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1 26(화)~27(수)
'필리핀 카톡 매일뉴스’
2024 11.26(화)
[ ] 따갈록 한마디 : Mangyaring tumawag ng taxi. 마야링 투마왁 낭 탁시 (택시 좀 불러주세요).
■ 택시 기본요금이 기존 45페소에서 50페소가 되었지만 택시기사들은 이정도 수익을 위해 미터기를 교체하는 것은 전혀 이익이 안된다면서 최소 60페소가 되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본요금 인상보다 휘발류 가격 인상이 더 높아서 여전히 부족하다고 호소하고 있습니다.
■ 마닐라시 MICT 마닐라컨테니너 부두와 접해있는 톤도의 해안 빈민촌에서 대형화재가 발생하여 약 2,000세대의 집들이 전소하였습니다. 주민들은 대부분 다행이 바다로 뛰어들어 인명피해는 적었습니다.
■ 영관급 장교가 퀘존의 Camp Aguinaldo 안에서 사망한채 발견되었습니다. 군은 경찰과 함께 사망과 관련하여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화요일 기름값이 인상됩니다. 휘발류 1.15페소, 경유 1.1페소, 등유 0.8페소가 각각 인상된다고 Shell Pilipinas Corp.가 발표했습니다. 다른 정유사들도 이에 준하는 발표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 Sara Duterte 부통령은 자신의 대통령 암살살해에 대한 이야기는 문맥을 벗어난 호도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자신이 왜 NSC에 초대되지 않았는지에 대해 Eduardo Año 국가안보자문위원에게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자신도 NSC멤버임을 강조했습니다. 대통령 경호실은 사라 두떼르떼의 암살 언급이후 경호를 두배로 강화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아직 대통령 주변으로 사람이 오는 것을 차단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 경찰은 사라 두떼르떼의 암살 언급에 대한 고발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CIDG 범죄조사국에 배정하여 어떻게 고발이 가능한지 조사중입니다.
■ 상원야당 지도자인 Aquilino "Koko" Pimentel III는 사라두떼르떼의 대통령 암살언급등 최근 일련의 태도로인해 내년 부통령실 예산배정이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는 두떼르떼가 접촉했다고 하는 암살범이 누구인지 NBI가 조사에 나서야한다고 요청했습니다.
■ 법무부는 사라 두떼르떼에 대한 소환장이 발부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NBI가 이를 담당할 것이라고 법무부 차관 Jesse Andres이 대통령궁 브리핑에서 밝혔습니다. 한편 NBI는 페이스북에 사라두떼르떼의 동영상을 보존해달라고 요청을 보냈습니다.
■ Sara Duterte 부통령은 월요일 마르코스 대통령 가문이 고 Benigno "Ninoy" Aquino Jr. 상원의원 저격의 배후에 있었다고 언급했습니다. 마르코스 대통령이 자신의 생명에 대한 어떤 범죄시도도 막아내겠다고 밝힌 내용에 대한 언급을 요청받은 자리에서 한 말입니다. 아퀴노 상원의원은 1983년 8월 21일 마닐라 공항에 도착하면서 저격되었습니다. 당시 마르코스가는 이 사건 조사위를 임명했는데 마르코스의 사촌이었던 군총장이 연루되었다고 판단했고, 대법원도 1985년 12월 그와 25명에 대해 유죄판결을 내렸습니다. 한편 사라두떼르떼는 자신에 대한 위협이 있다고 말하면서도 이번 정부가 공정한 처리를 할 것으로 기대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위협을 고발하지 않고 있다고 했습니다.
■ 필리핀 기상청 PAGASA는 2025년 태풍들의 이름에서 Aghon과 Kristine를 제외하기로 했습니다. 300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하거나 10페소 이상의 손실액이 발생하면 태풍의 이름에서 제외됩니다. 지난 크리스틴과 뒤의 레온에 의한 사망자는 159명이었으며 인프라손실 P10,564,059,542과 농업부분 손실 P5,963,124,473이 보고된바 있습니다. Carina와 Butchoy에 의한 피해는 48명 사망 P5,982,229,416의 인프라손실, P2,155,329,901의 농업부분 손실이 있었습니다. 지난 6월의 Aghon은 6명의 사망과 P942,546,193 인프라손실, P85,627,965의 농업부분 손실을 보였습니다.
