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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왜물? 선, 불교명사, 범어선나(Dhyana)의 약칭이다.선가의 수많은 해설은 석자교교의 '고승전' 권11: "선야자, 묘만물(。)이 말을 하기 때문에 인연을 끊지 못하고, 경계하지 않을 수 없다.그런 연유는 법으로 경경을 살피고, 고요함은 명석하다.그 유연지식랑(,)은 물고기의 돌이 훤히 보이고, 마음의 물이 맑으면 비침이 없다."이런 '선'은 '묘만물'을 내핵으로 하고 '적적'을 경로로 하는 사고방식이다.그 기본적인 특징은 '연법찰경(缘)'이라 함으로서, 연지어석(渊石)과 같이 마음이 맑으면 모든 것을 응시할 수 있고 만물을 묘하게 볼 수 있다.
선종주인 '오(,)'는 북종의 '점오(渐)'나 남종의 '돈오(顿)'나 모두 '적적(寂)'을 마음으로 '묘오(。)'를 기본으로 한다.'묘오'자는 깨달음이 높고, 그래서 '불연불찰(不缘不,)'할 수 없고, '묘만물(。)'의 고묘한 경지에 도달한다.
선은 꽃, 선은 구름, 선은 시냇물, 선은 차 한 잔, 선은 시 한 수다.고선은 또 하나의 경지, 예술의 경지, 인문의 경계이다.
다선자, 다참선이라 한다.
선유시, 선론시, 송대시화로는 이른바 '시선설'이 있다.선사, 선경, 선취론시사, 시국, 시취자, 소소, 황정견, 위태, 엽몽득, 진사도, 서하, 한구, 호가중엄우 창랑시화는 송인이 선유시, 선논시를 집대성한 작품이다.선도는 묘오에 있고, 시도 묘오에 있다.게다가 맹양학력하한퇴지심원하지만 그 시는 오직 출퇴지위한 자만이 묘오에 지나지 않는다.오직 깨달음은 행실을 위한 것이며, 그것이 본래의 색이다'라고 말하는 자는 운운이 되고, 시도와 선도가 서로 통하는 사람은 '묘오'에 있다고 여긴다.선품차로, 다도로 선을 논하면, '선도는 묘오에 있고 다도는 또한 존재한다'라는 '다선설'이 있다.'묘오'는 '본색'에 있다.
다선은 '오해'에 있다.다오선(茶)은 선오심(禅)과 다심선심(茶), 심심(心)이 서로 어우러져 최고의 열반(。)의 경지에 이른다.차재음, 선재삼, 참선여품차, 품차가 참선(禅)할 수 있고, '다선일관(澹一寄)'이 예탁한 것은 차분한 다선의 경지로, 고풍스러운 심미(。) 정취가 있다.
다삼선(茶)으로 '다선일관(茶一一味)'을 주창하며 다성, 다미, 다연, 다정, 다심(茶), 다경(茶)'을 강조하여 차의 경계심, 인문의식, 심미(。)이 다선의 경지에 도달한 것은 자연히 '묘오("。)'다.
'다선일관', 그 다음이 '본색당행(本"。行)'이다.묘오(悟)는 다참선(茶) 활동에서 일종의 고묘한 깨달음, 일종의 심미적 사고방식이다.이러한 사고방식은, "본색 당행"을 특징으로 한다.본색이란 본색을 말한다.차, 식물의 일종이다.차의 심미적 속성은 식물에서 유래한다.식물의 기본적인 속성은 식물의 생명에 있다.차의 식물생명 속성으로는 "차는 총기를 미(李诩, 계암노인만필)로 한다.총기(。)란 차나무에서 자라는 연한 녹색의 잎눈을 뜻하는 말로, 그 싹의 모양이 한 방 한 기인 것처럼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당인육구몽운(:"人陆) : "차아는 아직 '총'이라고 하지 않았고, 이미 '일(日)'기를 전시했다."('미선대 오중고우 백운을 받들다' 자주)
차잎은 차나무의 푸른 생명, 총기는 왕성한 생명력의 표현이다.차는 녹색 식품의 일종이다.차를 음미할 때에는 차의 본연의 색깔에 특히 신경을 쓴다.연두색의 찻잎이 샘물에 녹아들면서 고풍스러운 생명의 속성을 다시 얻었다.차를 음미하면서 자신의 생명의식을 차와 물에 녹여 마셨고, 사람의 생명에는 차의 녹색 유전자가 녹아 있었다.차는 품차인과 하나가 되어 차의 녹색 생명의 속성과 차를 마시는 심미적 가치를 만들어 냈습니다.
차와 선종은 중국 차문화사에서 독특한 문화현상으로, 다선은 중국 차문화의 정수와 천지인화의 최고 경지라고 말한다
첫째, 다선연혼은, 우선 차의 본질적인 특징과 심미적인 흥미에 의해 결정된다.
차는 왜 물건이냐?한 자, 두 자, 나아가 수십 자.이런 일련의 형상화된 비유는 중국 차가 남방가목에서 유래한 것으로 천지 만물의 정령이며 자연의 아름다움이 집약된 것임을 보여준다.그래서 중국인의 마음에서 차노는 영초 영엽 영아 경물 서초괴 감로반이다.다성은 불성이다.차는, 청고함을 미로 한다.청(清)을 명야(明明) 정야(净) 순야(洁) 화야(和和) 청과 명정(明明) 순결수미(。美)라고 한다.
