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딸기의 효능
■ 기억력 향상
■ 노화방지.면역력 증대.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 다이어트
■ 당뇨예방
■ 면역력향상
■ 발암물질차단
■ 변비예방
■ 빈혈예방
■ 시력회복 및 개선
■ 신경통에 좋다
■ 위점막 손상 보호
■ 주름예방
■ 탈모방지
■ 태아 및 임산부 건강
■ 피부미용
■ 항산화 및 항암작용
■ 혈관보호 및 심장질환 예방
■ 혈압안정
'황후의 과일'이라는 별명을 가진 딸기는 역사 속에서 성스러운 과일로 여겨졌다고 한다. 고대 로마 시대에는 딸기가 우울증, 염증, 통풍 등에 효능이 있다고 하여 식용보다는 약용과 관상용으로 이용됐다.
딸기는 원래 남미의 칠레가 원산지이며 우리나라에는 19세기 중엽 이후에 기독교 선교사에 의해 도입된 것으로 추측된다.
딸기는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장미목 장미과의 여러해살인 열매 채소로, 25℃ 이하의 선선한 기후를 좋아하며 남, 북아메리카가 원산지로 한국에는 1900년대 초 일본인에 의해 도입이 되었다고 한다.
탄수화물, 칼슘, 인, 카로틴등이 함유되어 있고 특히 비타민C 가 레몬의 2배 사과의10배나 될 정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아무런 시설이 없는 곳에서 제대로 익으려면 5월 이후가 된다. 딸기 수확 후 어미포기를 캐서 모종용으로 재배해 가을에 '아주심기'를 한다.
딸기 포기는 서늘한 기온(5℃ 이하)에서 50~200시간 정도 지나야 휴면상태를 깨고 열매를 맺을 수 있다. 시설에서 재배를 하더라도 차갑게 늦가을을 보낸 후 온도를 높여 열매를 맺게 한다. 다른 작물에 비해 잘 기르기 위해서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관상효과, 교육효과를 위해 재배하는 경우라면 그다지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어느 정도 잘 익은 딸기를 맛볼 수 있다.
■ 기억력 향상
맛있게 먹었을 뿐인데 기억력까지 향상 시켜주는 효능을 갖고 있다. 그 이유는 딸기에 함유된 피세틴이 신호 전달을 활발하게 만들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이다. 치매 예방에 신경을 써야 하는 경우 간식으로 딸기를 즐겨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노화방지.면역력 증대.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딸기에 풍부한 비타민C는 피로, 스트레스가 쌓여 생기는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으며 항산화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혈관의 노화를 방지하는등 노화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딸기에는 식이섬유인 펙틴(과일에 들어있는 식물성 섬유질의 일종)이 아주많이 포함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현저히 낮추는 효과가 있다. 딸기에는 붉은 과일에 주로들있는 라이코펜이 많다. 라이코펜은 과일의 붉은 부분에 들어 있는 색소의 일종으로 면역력을 높이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노화를 방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다이어트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주목하자. 딸기는 다이어트를 할 때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과일이다. 열량이 낮아 식사하기 전에 섭취하면 음식을 적게 먹도록 유도해주며, 딸기 속의 비타민C가 신진대사의 활동을 촉진해 많은 열량을 소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다이어트 시 먹을만한 과일을 찾고 있다면 딸기를 추천한다.
■ 당뇨예방
딸기는 혈당 지수가 낮다. 섭취했을 때 혈당이 가장 느리게 올라가는 과일이기 때문에 하루 18개 이하로 무리없이 먹을 수 있다. 또한 딸기에 함유된 '피세틴'이라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쥐를 이용한 실험결과, 당뇨 합병증과 치매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한다.
딸기는 100g 당 27kcal로 칼로리가 매우 낮고, glycemic load(당부하지수, GL)도 1로 매우 낮다.
당부하지수 수치는 체내에서 그 음식이 혈당을 얼마나 올리는지를 나타내는 정도로, 낮으면 낮을 수록 당뇨환자들에게 좋은 음식으로 이해하면 된다. 딸기가 당부하지수가 과일 중 거의 최저로 낮다. 실제로 딸기를 당뇨환자에게 먹여서 연구한 논문들이 있는데,(https://www.ncbi.nlm.nih.gov/pubmed/24334868, IF>2)약 5% 정도 당화혈색소 수치를 낮춰줬다고 한다.