■ 선관위 (COMELEC) 직원이 총격 살해당하는 사건이 Sultan Kudarat의 President Quirino에서 토요일 발생했습니다. 이발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던 도중에 총격을 당했습니다.
■ 메랄코는 스파게티처럼 얽힌 전선 문제 해결을 위해 지중화 작업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향후 5년간의 예산에 이미 반영을 시켜두었습니다. 안전의 문제도 고려한 조치입니다.
■ 약 600,000명이 2005년 이후 도둑전기를 사용하다가 적발되었다고 메랄코가 밝혔습니다. 이 과정에서 2007년이후 8,300톤의 전기선도 압수되었습니다. 압수량이 너무 많아서 창고에 보관하기도 어려울 정도입니다. 전기도둑 방지를 위해 계량기를 높은 곳에 설치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 과학기술부와 기상청은 2024년 과학기술주간을 맞이하여 11월 27일에서 12월 1일까지 민다나오 Misamis Oriental의 El Salvador City에 있는 천문대를 무료 개방합니다. 100명 선착순으로 입장이 가능합니다.
[ ]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니 (히브리서 11:1)
2024 11 27
'필리핀 카톡 매일뉴스’
[ ] 따갈록 한마디 : Masyadong mahina ang piso. nag-aalala ako 마쌰동 마히나 앙 피소. 낙-아아라라 아코 (페소가 너무 약세입니다. 걱정이 됩니다)
■ 달러대비 필리핀 페소가 다시 약세로 돌아섰습니다. 월요일 58.99를 보였다가 화요일에는 59페소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2022년 10월이후 가장 약세입니다. 트럼프 정부가 멕시코 및 중국등에 관세를 추가로 부과하는 것과 연관된 것으로 해석됩니다.
■ S&P는 필리핀의 경기전망을 긍정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정책이 효과를 보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구조개선이 잘 이뤄진다는 평가입니다. 향후 12-24개월의 전망을 긍정으로 수정한 것입니다. 필리핀 중앙은행은 지난 8월 0.25% 인하하여 올해 0.5%를 인하했습니다. 기본금리가 6%가 되었습니다. 필리핀의 신용등급을 “BBB+”와 “A-2”로 발표했습니다.
■ South Luzon Expressway (SLEX)의 Susanna Heights에서 깔람바 구간이 편도 6차선으로 공사가 진행중인데 이번 크리스마스에 맞춰서 개통할 것이라고 San Miguel Corporation이 밝혔습니다. 깔람바에서 산토토마스 구간의 20개 교량 확장은 2025년 7월로 예상됩니다
■ NBI는 대통령 암살계획을 언급한 사라두떼르떼 부통령에 대한 소환장을 발부했습니다. 만달루용에 있는 부통령실에 화요일 정오경에 소환장이 전달되었습니다. 사라에게 그의 언급에 대해 해명하라고 요청한 것입니다. 사라는 부통령실 직원에 대한 하원청문회 과정에서 일어난 일련의 압박에 대응하면서 “자신에게 무슨일이 생기면 마르코스를 암살하도록 이미 누군가에게 말을 해뒀다.”고 페이스북에 동영상을 올린바 있습니다. 이후 문맥을 봐야한다면서 실제 암살의도가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 두떼르떼 전 대통령이 군에게 “대통령이 아니라 필리핀 헌법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해야한다.”고 한 것에 대해서 대통령궁은 현재 대통령을 몰아내고 자기 딸을 대통령 자리에 앉히려는 지극히 이기적인 행동이라고 비난했습니다. 대통령은 헌법에 부여된 권한을 계속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했습니다. “필리핀 정부가 완전히 무너졌습니다. 마르코스를 교칠 사람이 없습니다. 로물데즈를 멈출 사람이 없습니다. 즉각적인 처방이 없습니다. 이를 수정할 수 있는 것은 오직 군 뿐입니다.”라고 기자회견에서 전 대통령 두떼르떼가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 군이 계속 마르코스를 지지한다면 이는 마약중독자일 뿐이라고 했습니다.