차의 마시는 맛은 식감에 있다.차를 마시는 가장 좋은 맛은 "청고"라고 많이 생각한다.쓴맛은 쓴맛이다.
륙우꿀꺽꿀꺽 꿀꺽 삼키는 것도 차다."차. 쓴맛을 삼키다'는 식용 심미적 속성은 좋은 차의 입구에서는 쓴맛이 나고, 삼킬 때는 단맛이 난다.건륭황제는 '미감서옥'이라는 제목의 시 '미감서옥(二, 두 번째)'을 위해 '고락을 달게 하면 수우락, 우락을 달게 한다',
차는 고생을 미로 삼는다."고락을 홀짝홀짝 삼키다", 먼저쓴맛 단맛은 고금의 차인품차에 대한 일종의 공감이자 차의 식용 가치이자 심미적 속성이다
둘째, 차를 마시는 심리적 메커니즘과 생리적 기능에 있다
송인의 생활방식은 당인과 매우 다르다.풍류유아는 송인이 추구하는 일종의 미학이다.송인상운: "속인은 술을 마시고, 선비는 차를 음미한다."하나는 술을 좋아하고 하나는 차를 좋아한다.고풍스러운 '사사석창(石石窗)'을 쓰고 술과 차를 대접하다 시에서 "오곤정수차 요리, 춘수(全)는 술로 해결한다"고 한 것은 차(。)는 사람을 깨운다.이정민 대은집 권칠유여군이 나를 문질러 다복으로 답하는 시, 시인이 시에서 차와 술을 비교하면 차를 서초라 하고 술은 모두 좋은 녹이 된다.술은 취한 사람과 같고, 차는 깨어난 후의 가인과 같다.술이 차의 실제 효과와 심미적 가치가 확연히 다르다는 것을 말해준다.
옛 사람들은 술을 '취향'이라고 부르고, 차를 맛보는 것을 '为'라고 불렀다.'깨어 있는 고향'. 부처의 금주, 중이 염경을 외우거나 밤을 새워 승려가 자주 절을 한다.차를 마시면 정신을 차리게 되고, 승도들이 능을 치고 자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사원은 항상 차를 마시곤 하기 때문에 차를 마시는 바람이 가장 일찍 절에 성행하였다.당요보진사는 '봉씨견문기'의 권육인 '차'에 대해 "차, 아침채취자는 차, 저녁채취자는 茗이다.본초 구름: 갈증을 해소하고 잠을 덜 자게 한다.남인은 마시기를 좋아하여, 북인은 초기에 많이 마시지 않았다.개원 중에 태산 영암사에는 강마사가 있고, 선교를 크게 흥성하며, 선을 배우고, 불면에 힘쓰고, 또 저녁을 먹지 않으며,모두 차를 마실 것을 허락하다.이때부터 모방하여 풍속이 되었다"고 말했다
셋, 선문승과 승려가 차를 마시는 습관이 문인의 생활방식과 공통되는 곳에 있다
문인 대부참선논도는, 종종 고승과 벗을 맺으며, 차를 참선하면 이루어진다.문인 대부를 위한 생활 방식과 심미적 정취.원초에 남송유민 임경희가 고모소호구산을 유람한 것을 보면 다성육우검지영하의 다선일 뿐이고, 검지의 시운 "암전 세검정복원인왕욱
이단 천재익 종횡무진.
방장 다향의 진짜 미끼를 낚는 것이 어찌 선비 한 마리뿐이겠는가?
차가 사원과 문인의 연결고리가 된 데에는, 불교의 많은 "사설"이 있었다.천고에 전해지는 문인의 성원에 힘입어 방장은 바로 다향을 미끼로 많은 문인의 호객행위를 끌어들였다.
"다선일관"이란 말은, 선문의 승려가 차를 마시는 습관과 문인의 다삼이다.선의 산물은 선문석가와 문인 스토커의 삶의 방식, 일종의 심미적 정취다.
당나라 때부터, 중국 고대 문인 대부와 사원, 승려, 선을 유지하였다.종의 밀접한 관계인 사람은 첫째는 차, 둘째는 시이다.차는 그들의 관계를 유지하는 물질적인 유대이고, 시는 그들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정신적 감정적인 유대이다.바로 이런 선과의 인연으로 '다선'과 '시선'이 있다.건륭황제는 다시 200곡 중 조주차에 대한 영탄을 통해 '다선일관(的文化一。)'의 문화적 전통을 구현했다.그 '삼과당' 시운 '다선수전'세 번째 부터 장로는 차를 끓이고 사영을 한다"송암제죽로성시이영지산, 시선유고조', '좌룡정상차조우성'시운, '호불출야변재, 웃음 나는 문자선', '송암죽호차삼첩구운'아니면 '전'과 '차'는 승삼을 돌려 주니, '연련학'은 잠을 못 잔다仝7그릇 만습에, 조주 3륜휴운운운.특히 '삼탑사 사명 다선사 인제구' 시는 '삼과당'시와 어우러져 건륭황제의 '다선' 이념을 가장 잘 보여준다.건륭다시는 다삼선(茶)으로 '다선일망(。一一味)'의 다도기연을 깨닫는다.다선사, 본오월보안원, 송개명 경덕선사, 속명 삼탑사.건륭황제 임오남순(轼南三)은 문노삼과를 방문해 차를 끓여 노래한 소애(苏)로 '다선사(。)'라는 이름을 붙였다.'다선사'라는 이름이 붙은 조주차(茶州茶)에서 중국의 '다선일관("一一味)'은 이 때문에 정통하고도 완전한 다선체계가 되었다
선가는 평소 '다선일관(注重一一味)'에 치중하거나 꽃에 미소를 지으며 선문의 참뜻을 깨닫거나 차를 마시며 마음을 씻어 세상의 때를 씻어낸다.선문석가와 문인 스토커의 삶의 방식, 일종의 심미적 정취다.
