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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형문자 楔形文字 cuneiform 수메르 쐐기 문자
출처:바이두백과 소스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설형문자는 고대 수메르인들이 창안한 것으로, 코끼리형문자. 영어: cuneiform은 라틴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cuneus(쐐기)와 forma(모양)의 복합어이며, 아랍인들은 '头تm'(ha mismismari)라고 부른다.)
기원전 3400년경, 설형 문자가 태형적으로 대부분 그림이다. 기원전 3000년경 설형문자는 계통이 성숙하고 자형이 간결하고 추상화되었다.글자 수는 청동기 초기 약 1000개에서 후기 약 400개로 줄었다.발견된 설형 문자는 진흙판에 많이 쓰여 있고, 소수는 돌이나 금속, 왁스판에 쓰여 있다.
서리는 뾰족한 갈대나 나무 막대를 사용하여 연니판에 새겼는데, 연니판은 햇볕에 말리거나 굽는다후가 단단해져 변형이 잘 되지 않습니다.진흙판에 많이 새겨져서 선이 쐐기 모양으로 곧다.쐐기문자는 많은 고대 문명이 그 언어를 쓰는데, 이 언어들 사이에 꼭 같은 연관이 있는 어족은 아니다.
예를 들어 히타이트인과 페르시아 제국은 같은 쐐기문자를 사용하지만 이 두 언어는 수메르어와 무관한 인도유럽어족이다.또 설형문자를 필기구로 사용하지만 아카드어와 수메르어의 차이는 상당하다.자형도 문명이 변하면서 변덕스러운 상형문자에서 음절부호로 통일됐다.이천 년 동안 설형문자는 줄곧 메소포타미아의 유일한 문자 체계였다.
기원전 500년경에는 서아시아 대부분 지역에서 통용되는 상업교류의 매개체가 되기도 했다.쐐기문자는 서기 원년 전후까지 사용됐으며 오늘날의 라틴어처럼 사용되고 있다.후에 전설이 끊겨 19세기 이래로 번역되어, 고사를 연구하는 학문인 아시리아학이 형성되었다.
쐐기문자cuneiform기원양는 고대 기록언어와 역사독음xi xxngngwenzé
카테고리
1문화 연원
2문자 전사
삼문자 예를 들다
4 발전 기원
▪ 그림의 추상화
▪ 상형부터 표의까지
5글자의 전파
▪ 우르크 말기
▪조왕조 시기
▪아카드 시절
▪기타 시기
6글자 재현
▪발견
▪ 해독
▪변인
칠문자법률
▪경정
▪생성하다
▪ 특징
팔문학을 연구하다
▪상형
▪ 손가락질
▪회의
▪형성
▪전주
▪가차
9 라틴 전사
10음절 표
문화적 연원
서양 학자들은 이 문자를 발명한 것은 아마 수메르일 것이라고 생각한다.사람(Sumerians) 그렇다면 수메르인은 어떤 사람일까.
관련 전설
메카와 아라타의 왕: 수메르에서(S)umerians)에 전해진 서사시 은메카와 아라타의 왕에 우르크 왕 은메카는 설형문자를 만든 사람이라고 썼다.이 책은 우르 제3왕조(기원전 2112년기원전 2004년)에 성문됐다.
지금까지 서양 학자들은 이 시를 근거로 은메카를 설형문자를 만든 사람으로 인정했다.그러나 시에 명확한 설명이나 암시는 없다.왕이 이전에 글자가 있었는지 아닌지에 대해 "왕은 진흙판에 글을 쓴다"며 "이런 일은 한 번도 없었다"고 강조했을 뿐인데다, 왕인 은메카가 자신이 만든 글을 진흙판에 써서 메신저를 아라타 왕에게 보여주라고 했는데, 새로 만든 문자에 아라타 왕이 알아볼 수 있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그러니 은메카 왕이 설형문자를 만든 것은 전설이라고밖에 할 수 없다.
이건 신화, 오루크의 보호신 이난나는 아버지 지혜의 신 킨의 거처인 에리듀로 찾아가 문화재(me)를 편취하고 우르크로 돌아가 공을 치하한다.
문장 중에 "nam-dub-sar ma-, <그가 준다>는 구절이 있는데, 역사 기록이 분명치 않아 원문의 시작과 끝이 모두 부실하다.성문연대에 대한 논란도 있고 현실적으로 엘리도에서 초기 문자는 발견되지 않았다.[4] 다른 전설: 고대 그리스의 제사장 벨로소스의 바빌로니아지(Babyloniaka)에서 오네스(Oannes)는 아침에 바다에서 나와 바빌론인들에게 글쓰기, 경작, 건축 등을 가르치고 밤에는 다시 바다로 돌아간다. 아시리아의 전설 속 마두크의 아들 나부(Nabu)는 우민들을 교화하여 글을 쓰는 것을 포함한다.
서방 논쟁
전통적인 고고학자와 역사학자들은 설형문이라고 생각한다.글자는 메소포타미아의 특수한 어렵 생활 방식에서 기원한다.서양의 각종 백과사전은 비교적 통용적인 견해이다.
옛 소련 과학원이 펴낸 세계통사가 쐐기 문자의 기원이 고대 수메르 지역의 발달한 사회조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이견이다.이 책은 쐐기 문자의 발명을 논할 때 "양하천"이라고 썼다.유역 각 종족의 인민 문화의 가장 큰 성과는 바로 문자의 창조이다.
기원전 제4천기 중엽에 수메르인에게는 문자의 태아가 있었다.행정관리를 위해서는 비교적 조리 있는 통신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런 문자의 배아가 진짜 문자로 바뀌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상술한 두 관점은 장기간 병존하여 서로 버티며 양보하지 않는다.그러나 1970년대부터 고고천문학자들이 6000년 전 천문사건인 돛자리호 초신성 폭발에서 쐐기문자가 기원했다는 폭발적 주장을 내놓으면서 세계 학계는 쐐기문자 기원에 대해 또 다른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이 관점은 수메르학 전문가의 가설에서 비롯됐다.수메르학 전문가 조지 미차노스키가 설형문을 맞추고 있다글자의 연구에서 비교적 이른 토판본에 같은 별에 대한 기록이 대거 등장하는 현상을 발견하고, 그는 수메르 문명의 기원이 이 별과 관련이 있다는 가설을 제시했다.