■ 두떼르떼 전 대통령의 언급에도 군 내부에 분열은 없다고 군 대변인 Francel Margareth Padilla가 밝혔습니다. 군은 정치에서 멀리 떨어져있다고 했습니다.
■ Risa Hontiveros 상원의원은 She Zhijiang과 두떼르떼 전 대통령의 경제자문이었던 Michael Yang이 중국측 스파이인 것이 확실하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필리핀 포고의 실제적인 큰손이라고 했습니다. Michael Yang과 Pharmally가 포고의 핵심인물이라고 지적했습니다. She의 필리핀 첫 기록은 2011년 12월 10엘에 나타난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여러 가지 의혹에도 미얀마와 캄보디아등에서 서로다른 이름 5개를 사용하면서 활동중입니다. 밤반 포고관련한 상원 청문회에서 나온 언급들입니다. 알리스구오 전 시장은 이번 청문회에 출석하지 않았습니다.
■ 필리핀 통계청은 연말까지 5만개의 가짜 출생증명서에 대한 조사를 마칠 계획이라고 했습니다. 상원의 “여성, 아동, 가족관계, 성평등 위원회”의 불법 포고 관련 청문회 중에 밝힌 내용입니다. 2010년에서 2024년까지 등록된 출생신고 1,489만개 중에서 약 5만개가 가짜인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를 조사중이라고 밝혔습니다.
■ 대만사태 발생시 미군 미사일을 필리핀에 배치하는 문제는 아직 확정되지 않은 것이라고 필리핀 군이 밝혔습니다. 최근 관련 기사들이 나오고 있는데 이는 확인된 것이 아니라고 군대변인 Francel Margareth Padilla가 밝혔습니다. 오끼나와 인근의 일본 Nansei Islands과 필리핀에 미군의 미사일을 배치한다는 것입니다. .
■ 국가임금생산성위원회 National Wages and Productivity Commission (NWPC)는 Zamboanga Peninsula 지역의 민간부분 최저임금 인상을 확정했습니다. 33페소가 인상되어 기존 381페소에서 414페소가 됩니다. 비농업부분 및 10인 이상 서비스 및 소매점에 적용됩니다. 농업분야 및 10인 이하는 기존 368페소에서 401페소로 인상됩니다. 12월 12일부터 적용됩니다.
■ 국가 첩보국 National Intelligence Coordinating Agency (NICA)는 정부를 포함한 필리핀을 타킷으로 하는 해킹 그룹 뒤에 중국이 있다고 확인했습니다. Ashley Acedillo 국장은 필리핀이 이런 사이버범죄 활동의 첩보활동의 피해국이라고 했습니다. 상원 포고관련 청문회에서 나온 이야기입니다.
■ 통계청에 따르면 마카티시가 2023년 최고 1인당 GDP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P1,778,002페소를 기록하면서 연 4.9% 성장했습니다. 시의 총 GDP는 1조1,800억페소로 6.3% 성장과 수도권에서 18%를 차지했습니다.
[ ]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히브리서 11:6)
●기사편집및제공:
장재중(J.J. JANG, 한인회총연합회고문, 유니그룹회장)
●기사출처:
ABS CBN, INQUIERY, GMA, MANILA, BULLETIN, 주비한국대사관 카카오서비스 등
●송출:
하나님-사람-세상을 연결하는
GMAN Philippines.-CONNECTING TOGETHER
(공동대표: 김영권.이상민선교사)
☆다음카페
https://cafe.daum.net/mustard0691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connectingtogether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30uVVE8qOvN_Cx54i94GeQ
☆페이스 북
https://www.facebook.com/lsmyas365
☆한인선교사 선교정보네트워크 그룹방
https://open.kakao.com/o/gqhSonk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