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꿈사에 올린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짧지만 핵심중심으로 수기 작성해보겠습니다~!
- 공부 기간: 1년 6개월
- 하루 공부시간 : 최저 11시간 ~ 최고 13시간
- 일주일 시간관리: 수요일 일요일은 교회에 갔고, 토요일 일요일은 과외를 했습니다.
한달에 한번 그날일 때는 감정기복이 심해서 꼭 해야하는 영어공부만 4시간 정도 하고 집에가서 쉬었던 것 같습니다.
월.화: 빡세게 /수: 중간 / 목,금: 빡세게 / 토:중간 / 일: 휴식
- 대구 한ㄱ공뭔학원 >> 공ㄷ기 프리패스
- 국어: 이선재 커리큘럼 + 한샘 어휘의 힘 (한자+고유어)
이선재 선생님 선재국어+매일국어+술술한자+약점체크반쪽모고+나침판1,2회
다른 선생님 수업을 안들어봐서 모르겠지만 선재선생님 하나로 쭉 밀고 들어도 합격은 충분히 가능할 것 같습니다~
선재국어를 2번 정도 강의를 들었구요 회독은 2번 더 했습니다. 옆에 문제들 작게 있는거 그거 위주로 풀면서 복습했어요.
틀린건 또 틀리더라구요,ㅋㅋ... 자괴감들었지만 모두 암기한다는 마음으로 복습했었습니다.
그리고 정말 강추하는 강의는 약점체크 반쪽 모고 입니다~! 문제 난이도도 있고 진짜 약점인 부분만 나와있어서
이것도 회독을 한 세번? 정도 했었습니다.
나침판은 시험치기 한달 전부터 실전처럼 풀었습니다. 선생님 강의에 보면 초치기 영상이 있는데 20분 안에 못풀면 그냥 틀렸다고
체크하고 최대한 20분 안에 풀도록 훈련했던 것 같습니다.
한샘 어휘의 힘은 알라딘 인터넷 서점에서 돌아다니다가 책으로 먼저 알게됬습니다.
매일 20개? 정도되는 한자를 외우고 한자성어 외우고 고유어를 외웠습니다. (아침시간에 워밍업하는 느낌으로...!)
실제 시험에서는 너무 긴장했어서 성적이 평소보다 안나와서 아쉬웠지만 이정도 점수도 선재선생님과 열심히 공부해서 받은 점수인 것 같아 감사했습니다.
-영어: 이동기 커리큘럼 + 보카바이블3.0 (어휘) +블랙라벨 독해문제지
제가 가장 점수가 많이 올랐고, 합격에 큰 영향을 준 과목이 영어인 것 같습니다.
국가직에서는 60점???정도 맞아서 정말 충격이였는데 지방직 치기 전까지 매일 4시간 정도 투자해서 몰입하니 좋은 점수가 나왔습니다.
이동기 선생님 매일영어+문법700제+기적의특강+실전모의고사1,2
이동기 선생님은 워낙 유명하시니까 뭐,,,따로 설명할 부분은 없는 것 같구요
기적의 특강은 진짜 기적입니다,,ㅋㅋㅋ 시험날 아침에 일찍가서 기적의 특강 정독하고 바~로 시험에 들어갔었는데
진지하게 어휘문제 보자마자 어?! 하고 풀었어요. 프리패스 이신 분들은 꼭 들으시길 바랍니다.
실전모의고사는 어렵지만... 꼭!꼭!꼭! 푸셨으면 좋겠어요. 하신 분들이랑 안하신 분들이랑 분명히 차이가 날 것같습니다.
어휘는 보카바이블 3.0으로 90% 다지고 나머지10%는 매일영어와 기적의특강으로 완성했습니다.
보카바이블,,,, 너무 양이 많아서 처음 받았을 땐 언제 다 공부하냐 했는데 욕심안부리고 안밀리고 매일 해야하는 양을 보고 또 보고
자꾸자꾸봐서 익숙하게 만들었습니다. 회독을 한...5번은 한 것 같습니다. 밥먹을 때도 보고.. 음성파일 다운받아서 길 다닐때도 보고
영어단어는 자주자주봐서 잔상을 남긴다는 생각으로 외워야 할 것 같습니다.

-한국사: 전한길 커리큘럼
제가 대구에 있는 유명 학원에서 한국사를 들었었는데요.. 그것때문에 1년6개월이 걸린것같아요...주변에서 간다하면 말릴거에요
본인에게 맞는 스타일이 있으니 잘 찾으시면 될 것 같은데 저같은 경우엔 한길 선생님이 딱 맞았습니다.
