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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심리학 (아들러 심리학 주요 개념, 성격 이론, 치료이론및 치료기법)
아들러(A. Adler)에 의해 주창된 접근으로 개인을 이해하는 데 있어 사회적 맥락과 그의 생활 방식, 열등감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개인의 독자적 전체성을 강조하면서 인간 행동 동기를 '우월 (優越)에 대한 욕구'를 꼽습니다 (cf. 프로이트의 경우 추동). 인간의모든 행동이 목적성을 지니고 있고, 미래의 목표를 향해 창조적으로 삶을 개척해나간다는 것이라고 해요
(허구적 목적론). 때문에 무의식보다 의식을 강조합
니다.
주요 개념
1) 인간관
인간은 (성적 추동이 아닌) 사회적 관계에 의해 일차
적으로 동기화되며,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인생목표와
가치를 추구하는 목적론적 존재. 유전과 환경에 영향을 받지만 모든 경험을 주관적인 방식으로 해석할 수 있는 창조적 힘을 지님
* 5가지 기본 가정
(1) 목표 지향적 : 인간의 모든 행동은 과거에 의해 끌려가는 것이 아닌, 미래의 목표를 향해 나아감 (가상적인 최종 목표)
(2) 열등감 극복 : 열등감을 극복하고 완전성을 추구
하는 선천적 동기를 지님. 창조적 삶을 이끄는 원동력
(3) 무의식보다 의식 강조 : 객관적 현실보다 현실에
대한 주관적 인식을 강조하며 이를 창조적으로 해석
하는 의식의 힘을 중시
(4) 사회적 존재 : 인간은 기본적으로 공동체 의식, 사회적 관심을 지닌 존재
(5) 통합적으로 움직이는 존재 : 개인은 분석적으로
바라보기보다 자신의 목표를 향해 통일성 있게 나아
가는 통합적 전체로 이해해야 함
2) 성격 유형론
타인과 관계를 맺는 개인의 네 가지 태도
(1) 지배형(사회적 관심/활동수준): 타인을 대할
때 지배적 태도
2) 의존형(사회적 관심/활동수준): 타인으로부
터 많은 것을 기대하며 의존
(3) 회피형(사회적 관심/활동수준): 타인과의 갈
등이나 거부를 경험하지 않고 회피
(4) 사회 공헌형(사회적 관심/활동수준): 타인에
게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문제 해결 위해 노력
3) 주요 개념
(1) 가상적인 최종 목표
자신의 인생에서 실현하고자 하는 삶의 궁극적 목표.삶의 의욕과 생동감, 행동 유발의 기반. 아동기 때 형성. 개인의 열등감을 보상하는 기능
(2) 열등감 극복과 우월감 추구
① 열등감 : 자신이 부족하거나 능력이 없다고 여기
는 만성적 감정이나 의식. 인간의 보편적 경험으로,
이를 극복하기 위한 우월성 추구가 창조적 삶의 원동력
② 열등 콤플렉스 : 열등함을 숨기며 삶의 도전을 회
피 (“나는~ 때문에...”)
③ 우월 콤플렉스 : 열등감을 느끼지 않는 것처럼 행
동하려는 과장된 시도 (권위 부여)
*건전한 열등감은 타인과 비교가 아닌 '이상적 나'와
비교해 생기는 것
3) 생활 양식
- 나, 타인, 세계에 대한 지각이자 장기 목표를 위한
독특한 사고, 행동, 감정, 삶, 추구의 방식을 포함하
는 개인적 상호작용의 '연결 주제와 규칙'
- 열등감을 극복하고 최종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추구하는 고유한 방식 (신념, 사고, 감정, 행동 등)
- 어린 시절 가족 구성원과의 상호작용이 사건에 대
한 해석에 영향을 끼치며 이는 생활양식 및 성격 형성에 기여
· 내담자 장기목표와 동기를 이해하는데 필수. 역경극복을 위해 창조적으로 발달시켜온 신념체계와 행동패턴 이해할 때 부적응적 신념과 행동 수정으로 변화를 이끌 수 있음
(4) 사회적 관심
공동체감에서 행동 분야를 의미하고 세계 속 타인에
대한 개인의 긍정적 태도를 포함. 협동하고 기여하는 능력
- 공동체감 : 현재, 과거, 미래 인류와의 유대감이자
더 나은 체계 만들기에 연루돼있음을 뜻함
- 사회적 관심 3가지
① 타고난 기질로서 사회적 관심
② 교육과 훈련을 통해 함양할 수 있는 협동의 기술
③ 타인과의 협동을 소중히 여기고 사회적 이익에 헌신하려는 의지
- 3가지 삶의 과제
① 우정 쌓기 (사회적 과제)
② 친분 수립(사랑-결혼의 과제)
③ 사회공헌(직업적 과제) 등은 우정, 소속감, 기여, 자기가치, 협동 등의 정신적 능력을 필요로 함
(5) 출생 순서와 가족 구조
