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장산(實腸散)★
대장이 허하고 차서 배가 아프고 설사가 나는 것을 치료한다.
후박, 육두구(잿불에 묻어 구운 것), 가자피(訶子皮), 축사(가루를 낸 것), 진피, 창출, 적복령 각 4g, 목향, 감초(볶은 것) 각 2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생강 3쪽, 대추 2알과 함께 물에 달여 먹는다.
*후박 : 독이 없다. 냉기, 배가 창만하고 끊으면서 소리가 나는 것, 식체가 소화되지 않는 것을 낫게 하며 위기를 몹시 덥게한다. 곽란으로 토하고 설사하며 쥐가 나는 것을 낫게하며 담을 삭이고, 기를 내리고 장위의 기능을 좋게 한다. 설사와 이질 구역을 낫게 하고 3충을 죽이며 오장에 몰려있는 모든 기를 내보낸다.
*육두구 : 독이 없다. 중초를 고리게 하고 기를 내리며 설사와 이질을 멈추고 음식 맛이 나게 하며 소화시킨다. 또 어린이가 젖을 토하는 것을 낫게 한다. 속을 덥게 하고 비를 보하며 운화작용이 잘 되어 기가 자연히 내려가게 한다. 대장경에 들어 간다
*축사(가루를 낸 것),: 위를 따뜻하게 하고 음식을 소화시킨다. 속이 차서 생긴 설사, 휴식리를 치료한다.
*진피 : 독이 없다. 간의 열기, 눈이 충혈 되고 아픈 것, 눈물이 계속 흐르는 것, 눈에 생기는 푸른 예막, 흰 예막을 없앤다. 눈의 정기를 보하고 밝게 한다. 부인의 대하, 어린이의 간질을 낫게 한다.
*창출 : 독이 없다. 위 중간 아랫도리 습을 치료하고 속을 시원하게 한다. 땀이 나게 하고 담음 현벽 기괴 산람장기 등을 헤치며 풍 한 습으로 생긴 비증과 곽란으로 토하고 설사하는 것이 멎지 않는 것을 낫게 한다. 수종과 창만을 없앤다. 위 튼튼 비장 편안하게 한다.
*적복령 각 4g : 달고 독이 없다. 입맛 독구고, 구역을 멎게 한다. 마음과 정신을 안정하게 한다. 담이 막힌 것을 낫게 하고 신에 있는 사기를 몰아내고 오줌이 잘 나가게 한다. 수종과 임병으로 오줌이 막힌 것을 낫게 하고 소갈을 멈추고 건방증을 낫게 한다.
*목향 : 독이 없다. 가슴과 배가 온갖 기로 아픈 것, 9가지 심통, 여러 해 된 냉기로 불러 오르면서 아픈 것, 현벽 징과 등을 치료한다. 설사, 곽란, 이질 등을 멎게 하고, 해독시키고, 헛것이 들린 것을 낫게 하며 온역을 방지하고 약의 정기가 목적한 곳으로 잘 가게 한다. 설사를 멎게하고 대장을 실하게 하려면 목향을 젖은 종이로 싸서 잿불에 묻어 구워쓴다.
*감초(볶은 것) : 독이 없다. 온갖 약의 독을 풀어준다. 72가지의 광물성 약제와 1200가지의 초약 등 모든 약을 조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오장 육부의 한열의 사기가 있는데 쓰며 9규를 통하게 하고, 혈맥을 잘 돌게 한다.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살찌게 한다.
*생강 : 독이 없다. 담을 삭이고, 기를 내리고, 토하는 것을 멎게 한다. 풍사와 습기를 없애고, 딸국질하며 기운이 치미는 것과 숨이 차고 기침하는 것을 멎게 한다. 토하는 것과 반위를 멎게 하는데 좋은 약이다.
*대추(대조) ; 독이 없다. 속을 편안하게 하고 비를 영양하며 오장을 보하고, 12경맥을 도우며 진액을 불리고, 9규를 통하게 한다. 의지를 강하게 하고, 여러 가지 약을 조화시킨다. 부족한 경락을 보하고 음혈을 완화시킨다. 혈이 완화되면 경맥이 살아나기 때문에 12경맥을 도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