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성경말씀 : 사무엘상 16:4-12
"사람은 외모를 보거니와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 (사무엘상 16:7)
싱가포르의 한 슈퍼마켓 체인점에서는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약간의 흠이 있는 과일이나 야채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이전에는 미관상 기준미달로 버려졌을 농산물을 1년에 850 톤 이상 구제할 수 있었습니다. 고객들은 외관상 흠집이나 이상한 모양이 맛이나 영양가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사실을 곧 알게 되었습니다. 겉모습이 언제나 내면을 결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무엘 선지자는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다음 왕에게 기름을 부으라고 그를 보냈을 때 비슷한 교훈을 얻었습니다(사무엘상 16:1). 사무엘은 이새의 맏아들 엘리압을 보고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라고 생각했지만, 하나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의 용모와 키를 보지 말라… 사람은 외모를 보거니와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7절). 하나님은 이새의 여덟 아들 중에서 아버지의 양을 치는 막내 아들 다윗을 다음 왕으로 택하셨습니다(11절).
하나님은 학벌이나 수입, 많은 봉사 활동 같은 외적인 자격보다 우리의 마음에 더 관심을 가지십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사람에게서 나오는 그것이 사람을 더럽게 한다”(마가복음 7:20)고 하시면서, 이기적이고 악한 마음을 깨끗하게 하는 데 집중하라고 가르치셨습니다. 사무엘이 외모로 판단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깨달은 것처럼, 우리도 무슨 일을 하든지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우리 마음의 생각과 의도를 점검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잘못된 동기로 “선한 일”을 한 적이 있습니까?
당신의 마음이 깨끗하다는 것을 어떻게 확신할 수 있습니까?
사랑하는 하나님,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오늘의 양식, 2024년 7월 1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