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주 잔량 기준 세계 1위 중국 조선업, 조선기자재 수요 크게 늘어 -
- 현지 조선소, 조선기자재 에이전트와 협력을 통해 중국시장 진출 전략 수립 -
□ 상담회 개요
ㅇ 중국 내 조선 경기 회복으로 현지 조선소의 한국산 조선기자재 구매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KOTRA 다롄 무역관은 중국 조선소, 에이전트 및 한국 기업을 초청해 수출상담회를 개최
- 이번 상담회는 글로벌파트너링(Global Partnering, 이하 GP) 지원사업으로 중국 대형 조선소와 한국 조선기자재 기업 간 수출 상담 및 협력 수요 발굴 등이 주를 이뤘음.
- 19개 부스에서 조선소, 조선기자재 수입 에이전트, 수출회사 간 상담이 이뤄짐.
- 총 85건의 수출 상담이 이루어졌으며, 계약추진 금액은 2억5000만 달러로 집계됨.
행사명 | 중국(다롄) 조선기자재 비즈니스 상담회(GP in China) |
일시 및 장소 | 2017년 9월 21일(목), 다롄 푸리화 호텔(Furama Hotel) |
주최 | KOTRA, 경남TP, 전남TP, 울산TP, 중소조선연구원 |
참가 | (한국) 세진정공, 극동엘렉콤주식회사 등 조선기자재 기업 총 16개사 (중국) 다롄 선박중공그룹(DSIC) 등 13개 조선소 및 2개 에이전트, 총 15개사 |
주요 내용 | 1:1 비즈니스 매칭 수출상담회 |
□ 한국 측 참가기업
ㅇ 경남, 전남, 울산 테크노파크(이하 TP), 중소조선연구원과 함께 국내 조선기자재기업 16개사가 참여해 중국 측 조선소 및 에이전트와 수출 상담회를 함.
한국 참가기업
기업명 | 품목명 |
세진정공 | F.O Supply unit, Module unit |
극동엘렉콤주식회사 | 선박용 조명기구, 육상용 및 LED 조명기구, 야간 감시장치 등 |
마린웍스 | ECDIS |
엔케이 | 소화시스템 |
가스트론 | 가스누설감지기 및 시스템 |
선박무선 | PAGA, PABX, CCTV, Bridge Console etc. |
협신금속 | 계장용 밸브, 피팅, Gas Regulating Unit |
태화칼파씰 | 개스킷 |
금강정밀 | Air Reservoir, Air tank, nitrogen buffer tank, Drain separator |
오션R&D | WaveFinder(파랑계측시스템) |
코스틸산업 | Chain Locker, Air Reservoir |
유한이엔에스 | 유성기어감속기, 윈치 |
프로세이브 | Valve(Air release, High velocity P/V relief valve) |
강림중공업 | 선용보일러 |
트라이코리아 | STARTING VALVE |
매트론 | 선박 전력선 통신 네트워크 |
□ 중국 참가기업 소개
ㅇ 중국 측에서는 올해 중국에서 신규 선박 수주실적이 가장 좋은 앙쯔쟝 조선과 신규 선박 수주실적 2위인 상하이 와이까오차오 조선 등 조선소 13개사 및 다롄 조선소(DSIC) 산하 조선기자재 수입 에이전트 다롄 중촨, 다롄 중이 등을 포함한 총 15개사가 참여
중국 참가기업
기업명 | 관심 품목명 |
상하이 와이까오차오 조선 (上海外高桥造船有限公司) | Air release, 개스킷, ECDIS 등 |
상하이 쟝난창신 중공업 (上海江南长兴重工有限责任公司) | 에어탱크, F.O Supply Unit 등 |
후동중화 조선(沪东中华造船(集团)有限公司) | 선박수처리장비, 개스킷 등 |
