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 미야자키 하야오 (miyazaki Hayao)본명 : 宮崎駿 출생 : 1941년 01월 05일 사망 : 출생지 : 신체 : 가족관계 : 장남 애니메이션 감독 미야자키 고로 취미 : 학력 : 가쿠신대학교 정치경제학과 직업 : 소속 : 데뷔 : '미래 소년 코난'(1978) 수상 : 베를린영화제 황금곰상, 베니스영화제 기술 공헌상(2004), 베니스국제영화제 명예황금사자상(2005) 경력 : 영화 : 하울의 움직이는 성(2004), 고양이의 보은(2002),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2001),모노노케 히메(1997), 붉은 돼지(1992), 이웃집 토토로(1989)
프로듀서로서 그다지 주목을 받지 못 하던 미야자키 하야오는 1984년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로 좋은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사람의 상징처럼 받들어지게 되었다.이 작품에는 환경 보호와 반전주의등의 메시지가 담겨져 있었으며,내용도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 는 수준 (오늘날 디즈니의 극장용 애니메이션과 비슷한 정도) 이어서 좋은 평가를 받았던 것이다. 그후, 미야자키 하야오는 자신이 운영하는 스튜디오 지브리를 통해 동료 다카하타 이사오와 함께 많은 작품을 선보였다. 미야자키 감독의 대표작은 한국에도 많이 알려져 있는 [이웃집 토토로],[마녀 키키의 택급편], [붉은 돼지] 등 이며, 지금은 최후의 감독작품으로 [모노노케 히메 (도깨비 공주)]라는 시대극 액션물이 있다. 한편, 타카히타 이사오는 [반딧불의 무덤], [추억은 방울방울] 등을 감독 했다. 한 사람이 감독을 하면 나머지 하나는연출을 맡는다는 식의 협조 체계는 10년 가까이 계속되었으며, 한작품이 나올 때마다 아름다운 영상과 따뜻한 인간미가 넘치는 내용으로 애니메니션계의 찬사를 받았다.
미야자키 하야오 -- 타카히타이사오 두사람은 토에이 출신으로, 앞서 언급한 토에이의 노조 파업 당시 미야자키는 노조 서기장을 맡고 있을만큼 사회 주의에 관심이 많았다. 타카하타 역시 사회주의사상에 영향을 받은 만큼, 두 사람의 작품에서는 노동의 기쁨과 공동작업의 아름다움, 자본주의에 대한 비판 등을 많이 엿볼 수 있다. 미야자키 하야오라는 이름 없이 애니메이션의 역사는 기록될 수 없을 정도로 그의 위치는 확고하다. 이유는 그가 30년 이상 애니메이션 길을 걸어오면서 이룩해놓은 업적고가 후대에 끼친 영향은 너무나도 많고 크며, 또한 세계 애니메이션사 속에서 일본 애미메이션을 발전시켜 그 위상을 높이는데 데 가장 큰 공헌을 한 인물이기 때문이다. 일본에서는 그를 애니메이션의 대부로 칭하며 그의 존재에대한 높은 가치를 인정하고 있다. 미야자키란 이름은 일본 애니메이션 업계에서 최고의 브랜드다. 미야자키가 감독한 작품의 애니메이션 소프트는 발매되기가 무섭게 날개돋친 듯 팔려나가고 애니메이션 콜렉터들의 매입 0순위인 미야자키 관련 서적들은 만화 전문 고서점에서 정가의 최고 10배의 가격으로 팔리기도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미야자키의 작품을 보고 있으면 행복해진다" 라고 말한다. 그 이유는 작품 속에 펼쳐져 있는 무한한 상상력의 세계 때문이다. 특히 미야자키 작품 전편에 흐르는 무국적인 배경이나 시대성, 기괴한 생물들은 애니메이션이란 초자유의 표현에서 미야자키는 다른 창작자들이만들어내지 못하는 것을 창조하고 있다.
