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세상 모든 재미' 가디언 테일즈입니다.
12월 15일(목) 업데이트 이후 많은 기사님들께서 보스 러시와 관련된 의견을 주신 점 확인하여
개발진의 기획 의도와 앞으로의 개발 방향성에 대해 정리 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 기획 의도
- 보스 러시는 다음과 같은 기획 의도로 만들어졌습니다. - 길드 레이드 콘텐츠를 비롯한 여러 보스전에 보다 자연스럽게 익숙해질 수 있도록 가이드 제시 - 너무 많은 숙제로 피로도를 주지 않는 콘텐츠 제작 - 길드 레이드 영웅들의 활용처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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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많은 기사님들께서 매일 해야 하는 새로운 숙제 추가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계신 점 확인하였습니다.
지금은 업데이트 이후 처음 콘텐츠가 추가되어 목요일에 보스 러시 도전 횟수가 충전된 상태이지만,
앞으로는 매주 월요일 일곱 번의 횟수가 충전됩니다.
또한 달성한 점수는 누적되지 않고, 그 주의 최고 기록을 기준으로 보상이 지급됩니다.
이를 통해 보스 러시는 가볍게 플레이하자면 일주일에 한 번의 도전으로도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여러 번 도전을 원하는 기사님은 원하는 날에 나눠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점수를 달성하기 위한 조합을 찾기 위해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익숙해지면 훨씬 적은 피로도로 콘텐츠를 플레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기존 길드 레이드는 스펙이 낮은 기사님이 콘텐츠를 즐기기에 다소 어려움이 있으며,
제대로 즐기기 위해선 한 번에 높은 수치의 강함을 요구하고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 개발진은 콘텐츠적으로 자연스럽게 단계별 성장을 할 수 있는 가이드가 필요하다 생각하였습니다.
이번 보스 러시가 그 역할을 수행하며, 보다 많은 기사님들께서 길드 레이드까지
콘텐츠를 자연스럽게 즐기실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완전히 새로운 플레이 방식이 들어가기보다는, 이월이나 기피 보스와 같은 복잡한 개념을 없애고,
보다 자연스럽게 길드 레이드 진행 방식을 학습할 수 있도록 제작했습니다.
■ 새로운 보스 현재 이미 알고 있는 보스들만 나오는 것에 대해 아쉽다는 의견들을 확인하였습니다. 최상위 난이도의 경우 일부 패턴이 변경되었지만, 큰 틀에서 다르지 않고 신선함을 느끼기 어려운 점 충분히 공감합니다. 이후 업데이트를 통해 보스 러시에는 새로운 보스들을 추가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만 액션 게임에서 새로운 보스의 경우 보스 제작부터 이펙트, 전투 패턴까지 굉장히 길고 많은 준비를 필요로 합니다. 때문에 기사님들께서 플레이하실 수 있게 되기까지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난이도 관련 보스 전투는 상대하는 보스와 속성에 따라 입힐 수 있는 대미지가 크게 달라집니다. 또한 그 주의 버프가 어떤 것인지도 점수에 큰 영향을 줍니다. 시즌 업적의 난이도 또한 카마존의 아티팩트 풀에 따라 난이도가 달라지듯, 이후 변경되는 보스나 버프에 따라 어렵지만 달성 조건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콘텐츠가 시작되는 첫 주에 이런 내용이 자연스럽게 안내될 수 있도록 환경 조건이 설정되었어야 했으나, 저희의 부족함으로 충분히 고려되지 못했습니다. 보스 러시 및 보스 러시 관련 시즌 업적의 난이도는 실제 라이브 서버의 다양한 조건의 기사님들과, 실제 플레이하고 있는 개발진들의 데이터를 토대로 내부 테스트 후 수치가 결정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내부 테스트에 따른 결과인 점 인지하고 있습니다. 보스 러시 콘텐츠는 실제 기사님들의 플레이 데이터를 통해 예상 달성도를 검증해나갈 예정이며, 이번 주의 기록도 계속해서 모니터링 중에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적정 수준으로 난이도를 조절하고, 필요할 경우엔 목표 점수의 조정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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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충분히 기사님들께 설명이 이루어지지 못 한 점,
그리고 루의 두 번째 전용 무기를 포함하여 기대에 미치지 못한 모습 보여드린 점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드립니다.
부족한 모습에 대한 사과의 마음을 담아 보상을 지급해 드리며 자세한 지급 일정은 아래 내용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사과의 보상 지급]
◆ 보상 지급 안내
- 기간: 12월 16일(금) 11:50 ~ 12월 22일(목) 23:59
- 보상: 2,000 젬
※ 보상은 계정당 1회, 우편함으로 지급됩니다.
보다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스터 아레나, 협동전, 팀 데스매치 베타달고 잘만나와서 테스트했으면서 왜 이런 건 그런거 없이 바로 내시나요. 거기다 카마존 원정대 보스러시까지 어디 타임어택 딜찍누 아니면 위에서 승인이 안 되십니까?
