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를 못 사귀는 초3 남아
Q 안녕하세요. 초등학교 3학년 남자아이 엄마입니다.
저희 아이가 친구를 사귀는 걸 어려워해서 고민이 됩니다. 아이는 바르고 항상 친구들한테 먼저 다가가는 스타일입니다. 그런데 친구들이 저희 아이 마음을 잘 받아주지 않습니다. 물론 친한 친구 한 두명은 있지만, 모두 여자 아이들입니다. 동성 친구가 한 명도 없습니다.
아들이 지나가다가 우연히 아는 형들이나 동성 친구를 만나면 적극적으로 인사하는 모습을 자주 봤던터라 친구 관계에서 별 문제 없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얼마전 담임 선생님께서 아이가 친구를 사귀는데 문제가 있어 보인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친구에게 심한 말을 하기도 하고 과격한 행동을 자주 한다고 합니다.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친구가 먼저 욕해서 자기도 그런거다 억울하다 라고 말합니다. 아이의 사회성에 문제가 있는 건지, 아니면 아이의 말이 맞는 건지 판단하기도 어렵네요. 아이 덩치가 또래보다 많이 커거 타겟이 되는 경향이 있기도 한 거 같은데, 또 욱하는 성질이 없는 거 같진 않고... 고민입니다. 도와주세요.
A 안녕하세요? 아이의 또래관계 문제로 걱정이 되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담임선생님께서 아이가 친구와 사귀는데 있어서 어떤 부분에 문제가 있는지를 말씀해주셨는지요?
쓰신 글에 의하면 아이는 적극적이고 사교적인 성격으로 심리적인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다만 사회적 상황 속에서 적절하게 행동하는 방법이 미숙하지 않을까 추측되는데요. 사회성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사회성이 발달하지 않은 경우, 사회적 상황에 대한 판단이 어렵고, 자신과 타인의 욕구와 감정을 인식하여 어떻게 표현하고 수용하는지를 몰라서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경험합니다.
초등학교 3학년이면 여자친구 뿐만 아니라 남자친구와의 교류도 이루어져야 하는 시기인만큼 사회성을 향상시켜 주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을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떻게 사회성을 적절히 발달시킬 수 있을까요?
1. 전문가의 도움 받기
정확하게 자녀의 사회성이 얼만큼 발달했으며, 만약 발달이 지연된 상태라면 그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환경적 요인으로 인한 지연인지, 유전적 요인으로 인한 지연인지에 따라 개입 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사회성 프로그램 참여하기
자녀의 사회성 발달 지연이 환경적 요인으로 인한 것이라면 사회성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의 경우 실제 사회적 상황보다 더 안정적이고 안전하여 학습한 사회적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기탐색 및 표현에 있어서도 보다 더 체계적이고 풍부하게 배우고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기 때문에 부족했던 사회적 경험을 채워나갈 수 있습니다.
3. 유대감과 공감능력
사회성 뇌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신뢰를 바탕으로 한 친밀한 관계 속에서 유대감을 느끼고 상호적으로 공감하며 교류하는 경험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족, 친구, 교사 등의 관계에서 이러한 부분이 충족될 수 있도록 주변에서 지속적으로 도움을 줄 필요가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박민, 이승복, 김혜리, & 윤효운. (2007). 마음이론의 신경 기초.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6(2), 39-62.
전홍주, 최유경, & 최항준. (2013). 영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영아의 사회성 발달 간의 관계: 의사소통의 매개효과: 의사소통의 매개효과. 유아교육학논집, 17(3), 365-384.
한국뇌기반교육연구소. (2013). 공부하는 우리 아이들 머릿속의 비밀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