한 힘을 빼고 가장 편안한 자세를 갖는다.
6. 다운스윙의 스타트는 허리를 돌리면서 하는데, 이때 오른쪽 무릎을 왼쪽 무릎 안쪽, 즉 인사이드에 가능한 빨리 붙여 주면 헤드 스피드가 증가하게 된다.
7. 임팩트 순간에는 머리가 볼 뒤에 머물도록 하고, 피니쉬는 역 C자가 아닌 I자를 만드는 것이 비거리 향상에 도움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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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를 늘리기 위한 보조 연습법 |
1. 맨손 돌리는 연습을 매일 한다. 양손은 주먹을 쥐고 서로 겹치게 하여 부딪치지 않도록 회전 방향을 바꾸어 가면서 연습한다. 이때 돌리는 속도를 최대한 빠르게 하여 연습한다.
2. 방바닥에 앉아서 농구공을 정면에 놓고, 이것을 들어 등 뒤에 옮겨 놓는다. 이때 몸을 우측으로 틀었다면, 맨 몸으로 허리를 좌측으로 돌려 등 뒤에 있는 공을 집어서 다시 우측으로 몸을 틀어 볼을 등뒤에 놓고, 이 동작을 반복해서 가능한 빠르게 연습한다.
3. 농구공을 빨리 튀기는 연습을 한다. 최대한 빨리 튀기면서 한번에 많은 횟수를 할수 있도록 연습한다.
4. 고무줄을 높은 장소에 매달아 놓고 다운스윙 연습을 해서 필요한 근육을 강화한다.
5. 페타이어를 클럽으로 때리는 연습을 한다. 이때 너무 세게 때리지 않도록 하고, 페타이어를 클럽으로 밀어 내는 연습도 겸해서 시행한다.
6. 농구공을 벽에 대고 등을 농구공에 밀착시킨 뒤, 일어났다 앉았다 하는 운동을 하루에 최소한 20회 이상 해준다.
7. 이 밖에도 다양한 운동법이 소개되고 있다. 여러분들의 판단에 따라 취사 선택하도록 하고,일단 선택된 아이템은 지속적으로 최소한 3개월 이상 연습하는 것이 좋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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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라이스 걱정 없이 3일 만에 잡기 |
1. 제일먼저 그립을 체크해 보자. 그립이 너무 약한 위크(week) 그립을 취하고 있으면 슬라이스의 발생은 필연적이다. 스트롱 그립으로 바꾸도록 하자.
2. 다음으로 스탠스를 체크해 보자. 스탠스가 너무 좁으면 약간 넓게 취하고, 너무 오픈되어 있으면 스탠스를 정렬해서 스퀘어로 바꾸어 보자. 그리고 우측 어깨가 목표 방향 쪽을 향하고 있지 않은가 점검하고,우측 어깨를 오른쪽으로 돌려서 셋업할수록 훅이 나게 된다는 것을 알아두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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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운스윙에서 몸이 앞으로 밀리면 슬라이스가 나는데, 이것은 백스윙의 정점에서부터 볼을 몰아치려는 욕심이 강할때 발생하는 가장 흔한 케이스이다. 다운스윙을 하체, 즉 허리를 돌리면서 시작하고, 볼을 때리는 시점은 드라이버인 경우 볼 뒤 30센티 전에, 아연인 경우 볼 바로 뒤에서 이루어져야 임팩트 때 몸이 앞으로 밀려 나가지 않는다.
4. 이것도 저것도 안되면, 인스턴스로 다음의 방법을 사용해 보자. 1)다운스윙의 시작부터 클럽의 헤드만 먼저 보낸다는 이미지로 볼을 친다. 2)다운스윙에서 오른쪽 어깨를 빨리 끌고 들어온다는 생각으로 스윙한다. 3) 어드레스에서 클럽의 헤드를 약간 클로스하거나 오픈해서 스윙해 본다. 4) 임팩트에서 오른발을 지면에 완전히 묶어 둔 상태로 스윙한다. 5) 클럽의 대가 너무 약하면 슬라이스가 발생한다.
대를 강하게 하려면 클럽의 끝을 약 2인치 정도 잘라내거나, 아니면 샤프트만 약간 강한 것으로 교환하면 된다. 가까운 골프샵에서 기꺼이 도와줄 것이다. 또 클럽을 짧게 내려 잡고 스윙하는 것도 슬라이스를 잡는 한가지 방편이 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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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버에서 볼이 뜨지 않을 때 |
1. 스탠스를 넓게 벌리고 왼발을 현재보다 더 오픈시켜 준다. 2. 왼손 그립을 약간 왼쪽으로 돌려 스퀘어 그립을 취하고 스윙은 원래대로 한다. 3. 볼을 왼발 인사이드로 바싹 당겨 위치하고 임팩트를 평상시보다 약간 일찍 들어간다. 4. 어드레스에서 몸을 약간 우측으로 기울여 머리를 볼 뒤쪽에 두고 스윙하고 임팩트 시에도 몸을 우측으로 의도적으로 기울이면서 한다. 5. 백스윙을 들면서 몸을 의식적으로 앞으로 숙이면서 어깨를 약간 다운시키면 자연스럽게 볼을 띄울 수 있게 된다. 대개 백스윙에서 몸이 들리는 사람은 다운스윙에서도 몸이 들리게 되어 볼의 탄도가 낮아지게 된다. 6. 볼의 힛팅을 몸의 회전에 맡기기보다는 팔 위주로 클럽을 털어내듯이 스윙하면 볼은 평상시보다 높게 떠오르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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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을 낮게 띄우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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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탠스를 원래보다 약간 좁히고, 왼쪽 발은 너무 오픈하지 않는다.