상하이 쟝난창신 조선 (上海江南长兴造船有限责任公司) | Relief valve, Chain Locker 등 |
중촨청시 조선 (中船澄西船舶修造有限公司) | 선박 전력선 통신 네트워크 등 |
신양쯔 조선 (江苏新扬子造船有限公司) | 전력통신장비, 선박용 보일러 등 |
초상국공업그룹 조선 (招商局重工(江苏)有限公司) | 전력선, 통신설비, 파랑계측기 등 |
칭다오 베이하이 선박 중공 (青岛北海船舶重工有限责任公司) | 선용보일러, Valve, ECDIS 등 |
보하이 선박 중공업 (渤海船舶重工有限责任公司) | Nitrogen buffer Tank, 가스누설감지기 등 |
산하이관 선박 중공업 (山海关造船重工有限责任公司) | 개스킷, ECDIS, F.O Suppy unit 등 |
톈진 신항 선박 공업 (天津新港船舶重工有限责任公司) | 선용보일러, 유성기어감속기, ECDIS 등 |
다롄 중웬선무공정 그룹 (大连中远船务工程有限公司) | 선박통신설비, 개스킷, 파랑계측시스템 등 |
다롄 선박 중공업 (大连船舶重工集团有限公司) | 선박수처리장비, 개스킷, 가스누설감지기 등 |
다롄 중촨 무역 (大连中船贸易有限公司) | 개스킷, 기체탐측기, 절전테이프 등 |
다롄 중이 무역 (大连船舶工业中宜国际贸易有限公司) | 평형수관리시스템, 발전기, 선박엔진부품 등 |
□ 현지에서는 보는 중국 조선업
ㅇ 중국 선박공업협회은 2017년 1~8월까지 선주에게 인도된 선박, 신규선박 수주, 수주잔량을 발표
- 전 세계 가장 많은 수주잔량을 확보한 중국은 선박 건조 시 꼭 필요한 조선기자재에 대한 수요도 지속 증가하고 있음.
- 중국은 조선기자재 핵심 부품을 미국, 일본, 한국 등지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부품 자급률은 60% 수준임.
2017년 1~8월 세계 조선업 주요 지표
구분 | 세계 | 중국 | 한국 | 일본 |
선박 인도 | 만 DWT | 7,512 | 3,004 | 2,396 | 1,546 |
비중(%) | 100 | 39.9 | 31.9 | 20.6 |
만 CGT | 2,458 | 859 | 786 | 511 |
비중(%) | 100 | 34.9 | 32 | 20.8 |
신규 수주 | 만 DWT | 3,529 | 1,334 | 1,442 | 428 |
비중(%) | 100 | 37.8 | 40.8 | 12.1 |
만 CGT | 1,288 | 424 | 348 | 109 |
비중(%) | 100 | 32.9 | 27 | 8.5 |
수주 잔량 | 만 DWT | 18,149 | 7,625 | 4,158 | 4,842 |
비중(%) | 100 | 42 | 22.9 | 26.7 |
만 CGT | 7,471 | 2,583 | 1,610 | 1,612 |
비중(%) | 100 | 34.6 | 21.6 | 21.6 |
자료원: 중국 선박공업협회
□ 한국의 주요 선박제품 수출 실적
ㅇ 한국은 중국의 주요 선박 관련 제품 수입국임.
-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2017년 8월 기준 한국의 수출실적은 중국의 선박추진용 엔진 전체 수입액의 50% 이상을 차지함.
- 증기터빈, 피스톤 내연기관, 가스터빈 등 기타 부품 품목 등에도 한국은 중국의 주요 수입국임.
- 지속적으로 한국 제품에 대한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중국 조선소와 에이전트와 협력을 통한 시장 진출전략 수립이 필요함.
