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가서에 관하여... "
이 책은... 시대에 따라서...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해석되었다.
그리고 아직도... 어떻게 읽어야 하는 지에 대해서는... 많은 논의가 필요하다.
1. 명칭
아가, 룻기, 애가, 전도서, 에스더를 다섯 두루마리 ( Megilloth ) 라고도 부른다.
이 두루마리는... 유대인들의 명절! 곧 절기 마다 한 권씩 낭독 하였다고 한다.
즉... 아가는 유월절에, 룻기는 오순절에, 애가는 (압 Ab)달 제 9일(예루살렘이 파괴 되었다는 날)에,
전도서는 장막절에, 에스더는 부림절에 낭독 하였다.
아가서의 히브리어 명칭은... 1: 1의 첫말씀 "쉴 하쉬림", 즉 "노래들 중의 노래들"(Song of Songs)이다.
그 뜻은... 가장 좋은 노래들이란 뜻이다. 한글 번역 [아가서]는 [아름다운 노래의 책]이란 뜻이다.
솔로몬은... 1,005편에 달하는 노래들을 지었는데(왕상 4:32),
아가서는... 그 노래들 중에서... 가장 잘된 것들을 분류한 것이다.
- 상징과 비유들로 가득 차 있다.
- 이 책의 진가를 이해하고 즐기기 위해, 영적인 성숙과 분별력이 요구된다.
- 이 책의 언어와 멧세지를 오용하는 사람은, 육신적인 삶이라는 표면만 을 볼 것이다.
그러나 영적인 메시지로, 이 책을 보면 심층적인 부분에 나타난, 영광스런 교제를 맛보게 될 것이다.
2. 저 자
본서의 저자가 ... '솔로몬' 이라는 증거가 여러번 나타난다.
"솔로몬의 아가"라는 ... 표제가 그것이고, 또한 아가서에 나오는 지명들인...
예루살렘, 가멜, 샤론, 레바논, 엔게디, 헤르몬, 디르사 등의 지명들은
다 하나의... 통일국가에 나오는 지명들이다.
또 내용중에... 희귀식물들의 이름과 ...
호화스러운 궁중생활의... 면모를 드러낸 점들도... 솔로몬의 저작임을 반증한다.
아가서에는... 21종의 식물과 ... 15종의 동물이 소개되어 있다.
이것은... 왕상 4:33에, "솔로몬이 레바논 백향목으로부터 담에 우슬초까지 말하였고,
저지 또 짐승과 새들을 논한지라"라고 한 말씀과 잘 조화된다.
3. 내용과 주요사상
본서의... 히브리어 제목은 (솔로몬의 노래중의 노래)이다.
아가는... 사랑이 주제가 되어 있는 책이다.
그러기 때문에... 세속적인 것이라고 하여... 정경으로 채택되는데 있어서... 논란이 있었다고 한다.
옛날에... 이스라엘 청년은 만 30세가 되기 까지는... 이 책을 못 읽게 하였다고 한다.
본서는... 솔로몬이 지은 것으로...
여호와 하나님과... 이스라엘과의 사랑을... 남녀의 사랑으로 우화적으로 표현 한 것이다.
내용은 (술람미)라는... 주인공이 궁중에서 왕의 사랑을 강요 받지만...
보잘것 없는... 한 목동에게 바친...
그의... 참 사랑을 중히 여기고... 왕궁의 호사스러운 영광을 물리치고... 끝까지
그의 첫 사랑의 대상을... 사모하는 진실한 사랑에 관한... 고상한 교훈이다.
신랑은... 여호와 하나님이고, 신부는... 이스라엘 민족이라는...
탈무드의 해석이... 바로 이 해석이다.
기독교에 있어서도... 어거스틴이나, 존 웨슬리같은 이는...
신랑은... 예수그리스도요, 신부는... 교회와 신자라고 해석 하였다.
이 책은... 그리스도와 신자 사이에 마땅히 있어야할... 사랑의 순결과, 정열을 가르친 해석이다.
1. 두 주인공의 희곡이라는 해석
2. 세 주인공의 희곡이라는 해석
3. 결혼식의 노래라는 해석
4. 순전히 세속적 사랑의 노래라는 해석
이 여러 해석들 중에서... 첫째 해석이 옳은 해석이라는 것은 두말 할 필요가 없다.
