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이나 사무실을 막론하고 우리가 흔히 쓰고 있는 화장지는 제조 과정에 화장지를 백색으로 만들기 위하여 형광물질과 공업용 돌가루가 사용되고 있다.
형광물질은 인체에 암을 유발할 수 있고 공업용 돌 가루는 납 등 중금속이 함유되어 있어 인체 신경계통과 혈관에 손상을 입힐 수 있고 심지어 아동 성장발육에도 지장을 준다.
남방일보(南方日报)의 10일 보도에 따르면 불량 화장지를 살짝 털어보면 백색분말이 떨어지는데 이 분말이 화장지를 백색으로 만드는 형광물질과 공업용 활석 가루다.
남방일보 기자가 어제 광조우 시장에 가서 확인한 결과 일부 소규모 식당에서 이런 불량 화장지를 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식품포장협회 동진스 비서장은 기자에게 "현재 형광제와 활석가루가 포함되고 있는 제품은 화장지(餐巾纸), 목욕용품, 아동장난감, 내의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며 "현재 이들 형광제등의 사용 안전표준이 마련돼 있지 않으며, 감독기관의 감독도 없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중국 화장지위생표준(餐巾纸卫生标准)에 따르면 화장지에서는 가루나 머리카락 등이 떨어져서는 안 된다고 되어 있고 국가 일차성생활용지생산가공기업감독규정(一次性生活用纸生产加工企业监督整治规定)에도 폐지나 인쇄된 용지를 사용할 수 없도록 되어 있지만 제조업체에서는 원가를 낮추기 위하여 제조 원료로 원목을 쓰지 않고 폐신문지, 폐서적, 약품 포장지 등 형형색색의 폐지를 쓰고 있다고 한다.
현재 시중에 유통중인 정품 화장지에 비하여 불량화장지는 값이 50%수준이며, 제조원가는 30% 수준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