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56세 여성입니다.
9월 20일 전절제수술 후 현재 4주차입니다.
갑상선 오른쪽에 유두암이 있었고 전 절제 하면서 근육에 일부 전이가 되어서 근육도 조금 잘랐습니다.
임파선에는 전이되지 않았습니다.
당시 ct촬영에는 임파선에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목 오른쪽 밑(임파선쪽) 에 손톱만한 멍울이 잡혔습니다.
딱딱하지는 않고 손으로 만지면 움직입니다.
1.며칠 되었는데 없어지지 않는데 왜그런건가요?
1월 11일에 동위원소 치료(용량 180) 예정이구요.
2.동위원소 치료 받는 2박3일 동안 용량에 따라서 몸상태가 많이 차이나나요?
많이 불안하네요.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첫댓글 1. 임파선이 일시적으로 반응성으로 부었을 가능성이 높아 보이네요. 하지만 계속 지속이 된다면 병원 쪽에 문의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구요.
2. 용량보다는 환자분 체력 등 개인적인 요소가 더 중요한 것 같아요. 저는 얼마 전 130 받았는데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다가 정말 힘들었네요. 반면 더 고용량이더라도 아무 증상 없이 잘 끝나시는 분들도 계시고.. 개인차가 있는 듯합니다.
네 감사해요~~
전 오른쪽에 멍울이 만져져서 초음파에 세침검사 했더니 갑상선암에 오른쪽 임파선전이였어요..ㅠㅠ
혹시 모르니 병원가셔서 자세히 진료받아보시는게 좋을거 같아요~~
암 수술 후에 만져지신건가요?
수술 당시에는 임파선전이인줄 모르고요?
네 암진단 받기전에 만져졌어요~~ ㅠㅠ 수술당시엔 몰랐다가 수술하면서 임파선전이도 알았어요~~ ㅠㅠ
보통은 임파선이 부은경우가 많은데 외래가시면 물어보시는게 좋을것 같구요. 동위원소치료는 저는 임파선 48개 제거 그중 12개가 전이 됐었는데 1차로 150받고 2차로 30받아습니다. 동위원소 치료는 식이요법할때 관리을 잘하셔서 체력을 좋게 만들면 그렇게 힘안든다고하는데 저는 멋모르고 했다가 침샘도 고장나고 고생 많이 했거든요. 체력도 길러두시고 준비 잘하셔서 치료 잘 받으세요.
네 감사해요. 수술 후 4주차인데 체력은 어떠셨나요?1시간 운동하긴 하는데 그 외엔 집에서 거의 안 움직이거든요^^;;
저두 동위예정 걱정이 태산이네요... 치료잘받으세요..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