[당부하지수 = (당지수 X 1회 섭취할 때의 탄수화물량) ÷ 100 ]
딸기의 당지수(GI)도 토마토 당지수 30보다 낮은 29이다. [보통 당지수가 50아래면 낮은 식품으로 취급] 그러나 100g 당 딸기가 27kcal, 토마토는 22kcal로 칼로리는 토마토가 낮다. 딸기와 토마토는 당지수와 당부하지수, 칼로리 등이 낮은 식품에 속해 당뇨환자에게는 권장식품이다.
10 이하의 저당부하지수 음식: -딸기.토마토.사과 -콩류 -당근, 완두콩, 사과, 포도, 수박 같은 식이섬유가 많은 과일과 채소 -순수 곡물로 만든 시리얼 -캐슈너트, 땅콩 -보리빵, 호밀빵, 통밀빵 -토마토주스, 우유 -Whole-wheat tortillas, Lentils | 10-19 사이의 중간 당부하지수 음식: -Whole-wheat pasta and some breads -오트밀 -떡류 -무가당 과일주스 -현미 -고구마 -Barley and bulgur, Graham crackers( -->)
| 20 이상의 고당부하지수 음식: -고당 음료 (High-sugar beverages) -캔디 -가당 과일주스 -흰쌀 밥 -White pasta, French fries and baked potatoes -Low-fiber cereals (high in added sugar) -Couscous, Macaroni, Cheese, Pizza, Raisins, Dates |
딸기는 채소와 과일 중 천연비타민C가 가장 풍부한 과일이다. 천연 비타민C는 우리 몸에 과다하게 쌓인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데,이 덕분에 피로회복과 감기예방 그리고 면역력 증강에 효과적이다.
비타민 C는 부신피질의 기능을 원활하게 해 저항성을 길러주고 체력증진 효과도 있다고 하니 겨울철 추운 겨울, 아이들에게 좋은 과일인 것 같다.
체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외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쉽게 감염이 되어 여러가지 질병의 원인이 되는데, 딸기에는 비타민C와 붉은 과일에 주로 들어 있는 라이코펜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인체의 면역력을 증강시켜 주는 효능이 있으므로 딸기를 섭취하면 각종 질병을 예방해 주게 된다.
■ 발암물질차단
딸기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발암물징 중에 하나인 '니트로소아민'의 합성을 차단해준다.
■ 변비예방
딸기에는 수분과 식물성 섬유질인 펙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의 연동 운동을 활발히 하는 효과가 있어서 소화를 개선하고 변비를 예방해준다.
■ 빈혈예방
혈액이 인체 조직의 대사에 필요한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조직의 저산소증을 초래하는 경우를 빈혈이라고 하는데 딸기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망간, 구리, 철분, 칼륨 성분이 적혈구의 생산을 도와 빈혈예방에 도움이 되는 딸기 효능이 있다고 한다.
■ 뼈 건강에 좋다
딸기는 성장기 아이들 및 뼈 건강에 신경을 써야 하는 노인들의 간식으로도 제격이다. 딸기에는 뼈의 성장을 돕고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칼륨과 망간,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다. 그냥 먹어도 좋고, 조금 색다르게 먹고 싶을 땐 셰이크나 주스, 케이크 등으로 만들어 먹는 방법도 좋다.
■ 성인병 및 치매 예방
딸기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은 플라보노이드계 색소로 혈관에 침전물이 생기는 것을 막아 피를 맑게 하여 동맥경화와 심장 질환 등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키며 치매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따라서 아침저녁으로 딸기주스를 마시면 암과 동맥경화를 비롯한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다. 그리고 발암물질인 니트로소아민의 합성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높이며 스트레스를 감소시킨다.
연구결과, 딸기를 일주일에 3회 이상 섭취하면 심장질환에 걸릴 확률이 32%나 낮아진다고 한다. 또한 딸기속 섬유질인 "펙틴"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성인병을 예방해 준다.
