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로 설계의 고려사항
고객욕구 분석을 통해 어떤 유통 서비스를 실행할 것인가를 결정하고
거래비용을 감안하여 경로의 길이를 결정 한 후
중간상의 수인 커버리지를 결정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유통경로에서 어떤 기능을 수행할 것인가 판단해 유통경로의 형태를 결정한다.
유통경로 설계
서비스의 결정(고객욕구분석)
서비스 욕구분석을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균형있게 설계하기 위해
목표시장의 고객이 중요시 하는 것을 분석
길이의 결정(거래비용)
통합적(직접)유통경로: 내부수행, 통제가능성과 비용이 높음
독립적(간접)유통경로: 외부수행, 통제가능성과 비용이 적음
복수경로: 내/외부 모두 수행
커버리지 결정(중간상의 수)
집약적 유통: 최대한 많은 유통업자 활용
선택적 유통: 소수의 중간상을 선정하여 유통
전속적 유통: 한 상권에 한 유통업자의 독점 보장
기준 | 집약적(개방적) | 선택적 | 전속적 |
상점 수 | 가능한 많이 | 다소 제한 | 하나/매우 제한 |
제품 | 편의품 | 선매품 | 선매/전매품 |
경쟁전략 | 가격선도 | 차별화 | 집중화 |
유통시장 범위 | 좁다 | | 넓다 |
유통기관 통제 | 낮다 | | 높다 |
형태의 결정(기능수행)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 VMS
수평적 마케팅 시스템 HMS
복수경로 마케팅 시스템 MMS
경로정책
상품을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게까지 유통 시키기 위한 판매경로의 선택과 관리를 통해 판매경로를 조직화,계열화 하는것
경로정책은 크게 푸시 경로정책VS풀 경로정책으로 구분
푸시(PUSH)경로정책
제조업자가 광고 투자를 줄이고 판매원에 의한 인적 판매를 통해 해당 제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경로정책
풀(PULL)경로정책
조제업자가 광고를 강화하여 제품에 대한 이미지가 형성된 소비자가 스스로 그 제품을 지명 구매하도록 하는 경로정책
물적 유통관리
물적 유통관리의 의미
원산지로부터 사용지까지 원재료와 최종제품의 물적 흐름과 관련된 제반활동을 의미
주문처리, 재고의 보유 보관 검수, 수송 등의 하부 활동을 전체적인 시스템 관점에서 관리하는 것
통합물류관리
물류 시스템의 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마케팅 경로 선상의 기업 내,외부와 유기적인 협력을 하는것
SCM의 일부이다
제3자 물류
제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거의 모든 유통단계를 전문적으로 처리하는 독립된 물류회사를 통해
자사의 물류 시스템을 위탁하는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