심미적 관점에서 보면, '다선일관'은 네 가지 뚜렷한 문화미학의 규정성을 가지고 있다:
차의 담백한 자연과 선의 정법적 안장, 본성의 자연과 기연의 미륵은 자연의 접점을 가지고 있다.'다선(茶)'은 차(禅)선(。)이 지닌 본질적 속성 때문에 결정된다.
둘째는 마음과 문화를 중시하고, 참선은 마음의 평안과 평온을 요구하며, 만념이 다 사라진다.승려나 문인을 막론하고, 그 다선의 마음과 다선의 경지는, 모두 평화롭고 성실함을 공통의 문화적인 마음가짐으로 삼는다.심미적 특징입니다. "다선은 그저" 다선과 참선자가 내재하는 성심성의 요구와 외적인 문장 때문입니다.품위를 살리는 일치성의 필연.
세 가지 '다선일관'은 중국 차 문화의 문화적 함의를 한 단계 높은 미학적 차원으로 끌어올려 차의 유운, 선의 기연, 인생의 깨달음, 범진의 세척, 마음의 정화,감정의 승화.아름다운 정취, 예를 들면 산사의 숙목, 전원의 고요함, 가을 국화의 단아함, 대나무의 소영, 달빛의 유려함, 백운의 향기, 종정과 같은 고풍스러움,치, 미사여구의 유려함.
사칙다선은 일종의 경계, 인생의 경계, 예술의 경지이다.당송 때 승사는 법사, 연사, 정사, 향화사라는 절에서 성행했다.스님과 다승, 기승, 식승과 문인의 대부교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고승사의 주된 활동은 차를 음미하거나 시를 짓고 바둑을 두는 것과 같은 유예에 있어서 불사에 신경 쓰지 않는 것이다.당인 모융 '유보은사' 시운:
산방이 적적하게 문을 열었는데, 이 날은 관상기에 사우가 왔다.
고상한 흥취와 함께 방방외락을 찾고, 새로운 시는 앞다투어 뛰어난 인재를 부러워한다.
차 연기가 모락모락 선상을 드리우고, 대나무 그림자가 이끼를 소슬하게 쓸어낸다.
취해서 명월을 알지 못하며 광가는 밤이 깊도록 울려 퍼진다.
이 시는 사원승사 활동의 여러 가지 즐거움을 묘사하며, 차를 음미하고 술을 마시며 시를 읊으며, 광가취음, 명월죽영, 사우아흥, 즐거움은 돌아보지 않는다."차 연기가 모락모락 선상을 환하게 하고, 대나무 그림자는 쓸쓸히 이끼를 쓸어낸다."당인들이 추구하는 일종의 다선의 경지다.또 두목(杜) 《제선원》시운(:)》
觥배는 한 척에 백 푼을 날리고, 열 살의 청춘은 공공을 저버리지 않는다.
오늘 귀밑머리에 선다지가 꽃바람을 가볍게 날려 보낸다.
귀밑머리에 선상하고, 차담배는 가볍게 피운다.말년 두목의 다선 콤플렉스이자 고상한 예술의 경지다
정말 “차를 무조건 선”의 연원이 넉자, 스스로 이별하다 말이 나온 것은 스님이 조 “ 가서 차를 마시고” 주의 심, 프랑스어는 말이 나오는 총림에서 비롯된 것을 깨닫자 송대 라운드 일본의 스님이 참선의 손 제자. 글을 써서 증정하다책을 일본 말이 나온 것은 다도 스님의 기원이다 차의 펄이 이야기를 담고 있다. 깨닫다중국 차문화사의 역사적 현안이 됐다.이런 선문공안에 맞서 차문화 미학 차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첫째, '다선일관(茶一一味)'이란 말은, 선문 승려가 차를 마시는 습관과 문인이 다선(茶)으로 삼은 산물이다.
당송사원 승려는 다재계로, 다삼선으로 이미 풍조가 되었다.석교연(释)과 육우(陆)는 잊은 지 오래 사귀기 위해, 중양가절(中阳)과 교연(皎)하여 육우와 차를 마시고, '구일과 육처사우(:)'의 시 한 수를 지었다.
구일산승원, 동쪽 울타리 국화도 노랗다.
속인은 술이 많다. 누가 차의 향을 돋우겠는가?