■ 시력회복 및 개선
딸기에 풍부하게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로돕신의 활동을 촉진시켜 주어시력회복에 좋고, 눈의 망막 세포 재합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서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각기능을 개선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
또한, 딸기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자외선을 차단하여 눈 건강에 좋고, 안토시아닌은 암 예방뿐만 아니라 시력회복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강한 조명아래에서 밤 늦게까지 공부하는 학생이나 컴퓨터 작업으로 눈이 자주 피로한 사람, 시력회복을 원하는 사람은 딸기를 많이 먹는 것이 좋다.
■ 신경통에 좋다
딸기에 함유된 비타민C,A1,B1,B2 등의 비타민과 '니코틴산', '메틸살리실레이트' 등의 성분 및 무기질등이 신경통을 완화해 주고 류머티즘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 위점막 손상 보호
특히 술을 많이 마시는 분들에게는 좋다고 하는데,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딸기가 위장을 보호해, 술을 먹고 난뒤 메스꺼림을 막아주고 복통을 줄여준다고 발표된 바 있다. 그 이유는 딸기의 풍부한 안토시안 등의 항산화물질이 항산화 활동을 활발하게 해주기때문에 이 항산화활동으로 인해 위점막 손상을 막아준다고 한다. 위점막을 보호를 위해 평소 딸기를 꾸준히 먹어 보자.
■ 주름예방
딸기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C가 콜라겐의 생성에 관여하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시면 주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주는 딸기효능이 있다.
■ 탈모방지
겨울이 되면 건조한 환경 탓에 두피 트러블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땐 딸기를 즐겨 먹어보도록 하자. 딸기에는 탈모 방지에 도움이 되는 엽산과 엘라그산, 비타민B5, 비타민B6이 함유되어 있으며, 곰팡이 억제와 비듬 방지에 좋은 마그네슘 같은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 태아 및 임산부 건강
임신 중에 딸기를 먹는 것도 임산부와 아기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 임신 초기 입덧이 심할 때 딸기를 먹으면 입덧 완화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엽산이 부족하면 태아가 뇌 이상,기형 등을 일으킬 수 있는데, 딸기에는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태아건강에 도움이 되고, 산모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임산부에게 제격인 과일이다.
■ 피로회복.체력증진
바쁜 현대인은 부족한 수면시간, 과도한 스트레스등 여러가지 이유로 만성피로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은데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물질인 비타민C가 레몬의 2배, 사과의 10배나 함유되어 있어서 피로회복에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딸기에는 호르몬 조정에 영향을 미치는 부신피질의 기능을 자극하는 성분이 있어 체력증진, 피로회복에 좋다.
■ 피부미용
딸기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는 신진대사를 활발히 할 뿐 아니라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여 기미를 막아주며, 딸기 속에 함유된 유황 성분은 여드름에 대한 증상을 완화 및 예방시켜줘 탄력 증진과 피부저항력 강화, 혈색 개선에 도움이 된다. 또한 홍조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딸기에는 '엘라직산(ellagic acid)'이 함유되어 있어서 자외선에 의해 피부 콜라겐이 파괴되고 염증이 생기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서 피부미용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주름살이 생기는 주요 원인은 자외선에 의해 피부 콜라겐이 파괴되고 염증이 생기기 때문인데, 딸기의 엘라직산(ellagic acid) 성분이 이 과정을 차단시켜 준다는 실험 결과를 한림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강영희 교수 팀이 이런 내용을 21일 미국 뉴올리언즈에서 열린 2009 ‘실험생물학(Experimental Biology)’ 학술대회에서 발표했다.
연구진은 엘라직산을 바른 사람 피부에서 피부 노화의 주요 원인은 콜라겐 파괴와 염증 반응이 줄어드는 것을 관찰했다. 또한 털이 없는 수컷 쥐의 피부에 절반은 엘라직산을 바르고, 절반은 안 바른 뒤 8주 동안 자외선에 노출시켜 피부 손상 정도를 측정했다. 그 결과, 엘라직산을 바르지 않은 쥐에서는 주름이 생겼고, 피부가 두꺼워졌다. 반면 엘라직산을 바른 쥐에서는 주름이 덜 발생했으며, 피부도 두꺼워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강 교수는 “엘라직산은 피부 콜라겐을 죽이는 MMP 효소가 생기는 것을 막고, 염증 반응도 줄임으로써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방지한다”며 “엘라직산이 풍부하게 함유된 딸기, 복분자, 래스베리, 크랜베리 등을 먹으면 그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엘라직산은 체내 독성을 무력화시키고, 체질의 산성화를 막아 암 예방에도 효과적이라 알려져 있다.
