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술, 게임, 연예계, 브랜드, 부동산 등 NFT 적용사례들 총정리 했습니다! - YouTube
인트로
#NFT #블록체인 #Web3예술, 게임, 연예계, 브랜드, 부동산 등 NFT 적용사례들 총정리 했습니다!
조회수 39,747회
2022. 1. 14.
1.3천싫어요공유저장
구독자 10.2만명
구독
▶ 강의&제휴 문의 : myf21@naver.com ▶ 도서정보: https://goo.gl/vDE5Cf ▷ 미래채널 MyF 홈페이지: http://www.myf21.net/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akeyourfutures #NFT #블록체인 #Web3.0 #크립토펑크 #BAYC #사이버콩즈 #Topshot 00:00 인트로 01:30 수집용(콜렉터블) NFT / 크립토펑크, BAYC 등 13:39 예술작품 + NFT 20:47 엔터테인먼트 & 스포츠 +NFT 26:54 GAME + NFT 29:46 브랜드 기업 + NFT 33:07 가상부동산 + NFT 35:48 메타버스 +NFT 37:57 Web 3.0 + NFT 38:42 앞으로의 해결과제는? 43:05 마무리
블록체인이 접목되는 메타버스 (디센트럴랜드, 더 샌드박스, 라이트 나이트)
메타버스 적용사례 총정리
조회수 256,311회
2021. 6. 12.
4.3천싫어요공유저장
구독자 10.2만명
구독
▶ 강의&제휴 문의 : myf21@naver.com
▶ 도서정보: https://goo.gl/vDE5Cf
▷ 미래채널 MyF 홈페이지: http://www.myf21.net/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akeyourfutures 00:00 인트로 01:27 블록체인이 접목되는 메타버스 (디센트럴랜드, 더 샌드박스, 라이트 나이트) 12:27 메타버스 아이템 쇼핑 18:38 메타버스 대학생활 (건국대, 순천향대, 숭실대) 20:43 메타버스 업무 (SKT JumpVR, MS Mesh) 23:10 메타버스 방송&연예 26:03 메타버스 가수들 28:41 메타버스 컨벤션, 마이스 산업 29:45 메타버스 스포츠 31:27 메타버스에 정말 주목해야할까?
메타버스 안에서 부동산도 거래한다고? (주의⚠️뒤처지는 느낌 들 수 있음) [KBS 210520 방송] - YouTube
KBS는 대한민국 공영 방송 서비스입니다.
위키 백과
#제페토 #BTS #또_나만_몰랐지메타버스 안에서 부동산도 거래한다고? (주의⚠️뒤처지는 느낌 들 수 있음) [KBS 210520 방송]
조회수 147,068회
2021. 5. 23.
1.6천싫어요공유저장
메타버스 사업 기업 :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텐센트, 알리바바
#제페토 #BTS #또_나만_몰랐지 박정호/명지대 교수 문주은/KBS PD 21. 5. 20. KBS1 '더 라이브' 방송 中 구독과 좋아요는 더 라이브를 더더더~ 열일하게 합니다💪 하루의 마무리로 라이브 채팅을 즐겨봐요☕ KBS 1TV 월 11시/ 화수목 밤 10시 50분 유튜브 실시간 채팅🏃 📢더 라이브 구독하기(http://asq.kr/NmDNy) ✍더 라이브 커뮤니티(http://asq.kr/thcBr) ▶홈페이지 http://program.kbs.co.kr/1tv/culture/...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thelivekbs1 ▶트위터 https://twitter.com/kbs1thelive ▶제보 및 의견: kbs1thelive@gmail.com * 인터뷰 내용을 인용, 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KBS '더 라이브'을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오언종: 가상화폐 때문에 지금 민심이 아주 흉흉하다던데 이걸 상쇄해 줄 투자처가 있다고 합니다. JYP도, BTS 회사인 빅히트도 투자했다는 그곳이 어디인지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명지대 박정호 특임교수, 더 라이브의 문주은 PD, 두 분과 이야기 나눠볼게요. 안녕하십니까?