1980년, 미국 항공우주국천문학자인 채드 스테이서는 이 가설의 타당성을 정밀 계산을 통해 입증했다.미차노스키가 말한 이 문명의 별은 6000년 전 폭발한 돛자리×호 초신성으로 인류 역사상 기억할 수 있는 가장 큰 천문사건이라는 것이다.
이 별은 오늘날에는 겨우 구별할 수 있지만 6000년 전에는 그 빛이 낮에는 태양과 함께 빛나고 밤에는 밤에 빛났다.달과 나란히 두 강의 수면 위에 긴 띠가 펼쳐졌다.
이런 신비로운 자연현상이 초기 인류에게 끼친 심리적 영향이 얼마나 컸는지 짐작할 수 있다.그들의 별에 대한 경외와 숭배가 신화와 종교로 진화하면서 별에 대한 그림은 최초의 문자로 변모했다.전문가들은 과연 설형문자 가운데 가장 먼저와 가장 많이 쓰인 두 글자가 별과 신이라는 사실을 놀랍게 비슷하게 밝혀냈다.
문자 전사
프랑스 학자 프랑수아 슈레au Dangin은 사용 빈도에 따라 음절과 순번이 결정되는 동음 문자 표준표를 작성했습니다.음이 /tu/인 글자를 읽으면 기호로 표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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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 = TU tú( = tu) tú( = tu) tù( = tu) ù( = tu) tu = TUM
그중 첫 번째 tu가 가리키는 음절의 사용 정도가 가장 높다높으면 그 다음을 예음표로, 그 다음을 악음표로 표시하고, 나중에 상대적으로 사용 빈도가 낮은 것을 숫자로 표시한다.tux는 이 음의 새 기호를 나타내며 /tu/ 범위에 포함되지 않은 음이다.전반적으로 말하자면, 위의 각종 다른 문장부호는 모두 /tu/를 읽으며, 모두 같은 음값을 나타낸다.
문헌을 전사할 때 아카드어 어휘를 사용한다면 일반적으로 사용한다기울어진 라틴어 철자 아카드 음성절: bi-i-tum.
이집트어의 정표와 한자의 편방부수처럼아카드어의 쐐기문자도 정해져 있는데, 조합문자에서는 ii ,(ii ,)로 발음되지 않으며, 목제품 앞부분에 라틴이 전사할 때 단어의 앞부분에 쓰이고, 물론 전사할 때 단어의 뒷부분에 쓰는 à도 있다.
전사할 때 세 가지 전사 방법이 있다.
1.
원문 전사: 원문 음절 철자는 단선으로 연결되어 있다.부적은 수메르어에서 이 단어의 독음으로 표시한다.이러한 전사법은 아카드어 표음표의문자 혼용의 특징을 잘 반영할 수 있다.원본 문자열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음절과 단어를 정확하게 구분해야 합니다.
2.
규범 전사: 단어의 철자, 쓰지 않음연문자, 수메르 단어장을 아카드어로 씁니다.이렇게 하면 글을 읽고 쓸 때 아카드인의 특성과 발음 특성을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다.원래 설형문자에 없던 장음부호와 축합모음부호를 사용해 셈어 특유의 약화자음과 장모음을 표현했다.
3.
병렬 전사: 원문의 전사(轉史)와 규범의 전사(轉史)가 혼합됨사용: 음절표는 원문을 사용하며, 표는 아카드어 단어로 쓰거나 뒤에 수메르어 원어를 괄호로 묶는다.
필요할 때에도 보조적인 기호들을 사용할 수 있다
+: 이 기호는 두 기호로 이루어져 있으며, 미=IGI+UDU를 나타낸다
●
×: 이 기호는 두 개의 기호로 이루어져 있지만 뒷글자는 앞글자에 있다.간, 예를 들면 GU=KA(입)×NINDA(빵)
●
x: 훼손된 기호
●
[] : 현대학자가 결함부호에 대한 복원
●
<>: 고대의 서리가 쓸 때 빠뜨린 글자를 현대 학자가 보충하여 쓰다
●
{} 또는 〈 〉 : 고대의 서리가 잘못 썼거나 다시 썼던 부호로, 현대학에 의해사용자 삭제
●
! : 이 기호 앞의 한 기호는 고대의 서리가 잘못 쓴 것으로, 현재에 이르렀다.대학자 수정
문자 예시
구체적인 도화자는 그림 《한 글자의 변천 과정》에 제시된 바와 같다.
한 글자의 변천 과정
한 글자의 변천 과정
1: 기원전 3000년, 초기 도형자
2: 기원전 2800년 후기의 도형자.좌회전 90도.
3: 기원전 2600년의 비문은 획수가 간소화되었습니다.
4: 점토판. 초기 설형문자.
5:기원전 3천년 후반.
6: 기원전 2천년 전 반엽.
7: 기원전 1천년 전 반엽, 고전 아시리아 설형문자입니다.
발전의 기원
설형문자
설형문자
기원전 3000년경, 청동시대의 수메르인들이 진흙으로 통과하였다
그림의 형식으로 장부를 기록하다.점차 이러한 기호들은 표의 기호로 변화되어, 묘사할 수 없는 것들은 임의로 지정한 방법으로 표현된다.
처음에는 이런 문자가 그림문자였는데, 점차지, 이런 그림 문자는 점차 수메르어의 표의문자로 발전하였다하나 혹은 몇 개의 기호를 조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뜻을 나타낸다.'입'은 '말하기', '눈'과 '물'을 뜻하는 '울기'는 '입'으로 표시하는 식이다.문자의 보급과 보급에 따라 수메르인들은 아예 하나의 부호로 하나의 소리를 나타내는데, 예를 들면, 예를 들면 '화살'과 '생명'과 같은 것이다.수메르어에서는 같다.
하나의 단어, 따라서 하나의 부호를 사용한다"화살"로 표시한다. 후에 또 일부 한정된 부수 부호를 첨가했다.이름 앞에 '역삼각형' 하나 더하기형"이라며 남자 이름임을 밝혔다.글자다. 이렇게 해서 이런 문자 체계가 거의 완비되어 있습니다.