■ 항산화 및 항암작용
딸기에는 수분이 89%, 탄수화물 7.1%, 유기산 0.6~1.5%, 칼슘, 인, 카로틴 등이 들어있고 ,100g중에는 비타민C가 80~90mg로 귤의35mg보다 3배가량 많아 천연비타민C의 보고로 손꼽히는 식품이다. 때문에 딸기 6,7개를 먹으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C의 양을 모두 섭취할 수 있다.
딸기에 가장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C는 암세포를 박멸시키는 세포의 능력을 강화시켜 항암작용을 하고 바이러스를 죽이는 힘도 가지고 있다. 또한, 딸기 속 일라직산은 암세포의 ' 세포자살 ' 을 유도하기 때문에 암세포 억제에도 도움을 준다.
그리고, 딸기의 붉은색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색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성분은 주로 식물의 꽃잎과 과실, 잎과 줄기에 존재하며 색깔을 나타내는 일종의 천연색소배당체로서 질병과 노화의 원인으로 지목받고 있는 활성 산소를 효과적으로 중화시키는 작용이 매우 뛰어나므로 항암작용을 하는 효과가 매우 크다.
■ 혈관보호 및 심장질환 예방
딸기에 함유된 폴리페놀의 일종인 '안토시안' 성분이 혈액의 산화를 예방하여 혈관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안토시아닌 성분은동맥을 확장시켜주고 플라크가 형성 되는 것을 막아줘서 심장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한다
'
■ 혈압안정
딸기에 함유된 칼륨이 혈압 수치를 안정시켜주는 딸기 효능이 있다.
부작용
● 칼로리가 낮은 식품이지만 과다섭취시 살이찌고 스테미나가 떨어진다.
● 수분이 많은 과일이라 소화력이 약하고 속이 냉한 분들은 설사를 유발하기도 한다.
● 딸기씨에는 미세한 독성이 있다고 한다. 돌 전의 아기들이 먹으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는게 좋다.
딸기 구입요령
◆ 딸기는 쉽게 무를 수 있는 과일 중 하나다. 과일 가게에서도 딸기는 굉장히 신경을 써서 구매를 하는 과일 중 하나인데, 특히 딸기 끼리 맞닿은 부분이 쉽게 무를 수 있으니 투명한 케이스에 들어있는 딸기를 아랫부분까지 잘 보고 사는게 좋다.
◆ 겨울 그것도 12월이면 딸기 제철 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딸기가 가장 맛이 좋을 때다. 가격은 비싼게 큰 충격이지만~~~~
◆ 12월 제철에는 설향이나 장희 품종의 딸기가 맛이 좋다. 이때 나오는 딸기들은 첫물이라고 해서 처음 따는 딸기들이 대부분인데 맛은 어느정도 보장이 된다. 오히려 봄에 나오는 딸기들은 끝물에 들어가는 딸기라서 맛도 떨어지고 신선도도 떨어지게 된다.
◆ 조금 가격 차이가 있어도 오래 거래하고 있는 믿고 사는 가게에서 사는 것을 권한다.
◆ 싱싱한 딸기를 고를 때에는 모양이 예쁘고, 붉은 기가 꼭지 부위까지 퍼져 있고 윤기가 흐르는 것이 좋다. 꼭지가 초록빛을 띠고 마르지 않고 파릇하며, 꽃받침이 뒤집혀 있는 것을 고르도록 하자.
◆ 좋은 딸기는 꼭지 바로 밑 부분까지 전체가 윤기 있는 붉은색을 띄우고, 또한 꼭지가 신선하고 겉 표면의 솜털이 살아 있는 것일수록, 과실의 크기가 일정한 것일수록 좋다.
딸기 보관하는 방법
● 딸기는 하루만 지나도 상하기 쉽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먹는 것이 좋은데, 그 보관법이 중요하다.
