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멸치 국물 ..................................................
정통방식 멸치 + 다시마 + 양파 + 무 + 대파 + 통마늘 + 청주 1. 멸치는 은빛이 나는 것으로 큰 국물용을 골라, 머리와 내장을 떼어 손질한다. 2. 마른 냄비를 달군 후 멸치를 넣어 살짝 볶아 특유의 비린내를 날리고 찬물을 붓는다. 물 5컵에 큰 멸치 10마리 정도. 3. 처음엔 뚜껑을 닫고 끓이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뚜껑을 열고 5~6분 정도 끓인다. 4. 다시마는 젖은 행주로 겉의 하얀 것을 닦아내고 가윗집을 내서 준비한다. 5. 끓는 국물에 다시마, 양파, 무, 대파, 통마늘을 함께 넣고 불을 줄여서 끓인다. 6. 다시마는 넣은 지 3분 이내에 꺼낸다. 너무 오래 끓이면 다시마에서 끈적끈적한 진이 나와 좋지 않다. 7. 각종 향신 야채를 꺼낸후 청주를 1/2작은술 정도 넣어 잡냄새와 비린내를 없앤다. 국간장을 약간 넣어 색을 내고 소금으로 간을 보충한다.
간단방식 멸치 + 무 + 대파 1. 멸치는 은빛이 나는 국물용으로 고른다. 내장은 떼내는 것이 좋다. 2. 멸치는 종이 타월 위에 놓고 전자레인지에서 1분간 돌린다. 멸치는 남아 있던 수분기를 날리는 것. 3. 국물용 멸치 티백을 넣거나 망에 멸치를 넣고 찬물을 부어 끓인다. 4. 국물이 팔팔 끓으면 찬물을 1컵 더 붓는다. 멸치 맛이 더 우러난다. 다시 물이 끓으면 무를 큼직하게 썰어 넣고 대파도 넣어 중불에서 끓인다. 무 하나만 넣어도 시원한 맛이 살아난다. 뚜껑을 열고 끓여야 비린내가 나지 않는다. 5. 멸치는 너무 끓이면 쓴맛이 나므로 10분 정도만 더 끓인 후 불을 끈다. 멸치와 무, 대파를 건져낸다.
..................................................... 쇠고기 국물 .....................................................
정통방식 양지머리 덩어리 + 대파 + 통마늘 + 생강 + 양파 1. 기름기가 제법 붙어 있는 양지머리를 선택한다. 사태보다 훨씬 진하고 구수한 맛이 난다. 양지머리는 덩어리로 준비한후 찬물에 3시간 정도(덩어리 크기에 따라 조절한다) 담가 핏물을 말끔히 뺀다. 그래야만 누린내가 나지 않는다. 2. 냄비에 고기를 넣고 찬물을 넉넉히 부어 끓인다. 끓어오르면 대파와 통마늘, 생강, 양파 등 향신 야채를 넣고 함께 끓인다. 3. 구수한 냄새가 나면서 국물이 펄펄 끓어오르면 거품을 걷어내고 중불에서 푹 끓인다. 고기덩어리를 젓가락으로 푹 찔러보아 육즙이 빠져 나오지 않을때까지 끓인다. 고기는 건져 납작하게 썰어 건지로 이용하고 국물은 체에 한번 걸러 쓴다.
간단방식 작게 썬 국거리 고기 + 참기름 + 국간장 + 파 + 마늘 1. 작게 썬 국거리 고기에 참기름 약간과 국간장을 넣고 조몰락조몰락 무쳐 양념해둔다. 2. 양념이 배면 뜨겁게 달군 냄비에 고기를 넣고 볶다가 찬물을 부어 끓인다. 3. 국물이 끓고 난 후 떠오른 거품과 지저분한 것은 모두 걷어낸다.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보충하고 파와 마늘로 향을 낸다.
...................................................... 다시마 국물 ......................................................
정통방식 다시마 + 멸치 + 청주 1. 깨끗한 젖은 행주로 다시마 표면에 붙어 있는 흰 가루를 닦아낸다. 2. 다시마 가장자리에 둘러가면 가윗집을 넣는다. 그래야만 국물이 잘 우러난다. 3. 국물을 내기 전에 다시마를 찬물에 넣어 불린다. 30분~1시간 정도 불리면 적당하다. 4. 냄비에 불린 다시마와 물을 담고 머리와 내장을 땐 멸치를 함께 넣어 끓인다. 다시마는 2~3분 정도 끓이다가 건져내고 멸치는 10분정도 더 끓이다가 청주 1큰술을 넣어 비리내를 없앤 뒤 체에 거른다.
간단방식 다시마 1. 다시마는 자연산과 양식산이 있는데, 널찍하고 평평한 양식산은 튀각용으로, 쪼글쪼글하고 폭이 좁은 자연산은 국물용으로 쓴다. 다시마는 젖은 헹주로 대강 닦아낸다. 2. 다시마는 큼직하게 자르고, 주위에 가윗집을 넣는다. 3. 찬물에 다시마를 담가 오래 둔다. 2시간 이상 두었다가 밭쳐 쓴다. 다시마의 양이 너무 많으면 끈적끈적한 진이 나오거나 거품이 생기기고 하므로 모두 걷어낸다. 다시마는 물에 널고 팔팔 끓일 수도 있지만, 찬물에 담가 오랫동안 두어 그대로 쓰면 더욱 맛이 좋은 국물을 얻을수 있다.
...................................................... 조개 국물 ......................................................
정통방식 조개 + 대파 + 청주 1. 조개는 소금을 뿌리고 박박 문질러 겉에 묻은 물때를 씻어낸 뒤 심심한 소금물에 담가 어두운 곳에서 해간을 제거한다. 3~4시간마다 한번씩 새로 물을 갈아서 넣어준다. 하룻밤 정도 두면 말끔히 빠진다. 2. 찬물에 조개를 넣고 비릿한 냄새가 나지 않도록 대파와 함께 끓인다. 국물이 끓어오르면서 조개의 입이 벌어지면 불을 끄고 거품을 걷는다. 3. 체에 면보를 깔고 걸러 깨끗한 국물을 받는다. 4. 비린내가 나지 않도록 청주나 유자즙을 약간 뿌린다.
간단방식 조개 1. 조개는 소금을 뿌려 박박 씻은후 연한 소금물에 담가 놓는다. 구멍이 촘촘히 뜷린 바구니에 조개를 담고 깊은 바가지에 물을 넣은 후 조개 바구니를 걸쳐놓으면 조개의 해감이 아래로 빠지게 된다. 어두운 곳이 두는 것이 필수. 좀더 빨리 해감을 제거하고 싶으면 칼이나 못 등 금속물질을 함께 넣어둔다. 2. 국 건지(북어채나 콩나물 등)와 조개를 한꺼번에 냄비에 담고 찬물을 부은 후 뚜껑 덮고 끓인다. 3. 끓어오르면 거품을 걷고 소금으로 간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