[5] 게다가 수메르인들은 그것으로 소리를 나타내는데, 몇 개의 표의 글자가 하나로 합쳐져 있다.시작은 곧 복잡한 단어나 단어를 대표할 수 있는데, 이것은 많은 것을 쓰게 한다부호가 모두 군더더기가 되다.쐐기글자는 원래 위에서부터이다.아래로 직진하여 쓰다, 나중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바뀌었다
쐐기꼴 문자 발음 1
쐐기꼴 문자 발음 1
가로쓰기에 xi )(xi ))모양의 부호를 90도 돌려 똑바로 세웠다.가로누우기가 된다.
오른손 집필로 인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가로쓰기 때문에 쐐기 모양의 획의 굵직한 한 쪽은 왼쪽, 가는 쪽(못꼬리)은 오른쪽에 있다.수메르 쐐기 문자는 의도적으로 부합한다.음. 바빌로니아인, 아시리아인을 거쳐아라미인의 사용과 개조, 일종의 반[6]음절문이 되다글자. 쐐기형 부호는 모두 500가지 정도로,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 '정확한 의미'는 위아래의 내용만 보고 확정할 수 있어 설형문자체계가 뒤에 있는 것과 비교된다.자모 문자 체계는 더욱 파악하기 어렵다.
그럼에도 설형문자는 이천 년 동안 줄곧 메소포타미아였다유일한 문자 체계.[7] 기원전 500년경에 이르렀다오른쪽, 이런 문자는 심지어 서아시아 대부분 지역에서 통용되는 상업화가 되었다교제 매체. 고고학자가 발견하다.각종 설형문자 진흙판이나각인되어, 19세기 이래로 계속 번역되어 형성되었다고사를 연구하는 새로운 학과인 아시리아학[8-12]
그림의 추상화
수메르 문자는 점진적으로 생겨나는데, 그 동안 도형을 빌려 어떤 관념을 표현하면서부터 문에 이르기까지글자의 출현은 1000년의 진화 과정을 거쳤다.기원전 3500년경 수메르인들은 돌에 그림을 새기거나 점토에 새겨서 감싸기 시작했다어떤 물건의 표지가 있다:혹은 암석을 사용한다돌은 '철석심장'을 나타내거나, 혹은 나무 한 그루로 집 한 채를 나타낸다。
약 500년 후, 도형에서 문자로의 진화 속도가 크게 빨라졌다.그때가 되면 수메르 신전의 관리자들은 규범화된 약도를 많이 사용해서 그것을 결합하여 신전의 재산 기록물과 상업 거래 기록물을 보존한다.비록 이 시기의 필기 문자는 여전히 상형문을 가지고 있다.글자의 특징은, 그림으로 사람과 구체적인 사물을 표시하는 단계를 넘어섰다단, 그림으로 추상적인 사물을 표시하는데, 예를 들어 그릇 하나가 음식을 표시하는 것으로 발전했다.머리 하나에 사발 하나를 더하면 먹는다는 뜻이다.
또 500년이 지나면서 기존의 문자를 완전히 대체하게 되었다.당시 최초의 그림은 이미 매우 체계화되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것들을 더 이상 그림으로 여기지 않고, 순수한 기호로 간주해야 한다; 이러한 기호들은 이미 더 이상 표시하지 않는 것이 많다.특정한 단어가 다른 동류가 되다부호가 한데 결합하면 자사의 음절 부호를 형성할 수 있다.
기원전 2500년경 수메르 지역의 이런 문자 체계는 충전에 이르렀다발전하는 단계입니다. 쐐기부호는 모두 500가지 정도로,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쐐기문자체계가 나중에 알파벳문자체계에 비하여 발전하는 것입니다.많이 파악하기 어렵다.그래도 2천에연간 설형문자는 줄곧 메소포타미아의 유일한 문이었다.문자 체계 고고학 발견은 고대 메소포타미아에서 최초의문자 외관의 형상은 설형과 같지 않고 단지 평면 그림일 뿐이다.분명히 후대에 설형문자로 불렸다메소포타미아 고문은 바로 그림식 상형문자에서 기원한다.고고학자는 일찍이 우르크 고성에 있었다.이런 상형이 새겨져 있다부호의 토판 문서는 고증을 거친 시간이다.기원전 3200년 무렵이다.
상형부터 표의까지
사회가 발전하고 사람들의 왕래가 많아짐에 따라 표현해야 할 사물은 갈수록 복잡해진다추상적이고 원시적인 도형은 갈수록 사람들의 요구에 맞지 않는다.그래서 수메르인들은 문자를 개조했다.한편으로는 도형을 간소화하는데 왕왕 부분을 사용한다
전체를 대표하고, 한편으로는 부적을 늘리다호의 의미, 예를 들면 '족'의 기호는 '족'을 표시하는 것 외에 '족'을 표시한다.'서 있다' '걷는다'는 뜻, '쟁기'의 기호 나누기''쟁기'는 이외에도 '밭을 갈다'와 '밭을 가는 사람'이라는 뜻도 나타낼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상형문자가 발전한다표의문자, 즉 기호적인 의미는 도형에서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도형에서 끌어낸다.수메르 시대에 잔존하다발굴되어 근대에 발굴된설형문자문헌은 모두 그렇다.진흙판에 베껴 쓴 것.이 진흙 판 가운데 약 90%가 상업이다행정 기록과 나머지 10%대화·속담·찬미다시와 신화 설화의 잔편.설형문자가 아시아에까지 전해지다서부의 여러 지방에서 인류 문명의 불씨를 가져왔다.
기원전 2007년, 수메르인의 마지막 왕조가 멸망한 후바빌론 왕국은 이 유산을 물려받았다.그리고 새로운 발전이 있었다.이와 동시에 플래시몹의아카데미는 그들의 언어 발음에 따라서도 채집하기도 한다설형문자로 쓰다.그리스 시대 이전까지 메소에서는 무릇 없었다데이미아는 통치의 매 민족을 세웠다.다 이렇게 하는 거야.
설형문자는 많은 고대 문명이 그 언어를 쓰는데 사용되었으나, 이 언어들 사이에는 병렬되어 있다.꼭 같은 연관이 있는 어족에 속할 필요는 없다. 예를 들어 히타이트인과 페르시아 제국은 같은 설형문자를 사용하지만 이 두 언어는 수메어와 무관한 인도유럽어족이다.또한 아카데미는 설형문을 채택하고 있지만글자는 필기구로 쓰이지만, 아카드어와 소련어의 차이는 상당히 크다.