4. 주제 : 신랑과 신부의 사랑! (그리스도와 교회와의 사랑)
마지막 선지자인... 세례요한은 그리스도의 인격에서... 신랑을 발견하고 말하기를,
"신부를 취하는 자는, 신랑이나 서서 신랑의 음성을 듣는, 친구가 크게 기뻐하나니
나는 이러한 기쁨이 충만하였노라"고 했다.
바울은... 에베소서 5장에서... 더 나아가 그리스도와, 그 교회와의 연합,
그리고 그 분에 대한... 교회의 순종이... 바로 결혼관계의 기초가 되며...
모든... 경건한 연합을 위한... 모형을 제시해 준다고 가르치고 있다.
아가서와 전도서의... 대조는 흥미롭다.
전도서에서는... 이 세상 것으로는 참된 만족이 없고...
해아래 만사 만물이... 다 헛되고 헛될 뿐임을 발견한다.
그러나... 아가서에서는... 세상 것으로 인해서가 아니라...
성도는... 그리스도로 인하여... 진정한 만족을 누리게 된다.
요한 복음 4장에서... 수가성 여인은... 헛되고 헛된 쾌락을 구했었으나...
주님은... 참된 만족을 주는... 영혼의 생수를 약속하셨던 것이다.
■ 문학적인 분석
장르
희곡. 난외 여백에... 화자가 누구인지를 명시함으로...
이 책을... 희곡으로 해석하려는 견해를... 반영하는 번역본들이 있다(NIV).
그러나 본문은... 희곡적인 해석에 대해서... 그다지 긍정적이지 않다.
사실 본문에서는... 등장인물의 수를... 파악하는 것조차 어렵기 때문이다.
어떤 이는... 등장 인물이 둘이라고 생각하고(솔로몬과 술람미 여인)
어떤 이들은... 셋(솔로몬, 술람미여인, 목자)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둘 이라고 할 경우... 아가서는 솔로몬이...
사악한 일부다처제와 ... 복잡한 사랑놀음으로부터 떠나서...
한 시골 처녀에 대한... 일부일처제의... 단순한 사랑으로 옮겨가는 것을... 기술하고 있는 것이 된다.
세명의... 등장인물로 간주하는 경우는... 본문을 사랑의 삼각관계의 틀로 보려한다.
이럴 경우... 목동인 시골청년과... 사랑에 빠져있는... 술람미 여인에 대해서 뻔뻔하고...
일부다처제적인 솔로몬은... 탐욕적으로 술람미 여인을 납치했으나...
술람미 여인은... 여전히 헌신적이고 순수하게... 목동을 향한 자신의 열렬한 사랑을 보존하는 것이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희극적인 방식은... 매우 큰 난점을 가진다.
첫째: 문단들을 특정 등장인물들에게 확실하게 나누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둘째: 희곡이라는 것은 성경이나 고대 근동의 문헌들 속에서 발견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셋째: 이 책은 네러티브에서 보통 발견되는 특징들을 갖고 있지 않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넷째: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의 사랑의 시들이 아가서와 흥미로운 유사점들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희곡적인 접근방법은...
뚜렷한 플롯적인 구조를... 찾아낼 수 없으므로... 타당성이 없다는 것이 거의 확실하다.
사랑의 시... 이런 개념은... 비교적 최근의 연구에 의해서 지지를 받는다.
특별히 이집트의... 사랑의 시들간의 유사점들을... 발견하기 시작하면서...
아가서가... 사랑의 시들을 느슨하게 연결시켜 놓은... 모음집이라는데 의견을 모으고 있다.
아마도... 가장 좋은 결론은... 아가서가
한 남자와 ... 여자 사이의 사랑을 찬양하고 있는... 시들의 모음집이라고 보는 것이다.
알레고리적인 해석의 문제
알레고리적인 해석은... 장르라고 말하기 보다는... 하나의 해석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알레고리적인 방법은... 오랜 세월동안... 주도적인 해석 원리로 적용되었다.
유대인들은... 여호와와 이스라엘간의... 사랑의 알레고리로 이해했으며...
