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리쌀의 효능
보리쌀은 일반 쌀보다 높은 조단백질, 지방질 함유량을 가지고 있다.
또한 당질의 경우 77%로 쌀의 82%보다 낮지만 식이섬유는 밀의 5배, 쌀의 15배로 상당히 많고 콜레스테롤의 함량을 낮추는 역활을 하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다른 어떤 식품보다 더 많이 함유돼있다.
보리쌀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은 것으로도 유명한데 칼슘, 인, 철, 나트륨, 칼륨 등의 성분이 풍부하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부족한 칼슘과 철은 쌀보다 각각 8배, 5배 정도 많이 들어있다.
또 비타민 B1, B2 및 나이아신 또한 쌀의 1.5배에서 2배 가량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쌀보다는 더 영양분이 많다고 할 수 있다.
더 중요한 것은 쌀은 도정하면 영양분이 거의 다 소실되지만 보리쌀 도정을 해도 속겨층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아 영양분을 거의 그대로 가지고 있다고 한다.
1. 항암효과
보리쌀에는 프로안토시아니딘이라는 물질이 들어있어 암 예방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면역력 항상
보리쌀에 들어있는 폴리페놀화합물은 면역 증강 효과, 항알레르기 작용을 하기 때문에 각종 알레르기 질환, 염증질환에 효능이 있다.
3. 변비 예방
보리쌀의 풍부한 섬유소는 소화 흡수를 돕고 대장의 기능을 향상시켜 변비를 해소한다.
4. 당뇨 예방
보리쌀은 당 생성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고, 혈당을 조절해 혈관 개선에 도움을 줘 당뇨는 물론 당뇨합병증 예방엗느 좋은 효능을 보인다.
5. 다이어트
보리쌀은 100g당 334kcal으로 쌀보다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많아 포만감을 더 많이 느낄 수 있으며, 보리쌀의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음식 섭취량, 체중증가량이 줄고, 체지방도 감소한다.
✔ 어떤 보리쌀을 선택할까?
우리가 흔히 먹는 것은 쌀보리인데 이중 찰상성분이 있는 찰보리와 일반 매성보리로 나눌수 있다.
밥을 짓기 편하고 식이섬유 함량도 높고 베타클루칸 성분도 약 30% 정도가 많은 것이 바로 찰보리이기 때문에 효능이나 맛을 위해서는 찰보리로 밥을 지어먹는 것이 가장 좋다.
🎯 한의학과 보리쌀
한의학에서는 보리쌀을 '대맥'이라고 해서 기의 순환을 돕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며, 설사를 그치게 하고 오장운 강하게 만들고 이뇨작용을 도와 부종을 없애준다고 설명하고 있다.
<동의보감>에서는 보리를 두고
"보리는 독이 없으며 주로 몸을 거뜬하게 하고 소화기능을 보해주며, 오래 먹으면 힘이 넘치고 걸음걸이가 씩씩해진다"
"보리는 위장을 편하게 해주고, 갈증을 없애고 속이 더부룩하고, 가스가 차는 것을 치료해주며 열조를 없게 하니..."
"보리는 오래 먹으면 머리칼이 희어지지 않고 풍기를 일지 않게 하며..."
"맥류는 가을에 심어 겨울에 자라 봄에 빼어나고 여름에 종닐이 여무니 사계절이 중화한 기운이 가짐으로 오곡 중 귀한 것이며..."
라고 여러차례 그 효능운 기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