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필터는 무엇인가 왜 필요한가?
광량이 많은 낮에 카메라의 기능만으로 빛을 커버할수 있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주로 시네마틱한 영상이나 장노출사진을 찍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데요.
저는 주 촬영목적이 영상이기 때문에 영상촬영에 포커스를 맞춰 설명드리겠습니다.
우리는 보통 아웃포커싱 또는 보케효과가 들어간 영상을 시네마틱하다고 느낍니다.
영상촬영은 사진과 달리 많은 제약이 따르는데요. 우리가 카메라에서 노출(빛의양)을 컨트롤할 때
셔터스피드와 조리개. 이 두가지로 밸런스를 맞춥니다.
하지만 영상에서의 셔터스피드는 룰이 있어요.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가장 이상적인
결과물을 위해 따르려고 하죠. <프레임수x2=셔터스피드> 공식인데요. 시네마틱한 영상은 24프레임,
사실적인 영상은 30프레임, 슬로우모션은 60프레임이나 120프레임 또는 그 이상으로 촬영합니다.
저는 시네마틱한 영상을 위해 24프레임으로 촬영하고 따라서 셔터스피드는 가장 근사치인 1/50로 정해지게 됩니다.
남은것은 조리개인데 아웃포커싱(보케효과)을 위해선 조리개를 낮게 잡아야만 합니다.
그럼 f(조리개) 2.0 밑으로 떨궈줘야합니다.
셔터스피드,조리개 둘다 고정되버리죠 이렇게 해서 낮에 카메라를 켜보면 빛을 감당못해 오버노출 현상이 나타납니다.
때문에 선글라스와 같은 ND필터를 사용해서 빛을 줄여 주는거죠.
나름 간단하게 설명하려고 노력했는데도 이러네요.
저는 엘바 가변형ND 필터를 구매했습니다. 영상 촬영하시는 분들은 가변ND필터를 추천합니다.
(영상은 장소에 따라 노출값이 자주 바뀌기 때문입니다)
Fader ND4-ND2000 이라는 제품입니다.
ND의 값은 나라 또는 업체마다 표기법이 다릅니다.
하지만 다 같은 값이니까 아래에 보기 좋게 올리겠습니다.
보통 이 3가지를 가장 많이 씁니다. 팁으로 자신이 과노출 되었을때 몇스탑이 필요한지 판단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촬영하시려는 셔터스피드에서 3칸 올릴때마다 1스탑으로 보시면됩니다.
6번 올려서 노출이 잡혔으면 2스탑의 필터가 필요한거죠.
여러 브랜드 제품이 있는데요. 저가제품을 제외하고 중상가 이상의 제품부터는 성능면에서 일반인들이 느끼기에 근소한
차이라고 합니다. 관련 커뮤니티에서는 많은 분들이 슈나이더(B+W),폴라프로 제품을 최고로 꼽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티펜,니시,엘바,호야 제품을 선호하는거 같습니다.
타브랜드와 다르게 엘바의 가변필터는 독특한 구조를 갖고있습니다.
뒷쪽보다 앞쪽 구경이 더 크게 나온 업링구조인데요.
이는 광각렌즈에서 발생되는 비네팅을 방지하기 위해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또 엘바제품은 편광(CPL)필터의 기능도 있습니다.눈금부분과 아랫부분을 잡고 필터를 분리하듯 살짝 풀어주면 되는데
사용시 필터자체가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엘바 필터의 ND값은 2~11스탑까지 커버가 되는데요.
슈나이더와 폴라프로의 제품은 2~5스탑/6~9스탑으로 나뉘어져서 나옵니다.
사실 5스탑이 뭔가 애매한 수치라..슈나이더나 폴라프로 쓰시는분들 보면 대부분 결국 2~5스탑 6~9스탑 둘다
구매하시게 되더라구요. 가변 ND필터 하나 가격이 상당하다는걸 생각하셔야 합니다
(저렴한 렌즈 1개의 가격이죠). 이러한 이유때문에 엘바제품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ND필터를 장착하게되면 기존 렌즈보다 구경이 살짝 커지는데요.
때문에 기존 렌즈캡을 못쓰게 되면서 캡을 따로 구매해야 합니다.
폴라프로와 엘바 제품은 캡이 같이 들어 있는게 장점입니다.가변형 ND필터의 구경은 다양하게 나오는데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렌즈마다 구경에 맞게 구매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여러렌즈 사용하실텐데
비용부담이 상당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자신이 갖고 있는 렌즈 중에서 가장 큰 구경에 맞춰서 하나 주문하고.
스텝업링(어댑터)을 사용해 여러렌즈에 돌려가며 사용하라고 추천합니다.
제가 갖고 있는 렌즈는 72mm가 가장 큰 사이즈예요. 나중을 생각해서 저는 82mm로 구매했고
72m-82m 스텝업링을 사용했습니다.이런 대두모습이 됩니다 ㅎㅎ 충격에 주의해서 사용하셔야합니다.
최대값 또는 최소값을 넘어가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두개의 필터가 교차되면서 나타나는 됩니다.
이는 브랜드와 상관없이 가변형 ND필터의 구조상 문제로 공통적인 단점입니다.
다만 슈나이더나 폴라프로 제품은 이러한 교차부분까지 가기전에 락이 걸리도록 설계되어 있어서 좋습니다.
엘바제품은 아쉽게도 이러한 락기능이 없어서 사용하실때 잘 확인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일부 사용자들은 이것을 화질저하 및 색변화라고 오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첫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