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6.20이후 적용 자세한사항은 공지확인하시라예
출처: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4/10/13/2014101302201.html
급성 심근경색으로 쓰러져 입원 중인 이건희(72) 삼성 회장을 치료하는 삼성서울병원 의료진이 이 회장을 자택으로 옮겨 치료하는 방안과 미국으로 옮겨 치료를 받게 하는 방안을 놓고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의료계와 재계에 따르면 삼성서울병원은 지난 5월 10일 급성 심근경색으로 쓰러져 5개월째 입원 중인 이 회장을 환자 이송전용 항공기인 ‘에어앰뷸런스’에 태워 미국으로 옮겨 치료하는 게 가능한지 타진하고 있다.
병원 안팎의 의료계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해 보면 최근 삼성의료진은 아직 의식을 회복하지 못한 이 회장이 16시간에 이르는 비행시간을 견딜 수 있는지 알아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의료진은 이건희 회장의 전용기인 대신 에어앰뷸런스를 선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5월 도입한 새 전용기인 B737-7EG(HL8270)을 비롯해 앞서 사용한 B737-700(HL7759)에도 간단한 의료장비가 실렸지만, 중환자인 이 회장의 건강상태를 고려하면 전문 장비와 인력이 탑승한 항공기를 고려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에어앰뷸런스는 각종 응급조치와 수술이 가능한 환자 이송용 전용 헬기와 항공기를 뜻한다. 2011년 삼호주얼리호 구출작전 당시 복부에 총상을 입은 석해균 선장을 오만에서 국내로 이송하면서 처음 소개됐다. 에어앰뷸런스는 제2차 세계대전과 한국전에서 부상자 이송에 활용되기 시작해 지금까지도 현재까지도 외상환자를 사고지에서 외상센터로 이송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환자를 섬에서 육지, 대륙에서 다른 대륙으로 옮기는 데 사용된다. 국내에도 석 선장 사고 이후 응급의료 헬기 4대가 도입됐다.
기체 내부에는 인공호흡기와 심전도와 모니터링 장비, 심폐소생술(CPR) 장비 등 응급장비와 함께 의사와 간호사가 동행한다.
▲ 에어앰뷸런스 내부. 의료진 대기의자와 환자 이송용 침대, 의료장비로 구성돼있다./에어앰뷸런스 회사 홈페이지
에어앰뷸런스는 보통의 항공기보다 훨씬 까다로운 기준을 요구한다. 환자안전을 위한 시설과 조종사의 숙련도를 평가하는 의료용 이송 평가인증(CAMTS)을 받아야 한다. 또 기내에 기본적인 의료장비 외에도 공기 부족이나 압력 변화를 막기 위한 장비를 추가로 갖춰야 한다. 온도와 습도도 일정하게 유지하는 장비도 추가된다. 특히 탑승 의료진은 평범한 전문의 이상의 자격을 요구한다. 엑스레이와 초음파 판독이 가능하고, 혈액검사 결과를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항공기 운항 중에는 2~3명의 의료진이 환자의 맥박과 혈압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며 환자를 돌보게 된다.
최근 들어 긴급 이송이 늘어나면서 미국과 유럽에는 환자 이송을 전문으로 제공하는 민간기업들도 등장했다. 보험회사와 연계해 메디컬에스코트, 에어로케어, 글로벌 에어앰뷸런스 등의 회사가 영업 중이다. 국내에는 석 선장을 이송한 ‘인터내셔널 SOS’이 이송기업으로 알려져있다.
이들 전문회사들은 에어앰뷸런스를 주로 싱가포르와 아랍에미리트(UAE), 독일, 남아프리카공화국, 중국에 두고 있다. 환자 이송에 필요한 비용은 업체와 거리별로 천차만별이다. 석 선장의 이송에는 4억원이 들어갔다. 미국은 오만보다 한국에서 더 멀고 중환자실 전용 시스템까지 설치하면 대여비는 10억~20억원 사이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 석해균 선장 이송 당시 이용된 에어앰뷸런스 외관과 각종 의료장비를 탑재한 내부 모습./에어앰뷸런스 회사 홈페이지
이 회장은 2013년 미국의 병원평가 순위 1위인 존스홉킨스병원에서 1986년 폐암 수술을 받은 적이 있다. 메릴랜드주 볼티모어에 있는 이 병원으로 이송하면 14시간이 소요된다. 미국 순위 2위인 메이요클리닉은 평소 삼성서울병원과의 교류가 많아 유력한 후보지로 꼽힌다. 미네소타주 로체스터에 있는 이 병원으로 옮기는 데는 16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의료계 관계자는 “이 회장은 호흡과 심장 상태가 안정적이나, 만에 하나 급작스런 환경 변화에 따른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라며 “미국행은 면밀한 검토가 더 필요하며 자택에서 치료받는 것과 함께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솔기자.Copyrights ⓒ ChosunBiz.com
첫댓글 헉..
가망없어 보이지 않아?
전용기가 있었다니...어마어마한 부자란건 알았지만 대단하다....
앙대 ㅠㅠ 아프지마요 ㅠㅠ
ㅠ..
돈많으니좋네...ㅠㅠ아직은 죽지말았음하는데..쁘띠거니 ㅠ
중환자이시면...ㅠ 너무 힘들게 하시는거 아닐까..ㅠㅠ 그래도 자국이 낫지않으려니..의학적인건 다 손 써본것같은데..
돈이 아무리 많아도 어쩔수없는게 있구나
ㅠㅠ...
의사를 부르지... 그건 안되나...?
결국 삼성병원에서도 더 이상 할 수 있는 게 없다는 거구나...
돈 쓴만큼 생명이 연장된다는게 맞는말인거같음...
와헐. . 그사세
사망설은 사실이 아닌가보네
저런 비행기도 있구나..
병원이미지 때문에 중환자를 저렇게까지.. 이건희 회장도 씁쓸할듯...
외국에서 숨지는게 좋은거야?
저정도면 연명치료 같은데ㅠㅠㅠ
연관된부분이 많아서 그런지
복잡하구나
돈 많아도 건강 앞에선 그게 무슨 소용인가싶네 에휴
무섭다 비행기에서ㅠ
의식 회복했다고 기사나지 않았었어?
아직 의식이 회복안됐다는건 가망이 없는거 아냐...? 아무리 현대의학이라도 그런 상태의 사람을 회복시킬수있나??
그러니까...가망없는데 그냥 ㄱ생명줄의 끝자락을 붙잡고있는 것 같아
죽는것도 맘대로 못하네 힘들거같아..물론 나같은 사람은 시도도 못하고 바로 죽겠지만ㅠㅠ
존스홉킨스 병원 존좋...존예임
헐....얼른 털고 일어나세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
헉ㅠㅠ 안타깝다.. ㅠㅠ 우리나라에선
이제 더이상 손쓸방법이 없는거야? 아ㅠ
다시 건강해지시길ㅠㅠ
그냥 보내드리지 아구
어서 낫길바래요ㅠㅠ많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