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5호 태풍 고니(Goni) 감시정보/ 한반도 영향, 4등급 격상
안녕하세요~ dlaxogud2010 입니다.
현재 수온, 열용량이 많은 상태라 SSHS 두번째로 강한등급인 'Category 4등급 Typhoon' 까지 발달할 것으로 예상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오키나와 부근에서 재발달을 하고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 근접시에 재발달을하고 최전성기를 맞을 것으로 보여 더욱더 주의해야합니다.
우리나라에는 24일 정오부터 영향을 주기 시작해 완전히 영향권에 벗어나는 날짜는 26일 정도가 되겠고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는 태풍 강도는 Category 1~2등급으로 태풍 찬홈보다 더 강하게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부산, 울산, 포항, 창원, 제주동부는 각별히 주의해야합니다.
그리고 태풍이 재발달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진로 서편화로 우리나라 상륙가능성이 약간 높아지긴 했으나 아직 대한해협으로 갈 확률이 높습니다.
여기서 상륙가능성이 낮아졌거나 높아졌다는 것은 상륙을 하거나 안하거나 일 뿐 영향권은 그대로 존재합니다.
[영향예상일]
서울: 25~26일
부산: 24~25일
제주: 24~25일
일본서부: 24~25일
오키나와: 24~25일
대만: 영향권 벗어남
필리핀: 영향권 벗어남
[예상경로]
(상륙예상이지 영향권예상이 아닙니다.)
1. 필리핀 (0%)
2. 대만 (0%)
3. 한반도 (45%)
4. 상하이 (0%)
5. 일본 (55%)
현재 갈 확률이 높은곳은 일본과 한반도 입니다. 그러나 아직 10% 차이의 매우유동적이니 2~3일뒤까지 지켜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GFS는 대한해협을 관통하는 경로를 예상하고 있어서 우리나라에 영향을 준다는 것도 배제 할 수 없는 일입니다.
[이 감시정보를 보시면서 참고해야할 것]
일본(JMA)와 한국(KMA)는 KST(한국표준시)기준: +0시간
중국기상청, 대만기상청 기준은 KST(한국표준시)기준: -1시간
UTC와 JTWC, CIMSS, RAMMB 기관 등의 기준은 KST(한국표준시)기준: -9시간
[JMA 일본기상청- 3일 태풍 예상진로도]
현재 북북동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일본 규슈 북쪽을 스치는 경로를 해서 통과할 것으로 보입니다.
어제보다는 동편되었으나 여전히 우리나라는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JMA 일본기상청- 실황]
현재 중심기압 940hpa, 최대풍속 50m/s로 급발달을 하였습니다.
강도는 Very Strong급 입니다.
[JTWC- 예상진로도]
현재 북동진중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어제보다 약간 동편화되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한반도 동부지역은 강한 직접영향을 맞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KMA 한국기상청- 5일 태풍 예상진로도]
어제보다 약간 동편화되었습니다.
제주동부와 경상도, 강원영동에 직접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KMA 한국기상청- 실황, 예상표]
현재 중심기압 935hpa, 최대풍속 49m/s로 엄청나게 강한 태풍입니다.
크기는 중형급태풍입니다.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때의 세력예상은 35~45m/s입니다.
[Weather Online- 500hpa 중층 스트림라인]
현재 15호 태풍 고니는 오른쪽의 중층고기압과 같이 북상하고 있어서 쉽사리 동진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따라 우리나라로 올 가능성이 높아진겁니다.
그리고 편서풍에 의해서 북쪽역은 발산도 잘되고 있습니다.
[NOAA 미국해양대기관리처- 여러모델 예측도]
현재 대부분의 모델이 대한해협통과를 예상중입니다.
[KMA 한국기상청- 예비특보]
현재 경상도와 강원영동, 제주도, 울릉도, 독도에 태풍예비특보가 발령되었습니다.
[KMA 한국기상청- 풍속 슈퍼컴 모델]
우리나라에 약 15~35m/s의 매우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보이니 북한과 또 다르게 피해를 더 볼 수도 있으니 각별히 주의하세요.. 농민들.... 추석에 배추값 오르게 만들지 마시고요..
[KMA 한국기상청- 30시간 뒤의 해상풍]
남해상 전부 35kts이상의 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보여 국내편 항공기는 무더기로 결항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 국외편 항공기도 이륙이 가능할지는 미지수입니다.
[KMA 한국기상청- 항로경보]
제주~부산간 항로는 거의 100% 항공편 결항, 배편 취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파고는 5.4M이상으로 일 것으로 보여 절대로 출항가능성은 없어보입니다. (단 3~5M에서 출항가능한 선박 제외)
그리고 남해상 전부 파고가 7~11m로 어마어마하게 높게 일겠습니다.