그리고 길드레이드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하게 만드셨다는데 이미 미궁 카마존등에서 수도없이 나왔던 보스들이고, 애초에 게임 시작하고 1~2달정도 해서 길레덱 1개 맞출랑 말랑하는 게임에 시즌업적 점수보상 4억씩 달아두면 퍽이나 가볍고 스펙낮은 유저 위한 컨텐츠겠네요.
보스전에서 익숙해지게...ㅎㅎㅎ
보스전 이미 엄청마니함..ㅎ
"기존 길드 레이드는 스펙이 낮은 기사님이 콘텐츠를 즐기기에 다소 어려움이 있으며"
?
극소수의 인원만 달성가능한 과제: 설계 잘못
난이도 조절 미스 : 테스트 부족
만렙확장 후 클리어 가능하도록 설정 : 업적 내놓은 시기가 잘못
중간이 qa 한거 맞나요?
미니게임들처럼 무한리트 되는것도 아니고, 패턴 잘못나오면 아무리 잘 해도 실전나는데
유저들은 새로운 경험을 더 원한다는걸 인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Mk2, 톰리틀, 벨리알 같이 1회성이지만 좋은 보스들 놔두고 기존보스들로 배치한 이유를 잘 모르겠네요.
이런 말 하기 싫은데... 업적 너무 정떨어져요... 이전 업적은 꾸역꾸역 3300점 깬 사람으로써 이번 업적 차후 난이도가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언제까지 고인물 전용 컨텐츠니까, 최상위 컨텐츠니까 이런 쉴드 쓰면서 점점 악독해질지 걱정됩니다 ㅠㅠ 커피 5만개라니... 저번보다 임무갯수가 많지 않으면 진짜 정뚝덜 될 듯...
제가 느끼기에는 업적은 플레이타임 어거지로 늘리기용 컨텐츠인 것 같아요... 게임 초기에 분재겜으로 기획했지만 사람들이 지속 컨텐츠를 바라니까 이런것도 해봐 하고 내놓은 것 같은데 저번 업적까지는 그나마 그럭저럭인데 이번꺼는 업적을 4억점을 하라고 내놓고 서버에서 1명도 달성하지 못하는 상태로 출시하고... 차후 패치를 기다렸다가 전체적으로 스펙업이 되고 카마존처럼 다른 시즌을 기다리면 깰 수 있다고 하는... 서순이 좀 이상한 운영을 보여줍니다... 초기에 4억점을 목표로 달렸던 유저들이 쓴 시간은 게임 입장에서는 그저 플레이타임으로 기록되지만 유저에겐 아깝고 좌절감만 생기는 시간들인 점 알아주십쇼. 제가 말하는건 고인물들 기준입니다. 고인물이 하기 싫은 고인물 컨텐츠가 고인물 컨텐츠라고 할 수 있는건지 의구심이 듭니다.
제발 서순... ㅠㅠ 콩스 욕먹을 때 마다 서순이 이상하게 패치함... 패치 초기에 달성 불가능한 업적을 넣어두면... 테스트가 부족했던건지 아니면 일부러 뺑이좀 까라는건지... 솔직히 말하면 약올라 죽겠음.. 불가능한거에 쓴 시간이 나 혼자가 아니라 광역으로 수많은 유저들이 트라이 했을텐데 대체 어느정도 수준까지 '힘들면 안하면 되지'하고 쉴드쳐줘야 하는건지 모르곘습니다. 서순만 살짝만 바껴도 욕먹을 일 아닐텐데 너무 아쉽...
아니면 속성 버프기간 몬스터 난이도 조절만 살짝 해줘서 약한 속성 땐 보스가 좀 더 약하던가... 다른 속성보다 모자란 만큼을 채워주던가 하는 밸런스 조절도 가능한 것 아닌가 하는 의아함도 있고요. 대체 왜 특정 기간 버프가 있을때만 클리어 할 수 있게 난이도를 조절해야 하는건가요; 콩스는 공식적으로 광속성은 약한걸로 인지하고 바꿀 의지가 없는건가요... 왜 타이밍을 맞춰야 깰 수 있는 업적이어야 하는건지 그 법칙이 왜 있는건지;; 업적 난이도를 어느정도로 생각하는진 몰라도 그래도 '최소한' 상위 5% ~ 10%정도는 스펙상으로 깨는데 문제가 없어야 하는게 아닌가하는게 제 기준입니다.
콩스 너네는 그냥 노답이다;; 내부테스트를 어떻게 했는지, 이제 어느정도 견적 나오네ㅋㅋㅋ 이래 저질러 놓고 충분히 가능성 있다?? 진짜 장난치지 말라고 이제는 점점 하는 짓이 신규 배척에 중, 소 과금러도 배척하는 업데이트로 가네.. 뭐 보상 얻을려면 더 과금하라는거냐?? 욕 먹었으면 운영이 나아져야 하는데, 더 개판으로 가고 있네. 해외에서 돈 뽑으니까 이제 막 나가는거지?
길드레이드가 엄청 간단한 컨텐츠인데 연습을 길레화면에서하면되는데 왜 이런걸..