기독교인들은... 예수님과 교회간의... 사랑을 알레고리화했다.
비록 결혼이라는... 아주 흔한 은유가...
아가서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인정하더라도...
아가서에 나오는... 인간의 육체에 대한 이미지들을...
무시하는 알레고리적... 접근 방법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사실 아가서는... 선정적인 표현들을...
영적인 차원에서... 해석하도록 해주는... 단서들이 전혀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의 전통이... 알레고리적인 해석을 추구한 것은...
초대 교회와... 회당이... 육체와 영혼에 대한...
헬라주의적인... 사고 방식의 영향하에 있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중세에도 동일한... 주류로서의 흐름을 가지고 있다.
19세기에 접어들면서... 이 흐름은 꺾였는데...
그 이유는...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의... 사랑의 시들이 많이 발견되면서 부터이다.
최근의 연구들은... 아가서의 알레고리적인... 해석을 배격하게 하며...
나아가서 아가서를... 하나님의 아름다운 선물인...
남녀간의... 사랑을 찬미하는...
사랑의 시들의... 모음집으로 보려는 해석으로 기울어졌다.
아가서는... 인간의 경험에 대해서... 성찰하고 있는 시이기 때문에...
성경의 지혜! 문학의 또 하나의 에임이 분명하다.
잠언과 마찬가지로... 이스라엘이 하나님과 맺고 있는...
언약 관계에 대한... 언급이 많지는 않지만... 정경적인 맥락에서 볼 때...
이 책은... 성이라는 인간의 중요한 경험 영역에 대한... 신적인 통찰과 가르침을 주고 있다.
역사적인 배경
가장 중요한 점은... 아가서가 하나의 통일된 네러티브가 아니라... 노래들의 모음집이라는 점이다.
이 사실은... 아가서가 모든 시대의... 다른 저자들로부터 나온...
시들의 모음집일...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열어 놓는다.
저작권과 관련해서... 솔로몬의 역할이 주목된다.
솔로몬은... 전치사 le에 의해서... 제목과 연결되어 있다.
이 단어는... 좀더 정확한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문맥이 결여되어 있으므로...
뜻을... 확정짓는 것은... 아주 어려운 실정이다.
우선은... 솔로몬 저작권에 대한... 무게를 주어야 한다.
그러나... 또 무시해선 안되는 것이... 아가서 안에 있는... 후기 연대의 증거들이다.
먼저... 언어적인 특징들에서 나타난다.
그러나... 언어학적인 논거들이...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물론... 아람어의 영향을... 이야기하고 있기는 하지만...
사실 아람어도... 히브리어만큼... 오래된 언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후대로... 저작연대를 미루는 것은... 논거가 불충분하다.
사실... 더 큰 문제는...
열왕기서의 솔로몬과... 아가서의 솔로몬을 연결짓는데... 따르는 어려움이다.
때로는... 솔로몬을 찬양하고, 때로는... 솔로몬을 거부하는 내용이... 모순적으로 등장하기도 하고,
솔로몬을... 먼발치에 보게하는... 경우들도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표제에 나온 솔로몬에 대한 언급으로...
솔로몬이 저자라는... 교조주의적인 주장을 해서는 안된다.
아마도... 솔로몬의 시대에... 솔로몬의 저작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부분적이다.
신학적인 메시지
성은... 하나의 우상이 되기도 했고... 또 반대로 극단적인 금기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아가서는... 이 양편의 성에 대한 잘못을 고쳐주는... 정경서이다.
아가서는... 성이 선하고 유쾌한 것임을... 우리에게 일깨워준다.
그러나 아가서는... 단순한 성에 대한... 교과서 이상이다.
아가서는... 성에 대한... 성경신학적인 연구에... 기여를 하고 있으며...
동산에서의... 성관계로 말미암아... 회복될 에덴 동산을... 사모하게 만든다.
물론... 아가서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아가서는... 인간의 성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책이긴 하지만...
이 책은... 또한 우리에게 하나님과... 그 백성의 관계에 대해서 말해주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결혼 언약과 아주 유사한 관계를... 백성들과 맺으셨고...
하나님은... 결혼관계에서와 같이... 배타적인 충성을 요구하신다.
