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서 많은 동작을 수행하는 팔은 여러 원인으로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그중 대표적인 질환은 엘보라 할 수 있습니다. 엘보는 팔이나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질환으로 크게 팔꿈치 안쪽이 아픈 골프 엘보와 팔꿈치 바깥쪽이 아픈 테니스 엘보가 있습니다. 의학적인 용어로는 팔꿈치관절 내측 상과염과 팔꿈치관절 외측 상과염이라 합니다.
엘보 상과염
테니스 선수에게 혹은 골프 선수에게 많이 생긴다고 해 붙어진 이름이지만 이로 모란역정형외과를 내원하는 이들은 운동을 전문적으로 하는 이들보다 일반인으로 생활 속에서 통증을 느낀 케이스입니다.
팔을 과도하게 사용해 과부하가 팔꿈치에 전달되고 일정한 역치를 넘어서면 염증이 생겨 발병하는데 이를 지속해서 관리하지 않으면 심해진 염증으로 퇴행성 변화가 가속화되고 팔꿈치 통증이 더욱 심해져 일상에 장애가 발생합니다.
어떤 증상을 보이나요?
모란역정형외과에서 보는 엘보의 주요 증상은 팔꿈치 바깥쪽 혹은 안쪽 튀어나온 뼈의 압통 반응입니다. 손목을 밖으로 혹은 안으로 젖힐 때, 혹은 물체가 상관골 상과에 접촉할 때 통증이 심해지는데 이 때문에 세수나 양치질 또는 창문을 여닫거나 물건을 들거나, 문고리를 돌리거나, 프라이팬을 들거나 행주나 수건을 비틀어 짜거나, 커피잔을 드는 간단한 동작 시에도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심하면 음료수병 따기는 물론 반찬 통 뚜껑 열기도 힘들어합니다
손에 쥐는 힘도 약해져 중풍이 온 것은 아닌지 의심할 정도인데요 이런 엘보를 내버려 두면 결국 악화하여 관절염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엘보는 조기 모란역정형외과 치료를 통해 충분히 극복 가능한 질환입니다. 하지만 이를 방치하거나 치료 적기를 놓치면 통증이 만성화되어 난치성으로 전환되기 쉽습니다. 때문에 통증이 간헐적이라도 팔꿈치 부위에 압통이 있다면 엘보를 의심하고 의료기관을 찾아야 합니다.
엘보는 과도한 사용이 주된 원인이라 안정을 취하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치료 시에는 냉찜질을 하면서 통증 유발하는 어떤 활동이든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는 팔꿈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약물과 물리치료가 들어가고 통증이 심한 경우 주사치료를 적용해 회복을 돕습니다.
난치성이라면 체외충격파 치료를
치료가 늦을수록 재발 확률이 높고 만성화로 진행될 가능성이 큽니다. 최대한 빠른 시일 내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엘보 치료에 있어 중요합니다. 휴식 시에는 팔꿈치에 압박이 가해지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하며 적절한 운동을 함께 적용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통증이 만성적으로 진행되어 일반적인 보존적 치료에 반응이 없는 경우 체외충격파 치료를 적용하기도 합니다.
모란역정형외과 체외충격파 치료는 병변 부위에 반복적으로 체외충격파 에너지를 조사하여 일시적인 미세 손상을 일으켜 혈류공급을 늘리고 세포를 증식시키는 염증 반응을 일으켜 힘줄을 재생시키는 치료입니다. 조직재생을 기대하는 치료이다 보니 효과가 나타나기까지는 시간이 꽤 걸립니다.
다양한 치료법을 적용해 근골격계 부위 통증을 개선해 드리는 본원은 서울아산병원에서 재활의학을 전공한 재활의학과 전문의들과 숙련도 높은 치료사들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첨단 장비를 통한 체계적인 진단은 물론 다양한 치료프로그램을 통해 치료 후에도 치료에 의존하지 않고 일상을 잘 영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통증 있는 팔로 일상에 어려움이 있거나 난치성 엘보로 고생하고 있다면 본원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