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쯤 사용한 모교 체육관 리모델링 설계에 참여하게 되었다. 그동안 학교 시설 보완 설계를 담당하고 있는 김항년(19)후배와 두번째 작업 이다.
학교를 방문해 체육관 시설을 둘러 보면서 이곳저곳에 개구장이 후배들의 때가 묻어있다.
한때는 훌륭한 시설 이었을 건물이 시간의 때를 입으며 대 수술을 해야 할 시점이 된것이다.
운동장으로 면한 커다란 발코니는 가설 지붕이 씌워지고 벽을 만들어 체력단련장으로 쓰고 있고 이것 때문에 체육관 내부의 환기 축이 무너져 있다.
누가 생각해서 벽,천장을 막았는지 건물의 목을 죄고 있는 형상이다. 이럴때 쓰는말 "모르면 용감해 진다"....ㅎㅎㅎㅎ 커다란 실내공간에 바람골을 막고 서있으니 환경이 좋아 질수 없다.
무대 뒷편의 발코니는 절묘하게 막아서 샤워실과 화장실로 쓰고 있다. 축구부숙소와 연결되고....낡아 보수가 시급한데... 예산이 많~~이 부족하다.
일차로 손델 부분은 여기저기 정리 할 수조차 없이 널부러져 있는 커다란 메트와 체육기자재를 보관 할 수 있는 창고공간을 확보하고
나중에 보완 설치되어 자리를 못잡고 있던 냉난방기도 최적의 자리를 확보하고 공을 차올려 누더기가 된 천장엔 골철판과 흡음 판넬을 반복사용하여 흡음과 내구성을 고려 해본다.
2층 발코니 관람석에 길게 놓여진 나무 판넬은 프라스틱 개별 의자로 존을 구분하고, 무대위에 올려져 있던 스피커통도 제자리를 잡았다.
무대 전면엔 흡음판넬과 석재로 최대한 단순하게 기존에 바꾼지 얼마안된 스포츠 메트 바닥은 최대한 잘 보양해서 다시 쓸수 있도록 하고 조명은 부드러운 무전극 QL 램프로 ...
어지럽게 널려 있던 신발장은 최대한 낮게해서 신발 갈아 신을때 앉을 수있는 의자처럼 먼지를 가득 품고 창문을 가리고 있던 자주빛 암막커튼은 전동으로 작동되는 롤 브라인드로 이렇게 정리하고 보니, 새로운 공간이 되었다.
살아있는 건물이 되려면 환기, 냉난방이 잘콘트롤되는 쾌적함이 어떤 장식보다 중요하다. 아무리 잘 정리된 모양 갖춘 공간도 기분 좋게하는 쾌적함과 바꿀 수 없음을 잘 안다. 그런 의미로 다음 예산이 확보되면 여기 저기 숨통을 막고있는 체육관 본래의 기능을 되살리는 작업이 꼭 필요하다.
체육 선생님들과의 미팅시간엔 우리 후배들의 체육시간을 통한 건강 프로그램이 진지하게 논의되고, 그를 위한 구체적인 시설에 대한 의견 교환이 이루어지는 그런 날이 오기를 기대해 본다.
아직도, 적다, 안된다, 이건 어쩌라고.....이런 말 말고 진지하게 체육을 통한 전인교육, 그러하기 위한 프로그램, 그러하기위한 시설.... 논의의 방법과 순서가 너무 뒤죽박죽인 것이 못내 아쉽다.
너무 꿈인가??? 꿈이 없으면 되는 일 없다는데, 지금 당장 할수 없다고 꿈마져 포기 할 수없으니 꿈이라도 실컷 꾸어보자.....!!! (2009. 7. 9.)
before
plan / perspective
before
plan/ rear view perspective
before
plan/ perspective
건축설계: (주)예창건축사사무소
건축사 김항년 ( 동대부고 19기)
실내기획설계: (주) 토탈디자인그룹 (www.tdg.co.kr)
권화현, 김병기, 한은선. |
첫댓글 권화현동문, 김항년동문 모교를 위해 수고 많이 하네요...
근사합니다~~
으워!!!!! 새로지었나요? 후배들은 좋겠다.선배님 고생하셨습니다.
컨셉 설계가 끝나고 김항년 후배가 실시 설계 중인데.....건축,전기,냉난방 설비, 음향 방송설비 등 예산 조율하면서 설계를 진행 하게 되니 위의 컴퓨터 그래픽 처럼 될지,,,, 뭔가를 포기하는 일 이 생길지는 아직 모를 일입니다.....잘되어야 할텐데...!! 향년후배..!!! ."니가 고생이 많다..""((뭔 코메디 대사처럼~~))ㅎㅎㅎㅎㅎㅎ
형님 아웃님 손발이 착착... ㅎㅎ 우린 굿보다가 떡먹을게요~
선배님 농구는 못하나요 꼭 부디 농구도 할수있게 해주세요...어린학생들 무릅을 보호할수있도록 실내에서 농구할수 있게 해주세요...
아우....!! 농구대가 그림에서 빠졌네요....ㅎㅎㅎㅎ 당연 농구대 있습니다....!! 걱정 마시길....!! 뭐 다른거 빠진것 없나...^.^??
배드민턴도 할수 있도록 해줘!!
이래서 선배님이 좋은가봅니다. 웃으면서 체육관에서 운동하고 행사를 할 후배들을 생각하니 기분이 기분이 좋습니다.
어느날 갑자기 증축된 발코니 .. 체력단련장 때문에 답답함을 느꼈었는데...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세여... 김봉우 선생님께 유도를 배울때가 그립습니다.. 전후측 방 낙법!!!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