신약으로의 접근
신약은... 아가서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사용한다.
에베소서 5:22-23은... 남편과 아내의 관계는... 예수와 교회의 관계와 비슷하다고 가르친다.
결혼관계 속의 친밀성은... 하나님과 우리 사이의 친밀성을 반영하고 있다.
따라서 아가서를... 하나님과 그의 백성간의 관계에 대한... 시로 읽는 것도...
아가서가... 원래 인간의 성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음을... 전제하는 한 괜찮은 것이다.
내용 분해(대분류)
1. 사랑하는 이들이 서로 사랑을 노래함 아1:1-3:11
2. 서로 아름다움을 애찬함 아4:1-5:16
3. 서로 뜨거운 사랑을 노래함 아6:1-8:14
내용 분해(소분류)
* 아1:1 솔로몬의 아가
아1:1 사랑의 감격
아1:9 사랑의 대화
* 아2:1 성숙해지는 사랑
아2:1 사랑의 노래
아2:8 연인들의 그리움
* 아3:1 결혼으로 이어지는 사랑
아3:1 사랑하는 자를 찾음
아3:6 사랑의 꿈이 결혼으로 실현됨
* 아4:1 신혼이 끝남
아4:1 신혼의 아름다움을 노래
아4:7 나의 누이 나의 신부야
* 아5:1 시련을 겪는 결혼 초기
아5:1 신부의 꿈
아5:10 신랑의 아름다움을 노래하는 신부
* 아6:1 사랑을 회복함
아6:1 술람미 여인의 대답
아6:4 신부의 아름다움을 노래하는 신랑
아6:11 순수한 마음을 고백하는 신부
* 아7:1 결혼 생활의 기쁨
아7:1 예루살렘 여자들의 찬양
아7:6 신부를 기뻐하는 신랑의 노래
아7:10 더욱 깊어지는 사랑
* 아8:1 완전한 사랑의 찬미
아8:1 신부의 노래
아8:5 사랑의 힘
아8:8 작은 누이를 위한 노래
아8:13 신랑과 신부의 마지막 대화
아가서에 대한 주요 해석 방법들!
1. 문자주위
문자 그대로... 남녀간의 자연적인 사랑으로... 본문을 이해하는 것을 가리킨다.
다시 말하면... 본서는... 인간의 사랑과 결혼을 칭찬하기 위해... 기록되었다고 보는 견해이다.
이들은... 그 해석의 근거를... 하나님은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였으며(창 1:27, 2:20-23),
그들이 결혼하도록 허락하셨다고 지적한다(창 2:24).
2. 우화주위
본서를... 당시 역사성이나... 단어의 일반적인 의미보다는...
그 속에 감추어진... 영적 의미만... 지나치게 강조하여 해석하는 방법이다.
유대인들은... 전통적으로 본서를...
이스라엘을 향한 ... 하나님의 사랑을 표현하는... 우화로 이해하였다
(미쉬나, 탈무드, 탈굼 같은 유대전승의 해석). 하지만... 구약성경에 따르면...
이스라엘은... 여호와의 아내로 묘사되었으나 ( 호 2:19-23),
그 죄와 불신앙으로 인해... 이혼당하였으며...
아직... 그 관계가 회복되지 않았음을 지적하고 있다 (사 54:5, 렘 3:1, 호 1-3장).
반면에... 초대 교회의 교부들은... 본서를 그리스도의 신부인...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표현한 ...
전적인 우화로 보았다 (힙폴리투스, 오리겐, 제롬, 어거스틴 등).
3. 상징주의 두 견해
상징주의는... 두 극단적인 해석, 즉 문자주의와 우화주의 해석법을... 절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이는 문자주의자들이 강조하는... 역사적인 배경을 부인하면서도...
아울러... 우화주의의 본문을 지나치게... 영해하는 견해도 받아들이지 않는다.
여기에는... 두 주인공을 중심으로 보는 견해와... 세 주인공을 중심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1) 두 주인공 견해- 본서를...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 두 사람 간의 사랑으로 이해하는 것으로...
이때 솔로몬은... 주님을 예표하고... , 술람미는 교회를... 예표하는 것으로 보는 전통적인 견해이다.