진흙판에 많이 새기 때문에 선이 곧고 쐐기 모양이며 갈대를 사용한다.장대나 나무막대는 진흙판에 압인하여 쓰기 편하기 때문에 글자 획은 대부분 삼각형의 선을 가지고 있다.자형도 문명이 변하면서 변덕스러운 상형문자에서 음절부호로 통일됐다.
문자의 전파
설형문자가 전파되는 지역은 주로 서아시아와 서남아시아에 있다.바벨론과 앗수르인에서통치시기에 설형문자는 더욱 발전하여 어휘가 더욱 확대되고 완비되었으며, 서예도 더욱 정교하고 아름다워졌다.문화의 전파에 따라, 양허 유역의 다른 백성들종족도 이런 문자를 채택했다.기원전 1500년경 수메르인들이 발명한 설형 문자는 이미 되었다당시 국가는 통용되는 문자 체계로 이집트와 양허 유역 각국의 외교에 연결되어 있었다주고받는 서신이나 조약 체결 때도 모두 설형문자를 사용한다.훗날 이란 고원의 페르시아인들은 상업 때문에산업의 발전은 메소포타미아의 설형 문자를 개선하여 그것을 점차 선진적인 자모문으로 변화시켰다글자
우르크 말기
(약 3500년 - 기원전 2900년)
가장 오래된 몇 개의 문자 부호는 기원전 제9천 년에서 기원전 제2의 나이에 유래했다.천년의 여러 가지 모양에 조문이 새겨진 칩은 면양의 的을 나타낸다.지금으로부터 약 3100년 된 문자는 훗날 설형 문자의 모태가 됐다.약 기원전 3500에 이르다설 무렵, 청동 시대의 소메이어인들은 진흙으로 그림으로 장부를 기록했다.우르크 시절의 고풍스러운 문자를 읽기는 어려웠지만, 그때 이미 사람들은 복잡해지기 시작했습니다.의 언어 축적; 당시의 설형문자는 분류어휘표를 포함하여 각종 기호·글자·단어를 따랐다일정한 기준을 통일한 후 주제에 따라 식물, 인간 정착촌, 도시, 도구, 금속 및동물은 약간 비슷하다.시계는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쐐기는 박는다.형문자의 글쓰기는 항정을 유지하며 어떤 것은 천 년 동안 변하지 않을 수 있다.
조왕조 시기
(상위 2900년-상위 2350년)
조왕조 때의 설형문자는 우르크 시기의 고풍문자보다 낫다더 폭넓게 양허 유역의 대다수 도시에서 이 시대 토판서가 발견됐다.바로 이 시기에 수메르인들이 진정한 의미의 글씨를 처음 만들었다.이들은 또 왕실 필기체를 발명하고 돌사발과 권장에 쐐기문자를 새기기 시작했는데, 이 단단한 재료들이 글자를 오늘날까지 유지하고 있다.프랑스에서는 기원전 2600년 상형의 원필획 대신 설형 획이 그어져 매 화마다 삼각형이 있었다.
기원전 2500년경에 수메르는 이미 표어로 발전했다음절문자, 동성의 단어는 종종 하나의 문자를 합하여 하나의 기호로도 하나의 소리를 나타낼 수 있으며, 또한 발음기호를 표의기호 대신 사용한다.수메르인들은 쐐기문자를 발명했고 수메르어의 언어체계가 특이해 문법, 어휘 및 어구구조에서 일렬로 형성돼 훗날 섬미트어족에 속했던 아카드어 및 바빌론어, 아시리아어와 큰 차이를 보였다. 수메르의 최초 기록에서 사용된 기호는 약 2천 개 정도였으나 600여 년의 시간이 지나면서 개선되었다.기원전 2900년경에는 부호의 수가 이미 600개 정도로 줄어들었다.기호는 더욱 간소화되어 쐐기 모양의 각흔의 조합으로 바뀌게 되었는데, 기본 획은 가로, 세로, 비스듬하고 접히는 네 가지 종류가 있다.이것이 바로 쐐기문자입니다.처음에는 설형문자를 위에서 아래로 곧게 쓰다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가로쓰면서 자형도 직좌에서 가로누워 90도 회전했다.
조왕조 때의 수메르인들은 우드가난 철자법을 처음으로 창안하였다.최초의 부호화 방법으로 후발 설형문자학자들에게 보급됐고 이집트 상형문자에서 사용돼 널리 알려졌다.시리아 내 에브라에서 고고학자가 쐐기문자 최초의 이중언어 현상을 발견했을 때 왕실 명문은 수메르어를 에브라어로 번역했고, 출토된 에브라어 문헌에는 1부 알파벳이 포함돼 각각의 문자가 한 발음을 뜻하는데, 이런 문자가 많이 사용돼 현대 학자들이 수메르어를 해독할 수 있었다.
아카데기
(종전 2234년-종전 2154년)부터 우르 제3왕조까지시기(전 2112년-전 2004년).
사르곤 대제는 섬미트어족의 한 분부인, 아카드인이었다.그가 세운 아카데믹 제국은 설형문자로 아카데믹 구어를 썼고, 아카데믹은 수메르어와 아카데믹의 이중언어 사전을 만들었다.그러나 그보다 훨씬 앞선 3000년 말 이미 수메르어를 대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아카데미는 수메르인의 언어와 문자를 흡수하는 바탕 위에서 변형 발전시켜 설형문자 체계를 완성했다.후에 바빌로니아인과 아시리아인은 아카드어를 기초로 개량하여 후에 남방 바빌로니아 측이 되었다북방 아시리아 방언을 화해시키다.우르 제3왕조 때 메소포타미아 역사의 중요한 문헌인 수메르 왕표가 탄생했고, 수메르의 첫 법률인 우르넘 법전도 이때 제정됐다.
타기
이신 랄사-쿠바빌론 시절 (전 2017년-전)1595년).
기원전 2000년 후의 500년은 수메르 언어 문학의 휘이다이 시기에는 신화, 서사시, 우화, 왕실 찬가가 쏟아졌다.기원전 18세기 바빌로니아 시대의 아모리인과 기원전 9세기~전 7세기 아시리아 시대에 모두 설형문자가 전파됐다.