■ 최욱: 반갑습니다. 지금 제 원고가 뭐가 잘못된 건지. 강남땅을 8만 원에 산다. 이게 또 뭔 말입니까?
■ 박정호: 사실입니다. 올해 초에 반포아파트 주변을 8만 원에 산 사람이 실제로 있었고요. 단순히 산 거로만 끝난 게 아니라 가격이 50배 가까이 올랐고요. 그다음에 압구정 현대아파트 주변을 네덜란드 사람이 소유해서 지금은 그분에게 다시 이걸 사려면 시세의 2배를 줘야 하고요. 이것은 우리나라 강남뿐만이 아닙니다. 이탈리아 콜로세움 주변은 4,000원에 사고 인도 타지마할 주변을 5만 원에 산 사람들도 있습니다.
■ 박정호: 그런데 여기서 샀다는 건요 실제 부동산이 아니라 가상의 부동산을 말하는 겁니다.
■ 최욱: 그런데 실제 돈으로 샀다는 건 맞죠?
■ 박정호: 그럼요. 가상의 부동산을 실제로 돈을 주고 산 건데요. 이것은 지구를 디지털화해서 구역을 나눈 다음에 이 잘게 쪼갠 그 구역의 소유권을 판매하는 방식인데요. 이런 것들을 메타버스라고 하는데 들어보셨나요?
■ 박정호: 좀 설명을 하겠습니다. 스마트폰, 컴퓨터, 인터넷 속에서 가상의 디지털 지구를 만든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이름을 메타버스로 지은 건데요. 메타라는 뜻은 초월, 가상이라는 뜻이고. 유니버스는 우주라는 것을 뜻하는데. 현실 공간, 또는 현실 공간을 초월한 가상의 공간을 만든 것이죠. 바로 이 가상의 부동산에 지금 투자하는 사람들이 종횡무진 많아지고 있고요. 그래서 개발해서 개발 차익을 얻으려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 문주은: 이게 사실 저도 굉장히 막연하게 들리는 데요. 이미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메타버스에 전 세계적으로 2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 오언종: 우리나라 사람만 가입한 게 아니네요.
■ 문주은: 전 세계인들이 다 참여를 하고 있다고 하는데. 도대체 무슨 버스이기에 이렇게 난리인지 직접 한번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영상으로 보시죠.
■ 최욱: 우리 문주은 PD, 메타버스 안에서는 이효리네요.
■ 문주은: 감사합니다. 이 메타버스 안에서는 저는 실제로는 춤을 못 추지만 아바타들은 저보다 훨씬 춤을 잘 출 수 있고 만약에 돈을 구매를 하면 유명인들의 춤까지 따라 할 수 있는 그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더라고요.
■ 최욱: 그런데 제가 갑자기 초를 치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솔직히 약간 신기하기는 한데 실제 춤추는 것도 아니고 실제 수영하는 것도 아닌데 상당히 부질없어 보인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 문주은: 사실은 저도 이거를 하기 전에는 정말 이해가 안 가더라고요. 이게 나는 여기에 그냥 앉아 있는데 이걸 하는 게 무슨 의미인가라고 생각을 했거든요. 그런데 이상하게도 이걸 직접 해 보니까요. 저 혼자 하는 게 아니라 사람들이랑 대화하고 이게 어쨌든 제가 만드는, 저랑 나름대로 닮은 아바타가 그 안에서 움직이고 하다 보니까 나름대로의 감정이입이 돼서 저도 뭔가 즐기는 듯한 그런 느낌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내가 하지 못하는 것을 이 아바타는 할 수 있으니까 대리만족이 되고. 또 다른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만으로도 좀 즐거웠습니다.
■ 오언종: 그런데 지금 메타버스가 기존에 이런 게임하고 뭐가 다른 겁니까? 비슷한 것 아니에요?
■ 박정호: 기존의 게임은 사실 우리가 게임을 즐길 때 어떤 캐릭터를 선택하잖아요. 그 캐릭터는 사실 그 게임 제작사가 만들어낸 캐릭터일 뿐입니다. 그런데 이 메타버스 안에서의 캐릭터라는 것은 어떻게 보면 내가 그 캐릭터의 모양새, 외모, 자아까지도 직접 만들 수가 있다는 게 차이가 있습니다.
