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선생님, 미국독립혁명 부분 공부하다가 의문나는 점이 생겨 질문 남기게 되었습니다!
"서양사개론" p395~396에는 이러한 내용이 있습니다. (원문 그대로 발췌함.)
: 이 연방헌법에 대하여서는 찬.반 논의가 많았다. 해밀턴(Alexander Hamilton, 1757~1804)과 매디슨(Jame, Madison, 1751~1836) 등 이를 지지한 사람들은 페더럴리스트(Federalist, 연방주의자)라 불리우고, 반대한 분권주의자들은 반페더럴리스트로 불리웠다. 이러한 논의 끝에 연방헌법이 발효하게 된 것은 1788년의 일이며, 다음 해 워싱턴이 선거인 전원에 의하여 초대 대통령에 선출되었다. ...(이하 생략)...
그리고 "사료로 읽는 서양사" 4권 p095에는 이러한 내용이 있습니다. (원문 그대로 발췌함.)
: 이 헌법은 주 비준회의(state convention)의 승인을 거쳐 1788년에 공식 발효되었다. 그 과정에서 조지 워싱턴, 존 애덤스, 알렉산더 해밀턴 등 중앙집권을 강조한 연방파(Federalist)와 제퍼슨, 매디슨 등 주의 권리를 확고히 하려는 공화파(Republicans)의 입장이 서로 갈렸다. 그들은 미국이 상업경제를 지향해야 할지, 농본주의를 중시해야 할지에 대해서도 의견을 달리했다. ...(이하 생략)...
위의 두 서술을 볼 때, 위의 <서양사개론>의 서술에 따르면 해밀턴, 매디슨 등의 연방주의자(페더럴리스트) VS 반연방주의자(안티페더럴리스트)의 구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료로 읽는 서양사>의 서술에 따르면 워싱턴, 애덤스, 해밀턴 등의 연방파(페더럴리스트) VS 제퍼슨, 매디슨 등의 공화파(리퍼블리칸)의 구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두 서술에서 제임스 매디슨이 각각 다르게 분류되고 있어서 어느 쪽이 맞는 서술인지(혹은 어떻게 보아야 하는 것인지) 헷갈립니다. 이에 관하여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D
첫댓글 제임스 메디슨은 토마스 제퍼슨과 같은 공화파입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답변이 도움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