2. 백스윙을 쓰리쿼터(three-quarter), 4/3만 가져가면서 팔 위주로 든다.
3. 볼은 원래보다 오른발 쪽에 두고, 다운블로우로 내려 찍듯이 볼을 친다.
4. 백스윙을 평상시대로 한다면, 피니쉬를 생략한 간결한 스윙을 유도한다.
5. 하체를 묶어두고 상체와 팔 위주로 스윙하면서 펀치샷(punch-shot:볼 바로 뒤에서 볼만 짧게 잽을 날리듯 끊어 치는 타법)을 구사한다.
6. 아울러 임팩트 순간에 손목을 의도적으로 돌려 치면 낮은 볼을 칠수있다. 단, 이때 볼이 드로우나 훅이 걸리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7. 낮은 볼을 구사하기 위해서 티를 너무 낮게 취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으므로 티를 너무 낮게 꼽는 것은 삼가해야 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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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라이버가 뒷땅이 날 때 |
1. 뒷땅은 대개가 몸이 긴장되어 있을 때나, 몸이 완전히 웜업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스윙을 했을 때 발생하는 것이 일번적인데, 이 경우 백스윙이 완전히 가지 않은 상태에서 다운스윙을 너무 빨리 끌어내리면 타점이 원래보다 앞쪽에 미리 형성되면서 뒷땅이 발생하게 된다.
2. 뒷땅은 몸을 많이 쓰는 골퍼, 즉 스웨이가 되는 사람들 중에 흔하게 일어나는데, 이 경우 백스윙에서 몸을 끌고 간만큼 다운스윙에서 가져와야 타이밍이 맞아 떨어지게 되는데, 백스윙에서 몸을 끌고가서는 정작 다운스윙 때는 몸을 제자리에 묶어 두게 되어 심한 뒷땅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백스윙에서 몸을 가져갔으면, 다운스윙과 임팩트 순간에서 가져간 만큼 다시 몸을 끌고 들어와 타이밍을 맞추면 이러한 문제는 간단하게 해결될 것이다. 그러나 스웨이 현상은 근본적으로 잡아 주는 것이 좋다.
3. 다운 스윙에서 몸이 너무 우측으로 기울여 질때 뒷땅이 발생하게 된다. 다운스윙에서도 어깨의 회전은 수평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겠다.
4. 백스윙 정점에서 힘을 너무 많이 빼서 왼팔이 정도 이상으로 구부러지고 다운스윙에서 하체의 회전 타이밍을 놓치게 되면 뒷땅이 발생하게 된다.
5. 임팩트가 다운 스윙의 중간 시점에서, 즉 너무 일찍 볼을 때리기 위해 힘을 주게 되면, 뒷땅이 발생하게 된다. 이 경우 몸의 회전이 완전하지 않은 상태에서 임팩트를 가하다 보면, 팔과 클럽헤드가 예상보다 일찍 떨어져 뒷땅이 나오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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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운스윙의 리드를 오른팔로 행하게 되면 뒷땅의 동반은 필수적일 수밖에 없다. 다운스윙은 하체의 자연스런 리드에 맡겨 두는 것이 좋겠다.
7. 원인적인 요인을 고쳐서 스윙을 해도 뒷땅이 계속해서 나오면, 이때는 임시 방편의 기법을 동원해야겠다. 우선 티의 높이를 줄이고 그립을 2인치 정도 내려 잡는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드라이버를 포기하고 3번 우드를 아주 낮은 티나 아예 티 없이 바닥에 놓고 샷의 내용과 분위기를 바꾸어 보는 것이 좋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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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라이버 샷에서 탑핑이 될 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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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탑핑은 다운스윙에서 몸이 앞으로 밀고 나가면서 헤드
업이 발생할 때 자동으로 수반되는 현상이다. 몸을 앞으로 밀고 나가게 되는 원인은
첫째, 하체를 너무 늦게 돌릴때, 둘째, 때리려는 의도가 너무 앞서 미리 임팩트 될때, 셋째, 하체의 힘이 빠져 있을 때 등으로 볼수 있다.
2. 스윙이 너무 빨를 때 헤드업이 일어나면서 탑핑이 될수 있다. 스윙이 빠르게 되면 백스윙 탑에서 몸이 들리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는데,백스윙에서 몸이 들리면 다운스윙과 임팩트 순간에도 그 보상 심리가 반대작용으로 일어나면서 상체가 들리게 되는 것이다.
3. 어드레스에서 양손이 너무 몸의 중앙 쪽으로 치우쳐 셋업하고, 스윙할 때 클럽이 손에 끌려 올라가게 되고, 그 반대로 다운스윙이 이루어지므로 임팩트 때에는 클럽이 손보다 앞쪽으로 나가면서 너무 일찍 팔로우-스루가 일어나게 되어 탑핑이 나타날 수 있다.
4. 스윙의 최고점에서 왼쪽 팔을 펴기 위해서, 또는 어떤 이유로든 힘이 너무 많이 들어가 있을 때 그 경직성이 몸 전체를 밀고 나가는 원인이 되므로 탑볼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것을 막기 위해서는 스윙의 정점에서 힘을 풀고 한 템포 쉬었다 다운스윙을 시작하면 이러한 원인에서 오는 탑볼을 방지할 수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