흔히 많은 사람들이... 이 견해를 지지하고 있는데... 우리에게 친숙한 설교자로는...
중국에 선교사로 간... 허드슨 테일러나... 무디 기념 교회에서 목회한 아이언 사이드 등이 있다.
2) 세 주인공 견해- 본서에는... 세 주인공이 등장하는데...
솔로몬은... 세상 부귀 영광을, 목자-연인은 주님을...
술람미 여인은... 교회를 예표하는 것으로 보는 견해이다.
복음주의 성경 강해자로...
유명한... 그래함 스크로기(W. Graham Scroggie)는... 성경을 개관하면서...
"만일 우리가 왕을 세상으로 , 목자-연인을 그리스도로, 술람미를 성도로 간주한다면,
본서의 교훈을 결코 놓치지 않을 것이다" 라고 언급하였다.
또한 ... 미국의 무디 성경 학교에서 가르치고... 엠마오 성경 통신 강좌를 담당했던...
존 필립스(John Phillips)와... "신자 성경 주석"과
"참된 제자의 길" (전도출판사 번역/ 세계 47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됨)이란 책으로...
전 세계 기독교에 잘 알려진... 성경 교사 윌리암 맥도날드 (William Macdonald)도...
이같은... 입장을 받아들이고 있다.
윌리암 맥도날드는... 본서의 내용을... 주님과 교회의 상징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이유로...
첫째: 본서에는 궁궐 생활과 시골 생활이 대조적으로 묘사되고 있고,
둘째: 본이 되지 못하는 솔로몬의 영적, 도덕적인 타락을 지적했다(왕상 11:1-8).
필자 또한... 본서를 세 주인공 견해로 상고하고자 한다.
하지만... 우리가 여기서... 꼭 기억해야 할 내용은...
아가서는... 구약의 시가서에 속하는 것으로... 신약 성경의 교리서!
예컨대... 로마서 등을 해석할 때 와는... 다른 접근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즉, 아가서 같은 책은... 만일 어떤 사람이 해석하는... 그 전반적인 교훈이...
성경 전체의... 가르침과 부합하는 것이라면, 우리는 그 해석의 다양성을 인정할 필요가 있다.
실상 어느 누구도... 아가서를 통해서... 어떤 근본적인 교리를 주장할 수 없으며...
다만... 주님이 주시는 지혜대로... 영적 교훈을 나눌 뿐이다.
종종... 자신의 경험과... 편협한 지식의 한계를... 쉽게 뛰어 넘기 어렵지만...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은 인간의 경험과 지혜를 초월한... 광대한 하나님이심을 기억하자.
그리고... 겸허하게 본서를 통해...
오늘날 성령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영적 교훈에... 귀를 기울여 순종하도록 하자.
4. 세 주인공 입장에서 아가서의 전체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솔로몬의 궁전에 잡혀온 술람미 처녀가 자신의 목자-연인을 그리워하고,
그분과 자신에 관해서 궁중 여인들에게 말한다(1:1-8).
2) 솔로몬이 술람미 여인을 칭찬하면서 사랑을 요구한다(1:9-11).
3) 그럼에도 불구하고 술람이 여인은 목자-연인을 생각하고, 목자-연인 또한 술람미 여인을 생각한다(1:12-2:6).
4) 술람미 여인이 예루살렘 딸들에게 방해하지 말 것을 요청한다(2:7).
5) 술람미 여인이 자신의 목자-연인의 방문을 회상한다.
그리고 일하라는 오빠들의 명령으로 그와의 만남이 방해받았음을 회상한다(2:8-17).
6) 술람미 여인이 침상에서 뛰쳐나와 사랑하는 목자-연인을 찾아 헤매고 다닌다(3:1-4).
7) 술람미 여인이 재차 예루살렘 여인들에게 방해하지 말 것을 요청한다(3:5).
8) 솔로몬이 왕으로서의 권위를 갖추고 가마를 타고 예루살렘으로 행차한다(3;6-11).
9) 목자-연인은 곤경에 처한 술람미 여인을 찾아와서 그가 얼마나 그녀를 사랑하고 있는지를 설명한다(4:1-6).
