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공의가 무엇인가요?
“나 외에 다른 신이 없나니 나는 공의를 행하며 구원을 베푸는 하나님이라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느니라”(아사야45:21)
1. 성경에서 말씀하는 공의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2. 공의는 심판할 때 사용되는 말이 아닌가요?
3. 우리도 하나님의 공의를 행할 수 있나요?
- 성경에서 말씀하는 하나님의 공의는 근본적으로 구원사건이며 구원의 섭리와 연결된 개념입니다. 하나님의 공의가 실현되는 곳에 구원의 사건이 일어납니다. 구원의 은혜는 인간이 받지만, 구원은 하나님의 공의의 실현입니다.“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정의를 지키며 의를 행하라 이는 나의 구원이 가까이 왔고 나의 공의가 나타날 것임이라 하셨도다”(사56:1)
- 세상에서 정의 곧 하나님의 공의는 하나님이 창조하신 생명을 살리는 것이 것입니다. “공의를 곧게 지키는 자는 생명에 이르고 악을 따르는 자는 사망에 이르느니라”(잠11:19) 또한 세상에서 하나님의 공의는 사랑입니다. 성경에서 약자에 대한 하나님의 공의는 약자에 대한 사랑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난한 자를 돕고 약자와 소외된 자를 사랑하는 것이 세상에서 우리가 행해야 하는 정의입니다. “가난한 자와 고아를 위하여 판단하며 곤란한 자와 빈궁한 자에게 공의를 베풀지며”(시82:3) 그리고 하나님의 공의는 인간성을 회복하고 공정한 공동체를 실현하는 일입니다. 모든 인간은 고유한 인격체로서 권리를 가집니다. 그러므로 인간성의 회복과 인권의 유지는 하나님의 공의와 세상의 정의에 속합니다. “정의를 구하며 학대받는 자를 도와주며 고아를 위하여 신원하며 과부를 변호하라”(사1:17)
- 위와 같은 하나님의 공의가 세상에서 실현되는 곳은 나눔의 공동체입니다. 힘 있는 자와 없는 자 그리고 배부른 자와 굶주린 자가 함께 나누고 세상의 모든 권력과 소유를 넘어서 함께 사랑하고, 나누는 공동체에서 하나님의 공의가 드러납니다.
* 가정에서 하나님의 공의를 위해 할 일이 있을까요?
- 가족 간에 서로 억압하지 않고 서로 타고난 인격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바른 관계를 유지하고, 어려움을 당하는 가족을 사랑으로 위로하고 돕는 것도 가정에서 하나님의 공의를 실천하는 일입니다.
* 교회가 하나님의 공의를 위해 세상에서 할 일은 무엇일까요?
- 교회는 하나님의 공의를 위해 먼저 구원사역에 힘써야 하지만, 더불어 하나님의 공의를 세상에서 실현해 나가기 위하여 어려운 이웃을 돕는 일, 사랑을 베풀고 인간성을 회복하는 일, 모두가 존중받는 사회를 만드는 일, 경제질서가 잘 지켜지도록 살피는 일, 자연을 살리고 회복하는 일 등도 세상에서 교회가 해야 하는 일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