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부분도장 부분 보수 도장 시스템 기초이론 - ①
차량 부분 도장에 대한 입고에서 출고까지 누구나 알기 쉽고 배울 수 있는 시스템을 공개하려한다.
이젠 많은 이들과 공유할 수 있는 생활 속의 기술이었으면 한다.
길양명 「한국자동차부분도장협회 대전광역시 지부장」
◆ 도 료 ◆
- 도료와 도막: 도료는 도장하기 전 반제품으로 독립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제품을 말한다.
- 투명도료와 불투명도료: 도장을 했을 때 피도물이 보이면 투명도료 이고, 반대로 피도물이 보이지 않으면 불투명도료이다.
- 도료의 접착: 도료는 도장 후 피도물과는 별도의 막을 이루므로 접착 성능을 높이기 위해 피도물을 연마해야 한다.
- 도료의 구성요소: 도료는 도막이 되는 수지와 그것을 강화하거나 색깔을 내는 안료, 도장작업이 용이하도록 하는 용재로 이루어져 있다.
① 안료의 역할
도료에 첨가되어 색상을 주며 바탕을 은폐시키고 그 외 여러 가지 역할을 수행한다. 안료는 은폐력이 좋은 안료와 약한 안료가 있다.
② 안료의 종류
- 착색 안료: 색상을 주기 위한 안료(적색, 청색, 흑색 등) 유색
- 금속 안료 : 메탈릭(알미늄 분말로 만들어졌으며 주로 은분 이라한다)
- 펄 안료: 천연운모에 산화철 등 빛의 굴절률이 높은 금속 산화물로 코팅해 만든 안료로, 고급도료에 사용된다.
- 체질 안료: 살오름성 및 강도와 경도를 보강하기 위한 것이며, 프라이머와 퍼티 등이 있다.
- 방청 안료: 하도용 도료에 첨가되어 녹 방지 역할을 한다.
③ 수지의 역할
수지는 도장 후 도막을 형성하고 광택을 주며 피도체에 안료가 골고루 퍼져 밀착이 잘되게 해주는 도막의 주성분으로 도료의 성능은 수지의 성질에 좌우된다.
인공적으로 합성시켜 만든 수지로 현재 거의 모든 도료에는 이 합성수지가 사용되며, 특히 자동차 보수도료는 합성수지의 일종인 폴리우레탄 수지가 주로 사용된다.
④ 용제의 역할
- 도료에 섞여 도장이 잘되게 하는 역할을 하며 자기 자신은 변하지 않으며, 다른 물질을 녹인다. 주로 시너로써 희석제로 사용한다.
- 수지에 대한 용해력은 미세하며 도장작업 때 작업자가 적정량을 도료에 혼합해 작업성과 증발속도, 도막형상 등을 조정한다.
- 작업성에 영향을 주는 점도에 따라 시너의 희석량이나, 에어압력 등을 조정해 점도에 맞게 사용하며, 작업 때 레벨링, 흘러내림, 오렌지 필, 미립화 등에 관계가 많이 있으므로 알맞게 조정해 사용한다.
⑤ 도막형성 과정에 따른 자동차용 도료
- 산화 중립형 도료(에나멜 도료) : 공기 중 산소와 결합해 수지가 그물눈을 이루어 경화하는 도료 자동차용은 아크릴 에나멜이다.
- 2액 중합형 도료(우레탄 도료) : 주제와 경화제로 나누어져 2가지를 혼합해야만 경화하는 도료로 자동차 부수용은 아크릴 우레탄이다.
- 열 중합형 도료(소부 도료) : 상온에서 결합하지 않고 열을 가해 주어야 경화하는 도료로 신차 생산라인에서 주로 사용한다.
- 용제증발형 도료(락카 도료) : 용제가 증발하므로 건조해 도막을 이루는 도료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캔형 스프레이 도료로 사용한다.
⑥ 도장방법에 따른 분류
- 1코트용 도료 : 솔리드 도료로 메탈릭이나 펄 안료가 포함되지 않은 단색도료로 도료에 경화제를 섞어 도장해 마무리 도막을 형성한다. 주로 단색칼라의 색상에 사용된다.
- 2코트용 도료 : 베이스도료(안료)와 클리어(투명수지)도료로 나누어 베이스 도료를 도포해 색상을 만들고 그 위에 클리어 도료를 도장해 광택이 나는 도막을 형성해 마무리하는 방법으로 대부분의 자동차 도장은 이와 같은 방법으로 도장한다.
- 3코트용 도료 : 고급스러운 도막을 형성하기 위해 사용하며, 유색칼라의 바탕 도료로 도장 후 그 위에 펄 안료만 도장하고 마지막으로 투명 도료를 도장해 마무리하는 도장방법이다. 현재 백색 펄 도장은 이 방법으로 도장한다.
◆ 색 상 ◆
① 색의 구분
- 무채색 : 백색과 흑색 사이의 회색계통의 색으로 무채색이라 하며, 혼합 때 명도의 변화만 있고 색상의 변화는 없다.
- 유채색 : 무채색 이외의 모든 색을 말하며 적색과 청색 등의 색상이 서로 다르고 혼합 때 색상 변화가 있다.
② 색의 3속성
- 색상 : 유채색의 구분을 적색계통, 황색계통 등 칼라의 종류에 따라 구분하는 것을 색상이라고 한다.
- 명도 : 색의 밝고 어두운 단계를 말하며 백색을 명도 10, 흑색을 명도 0으로 하고 중간회색 단계를 9단계로 해 11단계의 명도 구분이 있다.
