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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도시 이야기: 기억의 서사적 아카이브
2017년 7월 21일-9월 3일
아르코미술관 제1전시실, 아카이브실
참여작가: 마르코 쿠수마위자야 & 루작, 배영환, 임종업, 최선아, 슬기와 민,
이르완 아흐멧 & 티타 살리나, 티모데우스 앙가완 쿠스노, 포럼 렌텡
기획: 오선영
주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7 1/2 프로젝트는 2017년 7월 21일부터 9월 3일까지 아르코 미술관에서 <두 도시 이야기: 기억의 서사적 아카이브> 를 전시한다. 참여작가는 마르코 쿠수마위자야 & 루작, 배영환, 최선아, 슬기와 민, 임종업, 이르완 아흐멧 & 티타 살리나, 티모데우스 앙가완 쿠스노, 포럼 렌텡이며, 그들은 한국과 인도네시아의 도시연구단체, 건축가, 저널리스트, 미술작가들이다.
7 1/2 프로젝트는 2014년에 ‘예술이란 무엇인가?’라는 원론적 질문을 던지면서 시작되었고 지난 3년 동안 서울의 문래동과 장사동에서 많은 작가들과 다양한 형식으로 장소특정적이며 실험적인 전시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두 도시 이야기: 기억의 서사적 아카이브>는 이 장기적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미술관, 즉 화이트큐브에서는 처음으로 여는 전시이며, 동시에 2018년부터 인도네시아에서 진행하게될 7 1/2 프로젝트를 연결짓는 교두보 역할을 하게 된다.
<두 도시 이야기: 기억의 서사적 아카이브>의 출발점은 인도네시아와 한국, 두 나라가 우연하게 공유하는 평행적인 근현대사의 경험과 인식이다. 이 전시는 1945년 이후 두 나라의 역사 속에 잊혀졌거나 주목받지 못한 사실과 이야기들을 수집, 연구, 자료화하는 아카이빙 프로젝트와 두 나라 작가들의 ‘기억’에 관한 주관적, 예술적 접근을 병치시킨다. 여기에서 ‘도시’는 넓은 의미에서 본 ‘문화 역사 공동체’일 수 있겠다. 반면 ‘서사적 아카이브’는 객관적, 보편적인 사실과 주관적, 선택적인 기억들이 만들어내는 어떤 역설적인 ‘간극’을 암시한다. 이 전시는 실재와 허구, 공동체와 개인, 객관적 기록과 예술적 번역의 ‘사이’를 보여주고 탐구할 것이다. 각 작가의 개별작업으로 이 전시에서 보여질 역설적 ‘사이’는 상황과 맥락에 따라 그 틈이 확연하게 드러나기도할 것이고, 오히려 대립적으로 보이는 것들이 서로 미묘하게 교차하며 상호침투하는 접촉지점이 드러나기도 할 것이다.
7 1/2 프로젝트는 지난 3년 동안 ‘예술과 무의식’ 그리고 ‘감각’에 대한 주제로 진행되었다. 이 주제의 연결은 미학적 해석을 끌어내기 위한 목적에서라기보다는 사회학적인 측면에서의 접근이었으며, ‘관점의 이동’ 과 ‘나와 타자와의 관계’에 대한 탐구과정이었다. 2017년의 7 1/2 프로젝트에 참가하는 작가들은 이런 주제의 연장선 위에서 역시 ‘감각’을 중심에 놓으면서도, 역사적, 집단적, 개인적 ‘기억’이라는 키워드를 염두에 두고 작품을 제작한다. 지난 3년 간 7 1/2 프로젝트가 진행해온 탐구 과정 속에서 작가들에 의해 어떤 다양한 예술적 경험들이 축적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확장적인 미학적 담론을 이끌어내는지 이 미술관 전시가 보여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
무빙 / 이미지
2017년 7월 21일 – 9월 3일
아르코미술관 제2전시실
참여작가: 그레이스 슈빈트, 이미래, 오민, 김동희, 시타미치 모토유키, 마논 드 보어, 지미 로버트,
김뉘연 & 전용완, 여다함, 박민희
기획: 김해주
주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후원: 주한독일문화원
<무빙 / 이미지>는 움직이는(moving) 이미지(image)에 대한 생각에서 출발한 전시와 일련의 퍼포먼스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무빙 이미지’라는 단어는 일반적으로 영상을 뜻하지만 이 전시에서 사용된 <무빙 / 이미지>라는 단어는 시각 예술의 여러 매체에서 발생하는 이미지를 움직임이라는 키워드로 이야기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국내외 11명의 작가들이 참여하는 이 프로젝트에는 시간성을 가진 영상은 물론, 사물, 신체, 소리로 다양하게 구성된 퍼포먼스에서 뿐 아니라 조각, 설치와 같은 고정된 사물로부터 움직임을 읽을 수 있을지, 더 나아가 여러 작업의 구성체인 전시 역시 하나의 ‘움직이는 이미지’로 작동할 수 있을지를 질문해본다. 아르코미술관 2층에서 열리는 전시에는 오민의 영상 작업을 비롯하여 마논 드 보어와 지미 로버트의 영상작업이, 시타미치 모토유키의 슬라이드 프로젝션과 설치, 그레이스 슈빈트의 드로잉과 설치 작업, 김동희, 이미래의 설치 작업이 소개된다.
또한 다양한 장르를 기반으로 하는 작가들의 퍼포먼스 세 작품이 아르코미술관 내의 여러 장소에서 펼쳐진다. 여다함의 퍼포먼스는 7월 26일과 8월 10일 두 차례 아르코미술관 옥상에서 열리고 문학과 디자인으로 활동하는 김뉘연, 전용완의 <수사학>은 8월 5, 6 양일간 음악가 진상태, 무용가 강진안, 최민선과의 협업으로 2층 전시장에서 진행된다. 음악을 기반으로 하는 소리가 전달되는 새로운 방식과 공간을 탐구해 온 박민희의 신작 <처사가>는 8월 16일에서 18일 까지 삼일 간 총 여섯 차례 진행된다.
<무빙 / 이미지>는 2016년 문래예술공장에서 개최된 동명의 전시 및 퍼포먼스 프로그램의 연장선에 놓여 있으며 영상과 퍼포먼스를 움직이는 이미지의 연속이자 축적으로 읽으려는 기존 기획의 의도를 정지하는 사물들과 전시로 확장한 프로젝트이다.
❑ 퍼포먼스 및 상영회 일정
- 여다함 <별똥별 체조> : 7.26(수), 8.10(목) 오후 7시, 아르코미술관 옥상
- 김뉘연, 전용완 <수사학 – 장식과 여담>: 8. 5(토)-6(일) 오후 6시, 아르코미술관 2층 전시실 *퍼포먼스 준비를 위해 전시는 오후 5시에 종료합니다. (마지막 입장: 오후 4시 30분)
- 박민희 <처사가>: 8. 16(수)-18(금) 오후 4시, 7시 (1일 2회 총 6회),아르코미술관 3층 세미나실
- 상영회 (오큘로 기획): 9. 1(금) 오후 3-9시, 아르코미술관 스페이스 필룩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