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전화로 억울함을 호소하는 사연입니다---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했는데 딱딱하는 소리가 난다고 합니다.
남의 나라에 살면서, 자신이 그 분야에 무지하다고 지식이 부족한 기술자에게 욕을 하고 사기꾼이라고 덮어 쒸우면 이것도 큰 죄악입니다. 자신의 무지로 상대방에게 모욕감을 주었을 때는 사과할 수 있어야 합니다.
차 브레이크 패드를 도요다 순 정비소에서 교체를 했는데 소리가 난다고 합니다. 브레이크 잡을 때 마다 소리가 나는데, 어떤 짓을 했다고 하는데 자신을 차에 대해서 잘 모르기 때문에 문의 전화를 지인을 통해 미네소타 사장님을 소개 받았다면서 했다고 합니다. 사실 내가 동네 북도 아니고...
미네소타 사장님을 소개 받았다면서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마음이 많이 불편하시겠군요. 소리가 어떻게 나는 가요?
답변: 브레이크 잡을 때 마다 딱딱하는 소릭 납니다.
질문: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세요.
답변: 쇠와 쇠가 닿는 듯한 소리입니다.
질문: 예 알겠읍니다. 그러면, 도요다에 가서 부탁을 한번해 보세요. 지난 번에 교체한 브레이크 패드를 넣고 운전해 보세요.
1-2달 후 아주 바쁠 때 전화가 옵니다.
질문:옛날 브레이크 패드를 넣어서 테스트를 해 보셨나요?
답변: 옛날 브레이크 패드를 넣었더니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그런데 도요타 정품인데 다시 신품으로 교체를 하면 소리가 납니다.
질문:차는 몇년정도 되었고 어느정도 마일리지 인가요?
답변: 5년 정도되었고 8만킬로 정도 운행을 했읍니다.
질문:도요다에서는 뭐라고 하든가요?
답변: 청소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질문:청소를 하셨나요?
답변: 예, 청소를 비용을 내고 했는데 증상은 똑 같습니다.
사기당한 기분입니다.
결론: 예, 모르셔서 사기당한 기분이라는 것 심정적으로는 동의는 어느정도 하지만, 도요다 정비소에서 시기를 친 것은 아닙니다. 정비하는 기술자들이 잘 몰라 청소를 이야기했는데, 몰라서 그런것이지 사기를 치려는 의도는 전혀 없어 보입니다.
전화 주신분: 도요다 기술자가 어떻게 그런 것도 모른다는 말입니까?
미네소타 보스턴: 여러가지 요인이 있지만, 지식과 경험이 부족하고 부품 교체를 주로 하다 보니 원숭이도 할수 있는 일을 하신다고 보면됩니다(비하는 아니니 오해는 없기를 바랍니다. 차량 관련 기술에서는 이렇게 표현을 합니다).
결론적으로 이야기를 하자면, 캘리퍼, 로어암, 쇼바, 스테빌라이져 링크, CV, 가능성이 낮지만, 엔진 마운트쪽를 점검받으셔서 문제를 하나 하나 해결해 가는 것이 최선으로 보입니다.
도요타 기술자들하고 싸우고 소리쳤다고 하신 적이 있는데, 그들의 지식과 기술 부족을 탓할 수는 있어도 대 놓고 상대방의 인격을 모독행위가 될 수 있고 이렇게 하시면 않됩니다. 지나가다 음료수 사들고 가서 미안하다고 하시기 바랍니다.
그들이 나보다는 못할지언정 그들도 남의 집 자식이고 귀하게 성장한 그집 가족의 일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