● 딸기는 습도가 약하기 때문에 먹는 만큼만 씻어서 바로바로 먹고 남은 것은 씻지 않은 채로 냉장 보관해 두는 것이 좋지만 보관시간이 일주일은 넘지 않는게 좋다.
● 그상태 그대로 보관하고, 보통 딸기가 케이스에 들어 있는데 두 줄 정도 들어있다. 위 아래 줄을 함께 덜어내시기 보다는 윗 줄 먼저 먹고 아랫줄을 먹던지, 아랫줄을 먼저 먹고 윗줄을 먹던지 하는게 좋다.
● 딸기는 서로 맞닿은 부분이나 눌린 부분을 먼저 먹는 것이 좋다.
● 그리고 보관할 때, 딸기끼리 맞닿는 부분이 쉽게 무를 수 있으니 서로 붙게하지 말고 떨어뜨린 후에, 물기가 없는 상태에서 영양분들인 수분이 날라가지 않도록 종이상자에 넣고 랩을 씌워 보관하면 오래도록 싱싱한 딸기를 맛 볼 수가 있다.[딸기는 수분이 많아 밀봉해서 보관하면 금방 물러지거나 곰팡이가 생기기 쉬운 만큼 종이 상자에 담아 보관하는 것이 좋다]
● 여기서 주의할 것은 싱싱하게 오래 보관하려면 꼭지를 떼어서 보관하면 안된다. 딸기는 먹기 직전에 꼭지를 제거하여 씻어 먹는 것이 원칙이다.
● 만약 보관 시간이 일주일이 넘었으면 버리기는 아깝고, 우유나 요구르트를 만들어서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좀 오래 보관하려면 지퍼팩에 잘 담아서 눕혀 냉동실에 보관하면 더운 여름에도 언제든 시원한 딸기를 맛볼 수 있다.
● 딸기 냉동보관법에서 중요한 것은 0도씨에서 24시간 예냉한 다음 -30도씨 에서 급속히 동결시키고, -9도씨 이하의 저온저장이 필수이다. 딸기를 냉동보관하여 여름에 먹으면 너무 좋다. 가격이 저렴할 때 구입하여 냉동보관하여 두었다가 주스나 슬러쉬로 만들어 먹으면 시원하면서도 맛도 아주 좋다.
딸기 씻는 방법
★ 딸기를 씻을 때는 꼭지를 먼저 떼어낸다. 꼭지 아래쪽에 있는 잔털에 농약·벌레 등이 붙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 딸기는 조금만 힘 줘 씻어도 상하기 쉬워 신경이 많이 쓰인다. 특유의 단맛과 달짝지근한 냄새 때문에 가뜩이나 농약 사용도 많은데 말이다. 게다가 곰팡이 제거제도 많이 뿌리니 잘 씻어 먹어야 한다.
★ 꼭지를 떼어낸 딸기는 큰 그릇에 식초물이나 소금물을 만들어 1분 정도만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30초 정도 다시 한번 씻는다. 더 오래 담가두면 표면이 물러질 수 있다.
★ 딸기를 씻을 때에는 소쿠리에 담아서 흐르는 물에 3-4번 헹구는게 가장 좋다
★ 30초 이상 물에 담그면 비타민C가 흘러 나오므로 재빨리 헹궈내야 단맛이 안 빠진다.
★ 딸기는 씻어서 생과로 섭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우유나 기타 유제품과 갈아서 주스로 먹어도 좋다. 보관 기간이 짧은 특성 때문에 딸기잼을 만들면 장기간 보관하며 섭취할 수 있다.
딸기 꼭지 딸때의 팁!!
★ 딸기 꼭지 반대쪽에 빨대를 꽃아 밀면 꼭지는 물론, 중간에 박힌 심지도 뺄 수 있다.
★ 빨대에 뽑혀 나온 딸기의 가운데 부분은 갈아서 요구르트 등에 넣어 먹으면 좋다.
먹는(조리) 방법
☆ 딸기토스트 : 식빵과 크림치즈 딸기만 있으면 5분에 조리 가능한 요리.
☆ 딸기푸딩 : 봄을 맞이하는 디저트로는 역시 푸딩이 제격. 우유의 고소함과 딸기의 상큼함을 동시에 즐겨보자.
