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선생님. 현재 고1 아들을 둔 주부이고 대학교 1학년 딸도 하나 있습니다. 아들이 지나치게 예민해서 걱정이 이만저만 아니예요. 오늘 아침도 등교 전에 실랑이 했습니다. 종종 아침마다 속이 안좋다고 가다가 집에 돌아 올 수도 있다며 나가는 아이를 차로 태워 학교 근처까지 데려다주고는 안 좋으면 집에 오지말고 양호실 가던지 선생님께 말씀드리고 병원으로 가든지 하고 집에 올 생각은 말라고 했습니다. 단호하게 얘기했지만 언성을 높이거나 짜증을 내지는 않았어요. 평소에는 속 안좋다면 아이를 달래가며 안 좋으면 바로 연락해라. 괜찮다.. 타일렀는데 순간 그게 더 아이를 나약하게 만드는 건 아닐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증상이 약간 주기적인데요..학년 초나 학기 초면 한 번씩 겪게 되네요. 중1 때부터 시작되었는데 중2 때는 괜찮다가 중3 때 학년 초에 조금. 그리고 학교 다녀오면 방긋 웃으며 집에서는 애교도 곧잘 부리는 아이입니다. 학교 생활에 문제가 있는거 것 같기는 한데 어디서 잘못된건지.. 아이는 전액 장학금 받고 학교다니구요. 용모가 수려한 편이라 주변 엄마들은 여학생 조심하라고 합니다. 주변에서는 제 아들을 부러워합니다. 핸드폰이나 게임에 관심 없고 보기엔 얌전하니까요.
학교 다니는데 너무 심하게 긴장을 하는 거 같아요. 아침에 밥도 안먹고 빈속에 나가면서 화장실은 두어번 들락 거리고 뭐 씹은 표정으로 나가는데. 저도 속상하지만 본인 속이 오죽할까 싶기도 하고 상담을 권해보니 싫다고 거절하는데 억지로라도 시켜야하나 싶네요. 학년초에 실시한 mbti검사에서는 자존감이 무척 낮고 불안감이 아주 높게 나왔습니다. 아이를 강하게 만들고 싶은데 온화한 엄마가 필요한지 강한 엄마가 필요한지 모르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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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안녕하세요. 어머니께서 많이 상심하고 고민하고 계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글의 내용을 보면 중1부터 시작이 되었고 중3에 학년초와 학기초에 현재 겪고 있는 상황이 나타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통 아이들이 학년 초와 학기초에 새로운 상황과 아이들에게 적응하는 어려움에 대한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기간입니다. 고1인 현재 아침에 등교 전에 호소하는 상황은 신체적인 질병에서 비롯되는 것인지 심리적인 원인인지 먼저 알아보시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현재 상황에 대해서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시고 나면 원인이 심리적, 신체적으로 명확해지면 아이의 힘든 상황을 도와줄 수 있는 방향을 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겪고 있는 부분이 아이에게는 정말 힘들게 느끼고 있으며 고통을 겪고 있다는 것이 느껴져서 안타깝습니다. 학교 생활에 문제가 없고 주변에 부러움을 받을 만큼 잘 지내고 겉으로는 아무 문제가 없지만 현재 나타나고 있는 상황은 아이가 힘든 상황에 처해 있다는 것을 짐작하게 합니다. 그리고 중2 때는 괜찮았는데 그 당시에는 학교생활과 친구, 학업 등 전반적인 상황이 중1, 중3, 고1과 다른 부분이 무엇이 있는지 탐색해보시면 현재 나타나는 상황 이면에 있는 심리적인 부분에 대해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신체적인 질병으로 심리적인 고통을 호소하는 것이라면 어머니께서 아이와 대화하셔서 현재 아이가 표현하지 못한 힘들게 느끼고 있는 부분이 어떤 것인지 아이와 대화를 통해서 알아보시고 아이의 마음을 이해해주시면 현재 신체적으로 호소하는 부분이 조금씩 나아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심리검사를 통해 자존감과 사회성 문제의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까요??
MBTI는 성격유형을 측정하는 검사도구 중 하나입니다. 이를 통해 성격의 다양한 측면들을 파악할 수도 있지만 MBTI 검사만을 전적으로 신뢰하여 한 사람의 성격을 판단 짓는 것은 타당하지 않습니다. 보다 다각적인 측면에서 기질이나 성격을 폭넓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풀배터리인 종합심리검사, 뇌파검사, 투사적 검사, 관찰과 면접 등을 시행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검사를 통해 기질과 성격적인 부분을 파악하고 난 후 나의 사회성 발달 정도와 발달적 측면에서 부족한 부분들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회성(Sociality)이란 사회에 기준에 맞게 행동하고,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집단생활과 사회생활을 즐기며 참여하는 정도를 말합니다. 사회성은 자신이 속한 사회 속에서 원만한 인간관계를 통해 발달되는데, 바람직한 관계를 맺어나가는 배려나 공감 능력을 배우며, 리더십 등을 배우게 됩니다. 그러나 그렇지 못한, 경우, 소심하거나, 지나치게 자기중심적인 아동, 정서적인 문제가 있는 아동 등은 적절한 인간관계를 맺지 못하여 학교적응 및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갖게 됩니다. 이와 같은 어려움을 겪는 아이는 집단에서의 소외, 낮은 자존감과 자기효능감, 성적하락 등의 문제로 발전되어 더욱더 인간관 계형성에 어려움을 겪게 되며, 성인이 된 후에도 사회부적응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집단치료놀이란?
집단의 역동성을 이용한 집단치료놀이는 집단활동을 통해 협동, 나누기, 돕기, 감정이입 등의 친사회적 행동을 학습하게 하며, 수용적인 분위기에서 그들의 감정을 표현할 기회를 갖게 합니다.
집단치료놀이는 가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집단 구성원들 사이의 소속감을 갖도록 해주며 아동의 심리내면의 욕구를 파악하고 반응함으로써 부정적 정서를 감소시켜주고 자존감을 높이도록 격려해 주면서 타인에 대한 신뢰감을 향상시킴으로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습니다.
https://kccp.kr/bbs/board.php?bo_table=306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 후기] >> 우울과 친구관계 어려움으로 사회성과 개별심리치료를 마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1. 김정택․심혜숙․제석봉(2009). MBTI 개발과 활용, 어세스타: 서울
2. 정민․노안영(2003), “생활양식, 심리유형(MBTI)과 생활 스트레스와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5(4): 693-710.
3. 김원예(2001).MBTI를 통해 본 비행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성격유형 비교 연구.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김정택․심혜숙(1990).MBTI의 한국 표준에 관한 일 연구.한국심리학회지:상담과 심리치료,3(1),p44-72.
5. 김정택․심혜숙(1995).MBTI16가지 성격유형안내.서울 :한국 심리검사 연구소.
6. 김정택․심혜숙(1991).성격유형검사의 한국표준에 관한 일 연구,한국심리학회지:상담과 심리치료,3(1),p44-72.
7. 김정택․심혜숙(1993).성격선호도 검사 박사학위논문 요약집.서울 :한국심리검사연구소.
8. 김정택․심혜숙․제석봉(1995).MBTI개발과 활용.서울 :한국 심리검사 연구소.
9. Myers, I. B.(1962), 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10. Nunnally, J. C.(1978), Psychometric Theory, McGraw-Hill: New York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