그중에서도 유명한 것이 한모라비 법전이다.바빌로니아에서 쐐기문자는 이미 파노라마에서 상형에서 실물과 연관된 추상적 개념으로 발전했고, 실물이나 개념에서 탈원(脫願)을 뜻하는 일정한 음성으로 바뀌었다.
이때 바빌론의 설형문자는 공유되었다.640여 개로 수메르인의 것보다 훨씬 간소하고 진보적이다.2000년대 초반에는 남쪽의 풍부한 자료에 비해 북쪽의 출토 문헌이 적었지만 터키에서 출토된 고아시아 상인들의 이판서를 보면 당시 설형문자도 간소화해 보급이 추진된 것으로 보인다.
중앙 바빌로니아 시기 혹은 카시트 시기(약 기원전 1600년 - 이전)1155년).
바빌론과 아시리아인 통치 시기에는 설형 문자에 더 큰 폭이 있었다발전, 서법이 정교하고 어휘가 더욱 확대·완비되어 양허 유역의 다른 민족들도 이러한 문자를 채택하게 되었다.이집트에서 출토된 아말나이 문서를 보면 기원전 1500년경 이 지역의 주요 국가인 이집트, 히타이트, 미타니, 엘란, 카시트바빌론, 중기 아시리아가 현지의 아카드어와 설형문자를 바꾸려는 시도를 하지 않았고 설형문자로 쓰인 아카드어가 당시 외교용어가 됐다.2
2000년 후반 중앙아시아술의 국왕도서관 출토아시리아와 바빌론 출신의 각종 관리 기록물, 카시트인의 문학적 유산은 많지 않지만 이들이 창조적으로 설형문자를 경제 관리에 활용해 쿠두루(kudurru)라고 부르는 방식, 이런 재료들이 학자들의 연구에 전반적인 자료를 가져다준다.
신아시아 시기(전 9세기-전 7세기).
더 늦어진 아시리아 제국 시기에는 늘 300여 개로 간소화하였다아슈르바니파 국왕은 수도 니네베에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대형 도서관을 짓고 진흙판을 대량으로 소장하고 있어 아시르바니파 자신도 가장 복잡한 설형문자 명문을 읽을 수 있다.
비정상적인 천문현상을 기록하고 해석하는 흙탕물도 적지 않고, 왕 주변에는 왕과 국가의 위협을 예측하는 설형문자가 전문가와 학자들이 많다.왕국 범위 내의 일상적인 교류는 신아시리아이다어, 그러나 문학작품에서 유행하는 것은 바빌론 방언이다.
이런 상황에서 처음 주석이 나왔는데, 이들은 단어나 단어로 쓰였고, 서로 다른 전통 유파 간의 연계를 발전시켰다.아시리아의 설형문자는 어휘가 확장되고 서예도 더욱 정교해졌다.이때 아시리아인이 쓰는 쐐기 문자는 모두 570개. 이 중 300개가 상용자다.후기 아시리아 설형문자는 이미 점차 음절문자로 변천하였다.
신바빌론기(전625년-전539년) 및 후기。
니니가 함락되자, 갈대아인들이 세운 신바빌론 왕국에서왕실과 백성들 사이에서는 여전히 설형문자가 사용되고 있다.페르시아는 기원전 539년 바빌론 왕국을 정복한 뒤에도 설형문자를 후자로부터 배웠다.
페르시아 제국의 정복 판도가 극단적으로 확대되고 이란 고원의 페르시아인들은 상업적 발전 수요 때문에 메소포타미아에 대한 설형 문자를 비교적 쓰기 편한 알파벳 문자로 바꾸었다.기원전 천기가 시작됐을 때 알라미아어는 설형문자의 진흙판 책 위에 평주로 등장한다.
기원전 천기를 지나면서, 아라미아어는 점차 취해졌다아카드어를 이어받아 이 지역의 국제어로 자리잡은 뒤 그리스어로, 아랍어로 대체됐다.그리스 시대에 이르러 페니키아 상인들이 이집트 상형문자를 바탕으로 페니키아 알파벳 문자를 발명하면서 알파벳 문자는 역사의 전면에 나서 서양의 주류로 자리 잡았다.서아시아에서 쐐기문자가 유행한 지 무려 3천 년. 현재 발견된 마지막 쐐기문자의 진흙판은 기원전 75년 유물이며 이후 설형문자는 더 이상 알려지지 않았다
글을 다시 쓰다.
설형문자교재 1
설형문자교재 1
1472년, 바블로라는 이름의 한 사람의 이탈리아인은 구포에 있다
오늘날의 이란을 여행할 때, 바로 여기에 있다설라즈 부근의 오래된 것들부서진 절의 벽 위에 이상하고 볼 수 없는 글씨가 보인다.거의 삼각형 모양의 뾰족한 끝이 있는데 외형상 못과 비슷하고 뾰족한 나무 쐐기를 박은 듯 옆으로 눕거나 뾰족한 끝이 위쪽 또는 아래쪽을 향하고 비스듬히 놓여 있어 날카로운 손톱을 새긴 것 같다.
그는 의아했다.이것은 문자입니까? 아니면 다른 무엇인가요?그는 이런 의혹을 안고 이탈리아로 돌아갔다.하지만 당시 시아에서의 발견에 아무도 관심을 두지 않아 사람들은 곧 이 사실을 잊어버렸다.유럽인들은 이것이 설형문자라는 사실을 몰랐다.
백여 년 후에 또 한 이탈리아인이 사라를 방문하였으니 그가 바로 발레라발레가 바블로보다 더 근면해서,그는 이 폐허 위의 글씨체를 베꼈다.그러다가 오늘날 이라크의 고대 유적지에서 진흙판에 새겨진 이 글씨가 추가로 발견돼 고대 서아시아인의 문자임이 틀림없다고 단정했다.발레는 그의 발견을 유럽으로 가져왔다.그는 유럽인들에게 처음으로 이런 이상한 문자를 알게 했다.
최근 200년 동안 메소포타미아에 대하여라는 고고학적 발굴과 함께언어학자가 대량의 진흙판 문헌에 대해 성공한번역·독서, 마침내 사람들이 알게 되었다.설형문자는 이미 알려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문자이다.