개인이 일련의 경험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주기에 성격형성 과정에 중요한 요인. 출생 순위에 따라.아이의 심리적 환경이 다를 수 있음
① 첫째 : 동생이 태어나기 전까지 관심의 대상. 동생의 존재와 함께 박탈감을 경험하며 착한 행동으로 우월한 지위를 되찾으려 노력, 책임감이 강함
②둘째: 태어날 때부터 경쟁자 존재. 항상 압박을 받
는 상태로 느끼고 투쟁적. 첫째와 대립
③ 중간 : 자신의 지위에 압박감을 느끼고 불이익을
받는다고 지각. 가정 내에서 조정자 역할을 하거나 사회적 관계를 맺는 일에 강점
④ 막내 : 관심의 집중을 인식. 의존적이고 자기 중심적. 열등감과 무력감을 느낄 수 있으나, 자유로움 속에서 자신의 길을 추구
⑤ 외동 : 맏이의 특징(높은 성취동기)을 갖고 있지만 협동을 배우기 어려움. 어른(부모) 수준의 성취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며 항상 무대 중앙에 있기를 원함
치료 과정
1) 건강한 삶
사회와 조화를 이루는 자립적인 삶
2) 상담 목표
사회적 관심을 증가시키고 적응적 목표와 생활 양식
으로 변화시키는 것
3) 상담자-내담자 관계
협력, 상호 신뢰, 존중, 확신, 목표에 대한 동의 등을
바탕으로 한 대등한 관계
- 상담자 : 교육자. 격려자, 협력자
· 내담자 : 학생.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주도자
4) 치료 기법 및 절차
(1) 치료 기법
① 생활 양식 분석 : 가족 구성과 체제, 초기 기억, 가
족 가치 및 역할과 지침 등에 대한 자료 수집을 통해
내담자 스스로에 대한 인식을 발견하고 무의식적 목
표를 의식 수준으로 끌어올림
② 격려 : '인생은 힘들 수 있지만 그 어려운 인생에서내담자 자신이 변화를 만들 수 있다는 신뢰감'을 서서히 주입하는 것. 내담자 스스로 강점, 내적 자원을 발견하고 사회적 관심을 촉진시키고 활성화하게끔 돕는 태도
③ 마치 ~인 것처럼 행동하기 : 스스로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을 성취할 수 있는 것처럼 해보도록 권장하는 개입 방법. 바람직한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고 그렇게 되도록 용기를 북돋우는 것
④ 수렁 피하기 : 흔히 빠지는 난처한 상황을 피할 수 있도록 대안 행동 계획을 돕는 기법
⑤ 자신을 포착하기 : 반복적으로 범하는 부적응적 행동을 내담자 스스로 자각하게 함으로써 그러한 행동을 방지하도록 돕는 기법
⑥ 단추 누르기 :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어떤 감정을 선택할 것인지(어떤 단추를 누를 것인
지) 결정할 수 있도록 깨닫도록 돕는 기법
⑦ 수프에 침 뱉기 : 부적응적 행동을 유발하는 내면
동기를 매력적이지 못한 것으로 만들어 상상한 이익
을 제거하는 것
⑧ 즉시성 : 상담 중 내담자로 하여금 지금 이순간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 지각하도록 돕는 기법
⑨ 직면 : 내담자의 잘못된 목표나 신념을 정면으로
자각하도록 하는 것. 주관적 견해에 대한 직면(합리화를 탐색해 지적), 잘못된 신념과 태도에 대한 직면, 부적응적 사적 목표에 대한 직면, 파괴적인 행동에 대한 직면 등이 있음
⑩과제 부여: 내담자와 동의 하에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 행동과제를 정하고 그 과제를 수행하게끔 하
며 책임감과 과제수행 역량 증진을 도움
(2) 치료 절차
① 치료 관계 형성 : 친밀하고 동등한 관계 형성 및 목표 명료화
② 탐색 : 내담자 이해 위한 삶의 정보를 수집하며 심리적 역동 탐색
③ 해석 : 내담자의 무의식적 행동 동기와 목표 자각
을 돕기 위해 내담자의 자기 이해와 통찰의 촉진
④ 재교육 or 재방향 설정 : 앞 단계에서 얻은 통찰과 변화를 통해 새로운 선택을 하도록 도움
5) 공헌 및 한계
- 인지치료, 실존치료, 가족치료 등 후대 심리치료에
영향을 끼친 사상
- 개인치료를 넘어 지역사회 정신건강 및 교육 등 다
양한 분야로 확대
- 정신분석이론가들은 피상적이라 비판, 인지행동 치료자들은 지나치게 내적 동기를 중시한다 비판
- 발달이나 학습에 관한 이론이 없음
첫댓글 https://m.cafe.daum.net/somdaripoem/rA34/101?svc=cafeapp 프로이드 정신분석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