*주요 작품*
1963년 <멍멍 충신장> 동화. 도에이 동화에서의 TV애니메이션 제작 참여제1작1964년 <늑대소년 켄> 동화. 1964 <걸리버의 우주여행> 동화, 아이디어1968년 <태양의 왕자 호루스의 대모험> 장면설계, 원화 1969년 <장화를 신은 고양이> 원화 <하늘을 나는 유령선> 원화1970년 <동물 보물섬> 아이디어구성, 원화1972년 <팬더와 아기팬더> 원안, 각본, 장면설정, 원화1973년 <팬더와 아기팬더, 비오는 날의 서커스편> 원안, 각본, 레이아웃, 원화1974년 <알프스의 소녀 하이디> 장면설정, 화면구성1976년 <엄마 찾아 삼만리> 장면설정, 레이아웃1978년 <미래소년 코난>(Future Boy Conan)감독1979년 <루팡3세 : 카리오스트로의 성> 각본, 감독<빨강머리 앤> 장면설정, 화면구성1982년 <명탐정 홈즈> 감독, 각본, 연출<스페이스 어드벤처 코브라> 원화1984년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원작, 각본, 감독1986년 <천공의 성 라퓨타 天空の城ラピュタ> 원작, 각본, 감독1997년 <야나가와 수로 이야기> 제작1988년 <이웃의 토토로 どなりのトトロ> 원작, 각본, 감독1989년 <마녀 배달부 키키> 제작, 각본, 감독1991년 <추억은 방울방울> 제작 프로듀서1992년 <붉은 돼지 紅の豚>(Kurenai no buta) 원작, 각본, 감독1994년 <헤이세이 너구리 대작전 폼포코> 기획1995년 <귀를 귀울이면> 콘티, 각본, 프로듀서<온 유어 마크 On Your Mark> 원작, 각본, 감독1997년 <모노노케 히메>(Mononoke Hime) 원작, 각본, 감독2001년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千と千尋の神隱し) 원작, 각본, 감독2002년 <고양이의 보은> 기획2004년 <하늘을 움직이는 성> 각본, 감독
1941년 1월 5일 일본 도쿄[東京]에서 출생하였다. 고등학교 때 이미 애니메이션을 만들기로 결심하였으나 대학에서는 경제학을 공부하였다. 대학시절 청소년 신문에 만화를 기고하였으며 1963년 졸업 후 도에이 동화[東映動畵]에 입사하여 뒷날 동업자가 된 다카하타 이사오[高畑勳]의 작품에 메인 스태프로 일하다가 A프로덕션으로 옮겨 TV애니메이션 《미래소년 코난 未來少年 コナン》(1978)으로 데뷔하였다.1년 후 연출한 극장용 애니메이션 《루팡 3세 : 칼리오스트로성의 비밀 ルパン三世 : カリオストロの城》과 다음 작품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 風の谷の ナウシカ》(1984)의 흥행 성공으로 확실한 입지를 구축한 미야자키는 다카하타 이사오와 함께 〈스튜디오 지브리 Studio Ghibli〉를 설립하여 《천공의 성 라퓨타 天空の城ラピュタ》(1986)와 1980년대 최고의 애니메이션으로 꼽히는 《이웃집 토토로 となりのトトロ》(1988), 사춘기 소녀의 심리를 묘사한 《마녀 우편배달부 魔女の宅急便》(1989), 《빨간 돼지 紅の豚》(1992) 등을 발표하였다.
《마녀 우편배달부》와 《빨간 돼지》는 상영된 그해 일본 최고의 흥행성적을 기록하였고,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하여 만든 최근작 《원령공주 もののけ姬》(1997)는 제작비 20억 엔을 투자하여 1400만 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하였다.미야자키는 2차대전이 끝나기 얼마전인 1941년 1월 5일 도쿄에서 태어났다. 큰아버지가 경영하는 비행기 회사에서 공장장으로 근무하는 아버지 덕분에 부유한 환경에서 성장했으나 주변 사람들과의 계급적 편차를 느끼게 되고 이는 이후 그의 도덕적, 심리적 갈등을 유발하는 모티브를 제공하게 된다.
고등학교 때 이미 애니메이션을 만들기로 결심했으나 단지 테크닉만을 배우기 위해 미술학교에 진학하긴 싫었던 그는 학습원대학 정치경제학부에서 일본산업론을 전공했다. 미야자끼는 대학 재학시절 만화에 뜻을 두고 만화연재를 시작했는데, 그것을 실은 매체는 일본 공산당의기관지인 아카하타 였고, <사막의 백성>이라는 제목의 SF와 마르크스주의를 결합시킨 만화였다.63년 대학 졸업 후에는 도에이 동화에 입사해 애니메이터가 되는데, 입사이유는 "미제국주의 디즈니에 대항하는 애니메이션을 일본에서 만들기 위해서"였다고 한다. 연수를 마친 후부터 <멍멍이 충신장>, <걸리버의 우주여행> 등의 작품에서 동화를 담당했다. 이 즈음 소련의 장편 애니메이션 <눈의 여왕>을 보게 되고 자신의 길에 확신을 얻는다. 그곳에서 미야자끼는 주도적으로 노동조합 활동을 하며 서기장이 되었고 당시 부위원 장이었던 다카하타 이사오를 만나는데, 이후 둘은 평생 창작의 동지로서 함께 하게 된다. 그 시절 미야자끼는 사상과 철학, 사회주의 등에 식견이 깊은다카하타의 영향을 받으며, 다카하타가 감독을 맡게 된 <태양의 왕자 호루스의 대모험>라는 장편 만화영화의 제작에메인 스텝으로 참여하여 당시 상업 만화영화로서는 획기적인 여러 실험들을 한다.