- 채도 : 색의 선명도를 말하며 같은 계통의 색도 농도가 짙거나 옅어 탁하게 보이거나 선명하게 보이는 차이를 말한다.
③ 색의 3원색
적색, 청색, 황색의 3가지색을 3원색이라 하며 3원색의 혼합 비율에 따라 여러 가지 색상을 만들 수 있다.
④ 5원색(적색, 청색, 황색, 자색, 녹색)
적색과 황색을 같은 비율로 섞으면 중간색인 주황을 만드는 것과 같이 3원색의 사이에서 만들어진 주황, 적색과 청색의 중간색은 자주, 청색과 황색의 중간색은 녹색이 된다.
⑤ 명도와 채도
명도는 색상의 밝고 어두움을 말하며, 채도는 색상의 맑고 탁함을 가리킨다.
⑥ 색상 조정 방법
- 색상 조정 : 도료의 색상과 차체의 색상이 차이가 있을 경우 색상 조정 후 비슷하게 만들어준 후 도장해야 하며 조정 때에는 필요로 하는 색을 조금씩 첨가해 준다.
- 채도 조정 : 색상과 명도의 조정으로 채도 조정도 이루어지나 차이가 있을 경우 무채색인 색과 백색을 동시에 첨가해 조정할 수 있다.
- 명도 조정 : 도료의 밝기가 다를 경우 흑색과 밝은 색을 첨가해 조정한다.
*예) 도료가 밝을 경우-흑색을 첨가해 어둡게 한다.
*예) 도료가 어두울 경우-같은 계통의 밝은 색을 첨가해 백색 첨가 때에는 색상의 변화도 생기므로 주의한다. 메탈릭 칼라의 경우는 메탈릭을 첨가하면 밝게 된다.
◆ 부분도장 작업 기초 ◆
① 도장 작업 때 주의사항 및 준비사항
- 작업 전 작업계획을 세워 작업시간과 재료 등을 차질 없이 준비한다.
- 작업도중 어수선하지 않게 순서대로 공구 등을 사용 정리한다.
- 도료 등 용제는 사용법을 정확하게 확인 후 사용.
- 도장 작업 때 오염 물질 제거 등 철저한 청결 유지.
- 도료는 충분히 교반해 혼합해야 한다.
- 도료 도포 때 여러 번에 나누어 도포하고 충분한 지촉건조 시간을 주어야 한다.
- 도포 완료 후 건조시간을 충분히 준다.(건조 때 불꽃이나 순간 고온을 피한다)
② 작업장
- 작업장은 그늘이 없이 밝아야 한다.
- 저온이거나 고온이어도 안 되고 너무 습해도 안 된다.
- 집진 시설로 환기와 대기오염방지를 해야 하며 먼지 등이 없도록 한다.
③ 도료와 도장 장비 용어의 정의
▶ 도료와 소모품
- 베이스 코트 : 메탈릭(은분), 펄 등이 첨가된 도료로 1액형 도료로서 도막이 얇고 무광이며 바탕색을 형성하고 여러 번에 나눠서 도료한다.(배합 비율: 주제와 희석제를 50:50으로 혼합해 사용)
- 클리어 코트 : 베이스 코트 도장 후 도막에 광택을 주기 위한 투명도료로 3회로 나누어 매끄럽게 도장하며 도장 때 가장 주의해야 한다.(배합 비율: 주제와 전용 경화제 시너를 지정된 배합비로 혼합해 사용)
- 프라이머 하도용 도료로 퍼티 연마 부위나 철판이 드러난 부위에 도장해 녹을 방지하고 작은 요철을 메워 주며 밀착력을 강화하고 상도의 용제침투를 방지한다.(분류 및 배합 비율: 1액형과 2액형이 있으며, 2액형은 주제와 경화제를 제품의 지정된 비율로 혼합 사용)
- 칼라스톤(퍼티) : 흔히 빠데라고 하며 경화제와 혼합해 사용하는 폴리퍼티와 단독으로 사용하는 락카퍼티(래드퍼티)가 있다. 판금부 위에 폴리퍼티를 사용해 요철 등을 잡아주고 퍼티연마 후 기공들을 메우기 위해 락카퍼티를 발라 주며 락카퍼티는 얇게 발라야 한다.
- 1액형 도료와 2액형 도료 : 베이스 도료 같이 시너만을 혼합해 사용하는 도료는 1액형 도료이고 투명 등과 같이 주제에 경화제와 시너를 혼합해 사용하면 2액형 도료이다.
- 브랜딩 시너 : 투명 도료를 부분적으로 도포 때 오버스프레이 발생부위에 브랜딩 시너를 도포해 없애준다.
- 송진포 : 거즈에 송진 같은 끈적이를 뭍힌 것으로 도장면 먼지제거 때 사용한다.
- 여과지 : 도료에 섞인 불순물과 이물질 등을 걸러준다.
▶ 도장 장비
- H.V.L.P 시스템 : 부분 도장을 위한 장비로 공기를 발생하는 터빈과 호스 저압분사 건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용 건은 사용 후 깨끗이 세척해 보관한다.
- 컴프레서 : 공기를 압축해 고압의 에어를 발생하는 장비로 에어공구를 사용하거나 몰딩 틈 사이의 물기제거를 위해 에어건을 연결해 사용한다.
- 스프레이 건 : 도료를 분사해 도막을 형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장비이다.
카페 게시글
★닥취| 자유쉼터
자동차 도장
대빵구
추천 0
조회 252
06.07.04 22:47
댓글 0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