10) 연이어 젊은 목자는 술람이 여인에게 예루살렘을 떠나 자신들이 계획했던 시골집으로 함께 갈 것을 요청하고,
그녀는 기꺼이 사랑하는 목자의 제안에 동의한다(4:7-5:1).
11) 술람미 여인은 혼란스러운(방해받은) 꿈을 회상한다.
그녀는 목자-연인을 몹시 그리워하였고, 그로 인해 심지어 혼수 상태에 빠지기도 하였다(5:2-8).
12) 궁중 여인들의 요청에 의해 그녀는 자신의 목자-연인의 아름다음을 칭찬한다.
이에 그녀들도 그 목자를 보고 싶어한다(5:9-6:3).
13) 솔로몬이 그녀의 마음을 얻고자 끈질기게 여러 황홀한 말로 유혹한다(6:4-10).
14) 술람미 여인이 궁중 여인들에게 자신이 어떻게 궁중에 끌려오게 되었는지를 설명한다 (6:11-13).
15) 솔로몬이 마지막으로 그녀에게 접근해 유혹해 보지만, 결국 그의 시도는 실패로 끝난다(7:1-10).
16) 술람미 여인은 자신을 데리러온 목자-연인과 더불어 깊은 사랑의 대화를 나눈다(7:11-8:2).
17) 그녀는 예루살렘 딸들에게 마지막으로 부탁을 한다(8:3,4).
18) 그녀와 목자는 시골 마을에 도착하여 서로 결혼 서약을 하고 행복한 삶을 꾸며 간다(8:5-14).
▣ 솔로몬의 아가
1. 문자적의미
* 보배로운 사랑의 이야기
처녀 : 이기적인 가족들에게서 일을 강요당하는 사랑스러운(1:5-6/2:15)
청년 목자 : 그녀를 사랑하며 또한 그녀에게서 사랑을 얻은, 이웃에 사는(1:7),
솔로몬 왕 : 아름다운 여인들에게 매력적인 사람으로 알려진(왕상 11:3).
솔로몬은 자기 왕국을 둘러보며 여행하던 중, 사랑스러운 처녀를 만나 왕궁으로 데려온다.
그러나 그녀는 고향에 있는 사랑하던 사람만을 생각한다(1:1-2:7).
그녀는 후궁들("예루살렘의 딸들", 2:7/3:5/8:4)에게 그녀의 참사랑을 버리도록 강요하지 말라고 말한다.
2장 8절-3장 5절에서 그녀는 사랑하는 이를 회상하며 그의 꿈을 꾸기도 한다.
솔로몬이 그녀를 방문하여 그녀의 사랑을 얻으려 하였다(3:6-4:16).
그러나 그녀는 고향의 사랑하는 이를 잊을 수 없었으며, 다시금 그녀는 꿈에 그 연인을 보았다(5:1-6:3).
다시 왕은 그녀의 사랑을 얻으려 했다(6:4-7:9).
그러나 다시금 그녀는 거절하였다(7:10-8:3). 그녀는 왕의 부와 향료, 넓은 영지와 아첨에도 감동되지 않았다.
마침내, 진실한 사랑이 승리하여 그녀를 자유롭게 해주었고,
그녀는 그의 사랑하는 이에게로 돌아갔으며 그녀의 가족과 재회하였다(8:4-14).
솔로몬은... 여기서 주연이 아니다...
물질적인 면에 있어... 그는 성실하지 않았으며...
심지어 그를... 신자에게서... 그들의 참 사랑을 떠나게 하려는...
세상의... 모형으로 본다 해도... 틀리지는 않는다.
이 이야기에 대한... 다른 해석과 적용들을 검토해 보면... 이 점은 더욱 분명해질 것이다.
2. 역사적 의미
* 고대로부터 유대인들은 아가서가 하나님과 이스라엘 사이의 관계라고 생각했다.
이스라엘은... 율법을 받아들였을 때... 시내산에서 여호와와 "결혼하였다".
(참 이사야 54장, 예레미야 3장과 호세아 전체)
유감스럽게도... 이스라엘은... 거룩한 남편(하나님)에게 성실하지 못하고...
세상의 ... 우상 숭배하는 민족들과... 더불어 음녀와 같이 행하였다.