이 시는 찬송을 읊고 차를 마시면서 시제는 바로 시간, 인물, 사유를 명확하게 밝힌다.이 짧은 20자는 중양, 승원, 동울타리, 국화황, 차향으로 다인과 속인이 다른 생활양식과 심미적 정취를 표현한다.속인이 술을 많이 마시는데 누가 도움을 주는가라는 것은 현실 인생에 대한 경멸이자 산승과 선비의 차 마시는 습관에 대한 감탄이다.
당나라 '대력십재자'의 한 명인 돈기에는 '과장손택과 낭상인차회'라는 시운이 있다.
우연히 마음의 동반자가 되어 재자 집에 돌아가는 것을 잊다.
언담과 미사여구를 겸비하니, 푸른 茗꽃이 대대로 이어져 있다.
기슭에서 구름을 보고, 작은 경을 머금고 떨고 있다.
송교가 이런 일을 만나면 다시는 취하여 노을이 지지 않는다.
장손가, 장손, 랑상인과 시인 3인이 모여 차를 마시며 시문과 불법을 논하고 흥취를 느끼면 휘호(。)를 휘둘러 시를 짓고 즐거워한다.'송교가 이 일을 만나면 유로는 다시 오지 않는다'는 선인 적송자(赤子)와 왕자 교취(王子)가 '유하선주(流)'의 고사(。)를 인용해 차 맛의 아름다움과 맛의 즐거움을 설명한다.전기와 조영은 차를 마시고, '조조와의 다연'이라는 시운을 지었다.
죽하망언자차는 깃든 나그네가 노을에 취한 것보다 낫다.
속을 다 씻어도 흥이 다하기 어렵고, 매미 한 그루 소리에 그림자가 비뚤어진다.
이 시는 모두 조와 차를 대접하는 즐거움, 죽하품차, 취기왕망언, 매미소리 나무 그림자를 그려내며 속을 씻어낸다.
당송사원 승려는 차를 마시고 북을 치는 것을 모토로 승려들을 모아 이를 다고라고 불렀으며, 승사다실, 이를 다과라고 불렀으며, 승사는 차를 연구하는 바가지를 써서 이를 차라고 불렀다.송초림통 서호춘일 시운은 "춘연사원이 다고를 치고, 석조루대 탁주기가 보인다"고 말했다.(임화정집2)"송시돈강호장옹시돈.
사원은 정기적으로 재회를 하고, 부자는 다국으로 연을 돋우며, 재회자를 공급해 "다국회"라고 한다.송인 오자목 몽량록 19 사회에는 성동성 북선우도자, 다국회, 제산사원 건회설재, 또 크리스마스날, 조연설차탕이 더 있다고 적혀 있다.'차탕조연(茶)'으로 선우도(善道)를 쌓아 불연(。)이 널리 쌓이는 민간 차원의 자선행위다.
다선은 오로지 '오(在于)'에 있고, 다오선(茶)으로 인해 선오심(禅)과 다심선심(茶), 심성이 서로 달라서 가장 높은 열반(。)의 경지에 이른다.원나라 때 암청욕선사 《치절옹소赓백운단조산거알충장주구화》시운:
한가한 집에 있을 때는 논평할 일이 없고, 향긋한 냄새가 나기만 하면 저절로 냄새가 난다.
자고 나면 차도 있고 밥도 있고, 흐르는 물도 보고 앉아서 구름도 본다.
"한가한 집에는 아무 일 없다"라고, 마음이 평온하고, 향긋하고, 편안하게 잠들며, 꿈에서 깨어난 차와 같이 몸도 마음도 씻기고, 흐르는 물도 보고, 앉아서 구름도 본다.맑고 깨끗한 다선의 경지는 고풍스러운 심미적 정취를 자아낸다.
다선입사, 다선입시, 다선입사, 다선입문, 다선진인생명근리, 다선은 중국 문인대부사회생활의 각 영역으로 들어간다.
차재음, 선재삼, 참선여품차, 품차가 참선(禅)할 수 있는데, '다선일관(澹一。)'이 기탁한 것은 일종의 고아하고 고요한 삶의 태도와 심미적 정취다.이러한 생활 정취와 심미적 이상은, '홍려'를 심미적 취향으로 삼은 당나라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홍진을 간파하고, 심태가 온화하며, 뜻을 이루지 못한 문인의 대자 무리에서 생겨났다.사회 전체는 "아치"를 숭상하고 있는데, 문인대부가 추구하는 것은 일종의 풍류유아한 군자의 풍모이다.고풍스럽고 아름다운 심미적 정취를 심어 다선지습은 일종의 사회풍상이 되었다
둘째, 다선은 남쪽에 성성하고, '다선은 무조건'의 경지는 오직 다선이 특성하는 남쪽에서만 비교적 완벽하게 깨달을 수 있다.
중국 차 문화와 선종문화의 지역화의 필연적 결과다.지역적인 자연 환경의 영향을 받아, 중국 차는 남쪽에서 많이 생산된다.북방에서는 차를 생산하지 않고, 북방에서는 차를 마시는 습관이 남쪽 지방의 찻잎이 북전되면서 생겨났다.차 마시는 바람이 대강 남북불교 사원을 휩쓸었을 때 불교 중국화 선종도 정형화됐다.중당(中唐)부터 중국 차문화는 중국 선종문화와 거의 병행하여 발전하여 당송시대의 심오하고 장대한 '다선일관(。一一味)'의 남쪽 지역문화적 영역을 형성하였다.남방 특산물이 없는 차잎에 특색 있는 중국차 문화가 있는가, 중국 차 문화와 번영하는 남종선학이 없는데 왜 감히 '다선만'인가.