고대 수메르인이 발명하고 아카데미가 계승·개조한 독특한 문자 체계다.바빌론과 아시리아인들도 이 소중한 문화유산을 차례로 이어받아 서아시아 다른 지역으로 전파했다.서양인이 가장 먼저 본 설형문자는 이란 고원의 페르시아인이 개조한 설형문자로 수메르인, 아카드인, 바빌론인, 아시리아인이 사용한 설형문자와는 많이 다르다.
그런데 쐐기 문자는 어떻게 시작됐을까.근 2세 동안 계속된 논쟁기는 줄곧 인류 문화사에서 미해한 것이다수수께끼. 이 문제는 오랫동안 계속되어 왔다.다음 두 가지 관점이 성행한다.
자연 과학에서 온 탐구는 사람을 감동시킨다.분발해, 그것은 쐐기 문자를 대한다.글자의 기원은 새로운 견해를 내놓았다.하지만 많은 학자도 제시한다.
과연 새로운 별의 폭발이 인류 문명을 창조하는 위력을 지녔는지 의문이다.설형문자는 세계의 다른 문자와 발전하는 일반적인 법칙이 전혀 다르다는 뜻일까.
또 아시리아와 바빌론에서 나온 고고학적 발굴 성과도 메소포타미아인들이 문자를 신성시하고 문자를 경외하며 인생의 운명을 문자 규범에 의한 것으로 인식했음을 증명한다.그래서 항상 문자가 새겨진 부적을 달고 다녔고, 신전이나 궁궐을 세울 때도 지반에 문자 비판을 놓고 신에게 기도했다.무릇 이런 여러 가지 종류는 모두 설형 문자에 신비로운 색채를 씌웠다.
해독하다
설형문자
설형문자
17세기부터 탐험가와 고옛 학자들은 일찍이 강을 건너갔다유역 일대의 산산조각 난 토기와 석물진흙판을 반죽한 잔편에서 발견하다기이한 문자 부호가 붙었다.물론 '쐐기문자'로 불리는 이 글자들은 인류의 가장 오래된 문자 중 하나로 바빌로니아 문화의 영혼으로, 나무 쐐기를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설형문자교재 2
설형문자교재 2
쐐기 문장에 대해선 믿기지 않는다.문자 해독의 중대한 돌파술 한 번 판돈 때문에 독일의중학교 교사 한 명이 완성한이란의 설형문자 명문이 유럽으로 넘어가자 많은 학자들이 이 신비한 문자를 읽어내려 했지만 그것이 문자인지, 음성인지, 상형인지, 어느 방향에서 읽어야 할지 확신할 수 없었다.1802년 독일 괴팅겐의 27세 중학교 교사 그로테펜더는 술을 마시다가 친구와 내기를 한 뒤 설형문자를 풀 수 있을 것이라고 예감하고 소량의 자료를 갖고 연구하기 시작했다.그는 고대 페르시아 수도의 세 가지 설형문자 대비 비석의 첫 번째 문자는 페르시아어의 병음문자여야 한다고 과감하게 추측했고, 명문은 어떤 왕의 이름과 왕위를 엄밀한 논리분석법으로 차근차근 추정한 끝에 성공했다.
그로테펜더가 발명한 것은 포일 뿐이지만이 말의 설형문자는 깨졌다.번역 방법은 비밀의 상자를 여는 것과 같다.열쇠는 33년 후영국인 로린슨과 다른 학자들이 오래된 메소포타미아와 서아시아의 다른 설형문자를 해독하면서 길이 열렸다.1900년대에는 어휘 문제와 문법 의혹이 남아 있지만 고대 세계 각종 설형문자의 연원인 수메르어 설형문자 해독 작업은 대체로 성공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이로써 현대인들은 고대 양허 유역 문명이 우리에게 남긴 귀중한 문헌을 읽으면서 이 위대하고 멸망한 문명의 발생과 발전, 멸망의 모든 과정과 인류에게 남겨진 많은 귀중한 유산을 알게 되었다.
변명하다
설형문자
설형문자
설형문자의 판별은 이집트와 상형이다문자의 변명 과정이 극심하다비슷해. 이 일은 아직 2500년 전.
기원전 522년 3월의 일이다.당시 페르시아 황제 곤비시스는 대군을 이끌고 이집트를 원정했다.곤비시스에 의해 처형된 황제 발디아를 사칭한 고메다라는 승려가 페르시아 각지와 미디에 반란을 일으킨다.반란이 반년 동안 계속되었다.황제 곤비시스는 이집트에서 페르시아로 돌아가던 중 갑자기 병사했다.일시에 페르시아 귀족 문중에는 우두머리가 없었다.이때 대류사라는 귀족이 음모를 꾸며 황위를 얻는다.
그는 최후에 반란을 평정했다.자신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그를 반란의 경과를 평정케 한 대유사는 미디의 주도 에크바타나(오늘날 이란 하마탄) 외곽 베히스턴 마을 인근의 큰 바위에 새겼다.유명한 베히스턴 명문이다.
베히스턴 명문에도 세 가지 문자가 새겨져 있다.1835년 우연한 기회에 영국 학자 로린슨이 발견해 탁본으로 만들었다.그는 1843년 이 중 고대 페르시아문을 번역한 뒤 다시 고대 페르시아문을 설형문자와 대조해 설형문자를 읽어냈다.이때부터 설형문자의 수수께끼가 풀렸다.
원래 가장 오래된 설형문자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직진해 썼다.글쓰기가 불편해지자 글자 모양을 90도 옆으로 돌려 왼쪽에서 오른쪽 횡포로 바꿨다.설형문자는 수메르인들이 발명한 것이다.기원전 4000년 양허 유역을 개발하면서 이런 문자를 만들었다.
이후 하나의 기호도 하나의 소리를 나타낼 수 있는데 예를 들어 '별'이라는 쐐기글자를 수메르어로 '음'을 발음하는데, 이를 발음할 때 본래 '별'이라는 단어의 의미와는 상관없이 발음만 나타내는 것이 표음부호다.
관련된 쐐기글자가 어떤 의미와 발음을 표시해야 하는지를 나타내기 위해 수메르인들이 부수문자를 발명했다.예를 들어 사람 이름 앞에 특수부호를 붙이면 남자의 이름이라는 뜻이다.수메르인들은 아직 종이를 만들 줄 모른다.