[WU- 세력예측도]
현재 4등급으로 격상되었으며 오키나와에는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에 영향을 줄 때는 1~3등급의 세력으로 엄청나게 강한 등급으로 영향을 줄 것으로 보여 태풍에 대해 각별히 주의해야하겠습니다. 동해상에 진출할때는 TS등급으로 약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우려되었던 4등급.. 우려했던 등급이 현실화..
[RAMMB- Forecast Track]
현재 JTWC 1분 풍속 해석 115kts (59.2m/s)
12시간 후 JTWC 1분 풍속 예상 120kts (61.7m/s)
24시간 후 JTWC 1분 풍속 예상 110kts (56.6m/s)
36시간 후 JTWC 1분 풍속 예상 80kts (41.2m/s)
48시간 후 JTWC 1분 풍속 예상 60kts (30.9m/s)
72시간 후 JTWC 1분 풍속 예상 25kts (12.9m/s)
96시간 후 JTWC 1분 풍속 예상 0kts (0.0m/s) 소멸
120시간 후 JTWC 1분 풍속 예상 0kts (0.0m/s) 소멸
참고:
오키나와 영향시 예상강도 (12시간 후)
한반도 영향시 예상강도 (24시간 후)
최전성기: 12시간후
[CIMSS ADT-CI 지수]
현재 CI지수는 급상승하여서 최전성기 기록을 갈아치웠습니다.
그러나 T값은 조금 하락하였습니다.
[CIMSS ADT-CI 해석]
현재 눈구조가 뚜렷하며 CI지수는 6.2로 엄청나게 급발달하였습니다.
[CIMSS- 연직시어]
포인트 소스 안티사이클론이 다시 형성되었습니다.
현재 연직시어는 10노트로 약합니다.
[CIMSS- 상층발산, 하층수렴 값]
상층발산 최대값은 40으로 양호합니다. 하층수렴 최대값도 30으로 양호합니다.
[CIMSS- 수온]
현재 수온은 29도로 양호합니다.
앞으로 다시 30도이상의 해역에 진입할 것으로보여 쉽게 약화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CIMSS- 해양열용량]
현재 해양열용량은 50으로 낮으나 잠시 75로 높은 해양열용량지대를 지난뒤 동해상으로 빠져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NOAA 미국해양대기관리처- 적외선 영상]
눈구조는 뚜렷하지만 마지막에 약간 찌그러지는 경향이 보이고 있습니다.
[NOAA 미국해양대기관리처- 수증기 분포 영상]
마지막 눈이 약간 찌그러집니다.
현재등급은 4등급입니다.
우리나라에 강한 세력으로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고 경계구역에 진입하였습니다.
(Eurasia 태풍 예보 센터 위치/강도별 태풍 경고 단계 지도)
초록선: 감시 구역 (북위 0도~북위 50도, 동경 100도~동경 180도)
주황선: 경계 구역 (북위 27.5도~북위 50도, 동경 120도~동경 137.5도)
빨간선: 비상 구역 (북위 30도~북위 47.5도, 동경 123도~동경 135도)
[태풍 경고단계] (1~14단계)
1단계: 안전 - 북서태평양에서 활동하는 열대요란이 존재하지 않음
2단계: 대기 - 북서태평양에서 활동하는 열대요란이 존재함
3단계: 예비 - 북서태평양에 열대저기압이 발생함
4단계: 감시 - 태풍이 발생했지만, 한반도로 북상하지 않음 (TY 1 앗사니)
5단계: 북상 - 태풍이 동경 120도~동경 137.5도 사이에 위치하거나 한반도로 북상하고 있음
6단계: 주의 - 태풍이 경계 구역에 진입할 것으로 분석됨, 혹은 경계 구역에서 빠져나옴
7단계: 경계 - 태풍이 경계 구역에 진입했음, 혹은 비상 구역에서 빠져나옴
8단계: 경고 - 태풍이 비상 구역에 진입함
9단계: 위험 - 태풍이 대한민국또는 북한의 영공, 영토, 영해에 직간접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음
(풍랑 예비특보, 강풍 예비특보, 태풍 예비특보 등) (TY 4 고니)
10단계: 5급 비상 - 태풍이 한반도에 직간접 영향을 주고 있고, 풍속은 최대 풍속 20m/s 미만임
11단계: 4급 비상 - 태풍이 한반도에 직간접 영향을 주고 있고, 풍속은 최대 풍속 20~29m/s임
12단계: 3급 비상 - 태풍이 한반도에 직간접 영향을 주고 있고, 풍속은 최대 풍속 30~39m/s임
13단계: 2급 비상 - 태풍이 한반도에 직간접 영향을 주고 있고, 풍속은 최대 풍속 40~49m/s임
14단계: 1급 비상 - 태풍이 한반도에 직간접 영향을 주고 있고, 풍속은 최대 풍속 50m/s 이상임
[현재 단계]
1. 고니 cat4 (JTWC 기준) : 9단계
1-1. 고니 cat4 (JMA 기준) : 9단계