흔히 '다선이'는 '조주차'에서 나온다고 한다.조주선사 '차 먹으러 간다'그 설에는 확실히 공적인 사건이 있다.
조주 임제종(,)은 선종 남종북전(南宗北一支)의 한 분으로, 의현 스님이 진주 임제원(临)에서 창시하여 이름을 지은 남악 회양(南岳)이다.일계. 조주 스님의 '차 먹으러 가요' 선기 프랑스어는 '조당집'에서 처음 나왔다.이 중 권제 18년, 한 승이 조주에게 선사 불법 대의를 따랐고, 스님은 승운에게 "여기까지 왔느냐"고 반문했다.
승운:"여기 왔었다."
사운: "차 먹으러 가요."
사운 "여기까지 왔나?"
"여기까지 온 적이 없다"고 했다.
사운: "차 먹으러 가요."
또 스님에게 "여기까지 왔느냐"고 물었다.
구름에게 : "중이 什에게 물었느냐?"
사운: "차 먹으러 가요."
조주 스님의 이런 동문서답은, 그다지 깊은 선기가 없고, 단지 선종봉이 서로 주고받으며 주먹을 날리고 눈을 부라리며, 동쪽을 가리켰다.은어쌍관, 꽃잡고 미소짓는 마음의 무자선(無字)의 일종의 부법일 뿐이다.그러나 스님이 차를 먹으러 가자고 답한 것도 차와 선의 밀접한 관계를 말해준다.송승보제(灯) '오등회원(。會元)' 권사화((和, 월록을 지칭) 등 불교 문헌도 이처럼 기록돼 있다.이것이 바로 선문으로 유명한 조주(从)가 선사(谂)로부터 '차 먹으러 간다'는 선종공안(禅)에 관한 것인데, 이것이 바로 조주차의 요체이며, 차와 선(!)의 인연이다.《용문법안어록》에 나오는 《억조주》와 같이 어운:
선상을 안 하고 나면 감언이설도 없다.
평소에 안락한 일이 있었는데, 지금은 옛날부터 속였다.
조주차의 공안이 이처럼 널리 알려지면 자연히 '다선일관(茶一一味)'이란 설이 낳은 선학연원(禅學渊)의 하나로 끊어질 수 있지만조주차가 '다선일관(。一一味)'의 자업자득이라고도 할 수 없다.
1 차를 먹으러 간다는 입버릇은 조주차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다.5대 남당석정, 석약 '조당집', 중국현 최초의 선종사료 총합.기록되어 있는 제선사의 행상 어록에는 선사가 차를 먹을 때 차를 참선한다는 내용이 수십 차례 기재돼 있는 다선 자료가 적지 않다.조주 스님이 "차 먹으러 가자"고 하기 전에는 단하 스님, 용담 스님, 운묘 스님, 도오중, 동산중, 협산중, 설봉중, 흠산중,
2호남은 다선과 인연을 맺는다.당송 때 호남은 선종 남종의 발원지 중 하나이자 차 생산기지 중 하나였다다선문화의 뿌리가 깊다.'조당집'에 따르면 당 5대는 '차 먹으러 가자'를 입버릇으로 호남강서저장복건 등 강남 일대 선사 선사(禅) 중 호남이 가장 많았다.남악석중, 낭주(상덕) 용담중, 덕산중, 여릉운정중, 여양도오중, 기현석실중, 담주집산중그중에서도 설봉 스님 덕산이 가장 큰 영향을 받아 조주 스님과 함께 '남유설봉, 북유조주'가 있다.그 영예('조당집' 권육·'투자중' 참조).
3. '조주차'는 '다선일관'이 아니다.원래, 조주 임제종은 남종북전의 한 곳으로 선종 남악에 속한다.한 계는 당석의현(?-867)을 위해 허베이(河北)성 린제위안(。)에 설립됐다.그것의 선정방식은 "돈오"를 주었고, 그것은 "봉"으로 알려져 있다.'조당집' 권제18에서 말했듯이 "조주(和州)와 상주(。)는 남천(南泉)을 거쳐 북(北)에 있다.스승이 전덕을 꺼리는 것은, 청사가 언덕에 있는 사람들에게도 있다.'그런 조주선과 조주차가 지역문화적으로 부족한 게 분명하다.자라나는 지리적 환경의 차이를 감안해 차와 차를 먹으러 간다는 조주 스님의 입버릇도 불선 남종과의 선문기연에 불과할 뿐 별다른 발명은 없었다.조주 스님은 "차 먹고 가자"는 세 마디로 한때 유명했지만, 조주 스스로도 "나는 피난처에 불과하고, 불법도 다 있다.'남쪽'(조당집·전언)으로는 '다선일관(茶一茶)'이라는 중국 차 문화의 닝신아를 잉태하기 어렵다.조주차다만 일본의 다도.북송초원문 아래 조주는 제종을 만나 양기, 황룡으로 분화했다.일본은 남송 말년까지 유학, 스님이 잇따라 영서를 분별하다. 일본 측은 라운드에서 남에게 전염되고 있다.
