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장_성장 시기에 따라 아이를 대하는 방법도 달라야 한다
3. 취학 전 아동, 친구들과의 관계가 중요하다
- 아이의 감정을 묻고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 이 시기 아이의 감정과 생각을 읽기 좋은 '상상놀이' 추천!
- 친구를 통해 감정 조절법을 익히도록 돕는다 -> 또래 문화가 형성되는 시기이기 때문
- 아이에게 의견을 묻기보다 선택권을 준다. -> 선택권을 주면 아이는 강요나 억압을 받는 느낌이 들지 않음
- 아이들의 원초적인 두려움을 이해하라 -> 버려질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잘하지 못할 것 같은 두려움, 어둠에 대한 두려움, 부모가 싸우는 것에 대한 두려움, 악몽에 대한 두려움, 죽음에 대한 두려움
4. 초등학생, 아이에게 모멸감과 수치심은 금물!
- 초등 1~2학년,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는다 -> 본격적으로 사회성이 발달하기 시작하는 시기이며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큰 시기
- 초등 3~4학년, 옳고 그름을 스스로 생각해 보도록 돕기 -> 전두엽이 발달해 어느 정도 판단력이 있음
- 초등 5~6학년, 불안정한 감정 따뜻하게 끌어안기 -> 반항이 시작되는 시기이지만 독립과 어른들의 지지를 기대하는 이중성을 보이는 시기
5. 질풍노도의 사춘기, 공감 또 공감이 필요하다
- 청소년의 알 수 없는 행동, '뇌'때문이다 -> 뇌가 리모델링하는 시기이므로 어수선함
- '감정의 뇌'가 전두엽 확대 리모델링을 주관한다 -> 다양한 경험을 통해 많을 것을 느끼면서 감정의 뇌를 발달 시켜야함
- 변덕이 죽 끓는 듯해도 다 받아줘라. -> 감정 조절 역할을 하는 '세로토닌' 신경전달 물질이 약 40% 덜 나오기 때문
- 사춘기의 잠을 이해하라 -> 하루 평균 9시간 15분은 자야함(가장 쾌적하게 느끼는 수면주기: 새벽3시~낮 12시)
- 몸으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한다 -> 청소년기 뇌는 시냅스가 많아 다면적 사고 불가능함
- 즐거운 경험을 많이 할 수 있도록 돕는다 -> 모든 경험을 감정 차원으로 기억함
- 매니저가 아닌 컨설턴트로 다가간다 -> 부모에게 관리 받는 건 거부하며 독립적으로 행동하고 싶어함
▶감정코칭 놀이 포인트◀
1. 만 48개월 무렵 아이와의 놀이법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북돋아주기)
- 만족 지연 놀이
- 숫자놀이
- 수수께끼 놀이
- 퍼즐 맞추기 놀이
- 계랑하기 놀이
- '무엇이 가장~'놀이
- 운동감각 놀이
- 자랑놀이
- 음식 만들기 놀이
2. 만 60개월 무렵 아이와의 놀이법 (또래 아이들과 어울리며 놀도록 격려하기)
- 규칙 만들기 놀이
- 게으름 피우기 놀이
- 긴장 이완 놀이
- 친척 방문하기
- 냉장고 문에 가족사진 붙이기
- 책 읽기
3. 만 6세 무렵 아이와의 놀이법 (또래 아이들과 어울리며 놀도록 격려하기)
- '내가 좋아하는 것' 놀이
- 외국어 배우기 놀이
- 공감 놀이
- 가사 돕기 놀이
- 서랍 정리하기
- 옷 바꿔 입기 놀이
- 가면놀이
- 업어주기
- 학교 놀이
- 구슬 꿰기 놀이
4. 만 7세 무렵 아이와의 놀이법 (사회성, 경제 감각을 키워주는 놀이가 필요하다)
- 블루마블 놀이
- 블록놀이
- 악기 배우기
- 그림으로 표현하기
- 단체 운동놀이
- 돈을 셈하는 놀이
- 용돈 벌기
- 봉사 활동
- 티파티 놀이
- 개인 운동
5. 만 8~11세 무렵 아이와의 놀이법 (자연 체험이 곧 훌륭한 놀이)
- 세탁 놀이
- 자연관찰 놀이
- 일기 쓰기
- 혼자 있기
- 심부름 놀이
- 개성 키우기 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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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9기 7주차(6/19~24)읽기: 5장.성장 시기에 따라 아이를 대하는 방법도 달라야 한다.(하반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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