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말문이 늦게 트이는 행동으로 본인의 의사를 몸으로 표현하던 아이가 어느 순간 말문이 트여 안심하고 말도 잘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유치원에서 아이들과 문제가 있을때 그냥 아이들 다툼 정도겠거니 하고 아이가 마음이 여려 울음으로 표현한다고 생각하고 우는 부분에 대해 얘기도 해주고 우는 것 보다 말로 너의 마음을 표현하라고 가르쳐 보기도 하고 했는데 초등학교 들어가서도 친구들과 문제가 있거나 억울한 일이 있을 때마다 울음으로 표현을 하더라구요 1학년때 담임선생님의 권유로 학교 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했었는데 다행히 상담 선생님께서는 문제점을 모르겠다고 하셔서 1달정도의 놀이 수업으로만 대체하고 상담 수업을 마쳤습니다. 2학년 올라가서 친구들와 또 다툼이 생기고 또 울음이 문제가 되어 담임선생님 연락을 자주 받았습니다. 선생님의 도움으로 많이 나아지긴 했는데 완전히 고쳐지지는 않더라구요 아이가 밤중에 갑자기 울기도 하고 자기는 외롭고 친한 친구가 없다며 힘들어 하더라구요 걱정많이 했는데 주변에도 아이들이 그렇다고 비슷한 시기인 것 같다고 얘기해서 그냥 넘겼는데 코로나 시작 후 아이가 집에 있으면서 우울해하더라구요. 그러면서도 학교는 가기 싫어하고 친구들과도 자꾸 싸움이 잦고 우는 버릇은 안 고쳐지고 ㅜ.ㅜ 아이가 내성적이거나 친구를 못사귀거나 하지는 않는데 친구들사이에서 트러블이 생겼을 때 대처를 잘 못하는것 같아요. 감정조절도 못하구요. 사회성 문제인지 상담받아보고 싶습니다.
A: 안녕하세요..어머니. 우선 주신 글로만으로는 모든 것을 다 판단 드릴 수가 없다는 점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동이 감정표현을 하는 부분에 있어 부정적인 감정 표현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듯 합니다. 감정조절에도 어머니 표현대로 문제가 있어 보이고요. 사회적 상호관계에 있어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의사를 표현하는 것은 중요한 사회적 기술이며, 이것이 안될 경우, 친구관계는 당연히 어려울 수밖에 없을 듯합니다. 아직 저학년이긴 하지만, 어머니와의 관계에서나 학교 선생님과의 관계 등에서는 아무 문제가 없는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사회적 상황에 대한 올바른 인지 및 융통적으로 대처하는 기술이 아직은 미숙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일이 반복적으로 지속될 경우, 초등학교 고학년이 될수록 친구관계는 아동에게 있어 중요한 부분이 되는데, 잦은 좌절감과 외로움 등으로 우울감이 생길 수 있으며 학교 부적응으로 이어질지도 몰라 염려스럽기도 합니다.
전문적인 기관에 의뢰하셔서 임상 심리검사 등을 통해 혹시나 유전적, 기질적 다른 원인이 되는 문제는 없는지, 어머니 양육태도는 자녀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지는 않는지 등을 확인하고, 아동의 개인적 정서를 다루어 긍정적 부정적 정서를 잘 표현하도록 도와주고, 사회적 기술 훈련도 아울러 이루어짐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사회성을 기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김미순(2005)은 사회성 부족으로 인해 부적응 행동을 일으키는 원인을 첫째, 유전적으로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생물학적인 특징이나 생리학적인 요인, 둘째, 부정적인 정서적 경험들과 부모 양육태도, 셋째, 자신의 욕구가 좌절이 되는 경우라고 하였습니다.
사회성 결핍으로 인한 부적응 행동을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학교부적응을 겪는 초등학생에게 또래와의 상호작용 할 기회를 늘려주고, 사회성기술을 탐색하고 습득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감정을 탐색하고 알아차리며, 부족한 사회성기술을 연습함으로써 긍정적인 상호작용 및 관계 개선을 통해 대인관계 증진과 사회성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 중에 한 방법으로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상담기관에 방문하여 잘 구조화된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성 발달을 더욱 효과적으로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사회인지 프로그램
사회인지란 자신과 타인, 상황에 대한 이해와 행동을 결정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러한 사회인지가 사회적 행동으로 표출되는 과정에서 부주의하여 사회적 단서들을 잘 인식하지 못하거나, 정확하게 해석하지 못하거나, 다양하고 적절한 대처방안이 부족하거나 미숙할 경우, 대처방안의 효과나 타인 평가를 잘 파악하지 못하여 부적절한 사회적 행동 양상을 보입니다.
사회인지 프로그램은 자신과 타인의 감정, 정서, 욕구, 행동의 원인 등에 관한 이해와 자신이 속한 사회적 집단의 상호관계, 관습, 도덕성 등에 대한 이해와 판단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집단적응력을 높입니다.
출처) https://www.kccp.kr/bbs/board.php?bo_table=411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 "부모의 '대화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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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1. 한동인, 강현욱 : 한국 초등학생의 태권도 수련이 학교생활과 사회성에 관한 효과: 메타분석, 여가학연구, 2023, vol.21, no.3, pp. 35-59 (25 pages)
2. 오승환(2009). 청소년의 학교부적응 영향 요인: 위험요인에 대한 학교보호요인의 매개효과 분석을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11(1), 161-181. (Translated in English) Oh, S-W. (2009). The Study on the School maladjustment of Adolescents-focus on the risk-protective process on school maladjustment.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1(1), 161-181.
3. 양명숙(2005).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입문기 아동의 정서지능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4. 김성희, 김송이(2008). 독서치료가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5. 신혜림(2009). 학교부적응 초등학생에 대한 친사회 행동 기술훈련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대진대학교 보건스포츠대학원.
6. 심의보(2015). 학교부적응에 관련된 변인의 메타분석 유발 변인과 억제 변인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7. 최미진, 박지연(2021), 스토리텔링 기반 사회정서학습이 초등학교 통합학급 학생들의 사회성 기술, 교우관계 및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 이혜선, 원희랑(2020), 집단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을 겪는 초등학생의 사회성기술과 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
9. Elliott, S. N.& Gresham, F. M.(1990). Social skill srating system. Circle Pines, MN:American
Guidance Service.
10. Prout, H. T. & Phillips, P. D.(1974). A clinical note: The Kinetic School Drawing. Psychology in the Schools, 11, 303-306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