셋, '다선일관'은 호남 석문 협산사설에서 유래하였다
“차를 무조건 선” 일본은 중국의 차 문화와 다도. 정말 사자그러나 그 출처는 중국의 차 문화 연구에서 세계적으로 주목되는 중대한 학술 명제였다.일본 측은 최근 몇년 동안 소식이 들려 오고 있다고 본다고 널리 알리는 일본 다도의 “차를 무조건 선”가 말한 최초 호남에서 나온 산사. 석문에
호남 학자로서, 우리는 차 문화의 미학 연구에서, 책임이 있다.'다선일관'은 호남 석문 협산선사설에서 나왔다.
1. 협산중선회와 협산경지.만당시대 광주고승선회(船高诚會)는 스승의 뱃사공 덕성갈(。)의 말에 '원포자가 청벽에 돌아오면 새가 푸른 바위에 물린다'며 염주집산에서 참선을 주관했다.근인 천위안(陈)의 석씨(疑) 의연록(考)은 '선회(善)', '광저우(廣州)시정(视)', '랴오(。)'라고 썼다.서기 805년에 태어나서 당중과 원년(881)에 졸, 연 칠십칠.또 '조당집' 권7년에 의하면:
협산 스님은 스스로 '불일'이라고 부른다.사부가 그에게 일슈모어에서처, "맞춰 "날이 산 꼭대기에 있다."불일은 대중들에게 차와 스승을 경도한다.스승이 손을 내밀어 차를 대접하자 불일이 물었다. `차 세 두 그릇, 찻잔 두리두리의 뜻입니다.속도, 속도." 사운: "병은 우중이 있고 바구니에는 몇 개의 우가 있습니까?""병은 차를 기울일 마음이 있고, 바구니 안에는 한 개의 우가 없다." 라고 스승이 말했다.천효." 나수재가 물었습니다. "중이 문제를 풀어주세요!"스승이 가로되, 용은 용과 같은 몸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본 모양을 범해서는 안 된다.수재운 : "용무룡의 몸은?"사운: "노승이라 할 수 없다."수재가 말했다.사운: "경지를 건너서는 안 된다."또 "어떻게 산지?"라고 물었다.스승은 "원안자가 청봉에 돌아오자 새거리가 푸른 바위 앞에 떨어졌다"고 답했다.
협산 중은 다오로 인하여 산지경에 끼게 된 자는 선종기연에 있다.계디유심. 당5대 선종 중 '夹山境地'는 가장 대표적이고 모범적인 다선의 기연, 다선의 경지이다.
2. 원오극근과 다선일관.원오 선사극근, 송대 고승. 오등회원 권십구에는 소각극근선사전, 가태록 십일 및 손규 홍경집 권사이에는 원오선사전이 있다.근인인 천가키(陈)의 의문연록(称)은 그를 '도쿄 톈닝불고크근(天宁)', 펑저우(彭州) 숭녕(崇)인, 성은 로크(。)이라고 불렀다.서기 1063년생, 송소흥 5년(113)5년)졸, 나이 73.'정각선사'라는 안정을 드립니다.송휘성 종정과 원년(1111년) 원오극근선사가 사천에서 형상놀이를 하며 형남에 거처하였다.도학을 자처한 장상영의 청은 상서석문 협산사에서 설법을 강의하여 운문종 설추(古) 송고백칙(颂高"。)에 해설을 하였고, 그 제자가 뜻을 모아 '수풀어'를 지었다.일본은 유학 때 배우고 귀국한 스님 스님이 손수 쓴 “차를 무조건 선” 라운드 4개의 오 글씨.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인도 증서일본에 전해지는 일본 차로 존경 받고 있다. 도의 혼
일본, 고승 영서 펄 3 、과 “차를 무조건 선”.일본 김년간 대정 스님 서귀포년년 정도는 아니다.)두 차례 ( 1141 중국 - 1215은 이번이 처음으로 4년 남송년 고 건월부터 ( 1168 등 천태산 ) 4게 5개월에 걸쳐 배우고 선양하다 귀국한 뒤 중국과 전파. 도 선다도.두 번째는 남송순희 14년(1187년)이다.천태산 만년사 허암회로부터창승습 임제종선법 2년 5개월, 1191년에 귀향하여 《출가 대강》, 《흥선호국론》, 《차먹기양생기》를 차례차례 저술하였다.일본과 '에 대한 일본 임제종의 개조. 다도
무라타 주광과 상인사 학선.최고의 명성을 얻은 일등 휴종을 스승으로 모시다.순선사. 근데 주광 참선이가 경을 읽고 자꾸 졸아요.의사는 그에게 "차 먹으러 가자"고 건의했고 결과는 즉각 나타났다.주광이는 다도 규칙을 창제하기 시작했다.하루는 다도법식이 완성된다.일휴는 주광에게 차를 먹을 때는 어떤 심정으로 먹어야 하느냐고 물었다."영서선사(茶西禅) '차먹기생기(。生记)'로 건강을 위해 차를 먹는다.조주 스님에게는 차를 먹고 가는 공안사건이 있다."또 주광에게 "조주불법의 대의를 묻는 수행승이 있었다.주광이는 말을 하지 않고 수행승 운수가 건네준 차 한 잔을 받아 사부님께 드리려다가, 화가 나서 찻잔을 땅에 떨어뜨렸습니다.주광은 잠자코 있다가 잠시 일어나 절을 하고는 몸을 돌려 가버렸다.일휴는 큰소리로 "주광!"이라고 외쳤다.주광이 응답하고 고개를 돌려 스승을 주시하며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방금 어떤 기분으로 차를 먹느냐고 물었더니 기분에 상관없이 그냥 무심코 먹는다면 또어떻게?"라고 말했을 때, 주광은 마음을 가라앉히고, "버들개 푸르다"라고 조용히 대답했다.잠시 쉬니, 주광이 이미 차에서 깨우쳐 주니, 마침내 인지할 수 있게 되었다.“이 차는 무조건 선” 펄을 1개에 함유된 임신, 일본 다도 선 마음과 더불어 발전하기 위해 이로부터일 밝혔다.