■ 문주은: 저희가 현실 세계에서 유튜브나 SNS를 많이 하잖아요. 이 세계에서도 사람들이 자신의 아바타로 SNS를 별도로 만들어서 그 안에서 자기의 글을 올리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을 하더라고요.
■ 오언종: 현실 세계랑 똑같이 뭐든지 다 할 수 있다는 건데 이게 가상 세계잖아요. 가상 세계에서 메타버스라는 게 그냥 우리가 즐겁게 놀아보자, 이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습니까?
■ 박정호: 아닙니다. 요즘 단순히 노는 수준에서 넘어서서 현실 세계 속에 있는 것들을 많이 가상세계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지난해 UC버클리대학 같은 경우는 코로나 19로 졸업식이 취소됐는데 그래서 가상세계를 구현할 수 있는 게임 속에서 바로 졸업식을 추진한 적이 있었고요. 그리고 그 게임 속에서 총장님까지 캐릭터로 만들어서 연설을 한 바가 있습니다.
■ 박정호: 그다음에 국내에서도 순천향대학교가 입학식을 메타버스로 이미 진행한 바가 있습니다. 학생들도 당연히 아바타로 입학식에 참석하고요. 그리고 콘퍼런스 같은 경우를 메타버스로 여는 것은 이미 비일비재한 상황입니다. 그러니 현실과 가상의 공간을 넘나드는 형태. 이런 것들도 가능한 거죠.
■ 문주은: 맞아요. 그것을 좀 가장 잘 드러내 주는 게 이 안에서 경제활동이 가능하다는 점을 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 문주은: 제가 아까 보여드렸던 그 메타버스 안에서도 이미 경제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 문주은: 이게 워낙 10대들이 많이 사용하는 메타버스 시스템이다 보니까 10대들 마케팅에 주력하는 패션 산업이랑 또 엔터테인먼트 산업들도 여기에 굉장히 활발하게 뛰어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JYP 엔터테인먼트나 YG엔터테인먼트 소속 가수가 신곡을 발표할 때마다 이렇게 메타버스 속 캐릭터로 뮤직비디오를 찍어서 홍보를 하는가 하면 가수들의 무대 의상을 그 안에서 팔기도 하고요. 또 여러분들 다 잘 아시는 월드와이드 스타 BTS도 메타버스 공간에서 뮤직비디오를 발표했습니다. 특히 미국의 어떤 힙합 가수는 메타버스 안에서 콘서트를 했는데요. 제가 알기로 하루에 50분 공연에 200억을 벌어들였다고 합니다.
■ 박정호: 미국에서 가장 활성화되어 있는 메타버스인 로블록스라는 게 있습니다. 이 로블록스는 그동안은 우리가 어떤 게임 회사에서 만든 게임만을 우리가 이용하고 따라 하는 거였잖아요. 그런데 이 르블록스라는 메타버스 안에서는 가상공간 안에서 모든 사람들이 게임을 재미있게 만들어볼 수가 있어요. 예를 들어서 우리 망 까기 게임이라는 걸 내가 개발했다, 아니면 벽돌 치기 게임이라는 걸 만들었다고 하면 많은 사람이 그 게임이 재미있으면 몰릴 거 아니겠습니까? 그러면 몰렸을 때 일정 정도의 이상의 사람이 몰리면 유료로 바꾸는 거예요. 내 게임 같이하려면 돈 내. 이렇게 될 수 있죠.
■ 박정호: 그렇죠. 그리고 심지어 어떤 올림픽 스타디움 같은 걸 지어놓고 거기에서 축구나 야구 같은 것을 이어지게 한다면 우리 실제로도 축구 경기, 야구 경기 할 때 광고판들 여기저기 있잖아요. 그거랑 똑같이 그 게임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몰리게 되면 기업이 그 개인에게 우리, 예를 들어서, 햄버거 가게, 우리 무슨 피자 가게를 홍보해 달라고 광고료를 주는 겁니다.
