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버스를 갈아타거나 지하철로 옮겨탈 때마다 요금을 새로 내지 않아도 된다. 일정 시간 안에 대중교통 수단을 갈아탈 경우 환승 요금을 전액 면제하는 방안이 추진되기 때문이다. 이 방안은 서울의 경우 이르면 7월에, 다른 대도시에선 내년 초에 시행될 전망이다. 건설교통부는 이런 내용의 대중교통 육성 방안을 마련했다고 26일 밝혔다. 이에 따르면 승객이 버스와 버스 또는 버스와 지하철을 일정 시간(1~3시간 가량) 안에 번갈아 탈 경우 기본요금 거리에 한해 환승 요금을 받지 않는다. 갈아타는 횟수는 제한이 없다. 기본요금 거리를 벗어나 멀리 갈 때는 거리에 따른 추가 요금만 내면 된다. 다만 반드시 교통카드를 사용해야 환승 요금을 면제받을 수 있다. 건교부는 이를 위해 최근 대중교통육성법(안)을 입법 예고했다. 여기에는 '국가 등은 지방자치단체 또는 대중교통 운영자에게 대중교통시설 등의 설치.운영 및 구조조정 등에 필요한 소요 자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보조하거나 융자할 수 있도록 한다'는 내용이 들어 있다. 건교부 관계자는 "필요한 돈을내년 예산에 반영할 수 있도록 기획예산처와 협의 중"이라며 "환승 요금 면제에 따른 손실보전금 2400억원과 적자노선 보전을 위한 2300억원 등 총 4700억원 규모"라고 말했다. 건교부는 우선 새로 요금을 내지 않고 버스를 갈아탈 수 있도록 하고 중장기적으로는 버스~지하철 환승 요금도 면제하는 방안을 강구 중이다. 건교부는 이 제도 시행에 필요한 재원 마련에 나섰다. 지난해 서울시에서 환승 요금의 7%를 할인해 주기 위해 운송사업자에게 보조해 준 예산만도 6백90억원에 달한다. 현재 요금체계에서 버스.지하철 환승 요금을 완전히 면제해 줄 경우 엄청난 돈이 든다. 건교부는 버스.지하철 요금을 현실화하는 대신 단일 통행요금제.정기권 등을 도입하면 예산 투입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첫댓글 버스도 창원인가? 그쪽 환승제도 한다는데 -ㅅ-;; 맞나>? ㅋ
근데 지하철은 몇번 이상부터 환승요금이 추가되나요? 2번까지는 환승요금 추가 아니던데......
이미 인천,경기도도 각각의 환승할인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하철의 환승은 기본구간을 여행할때는 돈을 내지 않지만 2구간 이상을 여행할때는 운임-기분운임 만큼 교통카드에서 차감됩니다. 2번,3번에 상관없이...
김해입니다. 1시간내에 환승하면 무료환승입니다.
인천은 환승 할인이 아니구요. 환승 무료입니다. (좌석버스는 제외) 마을버스(카드450원),시내버스(카드 650원) 구별없이 버스탈때 카드찍고 1시간 내에 다른 버스타면 무료입니다. 처음 요금 내고 1시간이내 간격으로 버스 운행종료시간까지 옮겨타면 계속 무료입니다.