점토로 직사각형 모양의 진흙판을 만들고 갈대나 나무 막대를 삼각형으로 깎아 그 위에 글자를 새긴 뒤 진흙을 말리거나 불에 말렸다.이것이 바로 훗날 사람들이 말하는 진흙 문서이다.처음에는 수메르인의 진흙판이 원형이나 각추형이어서 쓰고 보관하기 불편했는데, 이후 수메르인들이 네모난 모양으로 바꿨다.수메르인의 문자 재료는 대부분 이런 사각 진흙판에 새겨져 보존된다.지금으로부터, 사람들이 두 강에 있다.유역에서 이미 몇 십만 위안의 이런 진흙판 문서를 발굴해냈다.
수메르인들은 갈대나 몽둥이로 만든 뾰족한 끝이 삼각형인 '펜'을 사용했기 때문에 낙필의 자국이 깊고 들쭉날쭉해 나중에 양허 유역의 이 고문을 설형문자라고 불렀다.
쐐기문자는 훗날 아시아 서부의 여러 곳으로 전해져 인류 문명에 크게 기여했다.바빌론 왕국은 기원전 2007년 수메르인의 마지막 왕조가 멸망한 뒤 이 문화재를 물려받아 더욱 발전시켰다.
문자법률
규정하다
쐐기문자법은 고대 서아시아 양강 유역 지역의 각 노비제 국가들이 쐐기글씨로 새긴 법률을 총칭하는 것으로, 이들 국가는 수메르인, 바빌론인, 아시리아인, 일랑일랑인, 히타이트인 등이 세운 나라로 기원전 3000년경부터 기원전 6세기까지 신바빌론의 멸망과 함께 소멸(소멸 시기에 이견이 있음)됐다.
이들 국가는 공통된 문구 외에 경제·정치·문화가 비슷해 그들의 법은 같은 구석이 있다.
생기다.
기원전 3000~기원전 2500년 사이 양허 유역의 수메르인·아카드인이 잇따라 도시국가들을 세웠는데, 이들 초기 국가들은 이미 자신들의 수반과 장로 의회, 소송기구가 있는 등 국가의 기본적 특성을 갖추면서 전통적인 부족관습법이 법으로 이행되고 있다.
기원전 3000년경에는 속이고 도둑질하는 것을 금지하는 등 설형문자로 산발적인 법규범이 있었다고 기록돼 있다.
약 기원전 21세기 말 우르넘은 우르 제3왕조를 창건하고 양허 유역 남부를 통일해 중앙집권통치를 하는 등 국왕이 군사·행정·사법 권력을 한 몸에 받았다.
통치를 위해 공포된 우르넘 법전은 설형문자로 쓰여 있으며, 서문을 제외한 29개 조의 조문이 손해배상, 혼인, 가정과 상속, 형벌 등을 다루고 있어 노비주의 이익과 사유제 유지를 반영하는 세계 최초의 성문법전으로 고대 동양방법이 성문화 단계에 접어들었음을 보여준다.이후의 양허 유역의 입법에 중대한 영향을 끼쳤다.
우르 제3왕조가 멸망한 후, 양허 유역의 남부는 다시 분열되어 당시의 일부 도시 국가들도 성문법전을 제정하였다.주로 수메르 법전과 수메르 친족법, 리필트 이스타 법전, 발랄라마 법전 등이 있는데, 이는 여전히 우르넘 법전의 양식을 계승하고 있지만, 범위가 훨씬 넓다.기원전 18세기에 이르러 바빌론의 6대 왕인 함무라비가 양강 유역의 통일을 완성하고 함무라비 법전(일명 석주법)을 제정한 것은 쐐기문자법을 집대성한 것으로 쐐기문자법이 완비적으로 발전했음을 보여준다.기원전 1세기에 이르러 설형문자법은 서서히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특징
1. 법률의 구조 체계는 비교적 온전하며, 일반적으로 서문·본문·결어 3단논식의 표현방법을 사용한다.본문 부분은 제법이 합체되어 민형이 구분되지 않는다.서문과 결어는 신의 이름으로 입법의 목적을 강조하고 입법자의 업적을 표방하며 '군권신수' 사상을 관철하고, 법전의 '공평'과 '정의'와 신성불가침성을 강조하며, 법전 본문의 신성함과 권위를 강화하기 위해 반드시 준수할 것을 요구한다.
2. 민형사상 소송 등 법률의 기본 영역을 포괄할 정도로 폭넓게 다루고 있지만 여전히 관습법에 의해 조정되고 동태적 복수의 전통이 남아있다.
3.기본은 사법판례의 집약이며 일반적인 추상적 개념과 입법 원칙은 규정되어 있지 않다.
4. 법을 신의 의지의 발로라고 묘사하지만 그것들은 신의 정법이 아니다.종교적 도덕규범이 없는, 완전히 실속적인 법률 관계의 규정이다.
문학 연구
설형문자가 단어의 철자를 쓰거나 문장에서 어법적 구성을 할 때 원래 이 글자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수메르어의 AN, 단어는 '하늘' 또는/an/의 음표로서 ba-an-dume(그가 지음)에서 AN은 주어가 3인칭이며 '하늘'의 뜻과 상관없이 '신(神)'을 뜻한다.아카데미에 이 문자를 빌려 '신(神)'을 뜻하지만 ilum, ilu, il로 읽히다가 새로운 음표/il/(igii 눈)로 발전해 '천(千)'을 만들 때 림(lim)을 읽거나 단어 a-wi-lim을 구성한다.
육서에 대한 허신의 정의를 참고하여, 원시 설형문자를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상형
원시 설형 문자상형 문자는 두 종류가 있다
1: 실물의 본체에 따라 글자를 만든다
(1) : 전체는 전체를 가리킨다.
(2) : 부분적으로 전체를 가리킨다
2: 두 물체의 동작에 따라관계, 표시 행위, 동작 또는 유래행동의 결과
손가락질하다
핑거는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1: 기본 기호. 보통 이상어떤 상형자는 위주이다
2: 맞춤법
이해하다
회의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1: 두 개의 상형 글자로 이루어져 있다
2: 이 글자는 두 개의 독립으로 분해한다.상형문자
3: 이 글자의 뜻과 구성소의 상형자의 뜻은 서로 관련이 있다
가령, 원시 설형문자 '먹음(먹음)'이다.GU7) "머리" (SAG))와 '빵(NINDA)'으로 구성됐다.반면 우르의 설형문자에는 '머리'가 '입'으로 바뀌었다.(KA), '꿀꺽(TUKUR2) "입(K)"에서A) 보리(EE)로 이루어져 있다.우르크의 원시 쐐기문자 속 ''남노(IR3)""남자(U 或 혹은 NITA, )"NITAH)'와 '산지(山地)''KUR)'이라는 뜻의 '산지에서 온 남자'가 결성됐다.”