1971년에 다카하타와 함께 즈이요프로덕션으로 이적한 후 다카하타 연출의 <팬더, 아기팬더>에서 원안, 각본, 레이아웃, 원화를 담당하게 되고 <알프스 소녀 하이디>, <엄마 찾아 삼만리>등 텔레비젼 시리즈에 참여한다. 1978년에 TV 애니메이션 <미래 소년 코난>을 통해 연출자로 데뷔를 하였으며, 이 작품의 성공으로 일본 애니메이션계에 두각을 나타낸다. 이후 토쿄무비신사로 옮겨 장편 <루팡 3세 - 카리오스트로의 성> 을 통해 성공적인 극장용 애니메이션 감독데뷰를 이룬다.1982년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를 영화화하기 위해 토쿄무비신사를 퇴사한다. 미일 합작 애니메이션 <리틀 니모>의 연출을 포기하고 매달린 <바람계곡의 나우시카>는일본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정받고 흥행에서도 크게 성공하였다. 같은 해 도쿠마 서점의 도움으로 '스튜디오 지브리'를 설립한다.
'스튜디오 지브리'를 통해 다카하타 등과 함께 작업한여러 편의 영화가 흥행에 성공하고 작품성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음으로써 지브리의 애니메이션들은 자신들만의 독특한 주제와 형식을 통해 저패니메이션의 한 축이 되었고, 이 때부터 만들어진 미야자끼의 장편 만화영화들은 높은 완성도와 깊은 주제의식으로 일본 뿐 아니라 전세계 애니메이션 매니아들을 사로잡게 된다.86년 <천공의 성 라퓨타>, 88년 <이웃의 토토로>, 89년 <마녀 우편배달부>, 92년 <빨간 돼지> 등'스튜디오 지브리' 설립 이래 그의 작품들에도 역시 과거 그가 관여했던 경험들이 관통하고 있으며, 사실적 표현기법을 통해 이상주의적 주제를 현실화시켜내는 그의 작업은 완숙함의 경지에 도달하게 된다. 자신의 장편 영화들을 감독하는 사이사이에 다카하타 감독의 87년 <문화기록영화 야나기가와 운하 이야기>의 제작, 91 년 <추억은 방울방 울>의 제작프로듀서, 94년 <헤이세이 너구리 대작전>의 기획을 담당하기도 했다. 92년 지브리의 신사옥을 도쿄에 준공한 후,
<바람계곡의 나우시카>의 '아니마쥬' 연재를 10년 만에 종료했다. 95년 오랫동안 자신의 작화 감독으로 일해온 콘도 요시후미를 <귀를 기울이면>을 통해 감독 데뷔시켰다. <귀를 기울이면>과 함께 자신의 단편을 상영한 미야자키는, 그의 마지막 작품이 될 것이라고 알려진 <모노노께히메>를 97년 여름에 개봉하였다.미야자키 하야오의 세계는 한마디로 이상향에 대한 개인적 추구이다.그것은 때로 영웅에 의해, 때론 평범한 사람들의 소박한 마음으로 구현되기도 한다. 바람계곡, 라퓨타,마녀키키의 작은 마을, 붉은 돼지의 무인도등 그의 영화에 끊임없이 설정되는 이러한 이상향은 시간적으로는 과거가 투영된 미래이되 공간적으로는 권선징악이 구현되는 세계이다. 그것이 일본사회에 대한 감독의 문제의식과 맞물려 산업문명이 파괴된 황폐한 미래의 인류존재조건으로 손꼽히는 인간성 회복의 문제로 제기되거나 아름다운 환타지로 전개된다.대개 해피엔딩인 그의 작품들은 인간미와 도덕적 가치를 추구하며 자연 친화를 강조한다. 또한 푸른하늘과 생명력 있는 나무, 숲들도 비중있는 배경을 차지한다. 그의 장편영화들은 극영화의 흥행을 뛰어넘는 기록을 세워나갔으며 저패니메이션이라는단어는 그를 통해 세계어가 되었다
