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건 비록 일반철도 질문이지만,,,
한 선로(단선기준)의 선로용량은 어떻게 계산하나요?
2. 현재 수도권전철의 전동차에 대해 자세하게 알고싶습니다.
74년도 초기개통할때 도입된 일본 히타치사(社) 전동차를 초저항이라고 하나요???
(서울지하철에도 있는것으로 암.)
그리고 중저항은 무엇이며, 최근에 도입된 열차 동글이 외에 빨강,파랑 도색이 되어있는 전동차의 종류이름은 무엇인가요???
(사진도 보고싶습니다만...)
3. 경부선 서울-시흥 구간이 신호개량이 되면 서울-천안 급행열차를 많이 운행할수 있을까요???
천안-수원구간은 완급결합으로 외선(전동차선) 운행한다고 치고, 수원이후구간(수원-시흥-서울역)은 내선으로 운행해야 하는데요... 다이아가 남을까요???
4. 철도청에서는 서울-천안 급행열차를 운행할때 금정,용산역에 추가로 정차한다고 했는데,금정역에 정차하면 경부선 내선(여객,화물전용)과의 접속,연계가 잘 안될것이고, 용산역에 정차하자니 고상홈이 없는데,,, 과연 어떻게 정차할까요???
5. 문산역 1-4번홈은 모두 저상홈인것으로 알고있습니다만,,, 어떤 분께서 문산역이 고상홈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게 사실인지 궁금합니다.
6. EEC등 우리나라의 모든 열차명칭의 약자 해설을 해주셨으면 하는데요...
가끔씩 고수님들께서 의견을 교환하실때마다 나오는 약자의 뜻을 모르겠네요...
KTX는 빼구요... ^^
7. 경의선,경원선등 복선전철화 현장을 보면 대체로 신선(복선)건설을 하고 기존선은 폐쇄,철거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개인적으로는... 신선건설과 함께 기존선(단선 비전철)은 남겨두고 화물열차 전용으로 하는게 낫다고 생각하는데요...
8. 인천국제공항 철도는 언제 완공되며, 서울역-김포공항은 어떻게 건설하나요???
(노선이 어디인지요???)
질문이 너무 많았나요??? 죄송합니다...
첫댓글 2. 지하철 건설 초기에 도입되어서 초저항입니다. 중저항은 초저항 다음에 도입한것으로 출입문 유리가 길쭉하고 스틸바디이죠. 그리고 빨강파랑의 신도색은 VVVF로 동글이라고 부르는 녀석과 100% 같습니다.
6. EEC=통일호전기동차, PP=DHC=새마을호 디젤동차, NDC=무궁화호디젤동차, DC=디젤동차, 더 있지만 기억이 안 나네요. 정확하게 짚어주시면 좋을것을.
6번은 Best FAQ에 잘 정리된게 있죠. 저도 첨엔 초저항 = Super 저항(?), 중저항 = Heavy 저항 인줄 알았습니다;;
DEC : Disel Electric Car EEC : Electric Electric Car PP-DHC : Pull Push-Disel hydraulic car NDC : New Disel Car 이렇게 되지 않나용??
74년에 처음으로 서울지하철에 투입된 일명 납작이 (?) 열차가 초저항 열차입니다. 지금은 거의 다 폐차되었구요.. 1001호 열차가 신정기지에 임시배치된 걸로 압니다..
인천국제공항선은 민간자본으로 건설되는 민자철도이고, 2007년에 1차 구간 (인천국제공항 여객터미널 ~ 김포공항) 이 개통됩니다. 그리고 2차 구간 (김포공항 ~ 서울역) 은 고가로 건설된다고 합니다. [이와 대조되는 경의선은 고가아래의 지상선로]
그리고 인천국제공항선의 노선도는 대략 이렇게 됩니다. @-특급열차 정차역 @인천국제공항 여객터미널 - 인천국제공항 화물터미널 - 지원도시 - 경서 - 계양 - @김포공항 - 수색 - 홍대입구 - 공덕 공덕부터는 특급은 직행으로 그냥 서울역으로 가고요.. 일반열차는 용산선 부근으로 해서 용산역으로 간답니다.
아마도 경의선/경원선은 건설된 지 오래되었고 또 선로상태도 좋지 않아서 새로이 신선을 건설하고 기존선은 폐쇠하는게 아닐까요?
철도때문에 지역간 단절이 초래되므로 새로 건설되는 노선은 가급적 고가화 시키는 것이고, 도로와의 평면교차에 따른 건널목관리(안전)문제 와 선로유지보수비용이 들어가므로 기존선은 철거하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