☆ 딸기잼 : 잼의 대명사 딸기잼. 설탕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고, 오랜시간 끓이는 동안 타지 않게 해야 제 맛이다.
☆ 딸기샌드위치 : 토스트와는 또 다른 맛! 식빵 사이에 딸기잼을 발라 붙이고, 가장 위에 딸기를 얹으면 완성. 비주얼도 맛도 최고다.
※ 간혹 딸기에 설탕을 뿌려 드시는 분들이 있는데, 설탕을 뿌려 먹게 되면 딸기에 함유된 비타민C와 각종 영양소를 파괴시키기 때문에 그대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다. 설탕 대신 우유와 함께 드시면 딸기의 시트르산이 우유에 함유된 칼슘과 철분의 흡수를 도울 수 있다.
※ 딸기는 100g당 80mg의 비타민이 들어 있어 귤보다 1.5배, 레몬의 2배, 사과보다 10배가 더 많으며 과일 중 비타민C 함량이 가장 높다. 그러나 딸기 속의 과당은 혈당을 상승시켜 당뇨병과 지방간 등의 질환을 불러올 수 있어 한번에 10개 정도 먹는 것이 적절하다
요리백과: 쿡쿡TV
딸기
재료분류 : 과채류 > 딸기
칼로리 : 27kcal (100g)
제철 : 1월 ~ 5월
봄이면 빠질 수 없는 딸기! 향도 달콤, 맛도 달콤한 딸기로 스펀지케이크, 비타민 C가 풍부한 딸기를 이용한 요리 어떠신가요? 붉은 과실의 선두 주자 딸기를 소개합니다.
1. 기본정보
· 구입요령 : 꼭지가 마르지 않고 진한 푸른색을 띠는 것이 좋다. 과육의 붉은 빛깔이 꼭지 부분까지 도는 것이 잘 익은 딸기이다.
· 유사재료 : 뱀딸기 (뱀딸기는 남아시아와 동아시아가 원산이며, 세계 각지에서 관상 식물로 심는다.)
· 보관온도 : 1~5℃
· 보관일 : 4일
· 보관법 : 딸기는 습도에 약하기 때문에 밀봉하여 보관하면 물러지거나 곰팡이가 생기기 쉬우므로 종이상자에 담아 보관하는 것이 좋다. 금방 먹을 딸기는 꼭지를 떼지 말고 비닐 랩을 씌워 냉장고에 보관한다. 오래 보관하기 힘들기 때문에 1주일을 넘기지 않도록 한다.
· 손질법 : 딸기는 껍질이 얇아 상하기 쉽고 과육이 부드러우므로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는 것이 좋다. 30초 이상 물에 담가두면 비타민 C가 물에 녹아 빠져나온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딸기는 원래 남미의 칠레가 원산지이며 우리나라에는 19세기 중엽 이후에 기독교 선교사에 의해 도입된 것으로 추측된다.
2. 섭취정보
· 섭취방법 : 헹굴 때는 소금물로 재빠르게 헹구어 낸다. 소금 대신 식초를 탄 물에 헹구어도 좋다. 식초와 소금 모두 소독의 효과가 있다.
· 궁합음식정보 : 유제품 (딸기는 우유, 유산균음료, 요구르트 등과 함께 먹는 것이 칼슘이 보충되어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
· 다이어트 :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 효능 : 항산화 작용 (딸기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과실이며, 딸기속의 일라직산은 암세포의 APOTOSIS를 유발하여 암세포 억제에 도움이 된다.)
· 영양성분
니아신 0.40mg | 나트륨 1.00mg | 단백질 0.90g | 당질 4.30g | 레티놀 0.00㎍ | 베타카로틴 0.00㎍ |
비타민 A 4.00㎍RE | 비타민 B1 0.04mg | 비타민 B2 0.04mg | 비타민 B6 0.05mg | 비타민 C 99.00mg | 비타민 E 0.30mg |
식이섬유 1.55g | 아연 0.10mg | 엽산 16.50㎍ | 인 17.00mg | 지질 0.20g | 철분 0.50mg |
칼륨 170.00mg | 칼슘 13.00mg | 콜레스테롤 0.00mg | 회분 0.50g | | |
영양성분 : 100g 기준 [네이버 지식백과] 딸기 (쿡쿡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