솔직히 하루에 11시간씩 12시간씩하면 정말 힘들고 기운도 빠지거든요
오늘 공부 여기서 그만하고 싶다! 때려치우고싶다ㅠ! 이럴 때 한길 선생님 강의를 한 2개씩 들었던 것같아요
같이 빡치기도하고 같이 웃기도하고 ㅋㅋㅋ
올인원 수업 한번 듣고 합격생필기노트를 과장없이 10번은 본 것 같습니다.
수업에 보면 광속특강도 있고 점점 강의시간이 줄어들게끔 강의 올려주시거든요.
스터디원들보면 다 한길쌤이고 다른 선생님 강의를 들으시는 분도 필기노트는 가지고 있었습니다.
문제지는 기출문제를 대구에 있는학원 다니면서 사버렸어서(ㅠㅠ) 돈아까워서 그걸로 풀었고
4.0 실전모의고사를 풀었습니다,
그리고 돈이 부족하니까 더 문제지를 사서 풀고싶은데 그러지 못했을 때 썼던 꿀팁!
한길 선생님 강의에 보면 기출해설을 쫙~ 올려주셨는데
기출은 인터넷에서 프린터해서 받고 12분 안에 풀고 기출해설강의를 들었습니다.
이게 실제 시험친 날 오후에 찍으신 영상이라 아주그냥 긴장감이 쫄깃쫄깃 해서 몰입도도 엄청나요
문제 질도 좋구요 ㅎ.ㅎ
합격하고나서도 가끔 들리는 곳이 한길쌤카페에요.
뭔가 한국사 과목에 국한되지않고 전반적으로 어떤 마음가짐으로 공부해야하는지 공직생활은 어떤지 볼 수 있어서 자주 들리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수험생일때에는 2주에 한번 꼴로 들어갔습니다. 시간이 순식간에 없어지고 괜히 감정적인 글보면 집중이 안되버려서 마이너스였던 것 같습니다.
수험생 여러분도 한길샘 카페뿐만아니라 이 카페도 최대한 들어오시지 마시고(인터넷 자체를 거의 안본다고 생각하세여..) 열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행정법: 이형찬 커리큘럼 + 전효진 커리큘럼
이형찬 선생님은 대구 공뭔학원에서 유일하게 건진(??) 강의였습니다.
행정법의 행자도 몰랐던 저에게(심지어 이과생,,ㅋㅋ)... 그래도 행정법과목을 포기하지 않게 해주셨던 분..
전효진 선생님도 정말 좋습니다. 고득점을 너머 실제 공직생활하면서 어떻게 법규가 적용될지 상상하게 만들어주셨던 분이에요.
형찬 선생님은 하나도 모르는 입문자에게 정말 좋고
전효진 선생님은 어느정도?? 아는?? 분들에게는 엄청난 시너지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효진 선생님은 사법시험 합격생이시잖아요. 진짜 워후,,, 수험생들에게 말씀해주시는 마인드 자체가 완전히 달라요.
합격을 할 수밖에 없는 공부법을 알려주시고요.
독하게 공부하시려면 효진 선생님 강의 들으시는거 강추합니다.
7급 준비하기 시작하면 전 효진선생님 강의 들으려구요.
두 선생님 덕분에 모의고사를 항상 만점아니면 한개틀리고 했었는데...
개인적으로 열심히 했던만큼 점수가 가장 아쉽게 나와서 맘이 아팠네요 ㅜㅜ
-수학: 이기홍 기본강의
수학은...정말 아쉬운 점수였어서 음.. 제가 뭐라 말씀드릴게 없는 것 같습니다.
잘 받을 수 있겠지~하고 넘어갔었는데 ㅜㅜ 실제 시험을 칠땐 이게 시간싸움이다보니까 확실히 암기과목 선택한 사람과는
비교우위가 안잡히는 것 같습니다. 비추입니다 ㅜㅜ
-마지막 한마디,,
시험 시작한지 얼마 안되서 남자친구랑 헤어지고 정~말 힘들었었는데요
잊으려고 더 독하게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효진쌤도 말하는 거지만 공부는 기싸움인것같아요.. 내가 공부하는 도서관 층에 가장 먼저 도착해서 문 닫을때 집에 돌아간다
이런 마인드로 공부하시면 1년6개월이면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을거에요.
공부하다가 힘드시면 카페들어오시지 마시고 합격수기로 되있는 책을 읽으시거나 효진쌤의 사시합격수기 .한길쌤 선한영향력 같은 책 읽어보세요,,ㅋㅋ 동기부여 팍팍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럼 모두들 화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