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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04년 사업부문 구분기준 : -백화점 사업부문 : 압구정본점, 천호점, 부산점, 동구점, 중동점, 미아점, -기 타 사업부문 : 본사영업, 무역센터점ㆍ신촌점ㆍ광주점ㆍ목동점OMA, 삼호점 |
(2) 시장점유율
(단위 : 십억원, %) |
구 분 | 연도별 동업계(백화점) 매출액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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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3분기 | 점유율 | 2003년 연간 | 점유율 | 2002년 연간 | 점유율 | |
현 대 | 2,503 | 29.4% | 3,503 | 29.7% | 3,460 | 29.6% |
롯 데 | 4,648 | 54.6% | 6,415 | 54.4% | 6,159 | 52.8% |
신 세 계 | 1,364 | 16.0% | 1,880 | 15.9% | 2,054 | 17.6% |
합 계 | 8,515 | 100.0% | 11,798 | 100.0% | 11,673 | 100.0% |
1)현대백화점 매출 범위 : 주식회사 현대백화점의 백화점 부문과 백화점업을 영위하는 관련사 전체 매출액 표시((주)현대DSF(울산점,아울렛MAY), 한무쇼핑(주) (무역센터점,목동점), (주)현대쇼핑(신촌점),(주)송원(광주점) 포함) 2)VAT제외, 임대을 매출, 특정매출 포함 3) 위 표는 내부추정치임. |
(3) 시장의 특성
1) 공급측면 ① 당사의 백화점사업부문 영업지역 : 서울 강남(압구정본점,반포점,무역센터점OMA), 서울 강북(미아점,신촌점OMA),서울 강동 (천호점),서울 강서(목동점OMA),부산(부산점), 울산(동구점, 울산점ㆍ아울렛MAY), 경기 부천(중동점), 광주(광주점OMA), 전남 영암(삼호점) ② 유통시장의 전면개방 : 외국유통업체들이 간접진출방식에서 직접투자방식으로 전환, 국내진출 본격화 ③ 기존 대형유통업체의 지방진출 및 업태내에서의 과점화 ④ 경쟁의 다원화 : 대형할인점 Buying Power 확대 및 중소유통업 조직화로 인한 제조업과 유통업간의 경쟁 이 지속되고, 할인점, 편의점, 홈쇼핑, 전자상거래등 동업태 및 이업태간, 유통경로간/상 권간 경쟁의 폭이 확대되는 추세이며 경쟁지역도 수도권에서 전국으로 확산중 ⑤ 컴퓨터와 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른 상거래 시스템의 변화 : 시간, 비용 절감이 가능한 인터넷 전자상거래, TV 홈쇼핑등 사이버마켓이 급부상 2) 수요측면 ① 소득수준의 향상 및 소비자의 가치관 변화 :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필수품 지출 감소, 교통/통신/레져등 선택적 소비 비중 증가 추세 ② 인구구조의 변화 및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 : 신세대의 사회활동 본격 참여로 인한 고급, 고감각 상품의 선호증가 및 사회의 고령화로 인한 실버레져 관련 소비 증가 추세 ③ 소비자 주권의 강화 : 소비자 의식수준 향상, 소비자단체등을 통한 소비자의 권익신장 요구증가 ④ 소매유통업은 가계대출억제, 신용카드관리강화, 경제성장율 등의 경기 및 사회여건의 변 화에 민감함 |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1) ① 추진사업 : 현대백화점 부산 2호점(가칭) ② 추진일정 : 미 정 ③ 투자규모 : 미 정 ④ 사업계획 추진일정 및 투자규모 변경사유 : 2006년 9월 OPEN 예정 이었으나, 백화점 부문의 사업성이 미진하여 구체적인 추진 일정을 재검토 하고 있음. |
(5) 조직도
2. 매출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상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
사업부문 | 품 목 | 매출액(비율) | 매출총이익(비율) | 비 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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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사업부문 | 의류外 | 465,212(85.96%) | 326,343(86.25%) | |
기 타 사업부문 | 용역外 | 76,001(14.04%) | 52,032(13.75%) | |
합 계 | 541,213(100.00%) | 378,375(100.00%) |
*백화점 사업부문 : 압구정본점, 천호점, 부산점, 동구점, 미아점, 중동점 기 타 사업부문 : 본사영업, 삼호점, OMA사업장(무역센터점,신촌점,목동점,광주점) *부평점은 2003년 7월 31일 폐쇄하였음 *중동점은 2003년 8월 22일 개점하였음 |
나. 매출형태별 실적
(단위 : 백만원, %) |
구 분 | 제 3 기 3분기 | 제 2 기 3분기 | 제 2 기 연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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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액 | 비 율 | 매출액 | 비 율 | 매출액 | 비 율 | ||
수 출 | 상품매출 | ||||||
제품매출 | |||||||
대행매출 | |||||||
기 타 | |||||||
소 계 | |||||||
내 수 | 상품매출 | 507,153 | 93.71% | 529,352 | 94.10% | 724,419 | 94.03% |
제품매출 | |||||||
대행매출 | |||||||
기 타 | 34,060 | 6.29% | 33,218 | 5.90% | 46,025 | 5.97% | |
소 계 | 541,213 | 100.00% | 562,570 | 100.00% | 770,444 | 100.00% | |
합 계 | 541,213 | 100.00% | 562,570 | 100.00% | 770,444 | 100.00% |
*상기상품매출은 기업회계기준서 제4호 수익인식에 따라 총액기준으로 매출을 인식하던 특정 매장 상품매출에서 재화의 판매시 관련상품매출원가를 제외한 순이익만을 매출로 인식하는 순액기준을 적용하여 작성한것임. *총액기준적용시 상품매출은 다음과 같음.(단위 : 백만) |
구 분 | 제 3 기 3분기 | 제 2 기 3분기 | 제 2 기 연간 |
상품매출 | 1,178,052 | 1,203,676 | 1,675,318 |
다.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주1) 부평점은 2003년 7월 31일 폐쇄하였음. 주2) 중동점은 2003년 8월 22일 개점하였음. |
(2) 판매경로
(3) 판매방법 및 조건
1) Off-Line 판매(상 품 판매) : 현금판매, 상품권ㆍPP카드 판매, C/D판매, 외상판매 (할부수수료율은 단리계산방법에 따라 년간 15%로 한다.) 2) On-Line 판매(쇼핑몰 이용) : 현금판매, C/D판매, 전자화폐,상품권ㆍPP카드 판매 *2003년 7월 1일 부로 인터넷쇼핑몰의 영업부문이 (주)현대홈쇼핑에 양도됨 |
(4) 판매전략
1) 고품격, 최상의 서비스, 적정가격으로 고객만족의 극대화 추진
3. 요약재무정보
[Δ는 부(-)의 수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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