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초등학교 4학년을 둔 엄마입니다~ 유치원 때쯤 정확한 검사 이름은 모르겠는데 개인병원에서 검사를 딸이 받았습니다~ 어떤 부분에서는 경계선 지능이이라고 했었던 것 같은데 정확한 내용이 기억나지 않아 다시 지능검사와 상담을 받아보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저희 아이의 지금 정확한 상태를 알고 싶어요~ 학년이 점점 올라가면서 걱정되는 부분도 많고 점정 성장하며서 학교생활의 어려움이 더 나타나는 것 같아요. 친구도 잘 못사귀고 학습능력은 많이 떨어지고 정신연령도 낮아보이고~ 안타까워서 다시 상담 받아보려구요~ 절차와 비용도 궁금합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자녀분의 진로와 학습능력, 교우관계를 비롯한 학교적응력에 대해 알아보길 원하시는 것으로 보아, 지능검사보다는 종합심리검사를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지능검사를 통해 개인의 인지적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지만, 교우관계와 학교 적응력 등은 개인의 정서 행동적 특성을 함께 고려해야 현재 자녀분의 상태에 대해 보다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과거 검사에서 특정 부분에서 경계선 지능이라고 한 것은 아이의 약점을 의미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개인마다 강점과 약점은 존재하고, 다른 영역과의 차이가 두드러질 경우 개인의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를 알고 보완해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곧 초등학교 고학년 진학을 앞둔 상태이므로, 마음이 급하실 거라 생각됩니다만, 지금이라도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자녀분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보완해주면 충분히 잘 성잘할 수 있습니다. 전문 상담기관을 방문하여 종합심리검사를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본 센터 상담일정과 비용은 전화(02-511-5080)로 문의해 주시면 더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발달이 늦는 아이... 사회성을 어떻게 길러주어야 할까요
1) 집단통합치료놀이(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집단의 역동성을 이용한 집단치료놀이는 집단활동을 통해 협동, 나누기, 돕기, 감정이입 등의 친사회적 행동을 학습하게 하며, 수용적인 분위기에서 그들의 감정을 표현할 기회를 갖게 합니다.
집단치료놀이는 가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집단 구성원들 사이의 소속감을 갖도록 해주며 아동의 심리내면의 욕구를 파악하고 반응함으로써 부정적 정서를 감소시켜주고 자존감을 높이도록 격려해 주면서 타인에 대한 신뢰감을 향상시킴으로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습니다.
2) 언어치료
언어의 이해 및 표현이 늦거나 발음이 부정확하거나 또는 말을 더듬거나 혹은 혼잣말만 하거나 상황에 맞지 않는 말을 사용하는 등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합니다. 적절한 언어모델과 언어 환경을 제시하여 자신의 언어문제를 극복하고 의사소통기능을 올바른 체계로 변화시켜 주어 효과적인 의사소통자가 되도록 도움을 제공합니다.
3) 정서치료
아동이 지니고 있을지 모르는 정서적인 문제나 부모-자녀 관계의 문제로 인해 언어지연 및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동에게서 이러한 부분을 잘 탐색하여 해결해주는 것이 필요하며 정서치료를 통해 아동의 언어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내적인 문제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kccp.kr/bbs/board.php?bo_table=304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사춘기 자녀의 외모콤플렉스 극복법
[상담 후기] >> 학교 부적응 청소년이 소장님 개별 상담을 종결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홍명희(2024). 초등학교 저학년 경계선지능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경험
-강동여 (2022). 경계선급 지능 자녀를 둔 농어촌지역 어머니의 양육경험 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강옥려 (2016). 경계선급 지능 아동의 교육: 과제와 해결 방안. 서울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27(1), 361-371.
-김고은, 김혜리 (2018). 경계선지능 청소년 어머니의 양육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제61, 137-168.
-김근하 (2007). 경계선급 지능 초등학생의 학년별 학업성취 변화: 초등학 교 저학년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희정 (2006). 경계선 지능 아동의 특성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정희정, 이재연 (2005). 경계선지능 아동의 인지적 행동적 특성. 아동복지 연구, 3(3), 109-124.
-정희정, 이재연 (2008).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의 특성. 특수교육학연구, 42(4), 43-66.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n(DSM-IV). Arlington, VA: Author.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th edn(DSM-5). Arlington, VA: Author.
-Chauhan, S. (2011). Slow learners: Their psychology and educational programmes.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disciplinary Research, 1(8), 279-289.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