■ 박정호:사실 지금 방금 소개해드렸던 로블록스라는 메타버스 관련한 회사는 1년 만에 기업 가치가 7배 뛰어서 33조 원이 됐고요. 그리고 메타버스를 보유하는 기업들이 일단 시가총액 상위 10위 안에 들어가는 기업들이 대부분인데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텐센트, 알리바바. 모두 메타버스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시가총액을 다 합쳐봤더니 금액이 9,800조 원에 달해요. 그러니 메타버스라는 이 가상현실, 디지털 공간이잖아요. 이 디지털 공간의 확장성이 지금은 많은 기업이 무궁무진하다고 생각을 하고 있고요. 아마 멀지 않아 이 가상공간 안에서 투표도 하고 의회도 생기고 대표도 뽑고. 그러지 않을까 저도 생각이 듭니다.
■ 박정호:지금 메타버스와 관련된 회사들은 오감을 자극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어요. 온도, 습도, 공기, 질감 이런 것들을 센서를 달아서 마치 어떤 특정 공간에 있는 것들을 만들어주려고 하고요. 그래서 실리콘밸리에서는 이런 연구를 이미 완성 단계에 놓은 회사도 있고 국내 연구기관에서도 촉각, 달리기, 점프 등이 가능한 VR 장비를 1, 2년 안에 내놓겠다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 문주은: 처음에는 막상 해보니까 재미있었어요. 그런데 이게 걱정이 되는 부분도 있는 게 워낙 이게 몰입감이 생기게 되면 너무 몰입하지 않도록 통제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고. 사실 저는 나름 젊은 세대인데도 이동이 너무 어렵더라고요. 나중에 이게 좀 많이 일반화가 됐을 때 디지털 격차 같은... 예를 들어 나이 차이나 이런 격차도 좀 생기지 않을까 그런 부분에 대한 좀 고민이 있어야 할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 박정호: 저도 또 하나 걱정도 있어요. 이 메타버스에서 벌써 부동산을 사고 뭘 산다고 하니까 이게 또 무슨 코인같이 되지 않을까 해서 역시 여기도 아직 제도가 정비된 곳은 아니니까 너무 성급한 판단은 또 안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오언종: 알겠습니다. 신기한 세계 정도로 지금.
■ 최욱: 신세계. 문화 충격이었습니다. 함께해 주신 두 분 대단히 고맙습니다.
우리는 메타버스에서 일곱 개의 학교에 다닌다 | 김상균 '메타버스' 저자, 강원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 | 미래기술 MZ세대 | 세바시 1377회 - YouTube
11:30 / 16:50
우리는 메타버스에서 일곱 개의 학교에 다닌다 | 김상균 '메타버스' 저자, 강원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 | 미래기술 MZ세대 | 세바시 1377회
조회수 940,374회 유튜브, 트위치,
최초 공개: 2021. 7. 16.
1.7만싫어요공유THANKS저장
구독자 146만명
가입
구독
✻ 이 강연은 LG유플러스의 제작지원을 받았습니다. ✻ 강연자의 강연 소개 : 아바타로 살아가는 가상세계 '메타버스'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코로나 상황 속에서 다른나라 외국인을 만나고 아바타가 주인공인 드라마를 만들고 아바타 옷을 만들어 월 천 이상의 수입을 벌 수 잇는 곳. 여러분의 일상과 일하는 방식을 바꿀 메타버스에 올라타세요 ✻ 김상균 강연자의 강연 섭외는 세바시 홈페이지로 문의주세요! 👉🏻https://speaker.sebasi.co.kr/speaker/786 ✻ 강연 영상이 올라올 때마다 보고 싶다면 지금 클릭(알람설정)! 👉🏻 http://bit.ly/2odEydm ⭐️ 세바시 대학에 입학하세요. 내일을 바꾸는 배움은 물론, 여러분도 스피치의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 혜택/커리큘럼 자세히 보기 👉🏻 https://bit.ly/3gAQXT6 ✻ 세바시 홈페이지에서 강연회와 연사들의 다양한 강의를 만나보세요! 👉🏻 http://www.sebasi.co.kr ✻ 가장 빠른 세바시 강연회 신청 https://apply.sebas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