형성
여기서 형성자는 대부분 쌍음절을 가리킨다의 원시 설형 문자는 또한 성표가 같다일반적으로 단음절자로 이 쌍음절의 첫 음절이나 끝 음절을 표시한다.
주석을 돌리다
전주는 일반적으로 모두 특정한 것에 세워진다문화 전통, 사상 패턴과 종교신앙적으로 별처럼 생긴 설형문자는 하늘(AN), 신(DING)을 나타낼 수 있다.'IR)' 등의 반응을 보였다.글자의 자형은 일종의 공구로서 어떤 의미도 있다이런 도구를 사용하는 사람인데, 예를 들면 "드릴"과 같은 자표이다"목수님(NAGAR 또는 N)"ANGAR)"라는 뜻의 글귀가 있다.여러 가지 공구를 사용하는 동작과 같이사람의 발은 가다(DU), 서다(G)를 뜻한다.UB', '와(TUM2)'
빌리다
독일 학자 바이텍은 재소라고 생각한다메이어인들은 원시 설형문자를 창조해냈다.이전에 원시 인도유럽인들은 이미 문자를 창조했는데, 원시 설형문자 중 어떤 글자의 자음이 그에게 여겨졌기 때문이다.원시 인도유럽어에서 차용하다자, 예를 들면 차 모양 같은 글씨가 그대로 있습니다.시설형문자에서 구루(Guru ,)라고 읽으면 젊은이를 나타낸다.원본 인도유럽어에서 *kss처럼-o(젊은 사람을 의미하기도 한다).
라틴 전사
프랑스 학자 프랑코이s Thureau Dangin은 사용 빈도에 따라 음절과 순번이 결정되는 동음 문자 표준표를 작성했다.가령 / tu/의 글자는 부호로 표시할 수 있다:
tu = TU tú( = tu2) = UD tù( = tu3) = DUtu4 = TUM 중 첫 번째 tu가 가리키는 음절의 사용 정도가 가장 높으며, 그 중 가장 높다.다음부터는 각각 예음으로부자와 악센트는 뒤로 상대적임을 나타낸다주파수가 비교적 낮은 것은 숫자로 표시한다.tux는 이 음을 나타낸다.새 기호는 넣지 않고/tu범위의 음. 총체적으로 말하자면 이상과 같은 여러 가지문장 번호가 다 읽혀/tu/,모두 같은 음값을 나타낸다.
만약 문헌을 전사할 때 사용한다면, 아카데어휘의 어휘는 일반적으로 사체 라틴어를 사용한다모철자 아카드어 음절: bi-i-tum.
마치 이집트어로 부적과 한과 같다글자의 편방 부수, 아카드어의설형문자에도 정표가 있는데, 조합문자에서는 'ii ,'을 발음하지 않는다. 목제품 앞에서 라틴이 전사할 때 쓴다.어휘의 앞부분에 쓰여지고,물론 전사할 때 단어의 뒷부분에 쓰는 것도 있다예, 려.
전사할 때 세 가지 전사 방법이 있다.
원문 전사: 원문 음절 맞춤법짧은 선으로 연결하고, 단어로 수메르를 쓴다어중간한 이 단어의 독음표시.이런 전사법은 아카드어 표음표의문자가 혼용된 것을 잘 반영할 수 있다.특징. 정확한 표를 요구하다원본 문자의 정렬에 도달하여 분음을 정확하게 그립니다.절과 철자 단어. 규범 전사: 단어 형식으로 맞춤법단어를 쓰고, 연문자를 쓰지 않으며, 을 사용합니다.카드어는 수메르어 어표를 쓴다.이렇게 하면 아카데미가 글을 읽고 쓰는 것을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다.시점의 특징과 발음의 특징.글을 쓸 때 원래 것을 썼다.쐐기문자에 없는 장음부호와 축합모음부호는 표를 사용한다.다셈어 특유의 약화된 자음과 장모음. 병합 전사: 원문 전자와 규범 전자를 혼합하여 사용: 음절표는 원문을 사용하여 아카드어 단어로 쓰거나 뒤에 수메르어 원어를 괄호로 묶습니다. 필요할 때 일부 보조 기호를 사용하기도 한다.
+: 이 기호는 두 개임을 나타낸다.기호 구성은 미=IGI+와 같다UDU×: 이 기호는 두 개의 기호로 이루어져 있지만, 다음 글자는 앞의 글자 사이에 있다. 예를 들면 GU7 = KA ( 口 )×NINDA(빵) x:잔훼손된 기호[ ] : 현대 학자의 결함에 대한 기호소진행 중인 복구 < >: 고서관리가 쓸 때 빠뜨린 글자는 현대 학자가 보충한다상{} 또는 《 》: 고대의 서리잘못 쓰이거나 다시 쓰는 부호는 현대 학자에 의해 쓰이고 있다삭제! : 이 기호 앞에 있는 하나의 기호는 고서임을 나타낸다.이리가 쓴 오자는 현대 학자에 의해 고쳤다.
음절 표
语音음성
다음 표는 CV 또는 CV에 사용하거나 보여줍니다. VC 형식의 간단한 음절의기호. 수메르어로 쓰이듯이 설형문자는 14개의 자음을 원리적으로 구별할 수 있다.로 옮기다
b , d , g , ḫ , k , l , m , n , p , r , s , š , t , z
4모음 음질, a, e , i , u 。 아카드어는 그것의 재수 시리즈, q, q, ,, ,을 구분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각종 "여분" 수메르 부적을 채택했다.번호 (예: qe=KIN , qu = KUM , qi = KIN , ṣa = ZA , ṣe = ZÍ ; , ṭur =DUR 등). 아카데미의 쐐기를 받았습니다.문자의 히타이트어는 한층 더 미끄러워졌다.wa=we=we와 같이 음이 개입되어 있다.PIN , wi5 = GEŠTIN , 并 为 ya 전신 부호 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