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계열] 해양공학과 소개 및 졸업 후 진로
유사 학과 - 선박해양공학과, 해양건설공학과, 해양학 전공
학과개요
영화 ‘타이타닉’에 나오는 멋진 배를 보면서 그렇게 커다란 배를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궁금하지 않았나요?
해양공학과는 바닷가에 있는 해양 구조물이나 큰 배를 개발하고 만드는 데 필요한 이론을 배우는 곳입니다. 해양공학과는 세계적으로 뛰어난 조선 해양 산업 기술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국제적인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해양공학은 배를 만드는 방법과 관련된 공부 이외에 바다에 있는 많은 자원과 해저 탐사선 개발에 대한 공부를 합니다. 최근에는 서해안 기름 유출 사고 등과 관련해서 해양 생태계의 오염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하나의 배를 만들기 위해서는 복합적이고 다양한 분야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평소에 기계, 컴퓨터 등 다양한 분야에 흥미가 있으면 좋습니다. 복잡한 구조물에 대해서도 이해를 잘할 수 있는 공간 지각 능력이 필요합니다. 수학과 물리학, 화학 등의 과목을 잘하면 도움이 됩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기업체 - 조선소, 조선 담당 금융기관, 선박 관련 기자재 산업체, 항만 장비 개발업체, 건설 관련 업체
연구소 - 해양, 수산 관련 국가 연구소 및 민간 연구소, 해양플랜트 사업 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 해양 관련 공무원
유사 학과 - 선박해양공학과, 해양건설공학과, 해양학 전공
관련 자격 - 해양공학기사, 해양자원개발기사, 해양환경기사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어렸을 때부터 바다를 좋아했고, 해양에 대한 막연한 동경이 있었거든요. 제가 처음으로 바다를 본 것이 중학교 수학여행 때였는데, 그 당시에 바다에 대한 인상이 너무 깊어서 대학 진학할 때 무슨 과를 갈까 고민하다가 해양학과를 선택하게 되었고, 지금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마음의 준비가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우리 과에 입학한 학생들 중에는 정말 바다가 좋아서 들어오는 학생과 성적에 맞추어 들어오는 학생이 있어요. 성적에 맞추어 들어온 학생은 바다를 좋아하는 것이 아니잖아요. 그러니까 그런 학생들한테는 사실 의미가 없어요. 과학을 좋아하고 잘하는 학생이라면 우리 학과가 굉장히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인생을 살아가는 데는 정확한 답도 없고 미리 가 볼 수도 없어요. 모든 것은 내가 선택하고 그 선택이 10년 후, 20년 후 어떻게 될 것인가가 중요한 것이지 지금이 중요한 것은 아니에요. 영원히 나의 꿈과 희망이 있는 곳이 바다이고, 20년 후, 30년 후까지 계속 이 분야에서 일하는 것에 보람을 느끼면서 살 수 있다는 확신이 있으면 우리 과를 선택하세요.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