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경험하는 방식을 완전히 바꿀 기술 - 배우고, 생각하고, 연결하는 법을 바꿔놓을 시각 혁명
인간이라는 종족은 한 단계 높은 차원의 진화를 앞두고 있다. <슈퍼사이트>는 미래로 향하는 타임머신을 제공한다.
MIT 과학자들과 IT기업들이 설계하는 9가지 미래 : 읽다. 알다. 입다. 먹다. 배우다. 일하다. 치료하다. 예측하다. 상상하다
슈퍼 사이트 : 인공지능, 공간 컴퓨팅, 컴퓨터비전이 결합해 탄생한 새로운 형태의 시각적 현실. 보고, 배우고, 생각하고, 연결하는 법을 바꿔놓을 시각 혁명
이 책은 증강현실을 통해 인간의 일상적인 삶, 교육,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모델 등을 혁신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살펴보고 있다. 그 방법들 근간에 놓인 3가지 관점은 : 첫째, 미래는 웨어러블입니다. 둘째, 공간 컴퓨팅. 셋째, 상황적 정보의 시대
1장. 읽다 : 돌멩이 하나에도 이름표가 붙는 세상 - 보는 법이 바뀌면 생각하는 법도 달라진다. 우리를 보살피는(혹은 감시하는) 카메라.
왜 애플, 구글, 삼성은 '눈'에 주목하는가 - 플랫폼 대기업들은 저마다 슈퍼사이트 기술을 개발 중이다. 구글, 애플, 삼성 같은 기업들이 출원한 특허가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것이 그 증거다. 사람의 눈은 매우 특별하다. 1억 2천만 개가 넘는 光수용체 세포로 구성된 이 기관은 1000만 가지가 넘는 색깔을 구분하며 인체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근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눈은 인체에서 두뇌 다음으로 복잡한 기관으로 200만 개 이상의 움직이는 부위로 구성된다.
증강현실 기술은 개인이 착용하는 스마트안경부터 집단적 협업 및 공유를 위한 데이터 투사 방식 까지 다양한 범위에 걸쳐 개발되고 있다.
2장, 알다 : 인공지능, 집사와 감시자 사이에서
ㅇ 머지않아 우리는 오직 한 사람이 전지전능한 코치가 아니라 각자 다른 목소리와 개성을 지닌 수많은 인공지능 코치의 도움을 받을 것이다. 인공지능 코치들은 다양한 데이터에 접근해서 인간 코치가 하던 역할을 더 폭넓게 수행할 것이다 - 수행력 코치. 웰빙 코치, 관리 코치, 대인관계 코치, 실존 코치
ㅇ 스포츠 브랜드나 스타 운동선수들은 슈퍼사이트를 통해 개인 피드백 기반의 코칭 서비스를 개발할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ㅇ 최근 룰루레몬이 인수한 미러는 거울에 비친 사용자의 모습 위에 미리 녹화된 코치의 동작을 겹쳐서 보여주고, 컴퓨터비전으로 운동 반복 횟수를 측정하고 기술을 평가한다
ㅇ 폼의 스윔 고글은 증강현실 기능을 통해 스트로크의 효율성이나 심박수를 측정한다
3장. 입다 : 패션, 쇼핑, 홈 디자인의 미래
ㅇ 이제 패션은 슈퍼사이트의 능력에 힘입어 자기표현의 극한을 달리는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ㅇ 메모미 거울은 고객이 여러 종류의 의상을 착용한 모습을 서로 비교할 수 있게 해주고 옷 색깔도 바꿔준다
ㅇ 아마존의 에코 룩 서비스는 주관적 신경 네트워크를 통해 소비자에게 어울리는 스타일을 추천하고 그날그날 착용할 옷을 골라준다
ㅇ 이케아는 증강현실 기술을 통해 당신의 거실에 가구, 그림, 조명 등이 공간적으로 조화롭게 배치된 모습을 보여준다
4장. 먹다 : 주방을 둘러싼 IT 전쟁 - 혁명은 주방에서 시작된다. 로봇, 햄버거를 뒤집다. 생각하는 가전제품. 집이 농장이 된다.
ㅇ 슈퍼사이트가 우리의 저녁 식사를 어떻게 도울지 미래의 주방 : 식단 계획하기. 식재료 구매 또는 재배하기. 요리하기. 접시에 담기. 식사 즐기기. 설거지하기
5장. 공부하다 : 모든 곳이 학교다 - 스마트 안경과 떠나는 스페인 여행.
ㅇ 증강현실은 평소에 보이지 않는 대상을 보게 해주는 가장 강력한 도구다. 증강현실 없이는 관찰이 불가능한 시간적 스케일과 물리적 스케일이 얼마나 방대한지 생각해 보라
ㅇ 버클리의 학생들이 생성적 대립 신경 네트워크라는 컴퓨터비전 기술을 이용해서 전문 발레리나의 발레 솜씨를 선보이고 있다.
ㅇ 슈퍼사이트를 이용하면 대형 조각품들을 스캔해서 당신이 원하는 곳에 가져다 놓을 수 있다.
6장. 일하다 : 게임과 원격현실이 바꿔놓을 일터
ㅇ 컴퓨터비전 기반의 게임화를 통해 업무를 효과적으로 레벨업하기 위해서는, 연구자들이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하리라고 예상하는 다음과 같은 전략을 중심으로 게임적 요소를 도입해야 한다 - 1) 채찍보다 당근에 집중하라 2) 다양한 레벨업 기회와 결승점을 제시하고, 의미 있는 목표를 설정하라. 3)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라 4) 같은 사무실 및 팀에서 근무하는 동료들과 성과를 비교하라 5) 눈에 잘 띄는 공간에 정보를 배치하라.
7장, 치료하다 : 의사는 사라질 것인가 - 정해진 미래, 원격 진료.
ㅇ 알고리즘은 예측이 가능한 통상적 의료 행위에 적합하다. 환자와의 섬세한 상호작용, 공감 능력, 창의적인 문제 해결 등은 여전히 인간의 영역이다.
8장. 예측하다 : 슈퍼맨이 된 노동자들 - 홀로그램으로 업무를 지도하다. 사고를 예측하는 기술.
ㅇ 스모그 다이빙 핼멧을 쓴 사람은 연기 속을 뚫고 방의 구조와 사람의 모습을 식별할 수 있다
ㅇ 산업용 모터 위에 직접 투사된 디지털 트윈은 성능 수치나 유지보수 설명서 같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9장. 상상하다 : 미래를 바꿀 힘 - 인간의 눈은 어떻게 진화해야 하는가. 사회 정의를 위한 미래 예측 디자인.
ㅇ 슈퍼 사이트는 인류가 환경에 가하는 충격을 보여주는 타임머신의 역할을 한다. 특정 지역의 과거 사진들을 찾아내 현재의 모습과 비교함으로써 지구온난화가 그곳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