그녀는... 연인으로부터 등을 돌렸다.
그러나... 아가서의 처녀처럼... 이스라엘이 집으로 돌아가며...
그녀의 연인에게로... 돌아가는 날이 올 것이다.
3. 교리적 의미
* 이 관계는 그리스도와 교회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데 사용된다(엡 5:22-33참조).
이 구절은 우주적 교회뿐 아니라, 지역교회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후 11:2).
바울은... 각 교회가 "그리스도와 결혼한 것"이지만...
사단과... 세상으로 말미암아 ... 유혹을 당할 위험에 처해 있는 것으로 보았다.
남편과 아내가 "하나"이며... 서로에게 소속되어 있는 것처럼... 그리스도와 그의 교회는 하나이다.
우리는... "주님의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다.
주님은... 우리 안에 계시고... 우리는 주님 안에 있다.
주님은 ... 우리를 사랑하셨고(과거)...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이 사랑을 보여 주셨다.
또한 주님은... 우리를 사랑하셔서(현재) 우리를 돌보시며... 말씀으로 양육하시고...
가능한 한 영적으로... 아름답게 되기를 추구하게 하심으로... 이 사랑을 나타내신다.
그리고... 장래에도 주님은... 우리를 사랑하실 것이므로...
우리는 영원한 데서... 주님의 영광에 참예하게 될 것이다.
"어린 양의 혼인 잔치" 가 다가오고 있다 (계 19:7-9)!
그리스도께서는... 영광 중에 다시 오셔서... 그의 신부를 천국으로 데려가실 것이다.
4. 실제적인 의미
* 이 책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교훈은... 신실한 사랑과 깊은 교제이다.
그리스도와... 그리스도인 간의...
놀라운 사랑을 설명해 주기에... 적합한 용어들이 사용되었으며...
사랑과 결혼이... 그리스도인의 삶을...
어떻게 예증하고 있는지에... 유의하여 보아야 한다.
1) 구원
우리는 "그리스도와 결혼하였다"(롬 7:4).
결혼은... 지-정-의와... 육체의 전인적인 것을 포함한다.
한 남자가... 한 여자를 만나... 생각으로 그녀를 알게 된다.
아마도... 이 교제가 깊어지면... 그의 마음은 온통 사로잡힐 것이다.
그러나... 아직 그는... 그녀와 결혼한 것이 아니다.
그가 "결혼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기까지는... 결혼이 성립되지 않는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그리스도에 대해 알며...
감정적으로... 종교적인 느낌조차 갖게 되지만...
여호와를... 신뢰하리라는 의지를... 선포하지 않고 있다.
구원이... 그분에게 일생을 맡기고...
동거하기로 결정하는... 결혼관계의 성립이다.
2) 헌신
한 남자와... 한 여자가 서로 사랑할 때에는...
어떤 희생도 대단치 않으며... 어떤 짐도 무겁지 않다.
남자와 여자가 결혼할 때... 그들의 존재 자체와... 모든 소유는 서로에게 속한다.
그들의 육체는... 그들 개인의 것이 아니며 (고 전 7:1-5) 그들은... 서로 기쁘게 하기 위하여 산다.
그리스도인의... 삶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우리의 몸은... 그리스도께 속하여 (롬 12:1-2)... 세상이 아닌... 그를 기쁘시게 하도록 생활한다.
아가서에서의... 솔로몬처럼... 사단과 세상은...
그리스도를 향한... 우리의 헌신으로부터... 우리를 유혹하려 한다(약 4:4).
그러나... 우리는 주님을 향한... 참 사랑을 유지해야만 한다.
고린도후서: 11장 2절에서... 바울은 "영적음행"에 대해... 경고하고 있다.
3) 사귐
서로... 사랑하는 이들에게 있어... 깊은 교제가 있어야 한다.
솔로몬이... 그녀를 어디로 데려가든...
그녀의 마음은... 언제나... 사랑하는 이와 함께 있었다.
그녀는... 그와 떨어져 있지만... 그와 이야기하며 꿈을 꾸고...
그녀가 ... 자유롭게 되었을 때에는... 그에게로 돌아갔다.
