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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사 요즘 성서 고고학 및 역사로서의 재구성 경향
마법의활 추천 2 조회 678 13.11.11 21:09 댓글 6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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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3.11.11 22:30

    첫댓글 혹시 보셨는지 모르겠지만 CLC에서 번역 출간한 레스터 L. 그래비의 <고대 이스라엘 역사>도 참 괜찮더군요.

  • 작성자 13.11.12 08:54

    안타깝게도 국내 인터넷에선 <고대 이스라엘의 발명>쓴 휘틀럼 교수의 것만 신봉하는 현황이죠. 솔까말 휘틀럼류의 최소주의도 이젠 설 자리를 잃은 상황인데, 그거 가지고 와서 억지 쓰는 사람들 보면 참..... 기독교인들 견강부회나 문자주의 비판한답시고 자기네도 똑같이 견강부회에 맘에 드는 것만 문자주의적으로 해석하면 뭘하자는건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런 걸로 쿨해져봐야 결국은 똑같은 얼간이 되는 길밖엔 없는 데 말이죠.

  • 13.11.12 09:26

    성서도 일본서기처럼 교차검증?

  • 13.11.16 19:14

    일본의 <기기>는 단 한번도 교차검증 된 적이 없는 게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분명히 1차사료는 맞는 데 광신교도용 및 일본정부의 자국민 우민화+황국+침략주의 사상을 유지할라고만 그런 용도로만 쓰이니까 ㅡㅡ....
    그리고 내용 자체도 분명히 정치적인게 맞죠. 그런데 사실 그 정치적이라는 것도 고수[?]인 백제가 신라 싫어하면서 일본인들한테 한반도 통치니 정벌[신라가 우승한 한반도를]이니 하는 소리를 듣고 일본인들이 한반도[신라가 우승한]를 정벌하니 뭐니 이런 판타지를 쓰게 된 게 아닌 가 하는 ㅡㅡ...의구심도 있고

  • 13.11.12 12:13

    성서무오론이 최대주의고 성서허구론이 최소주의인가요?

  • 13.11.12 13:19

    극단적으로 보면 그렇지만, 일반적으로 학문적인 입장에서 최대주의는 '교차검증을 통해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진 것을 제외한 성서의 기록을 모두 받아들인다'는 입장이고 최소주의는 '교차검증을 통해 사실인 것으로 밝혀진 것을 제외한 성서의 기록을 모두 거부한다.'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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