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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세 이하 |
10세 전후로 브래지어 착용 시작, 주로 어머니가 속옷을 대신 구매하며 전문점보다 대형마트 등 저가상품 위주 판매원에서 주니어 속옷 구매 |
18~24세 |
20대 초반 후부터 주체적인 속옷 구매가 시작되며 이 때 주변 지인 영향을 많이 받음. 밝은 색감, 귀여운 무늬가 있는 등 비교적 화려한 속옷 선호 |
25~30세 |
중․고가 속옷의 주 고객층이며 속옷 구매 횟수도 잦아짐. 유행을 따르기보다는 본인에게 잘 맞는 속옷을 선호하며 브래지어-팬티 세트 구매율이 높은 연령대임. |
30~40세 |
기능성 속옷 구매율이 늘어나기 시작하며 30대 후반이 넘어가면 속옷 구매 횟수 및 속옷 구매 비용이 감소하기 시작함. |
자료원: 바이두, 코트라 광저우 무역관 정리
○ 연령대별 속옷 구매 빈도(2011년)
횟수/연령대 |
18~24세 |
25~30세 |
31~39세 |
40~49세 |
1년 1회 이상 |
66.8% |
69.2% |
63.0% |
62.8% |
1년 1회 |
32% |
22% |
33.3% |
28.3% |
2년 1회 |
1.1% |
2.8% |
5.1% |
7.5% |
자료원: 이셴옌주(壹线研究)
- 18~49세 전 연령대에 걸처 60% 이상의 여성이 1년에 1회 이상 속옷을 구매하며, 그 중 구매 빈도가 가장 활발한 연령대는 25~30세
-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2년 이상 동안 속옷을 구매하지 않는 여성의 비율이 높아짐.
○ 연령대별 속옷 브랜드 영향력(2011년)
- 속옷 구매 시 브랜드 영향력은 일반 의류에 비해 훨씬 미약함. 즉, 중국 여성은 브랜드보다 구매하려는 속옷 자체의 디자인, 기능을 따져 합리적으로 구매하는 경향이 강함.
-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브랜드에 의존하지 않는 경향이 강해지며, 일반 의류가 연령대가 높을수록 브랜드 의존도가 강해지는 현상과 매우 대조적임.
□ 시사점
○ 속옷 브랜드 춘추시대, 기능으로 승부
- 중국 여성 속옷 브랜드는 중국 현지 및 해외브랜드로 이미 포화상태이지만 속옷 구매만큼은 브랜드 의존도가 낮기 때문에 신규 브랜드시장 진입이 비교적 수월함.
- 따라서 중국 여성 체형에 맞는 새로운 기능성 브래지어 개발이 관건
중국 시장 기존 기능성 속옷 분류
분류 |
신체보정 속옷 |
기능성 속옷 |
건강속옷 |
상품군 |
브래지어 상품 주력 |
코르셋, 브래지어 세트 상품 주력 |
특수형 브래지어 |
기능 |
- 가슴 푸시/볼륨업 - 가슴 탄력 유지 |
- 몸매 교정 효과 |
혈액순환 촉진, 신진대사 도움 등 |
잠재고객 |
- 다이어트 중인 여성 - 가슴이 작거나 B컵 이상으로 가슴이 커 신체보정 필요 여성 |
- 신체 성장이 끝나 몸매 교정이 필요한 여성(굽은 허리, 어깨로 가슴을 움츠린 경우 등) - 다이어트 중인 여성 |
- 중년 여성 - 건강, 심미성을 동시에 갖춘 브래지어가 없는 비만여성 |
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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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
- 가슴 탄력을 위한 내부 패드 장착 - 사용자의 가슴 크기에 맞게 1단, 2단 패드 조절 가능 - 100~200위안 |
- 상, 하 세트나 개별 구매 가능 - 코르셋 착용 후 상의 착용 시 노출/비노출 탈부착 가능 - 80~100위안(상의), 120~150위안(상,하의) |
- 흉부를 옥죌 수 있는 브래지어 버클을 앞쪽에 매달아 조임 조절 - 버클 안쪽 천을 덧대 흉부 압박감 최소화, 동시에 가슴 탄력 유지효과 - 150~250위안 |
자료원: 타오바오(淘宝)
○ 중국 문화 풍습에 따른 속옷 마케팅
- 중국인은 자신의 띠가 돌아오는 해(12세, 24세, 36세 등)를 번밍녠(本命年)이라 칭하며, 붉은 물건을 지니고 다녀야 액운을 피할 수 있다고 믿음. 일반적으로 붉은 속옷을 착용하는데 일년 내내 착용해야 하기 때문에 새해에 붉은 속옷 세트가 나올 정도임.
- 번밍녠은 주로 여성이 적극적으로 챙기는데, 이 때 남성용 붉은 속옷과 함께 세트로 나온 속옷이 인기가 좋음. 더불어 번밍녠이 아니더라도 붉은 색을 길조로 여기는 중국 관습상 붉은 속옷이 인기가 좋음.
- 중국 여아 평균 브래지어 착용 시기는 9세로, 와이어가 없는 순면 스포츠브라가 대부분임. 그러나 흉부 성장이 끝나지 않은 아이를 위한 인체 공학적인 브라가 부재
- 어린 여아의 브래지어는 어머니가 대신 구매하는 것이 흔하기 때문에 디자인보다는 위와 같은 성장기를 배려한 제품이 필요한 시기임.
- 광저우를 포함, 날씨가 사시사철 더운 중국 남방지역 여성은 민소매, 시스루 상의(레이스, 망사 등 원단으로 속이 비치는 의류) 등을 즐겨 입는데 이 때 속옷 형태가 옷으로 나타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출근시 봉재선이 티나지 않는 브래지어를 선호함.
- 평소에는 선명하고 화려한 원색을 즐기는 중국인이 많아 속옷 색상이 한국보다 화려하고 다채로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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