왜 컨텐츠 내놓고 욕먹냐 ㅠ잘좀해봐
사람들 ㅈㄴ 화나있네..
댓보니깐 4억이니 너무 어렵다느니 어려우면 안찍으면 되는데
한국인 특성상 다 채울려고하니깐ㅎㅎ
결국 어쩔수없이 패치방향은 누구나 꺨수있게 만들겠구먼
난이도하향을 대폭해가지고
보스그냥 몇번 때리면 죽게ㅎㅎ
물타기 ㄴㄴ 어려우면 안하면 그만이다?? 이건 어려움이 아니라 불가능이라는 거임. 아무도 누구나 깰수있게 만들어 달라고 한적없음. 랭킹 1위조차도 엄두도 못내고 있는게 정상이냐고 하고있음.
사람은 눈 앞에 벽이 있으면 열정이 식게 되는게 당연한 이치임. 그리고 그런 강약조절로 소비자를 만족 시키는게 개발자의 능력이고.
잘 투자한 사람이 시간 박으면 깰수있게는 해달라 했지 누가 뭐 몇방만 때려도 죽게 만들어 달라고 했나?
저번 업적때 노연계 발락 40만점같은 경우를보면 장기적으로 잘 투자해놓은 사람들은 깰수있게 설계 되어있는데 그걸보고 누구라도 깰수있는 난이도, 몇대 때리면 죽는 보스라곤 안하잖아? 혹시 겜안분임?
그리고 보스러시 이름 달아놓고 보스러시랑 전혀 관계없고 결국 길드레이드mk.3가 나왔다는거 때문에도 불타고있는데 논점 못잡고 일침충 ㄴㄴ
초보들 길드레이드 연습을 위한 의도라고 하는데 애초에 보스러시 라는건 거의 대부분 게임들에서는 '스토리 엔딩을 보고 해금되는 모드로 여태까지 겪어온 모든 보스를 차례로 잡아가는 엔드 컨텐츠' 가 국룰임
적어도 일침을 놓을거면 누칼협같은 형신같은 논리는 내지 말자... 조선족 알바급 능지임 그건
수준이? 아직까지도 4억을 깬 사람은 커녕 3.5억 깬 사람이 고작 한명밖에 없다는 진실은 모르고.... 게임 하기는 함?
적당히 빨아야지
이런거 만들 시간에 전용 무기 없는 2성 영웅 전용 무기 좀 출시해 주세요.
ㄹㅇ 2성애들 유기해놓고 뭐하는짓임
힘내세용...
대충 80렙짜리만 다잡구 쉬는데 뿔난사람이 많앗나보넹
걍 덤으로 보상 받는 느낌이라 손해볼것두없는데 왤케 화낫대
그냥 아무것도 만들지말고 하려고하지말고 스토리만 만들어라 여태 나온 컨텐츠중 제일 재밌는게 낚시임
댓글들 댕무섭네;;
방금 보스러시 첨으로 하고 왔는데.. 소명 공지 올라올만 하네.. 콩스가 가테 버렸어ㅜㅜ
보스 러시는 다음과 같은 기획 의도로 만들어졌습니다.
- 길드 레이드 콘텐츠를 비롯한 여러 보스전에 보다 자연스럽게 익숙해질 수 있도록 가이드 제시
ㄴ 뭔 여러 보스전 쳐 익숙이야 길레 말고 보스전 칠 일이 얼마나 있다고 이걸 뉴비방패를 내세우네?
- 너무 많은 숙제로 피로도를 주지 않는 콘텐츠 제작
ㄴ 길레도 제대로 치려면 시간 꽤 투자하는 숙제인데 똑같이 복붙해놓고 뭐라고? 누가 봐도 피로도 증가인데?
- 길드 레이드 영웅들의 활용처 추가
ㄴ 아니 비 길레 영웅들 쳐 버려지는거나 활용처 추가하라니깐?
처음부터 끝까지 변명밖에 없는 기획의도
이거 하다가 탈모올거같아
아니 이거 낼꺼면 스토리 내놓지 ...이렇게 민심나락가지 않았을텐데
제발 횟수 제한이나 없애세요... 횟수 제한이 있는 컨텐츠를 시즌 업적에 넣은건 도대체 무슨 의도인거죠. 그 안에 못깰거 같은면 과금해! 라고밖에 안 보입니다;
소과금 치곤 많이쓰고 초창기 부터 해온 유저로써 시즌업적은 다크소울을 지향하는 운영인지 뉴비나 라이트 유저는 접근조차 차단하는 컨태츠는 이해조차안되고 모든걸 돈으로 해결해야한다는건 아니지만 돈쓴 보람 1도 없게 만드는것도 맘에 안들고 모바일 겜을 만들어야지 난이도 컨탠츠들이 죄다 패드나 피시로 해야 쉬운 난이도 들 겜은 스트레스 해소 입니다 쌓이는게 아니고 그리고 카마돈 운빨은 언제해결되는건가 하다이번에 접습니다.
보스러시는 원래 있던 보스들이 나오는게 국룰 아니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