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경제부는 그동안 운영 중이던 전국소비자상담망을 보다 종합적인 내용의 소비자정보넷(www.consumergateway.go.kr)으로 확대.개편하여 1월 20일 오픈하였다. 개편된 소비자정보넷은 기존의 온라인상담망 기능을 보완하는 한편,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소비자정책에 관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포털사이트"로서의 기능을 강화하였다.
중장기소비자정책 추진계획, 연도별 소비자보호종합시책, 소비자보호관련 법령 등 정부의 소비자정책추진 전반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 정책 이해도를 제고하고, 정부기관, 소비자단체, 학교 등에서 개발.활용하고 있는 다양한 소비자교육자료 및 전문가를 범주별로 구분.제공함으로써 소비자교육 활성화 유도 및 교육자원 활용도를 제고하기로 하였다.
개별 부처에서 분산.운영중인 품목별 안전정책 및 리콜제도 등 소비자안전 관련 정보, 국제 소비자보호 유관기구.주요국의 소비자정책기관 링크를 통해 국제적 동향 정보를 제공하고, 지방소비생활센터, 한국소비자보호원, 소비자단체, PL상담센터 등 다양한 기관의 온라인 상담망을 구축하여 소비자상담의 특정기관 편중 문제 해결 및 온라인 상담 활성화를 유도하기로 하였다.
이번 소비자정보넷 개편은 부처별로 분산되어 있는 소비자관련정보를 소비자의 관점에서 통합.제공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의 정보접근성 및 정책에 대한 친밀도를 제고함으로써 소비자참여 확대에 기여하며, 장기적으로는 자율적이고 건전한 소비문화 및 소비자의식 정착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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