4. 나라대덕사("。大德)와 '차떨이'.학자에 따르면 군에서 유학하는 '일 일본 다도 문화 등 개론'에 따르면 “차를 무조건 선” 스님이 손수 쓴 둥근 깨달음, 극근은 지금도 보관 중인 먹의 나라, 일본은 오래 전에 대덕 일본 다도 사찰의 보기 드문 보물이다.일본 혼슈에 대덕에 절을 짓고 있는 것은 나라 시대에 가장 유명한 일본 임제종의 사원이다.정말 당나라 스님은 여기에서 감상하고 있다. 걸음을 멈추고 일본유명한 선사인 일휴종순이 이곳에서 사회를 본 적이 있다.스님이라고 하면 마을이 펄 밭에서 한 스님 이 곳으로부터 쉬다 둥근 일본 제자에게 써 터득한 극근 차 한."스님맛'은 손으로 쓴 책을 인쇄한다.
공교롭게도 인사들에 따르면 일본에서 고 스먼,. 산과 바위들은“원숭이 후 청 아름은 새가 꽃 병풍처럼 깎아지른 듯한 산봉우리가 푸른 바위 앞에 물고”의 말이 아직은 오늘까지 여전한 갈증으로 일본의 다도. 족자가 걸려 있다 경기장일본 사람들은 다 아는 많은, 이 차를 한 중국어는 호남에서 용맹한 산사. 끼어 스먼 현청대 학자 전대현은 《극제조주 다방》이라는 시운이 있었다.
종문 어록이 너무 분분해서 직하감 망치가 작가이다.
공문서는 고금에 해독하기 어렵다.
拏:같은 '挐', 분란.이 시는 통편에 선종으로 되어 있다'조주차'라는 선문공안의 진의를 간파하기 어렵게 만든 선종 어록을 비판하는 난잡한 일들이다.고존숙 어록 권47년, 조주에게 "남천을 직접 만나 보느냐"고 묻는 스님의 질문에 조주는 "진주에서 무두가 나온다"고 답했다.동림송이라는 말이 있어서 다음과 같다.
진주에서 큰 무두가 나오고, 스승의 자질과 도가 어우러지는 까닭이 있다.
관음원에서 안미륵.동원 서쪽은 조주이다.
'다선일관'과 '조주차'라는 선문공안은 이르지만천고의 수수께끼가 됐던 천여 년 동안 역대 문인 다객은 '직하저추'도 하기 어려웠으니 이제는 그 역사의 본래 모습을 되갚아야 한다.
4. 다선일관설은 중국 차 문화의 정수이며, 그 철학은 중국 고전 철학의 천인합일 학설에 바탕을 두고 있다.
공자는 귀천, 노자법천, 유가호보, 선진제자백가합일하여 중국 철학의 '천인합일(天人合一)' 학설을 만들어 중국차문화미를 위하여학문은 깊은 철학의 기초를 다졌다.노자는 "고로는 길도 크고 하늘도 크고 땅도 크며 사람도 크다.4대 영역이 있는데 사람들이 하나죠.장자는 "천지는 나와 함께 살고 만물은 나와 하나가 된다"('장자제물론')고 강조하며, 인생은 하늘과 땅 사이에 공존하며 만물과 동체라고 생각한다.이를 도로 삼으면 천도와 땅굴과 인도가 있다.'역·계사하'는 천·지·인 '삼재'라는 자가 있으면 천도·지도·인도다.삼위일체로 차문화미학의 3대 이론 지주를 이루고 있다.
오로지 '천도'이기 때문에 차를 심거나 차를 따거나 차를 만드는 것 등은 특히 기후, 시서, 계절, 빗물 등 자연생태환경의 아름다움을 중시한다.토양의 질적, 지리적 환경, 민족적 정서적, 지역문화가 차와 차 생산에 미치는 영향, 오직 '인도적'이기 때문에 인간을 기본으로 하고, 인력의 공을 중시하며, 중국 차의 문화를 중시하는 인간의식과를 강조했다.당나라 사람들은 '혜산사 신천기'에 "부물은 자기도 아름답지 못하며, 사람이 예뻐서"라고 독고했다.이렇게 구성된 '천시지리인화'의 3차원적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은 중국차문화미학의 녹색예술빌딩을 만들어낸다.
