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년 6월 3일 해양뉴스 브리핑 #
"행복하려거든 감사함에 눈 떠야 한다. 내가 살아있는 사실에 감사하고, 오늘도 마음껏 활보할 수 있는 건강이 있어 감사하고, 함께 일할 사라들이 있어 감사하다."
- 평생감사 카드
<< 해운/항만 >>
1. 건화물선 운임지수(BDI)는 1일(현지시간) 전거래일과 동일한 612포인트로 마감됨
- 벙커유 가격이 다시 하락한 가운데 수프라막스 시장은 상승세를 이끌었던 멕시코만발 프론트홀 항로의 수요가 감소하면서 하락세로 돌아섬
(코리아쉬핑가제트)
2. 유조선의 신조선 거래 회복에 업계가 시장을 낙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최근 일본해사신문은 “유조선 시황이 비수기를 앞두고 하락세를 보이고 있지만 업계에선 시장을 낙관적으로 보고 있다”며 “유조선의 신조 거래가 VLCC(대형원유탱커)에서 회복되고 있다”고 보도함
- 유조선 시황은 5월20일 VLCC의 스폿 용선율이 중동 선적-일본 양하에서 약 4만4000달러였음
(코리아쉬핑가제트)
3. 프랑스 전역으로 확산된 파업 영향으로 대서양 MR형 프로덕트선 시황에 하락 압력이 가해지고 있음
- 프랑스 주요 정유소 절반 이상이 가동 중단 또는 감산하고 있어 석유제품 수송이 둔화되고 있으며, 한편 원유 탱커는 프랑스 정유소에서의 채선으로 수에즈막스 수급이 타이트해져 용선료가 상승하고 있음
(쉬핑뉴스넷)
<< 해운 운임지수 >>
* 해운관련 통계 종합 Index(코리아쉬핑가제트 홈페이지 내용)
- 건화물선 운임지수 일일통계(2016년 6월 1일 기준) => BDI : 612 / BCI : 861 / BPI : 568 / BSI : 578
- HRCI(HOWE ROBINSON CONTAINER INDEX / 2016년 5월 25일 기준) : 442
<< 물류/기타 >>
특이내용 없음
<< 조선/중공업 및 수주관련 >>
1. 미국의 세계 2위 크루즈 기업 로열캐리비안이 지난 25일 22만G/T급 크루즈선 1척과 11만7000G/T급 2척의 신조 발주를 위해 STX프랑스와 기본적인 합의를 마친 것으로 알려짐
- 27일 일본해사신문에 따르면 22만G/T급 선박은 2021년 봄에, 두 척의 11만7000G/T급 선박은 2021년 가을, 2022년 가을에 각각 인도될 예정이며, 세 척의 선박에 대한 건조 가격은 알려지지 않았음
(코리아쉬핑가제트)
2. 한국 조선업의 선박 인도량은 5월 누적으로 160척이며 지난해 143척 대비 17척, 11.9% 증가함
- 특히 5개 중소형 조선사들의 선박 인도량 증가폭이 크며, 한국 조선소 중에서 인도량이 줄어든 곳은 삼성중공업(16척에서 6척)과 한진수빅조선소(8척에서 2척)임
- 선박 인도량의 증가는 야드 효율성이 개선되고 있다는 것을 말하며, 반면 중국의 대표적인 상위 조선소들의 선박 인도량은 지난해보다 줄어들고 있음
(쉬핑뉴스넷)
3. 조선.수리, 드라이벌크.쉬핑사업 등을 담당하는 COSCO코퍼레이션(싱가포르)은 자회사 COSCO(저우산) 조선소가 3300TEU급 컨테이너선 4척을 CMA CGM으로부터 수주했다고 발표함
- 수주액은 밝혀지지 않았고 2018년 3월말에서 8월말까지 인도될 예정임
(쉬핑뉴스넷)
<< 해양 금융 >>
1. 중국 초상국능원운수(CMES)는 자회사 차이나 VLOC인베스트먼트컴퍼니를 통해 중국공상은행 리스 자회사 ICBC리싱이 보유하는 초대형 광석전용선(VLOC) 14척에 3억8190만달러를 출자한다고 발표함
- ICBC 리싱 산하 VLOC마리타임홀딩스에 30%를 출자함
(쉬핑뉴스넷)
<< 해양관련 법령 및 제도 >>
1. ㈜포스에스엠이 선박관리업계에서는 국내 최초로 4대 경영시스템 통합 인증을 획득함
- 선박관리회사인 포스에스엠(대표이사 최임엽)은 지난달 31일 포스에스엠 본사에서 주한 노르웨이 대사 및 DNVGL인증원장(안인균)등 내외빈이 참석한 가운데 국제적 인증기관인 DNVGL(노르웨이독일선급) 인증원으로부터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14001(환경경영시스템) ·50001(에너지경영시스템) 및 OHSAS 18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의 통합인증을 획득함
(코리아쉬핑가제트)
2. ‘프레스티지호 사건’과 관련해 스페인 최고재판소가 내린 판결이 파문을 일으키고 있음
- 프레스티지호 사건은 2002년 스페인 북서부 해안에서 좌초된 프레스티지호가 대서양으로 견인되던 중 두 쪽으로 갈라져 6만3000t의 원유가 바다에 유출된 사건으로, 약1900㎞의 해안이 오염된 것으로 파악됨
- 2002년 11월 스페인의 라 코루냐 지방법원은 환경에 심각한 영향을 끼친 사안에 대해 선장들에게 무죄를 선고했으나 지난 1월14일에 내려진 스페인 최고재판소 판결은 이를 뒤집어 선장에게 2년 금고형을 선고함
- 또 스페인 최고재판소는 지방 법원이 민사 책임의 판단을 피한 것도 뒤집어 선장들에게 손해에 대한 민사책임도 부과했으며, 이에 더 나아가 최고재판소는 선주가 프레스티지호에 대해 내걸었던 PI(선주책임 보험)보험의 책임 제한(상한 2300만유로)도 인정하지 않았음
(코리아쉬핑가제트)
<< 해양수산부 및 해양유관기관 입찰 및 중요 공지사항 >>
1.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6-457호 : (긴급) 용역사업 입찰(협상) 공고
가. 용역명 : 이란 양식투자 타당성 분석 및 진출방안 연구
나. 용역예정금액 : 100백만원(부가가치세 포함)
다. 용역기간 : 착수일로부터 6개월
라. 주요 과업내용
1) 이란 현지 수산업 및 양식업 현황 분석 및 전망
2) 이란 내 외국인 투자 현황 분석
3) 이란 양식투자 유망 지역.품종 발굴 및 타당성 분석
4) 이란 양식투자 전략 도출
5) 한-이란 수산분야 MOU 후속사업 발굴 및 기타 수산협력 방안 제시
<< 국민안전처 해양관련 재난뉴스 속보 >>
특이내용 없음
= 기업경영컨설팅 및 상속/증여 전문가 임영혁(National FP 부산CEO PLAZA 팀장)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