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아니 세계에서 1등 2등을 먹는 타이젬과 사이버오로...
예전엔 한게임 등등과 함께 어느 싸이트가 1등인지 분간하기 어려운 시절이 있었는데
최근엔 확실히 타이젬이 독주체계를 굳힌것 같습니다.
아마도 강9단(프로)들의 대국이 많다는 것이 결국은 승리하게 된 요인으로 생각됩니다.
여튼 타이젬과 사이버오로, 한게임 등등의 여러 바둑싸이트들을 종합적으로 비교 분석한 글을 써볼까했는데
너무 방대한 양이고 저의 경험이나 자료가 부족한 관계로 그냥 승강급체계나 한번 비교해 볼까합니다.
타이젬은 기준대국수 20국을 두어 승률이 70%를 넘으면 승급, 30%를 넘지 못하면 강급입니다.
그리고 승률 90%를 넘기면 2단 승단, 10%를 못넘기면 2단 강단입니다.
(급수에따라 판수와 승률이 조금씩 다르지만 위의 기준은 주로 제가 경험한 1-4단을 기준으로 한것입니다.)
이 승강급 체계의 문제점은 첫째로 상대의 기력차가 전혀 반영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같은 4단이라도 2-3단 두다 어쩌다 한번 4단 올라온, 승률 10%를 헤매는 물4단이 있고
5-6단을 두다 홧김에 몇연패 하고 4단으로 떨어져 승률 90%를 달리고 있는 강4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4단과 두더라도 1승은 1승이고 1패면 1패입니다.
따라서 상대의 기보나 랭킹점수 등을 보고 물4단만 골라서 대국을 하게되면 강3단의 실력만 가지고 있어도 5단 승단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또 다른 문제는 20국을 넘기게 되면 앞의 전적은 소실되기 때문에 초반의 연승이나 연패는 중요치 않고 후반의 승률만 중요하게 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승률이 35%만 넘어도 강단을 당하지 않기 때문에 100판을 두는 동안 35% 정도로 근근히 유지하던 물4당도
후반 들어 운좋게 5연승 요런거 한번 해주면 마지막 20국만 따지기 때문에 4단에서의 전체 승률 40%인데도 승단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오로의 승강급체계는 위에서 설명한 타이젬 승강급의 불합리함을 극복한 체계입니다.
기준대국수가 없이 4단에 도달하면 0점부터 시작하여 이기면 +, 지면 - 점수를 먹으면서 점수를 쌓아 100점을 넘기면 승단입니다.
이 때 상대 대국자의 레이팅점수(랭킹포인트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에 따라 같은 1승이라도 먹는 점수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같은 4단이라도 강4단(점수가 높은 4단)을 몇번 이기면 순식간에 승급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물4단(점수가 낮은4단)은 여러번 이겨야 겨우 도달하게 되죠. 게다가 같은 1패에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혹 물4단에게 지게 되면 많은 점수를 까먹게 되어 타격이 큽니다.
따라서 아무리 물4단만 골라둬도 실제 5단의 기력이 되지 않으면 승단은 매우 힘들게 됩니다.
그리고 모든 대국이 자신의 레이팅 점수를 오르락 내리락하게 하기 때문에 타이젬 처럼 승률 40%로 승단하게 되는 어이없는
경우도 있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오로의 승강급체계에도 분명 단점이 존재합니다.
가장 큰 단점은 타이젬의 경우 승률 35%만 유지해도 4단에 머물수 있지만 오로의 경우 만약 4단 승률 35%의 실력이면
4단에서는 거의 대국을 못해보게 됩니다.
4단 올라왔다가 1판만 져도 바로 3단으로 떨어지기 때문이죠.
승률 35%를 올릴 수 있다면 사실 나 4단이요 하고 다니면서 4단들과 승부를 겨룰 자격이 있다고 생각됩니다만
오로에서는 그 실력으론 밤낮 3단이고 4단에서는 몇 판 두어보지도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또 다른 문제는 강4단을 우연히 몇번 꺾으면 불과 몇판 두지도 않았는데 승단이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술먹고 막두는 강4단을 우연히 만나 몇연승만 하면 승단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지요.
이런 경우 과연 그 몇판으로 실력 평가가 잘 되었느냐고 물으면 답은 "노우"일 겁니다.
타이젬의 경우 무조건 20국 근처는 두어야 하기때문에 이런 문제는 거의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타이젬과 사이버오로의 승강급체계는 각기 장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에 사이버오로의 승강급체계가 합리성의 측면에서 보자면 약간이나마 낫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물4단인 저는 타이젬의 체계가 훨씬 좋습니다. ㅎㅎㅎ
참고로 한게임의 승강급체계는 타이젬과 좀 더 흡사하더군요. (기준 대국수만 좀 적고 타이젬과 비슷)
뭐 이런 씰데없는 글을 썼어? 하시면 할 말 없습니다. ㅎㅎㅎ
저는 원래 바둑폐인이거든요. 폐인은 원래 심심하면 이런 글도 쓰고 그런답니다. ㅋ
아 그리고 유저들의 전체적인 평에 의하면 같은 급수면 타이젬이 제일 쎄다는 중론이 있지만
제 경험에는 큰 차이는 없는 것 같습니다. 이건 뭐 정확히 비교할 방법이 별로 없더군요.
하지만 여러 싸이트에서 두루 두어본 결과 타이젬이 확실히 쪼꼼~ 쎄다는 느낌은 있었습니다.
강9단의 층은 단연 타이젬이 독보적입니다. 왠만한 프로는 9단 버티는 것도 버거워하더군요. 무시무시;;;
첫댓글 개인적으로 사이버오로는 잘 이용하지 않는터라 승강급 체계에 대해 잘 모르고 있었는데, 재미있게 비교 해주셨네요. 잘 보고 갑니다.
이런걸 분석하느라 힘드셨겠네요. 잘 읽고 갑니다.
헐...언제 이런 분석까지...
존 글 감사 ^ ^
와우.. 재밌는 글이네요^^ 앞으로도 이런형식의 글을 많이 써주시길 바랍니다~ㅎㅎ
신혼생활을 즐겨야할 사람이 폐인이라니..ㄷㄷㄷ 제수씨에게 이 사실을 보고해야되는건가? ㅎ
ㄷㄷㄷ
둘 중 하나 가입할까 했는데.. 좋은 정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