1-2. 고니 cat4 (KMA 기준) : 9단계
1-3. 고니 cat4 (GFS 기준) : 9단계
1-4. 고니 cat4 (ECMWF 기준) : 9단계
2. 앗사니 cat1 (JTWC 기준) : 4단계
2-1. 앗사니 cat1 (JMA 기준) : 4단계
2-2. 앗사니 cat1 (KMA 기준) : 4단계
2-3. 앗사니 cat1 (GFS 기준) : 4단계
2-4. 앗사니 cat1 (ECMWF 기준) : 4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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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기상청을 보시면 더 자세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http://kama.kma.go.kr/new/html/main/main.jsp
[(제주도, 국내)배편, 항공편 취소 가능 단계]
(윈드시어, 난기류 특보가 내려지면 결항가능성있음)
0단계 - 결항될 가능성이 없다 (0%)
1단계 - 결항될 가능성이 극히 적다 (1~10%)
2단계 - 결항될 가능성이 약간 적다 (11~20%)
3등급 - 결항될 가능성이 보통이다 (21~35%)
4등급 - 결항될 가능성이 약간 있다 (36~49%)
5등급 - 결항될 가능성이 있다 (50~60%)
6등급 - 결항될 가능성이 약간 많다 (61~75%)
7등급 - 결항될 가능성이 매우 많다 (76~85%)
8등급 - 결항이 거의 된다 (86~95%)
9등급 - 결항가능성 99%이상 (95~99%)
10단계 - 결항 확실시 - (100%)
[현재 단계]
24일: 항공: 3단계, 배편: 5단계
25일: 항공: 9단계, 배편: 10단계
26일: 항공: 8단계, 배편: 10단계
27일: 항공: 3단계, 배편: 5단계
28일: 항공: 2단계, 배편: 3단계
29일: 2단계
30일: 1단계
31일: 1단계
01일: 1단계
02일: 1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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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배편, 항공편 취소 가능 단계]
0단계 - 결항될 가능성이 없다 (0%)
1단계 - 결항될 가능성이 극히 적다 (1~10%)
2단계 - 결항될 가능성이 약간 적다 (11~20%)
3등급 - 결항될 가능성이 보통이다 (21~35%)
4등급 - 결항될 가능성이 약간 있다 (36~49%)
5등급 - 결항될 가능성이 있다 (50~60%)
6등급 - 결항될 가능성이 약간 많다 (61~75%)
7등급 - 결항될 가능성이 매우 많다 (76~85%)
8등급 - 결항이 거의 된다 (86~95%)
9등급 - 결항가능성 99%이상 (95~99%)
10단계 - 결항 확실시 - (100%)
[현재 단계]
24일: 항공: 9단계, 배편: 10단계
25일: 항공: 10단계, 배편: 10단계
26일: 항공: 5단계, 배편: 5단계
27일: 항공: 3단계, 배편: 2단계
28일: 항공: 2단계, 배편: 3단계
29일: 1단계
30일: 0단계
31일: 0단계
01일: 0단계
02일: 0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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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배편, 항공편 취소 가능 단계]
0단계 - 결항될 가능성이 없다 (0%)
1단계 - 결항될 가능성이 극히 적다 (1~10%)
2단계 - 결항될 가능성이 약간 적다 (11~25%)
3등급 - 결항될 가능성이 보통이다 (21~35%)
4등급 - 결항될 가능성이 약간 있다 (36~49%)
5등급 - 결항될 가능성이 있다 (50~60%)
6등급 - 결항될 가능성이 약간 많다 (61~75%)
7등급 - 결항될 가능성이 매우 많다 (76~85%)
8등급 - 결항이 거의 된다 (86~95%)
9등급 - 결항가능성 99%이상 (95~99%)
10단계 - 결항 확실시 - (100%)
[현재 단계]
24일: 항공: 3단계, 배편: 4단계
25일: 항공: 2단계, 배편: 3단계
26일: 항공: 1단계, 배편: 2단계
27일: 항공: 1단계, 배편: 1단계
28일: 항공: 1단계, 배편: 1단계
29일: 0단계
30일: 0단계
31일: 1단계
01일: 0단계
02일: 0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