그래서 다도는 그런 의미에서 '인도(人道)', 천도(天道), 땅굴(地道), 인도(人道)의 '삼위일체'다.북송대시인 메요신유다마두 번째'라는 시에서, 그 한 쌍은 찻잔을 가는 천인의 관계를 매우 깊이 탐구적으로 묘사하였다.
초나라 장인은 산뼈를 깎고 단을 접어서 탯줄을 바꾸었다.
건곤 인력 내에서 일월개미 행미.
봄기운을 자랑하며 구름을 쌓아 옛 시내를 그리워하다.
북귀에는 이것만이 급한 것이니, 절구질을 할 필요가 없다.
이 시 앞의 네 구절은 다마를 비유로 하였는데, 다마는 사람이 산과 돌을 조각하여 만든 것이며, 또 호놀룰루로 '돌돌돌리개'를 만들었다.다마의 작동은 사람의 운과 같다.맷돌을 갈아서 하늘을 만들고, 맷돌을 갈아 땅을 쿤으로 만든다.사람의 맷돌은 위와 아래 두 잎의 맷잎을 자유자재로 움직이게 하는 것이 마치 하늘과 땅의 건곤지가 돌아가는 것과 같이 인력의 소행이며, 사람의 힘이 건곤을 움직이는 것이다.해와 달은 마치 맷돌의 개미처럼 느릿느릿 기어가고, 시간은 오래가면 시간도 잊히고, 자아도 잊혀져 가는 무아지경이다.건곤은 자취가 없고 해와 달은 말이 없고 오직 찻물과 맷돌만 작동하며 티거품은 눈을 토하는 것과 같고 구름을 쌓는 것과 같다.이러한 시간의 상대적 모호성은 '건곤인력 내, 일월개미 행미미'처럼 자신의 규칙성으로 다채로운 사회인생을 만들어낸다.이 광경은, 얼마나 깊은 사회인생의 철리가 내포되어 있는가!
중국인들은 차를 마시는 데에 깊은 철학적 내포와 심미적 함의를 부여하고, 차를 물건으로 여기며, 천박한 함의로, 사람이 그것을 기르는 것은 하늘과 땅과 사람의 "삼재"라고 여긴다.예술의 걸작이다.이것은 내일이 크고 땅이 크며 사람이 더 큰 일종의 철학적 사고라고 말한다.차를 음미할 때에는 잔과 뚜껑, 컵받침을 함께 드는 것이 습관이 되는데, 이 차의 맛을 하늘, 땅, 사람의 삼재합이라고 한다.중국인들이 차를 마시는 일상에서 보여주는 일종의 민족문화적 성격과 인격력이다.
중국인의 이 같은 다학관념과 심미적 이상은 중국 고전 철학의 천인합일(天人合一)설에서 비롯됐다.이 학설은, "천인의 때에, 합세하여"라고 생각한다.하나는 하늘과 사람의 길이요, 자연과 사람의 화합을 강조하며, 사람은 하늘의 마음이다.'예기정의'에 따르면 소인은 '천지의 마음'으로, 그 안에는 '천지의 중앙에 사람이 산다', '인복에 마음이 있다',이런 천인합일(天人合一)의 철학적 사상은 중국인들의 문화적 심리구조에 깊이 축적돼 집단 무의식의 강대한 형태를 띠고 있다.논학은 악록서원이 제창한 '학달성천(學达天)'과 '문도통일(文道统一)'을, 논시는 '천인지합(天人人)'을 요구한다.건축은 정원과 풍수를, 다도는 천도와 땅굴과 인도의 삼위일체를 강조한다.
[저자 소개] 채진초,남,1941년11월12일생 호남소양인,호 석죽산인,호남사범대학교 문학부교수,문예학박사는 문화비평과 문화산업 연구 방향 수석 멘토로 중국문학사 중국문학비평사 중국시화연구 당송시사 등을 강의하며 1992년부터 국무부로부터 정부 특수수당을 받고 있다.
한국 전쟁 이후 처음으로 서울 국제학술강단에 오른 중국 대륙 학자는 한국에서 '한중 문화교류의 우호사'로 불렸다.중국 고전문학 전문가·당송시사 연구 전문가, 1991~97년 성급 중점학과 고전문학의 학과 선두주자, 국내외의 시화학 전문가로 명성을 얻으며 1996년 중한일 전문가와 연합하여 동양시 설립을 선도하였다.왕운희 등 모두를 '20세기 중국문학 비평구대(;)'라고 불렀으며, 문화학 전문가·호남사대 문예학 박사점(文文化學博士)은 문화비판과 문화산업 '연구 방향의 수석 스승', 저명한 문헌학자, 고서 정리 문헌으로는 논형판독본, '彊촌총서', '문치', '도암몽억', 그리고 대형 시화문헌인 총서인 '중국시화산문집 '서방의 꿈', 시문집 '석죽산방시문선', 영화 각본은 '흑미인', '초태풍', '진원원', '불장사' 등이다.
소스:이페어케이 E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