미야자키 하야오(宮崎駿, 1941년 1월 5일 - )는 《미래소년 코난》 등의 작품으로 한국인에게도 잘 알려져 있는 일본의 대표적인 애니메이션 감독이다. 2차 대전 중인 1941년 1월 5일 도쿄 분쿄구(文京區)에서 출생하였다. 고등학교 때 이미 애니메이션 제작을 구상하였으나 가쿠슈인(學習院) 대학에 진학하여경제학을 전공하였다. 대학 재학중에 청소년 신문에 만화를 기고하였으며 1963년 졸업 후 도에이 동화(東映動畵)에 입사하여 후일 동업자가 되는 다카하타 이사오(高畑勳)와 함께 본격적인 애니메이션 제작에 들어갔다. 《미래소년 코난》(1978년)·《빨강머리 앤》(1979년)에 이어 세계 멸망과 부흥이라는극적인 소재와 환경이란 주제를 다뤘던《바람 계곡의 나우시카》(1984년)로 크게 성공하였다.같은 해 다카하타와 함께 스튜디오 지브리(スタジオジブリ)를 창단하고 이후 《천공의 성 라퓨타》(1986)·《마녀 배달부 키키》(1986)·《이웃집 토토로》(1988)·《추억은 방울방울》(1991)·《붉은 돼지》(1992)·《귀를 기울이면》(1995)·《모노노케 히메》(1997) 등을 성공적으로 발표한다. 드디어 디즈니의 어떤 작품도 받지 못한 베를린 영화제의금곰상이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2001)에게 돌아가기에 이르렀다. 이후 다시 《하울의 움직이는 성》(2004)을 제작하였다.최근 그의 아들 미야자키 고로가 《게드 전기》(2006)를 감독, 제작하였는데 이전의 지브리 작품들보다 미흡한 점이 있었으나 그림과 음악은 훌륭하였다. 주요 감독 작품장편 애니메이션《루팡 3세 - 카리오스트로의 성》 (ルパン三世カリオストロの城, 1979년, 각본)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風の谷のナウシカ, 1984년, 원작, 각본) 《천공의 성 라퓨타》 (天空の城ラピュタ,1986년, 원작, 각본) 《이웃의 토토로》 (となりのトトロ, 1988년, 원작, 각본) 《마녀 배달부 키키》 (魔女の宅急便, 1989년, 각본) 《붉은 돼지》 (紅の豚, 1992년, 원작, 각본) 《모노노케 히메》 (もののけ姫, 1997년, 원작, 각본)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千と千尋の神隠し, 2002년, 원작, 각본) 《하울의 움직이는 성》 (ハウルの動く城, 2004년, 각본) 단편 애니메이션《On Your Mark》 (1995년) - 차게 앤 아스카의 뮤직비디오 애니메이션 TV 애니메이션《미래소년 코난》 (未来少年コナン, 1978년) 《명탐정 홈즈》 (名探偵ホームズ, 1982년) - 에피소드 #3~5, #9~11편 (감독, 각본, 콘티, 연출의 일부) 주요 참가 작품《팬더 아기팬더》(원안, 각본, 원화 등) 《추억이 방울방울》(제작 프로듀서) 《헤이세이 너구리 전쟁 폼포코》(기획) 《귀를 기울이면》(각본, 콘티, 제작 프로듀서, 일부 연출) 작품 (그 외)《바람계곡의 나우시카》(전 7권) 그 외시나리오 없는 애니메이션제작의 준비단계에서 이미지 보드를 대량으로 그리며 작품을 구상하여, 시나리오 없이 콘티와 동시진행하며 작품을 제작하는 애니메이터 출신인 미야자키의 방식은 주변에서 '애니메이션 계의 레오나르도 다빈치' 등으로 불릴 정도의 초인적 제작관리능력을 지닌 그이므로 가능한 것이다. 아예 백지로부터 시작하는 것은 아니라, 노트에 스토리 구성이나 아이디어를 작성한다. 본인에 의하면 '하루종일 글을 쓰고 있을 때도 있다'고 한다.데즈카 오사무의 평가데즈카 오사무의 사망 당시, 만화가로서의 데즈카의 업적을 전면 긍정하였지만, 애니메이션 쪽에서 일하는 사람 입장으로서는 애니메이션 작가로서의 데즈카가 일본의 애니메이션사에서 차지한 역할에 대해 통렬한 비판을 가했다.특히 TV 애니메이션 초창기에 데즈카가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자사(무시 프로덕션) 제작 프로그램을 원가에 가까울 정도의 저가격에 팔아치운 것이 현재까지 일본의 애니메이션 제작비가 극도로 낮게 책정되는 원인이 되었다는점으로 강하게 비판했다. 이 발언은 여러 논의를 불러일으켰다.
출처: 이종격투기 원문보기 글쓴이: 숀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