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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9월 24일 주안교회 주일오전예배
설교: 주성대 목사
제목: 믿는 자들이 하나님의 친아들 주 예수들이 되는 길을 막아버린 사도신경.
[본문 말씀] 로마서 8장 29절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 사도신경(使徒信經)은 초대교회 사도들의 신앙고백이 아닙니다.
(1) 사도신경(使徒信經)의 역사
사도신경(使徒信經) 또는 사도신조는 기독교에서 사용되는 신앙고백의 하나로 주로 서방교회에서 기도문으로 활용한다.
'로마신조'에서 유래한 기독교인들의 신앙고백문으로 주기도문과 달리 성경에는 나와 있지 않다.
초대교회 즉, 2세기 교회에서 정리한 세례의 믿음 고백 형식이 3세기 이래로 발전하여 사도신경의 기본이 되었다.
4세기가 되어 처음으로 사도신경이란 이름으로 불리며 사도적 기원과 설화가 나타났다.
5세기 들어서야 현재 형태를 갖추었으며, 10세기 완결된 형태로 오토 대제가 니케아-콘스탄티노플 신경과 함께 서방교회에서
공식 사용하기 시작했다. [출처: 위키백과]
(2) 사도신경과 새 사도신조(예장통합) 비교
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 아버지를 내가 믿사오며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니 이는 성령으로 잉태하사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으사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 장사한지 사흘만에 죽은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시며 하늘에 오르사 전능하신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저리로서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성령을 믿사오며 거룩한 공회와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과 죄를 사하여 주시는 것과 몸이 다시 사는 것과 영원히 사는 것을 믿사옵나이다. 아멘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를 믿습니다. 나는 그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그는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아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된 지 사흘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으며 하늘에 오르시어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거기로부터 살아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십니다. 나는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성도의 교제와 죄를 용서 받는 것과 몸의 부활과 영생을 믿습니다. 아멘
(3) 예수 그리스도는 외아들이 아니라 맏아들입니다.
(눅2:4-7, 롬8:29, 히1:5-6) ⇒ 요1:14, 히11:17
누가복음 2장
4절 요셉도 다윗의 집 족속인 고로 갈릴리 나사렛 동네에서 유대를 향하여 베들레헴이라 하는 다윗의 동네로
5절 그 정혼한 마리아와 함께 호적하러 올라가니 마리아가 이미 잉태되었더라
6절 거기 있을 그 때에 해산할 날이 차서
7절 맏아들을 낳아 강보로 싸서 구유에 뉘었으니 이는 사관에 있을 곳이 없음이러라
로마서 8장
29절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히브리서 1장
5절 하나님께서 어느 때에 천사 중 누구에게 네가 내 아들이라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다 하셨으며 또 다시 나는 그에게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게 아들이 되리라 하셨느뇨
6절 또 맏아들을 이끌어 세상에 다시 들어오게 하실 때에 하나님의 모든 천사가 저에게 경배할지어다 말씀하시며
요한복음 1장
14절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히브리서 11장
17절 아브라함은 시험을 받을 때에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 저는 약속을 받은 자로되 그 독생자를 드렸느니라
(4) 하나님 우편은 장소가 아니라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마26:64, 히1:3, 시16:8, 롬8:34niv)
마태복음 26장
64절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말하였느니라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후에 인자가 권능의 우편에 앉은 것과
하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너희가 보리라 하시니
히브리서 1장
3절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시편 16장
8절 내가 여호와를 항상 내 앞에 모심이여 그가 내 우편에 계시므로 내가 요동치 아니하리로다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Who is he that condemns? Christ Jesus, who died--more than that, who was raised to life--is
at the right hand of God and is also interceding for us. <롬8:34niv>
(5) 두 번째 오시는 예수님은 심판하러 오시는 것이 아니라 구원하러 오십니다.(히9:28)
⇒ 요3:16-18, 5:24, 계20:11-15, 고후5:10
히브리서 9장
28절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 번에 드리신 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 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
요한복음 3장
16절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7절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18절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요한복음 5장
24절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요한계시록 20장
11절 또 내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자를 보니 땅과 하늘이 그 앞에서 피하여 간데없더라
12절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무론 대소하고 그 보좌 앞에 섰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13절 바다가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 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 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14절 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지우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15절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지우더라
고린도후서 5장
10절 이는 우리가 다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드러나 각각 선악간에 그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받으려 함이라
■ 하늘에 기록 한 장자들의 총회에는 장자들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1) 하늘에는 장자들만 모이는 장자들의 총회가 있습니다.(히12:22-24)
히브리서 12장
22절 그러나 너희가 이른 곳은 시온 산과 살아 계신 하나님의 도성인 하늘의 예루살렘과 천만 천사와
23절 하늘에 기록한 장자들의 총회와 교회와 만민의 심판자이신 하나님과 및 온전케 된 의인의 영들과
24절 새 언약의 중보이신 예수와 및 아벨의 피보다 더 낫게 말하는 뿌린 피니라
(2) 성경에 기록 한 장자는 후사 곧 유업을 이을 자를 말합니다.(창25:33-34, 히10:9-10)
창세기 25장
33절 야곱이 가로되 오늘 내게 맹세하라 에서가 맹세하고 장자의 명분을 야곱에게 판지라
34절 야곱이 떡과 팥죽을 에서에게 주매 에서가 먹으며 마시고 일어나서 갔으니 에서가 장자의 명분을 경홀히
여김이었더라
히브리서 10장
9절 그 후에 말씀하시기를 보시옵소서 내가 하나님의 뜻을 행하러 왔나이다 하셨으니 그 첫 것을 폐하심은 둘째 것을
세우려 하심이니라
10절 이 뜻을 좇아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
(3) 아들의 영을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바 아버지라 부르게 하시고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유업을 이을 자가 되게 하십니다.(갈4:6-7)
갈라디아서 4장
6절 너희가 아들인 고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바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7절 그러므로 네가 이 후로는 종이 아니요 아들이니 아들이면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유업을 이을 자니라
(4)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이면 또한 후사가 되고 그리스도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합니다.(롬8:16-17)
로마서 8장
16절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17절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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