2017년 8월 중국의 선박 관련 제품 수입 실적
(단위: 백만 달러)
제품명(HS Code) | 총수입액 | 대한국 수입액 | 중국의 대한국 수입 순위 |
증기터빈(8406) | 207 | 68 | 3위 |
피스톤 내연기관(8407) | 1,319 | 62 | 2위 |
선박추진용 엔진(8408.10) | 382 | 165 | 1위 |
불꽃점화식 내연기관(8409.91) | 1,728 | 150 | 1위 |
터보제트와 가스터빈(8411) | 4,307 | 1 | 5위 |
기계류 부품(8487) | 720 | 37 | 1위 |
자료원: 한국 무역협회
□ 현장 이야기
ㅇ KOTRA 다롄 무역관은 현지 조선소의 수요에 따라 조선소와 조선기자재 수출기업 간 상담을 주선함.
- 중국 조선소에서는 수출기업의 기술력 및 제품의 성능에 대해 관심을 보였음.
- 중국 에이전트는 수출기업의 납품방식 및 수출실적 등에 대하 집중적으로 문의함.
- 수출기업의 기술력 및 제품 소개, 수출방식 등 다방면에 걸친 수출 상담을 통해 기업 간 미스매칭을 줄일 수 있었음.
ㅇ 조선소 기술관계자가 수출기업의 기술력을 검증하고 에이전트 판매 담당자와 수출기업의 구체적인 거래조건을 상담하는 등 심층적인 수출 상담이 이뤄짐.
- 현지 조선소로부터 중국기업이 가지고 있지 않은 기술에 대해 상담 문의를 많이 받았고 실제 상담내용도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출기업이 핵심부품을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조선소에 납품하는 내용이 대부분임.
ㅇ 중국 현지 납품은 대부분 입찰을 통해 진행되기 때문에 오랜 준비기간이 필요함.
- 이번에 참가한 기업 중에는 중국 현지에 생산 공장을 가지고 있는 기업과 한국에서 생산해서 중국에 직접 수출하는 기업이 있었음.
- 한국에서 직접 수출하는 기업은 납품단가 경쟁에서 밀리기 때문에 제품의 기술력을 강조해야 함.
- 수출기업이 입찰에 참여할 때 가장 큰 문제가 되는 부분이 납품단가이며, 입찰에서 선정되기 위해서는 중국 현지 업체와 단가비교 등 입찰준비에 상당 시간이 소요됨.
현장사진
상담회장 전경(좌)
| 상담회장 전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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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참가기업 단체사진
| 중국 참가기업 단체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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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회(1)
| 상담회(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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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회(3)
| 상담 전 기업 간 네트워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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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및 참고사항
ㅇ 조선기자재 분야는 한중 기업 간 기술 격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수출이 유망한 품목임.
- 최근 중국 당국의 환경 보호 조치가 강화되면서 친환경, 스마트 부품에 관심이 모이고 있음. 기술적으로 우수한 한국, 독일, 일본 수입 조선기자재에 관심이 많음.
- 이번 상담회에 참석한 중국 측 조선소 관계자는 향후 유망한 제품으로 선박 안전제품, 선박 환경보호제품을 추천함.
ㅇ 꾸준히 중국 조선업계의 문을 두드리면 높은 진입장벽을 넘을 수 있음.
- 중국 조선소에 납품하기 위해서는 제품 인증자료, 제품 공급 실적, 제품 소개 자료를 준비해서 에이전트와 조선소 산하 무역회사에 전달함.
- 중국 내 납품실적이 없을 경우 첫 거래를 트기가 매우 어려우나 거래가 한 번이라도 성사되고 제품 품질이 우수하다면 첫 거래 이후 중국 조선소와 거래를 지속할 가능성이 큼.
ㅇ 이번 상담회에 참석한 조선기자재 수입 에이전트는 중국시장 대리권을 갖는 방식으로 우리 기업의 제품을 수출하고 싶다고 밝힘.
- 우리 기업은 실력있는 에이전트를 발굴해 중장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중국 사업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 중국 기업들은 대리권을 준다는 것을 장기 파트너십을 맺는다는 것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현지 관행면에서 매우 낯설게 받아들이고 자칫 한국 기업의 현지 신뢰도와도 연결지어 생각할 수 있음.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중국 선박공업협회, KOTRA 다롄 무역관 실사 및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