반면에 우리는... 그리스도를 향하여... 이와 같은 사랑을 소유하고 있는가?
또한... 주님의 아름다우심을 보는가 (시 45편)?
그리고... 그가 우리를 얼마나 사랑하시는지 깨닫고 있는가?
3-1) 방해물로서의 나태!
아가서 5장에서... 우리는 신자가 그리스도와 갖는... 친교에 대한 흥미로운 상징을 보게 된다.
그녀는 잠을 자지만... 연인의 목소리는 문 밖에서 들린다.
그는... 그녀와 함께 사랑을 나누고 싶어하지만 ... 그녀는 너무도 나태해서 일어날 수가 없다!
"내가 옷을 벗었으니 어찌 다시 입겠으며, 내가 발을 씻었으니 어찌 다시 더럽히리이까"라는
그녀의 말은 "제발 나를 귀찮게 하지 마셔요 나는 무척 편안하거든요" 라는 의미이다.
그리고 난 후... 그녀는 그의 손을 보고(4절), 그녀의 죄를 깨달았다.
그의 손이... 위협하였음을 기억하라!
그래서... 그녀는 일어났으나... 유감스럽게도... 그녀의 연인은 가버린 후였다!
그는... 문 앞에 향기를 남기고 갔지만... 축복하는 자가 없는데...
그 축복이... 무슨 유익이 되겠는가?
연인을 찾으려다가 ... 그녀는 문제에 부딪히고 징벌을 받았다.
3-2) 바쁨
주님은... 낮에 우리와 교제하시기를... 얼마나 자주 원하시는가...
그러나... 우리는 너무도 바쁘다...
마르다처럼... 우리는 "여러 가지 일들에 대하여 염려하고 근심한다"(눅 10:38-42참조).
우리가 만일... 주님의 감동적인 사랑에...
우리의 마음을 연다면... 우리의 삶은 얼마나 행복할 것인가!
충성된 남편이... 자기의 사랑하는 아내를... 하루 종일 생각하듯...
충성된 그리스도인은... 구세주를 생각해야 하며... 주님과 더불어 교제해야만 한다.
1장 1-7절에서... 그녀는 자신에게서... 아무 아름다운 것을 보지 못하였으나...
1장 14-17절에서... 그녀의 연인은... 그녀에게서 부드러운 아름다움을 본다.
그녀는 2장 1절에서... 자신을 평범한 수선화요, 백합이라고 본다.
그러나 연인은... 그녀를 아름다운 사과나무로, 가시들 사이에 있는 백합으로 본다.
4) 영광
결혼식은... 아직 행해지지 않았다! 우리는... 천국의 결혼식의 신부이다!
우리는... 주님과 약혼한 상태에 있다. 그리고 성령께서는... "거룩한 약혼반지이시다"(엡 1:13-14).
비록... 우리가 그를 사랑하지만... 그를 아직 보지는 못한다(벧전 1:8).
그러나... 어느날 신랑의 목소리가... 하늘을 진동할 것이며...
예수께서는... 그의 교회를... 데리러 돌아오실 것이다!
그때... 놀라운 혼인 잔치가 있을 것이며 (계 19:1-9), 우리는 영원히 주님과 함께 있게 될 것이다.
그녀가 다음과 같은 말로... 솔로몬의 아가를... 끝맺고 있는 것은 이상할 것이 없다.
"내 사랑아! 어서 서둘러라!" "주 예수여! 어서 오시옵소서!"
[아가서는 말하는 사람에 따라 구절들을 구별할 수 있다.]
● 처녀의 말: 1장 2-7, 12-13절/2장 1, 3-6, 8-13, 15-17절/ 3장 1-4절/5장 2-8, 10-16절/
6장 2-3절/7장 10-13절/ 8장 5하-8, 10-12, 14절.
● 예루살렘의 딸들: 5장 9절/ 6장 1절/ 8장 5절.
● 솔로몬 또는 사랑하는 사람: 나머지의 남성 명사로 표기된 부분. -옮긴글-
"So you also must be ready,
because the Son of Man will come at an hour when you do not expect him.(Mt 24:44)
이러므로 너희도 예비하고 있으라! 생각치 않은 때에 인자가 오리라!
첫댓글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